학과소개 | INTRODUCTION | |
글로벌한국학과는 한국을 제대로 이해하고 알릴 수 있는 국제적인 한국학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본 학과는 글로벌 시대를 이끌 수 있는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자’와 ‘한국 교류∙홍보 전문가’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이론 교육, 문화 체험, 현장 실습, 인턴십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내외국인 학생들 모두에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한국문화와 한국어를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커리큘럼을 고도화하였고, 더 나아가 한국학 관련 문화기관 경영 기획, 문화 정보 기획, 문화정책 개발, 문화사업 기획 등과 같은 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 EDUCATIONAL GOAL | |
○ MISSION | ||
➠ 기독교 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랑과 섬김의 글로벌 인재 양성 | ||
○ VISION | ||
➠ 체험과 실습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회가 요구하는 한국어 교육자 양성 | ||
○ PASSION | ||
➠ 한류를 바탕으로 한국적 가치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한국학 인재 양성 |
학과 인재상 | ||
○ 외국인과 공감∙소통하고 한국을 소개하는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자
○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지원하는 한국 교류∙홍보 전문가 ○ 기획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한류 콘텐츠 전문가 |
졸업학점 | CREDITS FOR GRADUATION | ||||||||||||||
|
전공교육과정 | ||
전공과목 |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비고(영역) |
전공필수 | 졸업시험 | P | |
전공선택 | 한국학 입문 종합설계 | 3 | |
전공선택 | 한국의 역사 | 3 | |
전공선택 | 한국인의 사고와 심리 | 3 | |
전공선택 |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 3 | |
전공선택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과정(초급/중급/고급) | 3 | |
전공선택 | 한국문화개론 | 3 | |
전공선택 | 한국의 철학과 종교 | 3 | |
전공선택 | 한국의 자연과 문화답사 | 3 | |
전공선택 | 한국의 패션 뷰티 캡스톤 디자인 | 3 | |
전공선택 | 한국의 드라마 콘텐츠 캡스톤 디자인 | 3 | |
전공선택 | 한국학 미디어 콘텐츠 제작 종합설계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교육학개론 | 3 | |
전공선택 | 국어학 개론 | 3 | |
전공선택 | 문화비교입문 | 3 | |
전공선택 | 번역문학의 이해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문법론 | 3 | |
전공선택 | 외국어 습득론 | 3 | |
전공선택 | 대중문화와 비평이론 | 3 | |
전공선택 | 동아시아 국제관계와 남북한 | 3 | |
전공선택 | 아시아 문화의 이해 | 3 | |
전공선택 | 해양 문명의 이해 | 3 | |
전공선택 | 아프리카 인도양 문명의 이해 | 3 | |
전공선택 | 한류 콘텐츠 입문 | 3 | |
전공선택 | 문화와 글로벌비즈니스 | 3 | |
전공선택 | 콘텐츠 판권과 유통 | 3 | |
전공선택 | 한국 영화의 이해 | 3 | |
전공선택 | 한국의 도시 문화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교육과 언어교수이론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표현교육론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이해교육론 | 3 | |
전공선택 | 한국문화 홍보 실무 캡스톤 디자인 | 3 | |
전공선택 | 한국사회와 다문화 | 3 | |
전공선택 | 외국에서의 한국학 연구 | 3 | |
전공선택 | 한국 음악과 예능 콘텐츠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발음교육론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교재론 | 3 | |
전공선택 | 대조언어학 | 3 | |
전공선택 | 한류콘텐츠 산업세미나 | 3 | |
전공선택 | 한국의 관광 캡스톤 디자인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교육과정론과 교재 | 3 | |
전공선택 | 한국어 평가론 | 3 | |
전공선택 | 한국 현대문화 비평 | 3 | |
전공선택 | 국제교류 실무현장 캡스톤 디자인 | 3 | |
전공선택 | 한국 현대문화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 3 | |
전공선택 | 한국어교육 실습 | 3 |
**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 필수이수학점 및 필수이수시간(국립국어교육원 시행령)
영역 | 세부 심사기준 | 과목 예시 | 학위취득 요구학점 | ||
전공 & 복수전공
(2급) |
부전공
(3급) |
석박사
(2급) |
|||
1.
한국 어학 |
한국어의 다양한 특징과 현상, 한국어의 음운ㆍ문법ㆍ어휘ㆍ의미ㆍ화용ㆍ역사ㆍ어문규범 등의 내용 | 국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화용론, 한국어사, 한국어어문규범 등 | 6 | 3 | 3~4 |
2.
일반 언어학 및 응용 언어학 |
일반 언어의 보편적인 구조와 특징, 음운ㆍ문법ㆍ어휘ㆍ의미ㆍ화용ㆍ역사 등의 일반언어학 하위 분야 내용 또는 일반언어학의 연구 결과를 실용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응용언어학 하위 분야 내용 |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대조언어학, 외국어습득론,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등 | 6 | 3 | 3~4 |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법 전반에 해당되는 내용, 한국어의 음운ㆍ문법ㆍ어휘ㆍ의미ㆍ화용ㆍ역사ㆍ어문규범 등의 교육방법에 대한 내용 |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한국어 교육과 언어교수이론, 한국어표현교육론(말하기, 쓰기), 한국어이해교육론(듣기, 읽기),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교육론, 한국어한자교육론,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어번역론 등 |
24 | 9 | 9~10 |
4.
한국 문화 |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한국의 역사ㆍ민속ㆍ철학ㆍ정치ㆍ경제ㆍ사회ㆍ지리ㆍ예술 등의 내용 | 한국민속학, 한국의 현대문화, 한국의 전통문화, 한국문학개론, 전통문화현장실습, 한국현대문화비평, 현대한국사회, 한국문학의 이해 등 | 6 | 3 | 2~3 |
5.
한국어 교육 실습 |
한국어교육을 실제로 하거나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을 참관하는 등 한국어교육 실습을 하는 내용 | 강의 참관, 모의 수업, 강의 실습 등 | 3 | 3 | 2~3 |
학년별교육과정 |
(한국어교원 필수과목은 비고란에 별표, 가로 안의 숫자는 영역) |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 학점 | 시간 | 이수권장 | 비고 | |
이론 | 실습 | 복수전공 | ||||||
1 | 1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인성과 사회 | 2 | 2 | 1-1 | ||||
교필 | 지역사회공헌 | 1 | 1-1 또는 1-2 | |||||
교필 | 노작교육 | 1 | 1 | 1-1 또는 1-2 | ||||
교필 | 인생설계와 진로 Ⅰ | 1 | 1 | 1-1 | ||||
교필 | 글로컬 영어 Ⅰ | 3 | 3 | 1-1 | ||||
교필 | 글로컬사고와 표현 | 3 | 3 | 1-1 또는 1-2 | ||||
교필 | 컴퓨팅사고력 | 3 | 3 | 재학 중 이수 | ||||
교필 | 흡연음주예방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교필 | MVP+ 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전선 | 한국학 입문 종합설계 | 3 | 2 | 1 | ||||
전선 | 한국의 역사 | 3 | 2 | 1 | ★(4) | |||
전선 | 아시아 문화의 이해 | 3 | 3 | |||||
전선 |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 3 | 3 | |||||
전선 | 외국인을 위한 초급 한국어과정 | 3 | 3 | |||||
1학기 소계 | ||||||||
2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종교와 인생 | 2 | 2 | 1-2 | ||||
교필 | 지역사회공헌 | 1 | 1-1 또는 1-2 | |||||
교필 | 노작 교육 | 1 | 1 | 1-1 또는 1-2 | ||||
교필 | 글로컬 영어 Ⅱ | 3 | 3 | 1-2 | ||||
교필 | 글로컬사고와 표현 | 3 | 3 | 1-1 또는 1-2 | ||||
교필 | 컴퓨팅사고력 | 3 | 3 | 재학 중 이수 | ||||
교필 | 흡연음주예방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교필 | MVP+ 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전선 | 한국학 미디어 콘텐츠 제작 종합설계 | 3 | 2 | 1 | ||||
전선 | 해양 문명의 이해 | 3 | 3 | |||||
전선 | 한국의 철학과 종교 | 3 | 3 | ★(4) | ||||
전선 | 한국의 자연과 문화답사 | 3 | 2 | 1 | ||||
전선 | 외국인을 위한 중급 한국어과정 | 3 | 3 | |||||
2학기 소계 |
학년별교육과정 |
(한국어교원 필수과목은 비고란에 별표, 가로 안의 숫자는 영역) |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 학점 | 시간 | 이수권장 | 비고 | |
이론 | 실습 | 복수전공 | ||||||
1 | 1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인성과 사회 | 2 | 2 | 1-1 | ||||
교필 | 지역사회공헌 | 1 | 1-1 또는 1-2 | |||||
교필 | 노작교육 | 1 | 1 | 1-1 또는 1-2 | ||||
교필 | 인생설계와 진로 Ⅰ | 1 | 1 | 1-1 | ||||
교필 | 글로컬 영어 Ⅰ | 3 | 3 | 1-1 | ||||
교필 | 글로컬사고와 표현 | 3 | 3 | 1-1 또는 1-2 | ||||
교필 | 컴퓨팅사고력 | 3 | 3 | 재학 중 이수 | ||||
교필 | 흡연음주예방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교필 | MVP+ 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전선 | 한국학 입문 종합설계 | 3 | 2 | 1 | ||||
전선 | 한국의 역사 | 3 | 2 | 1 | ★(4) | |||
전선 | 아시아 문화의 이해 | 3 | 3 | |||||
전선 | 한국문학과 세계문학 | 3 | 3 | |||||
전선 | 외국인을 위한 초급 한국어과정 | 3 | 3 | |||||
1학기 소계 | ||||||||
2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종교와 인생 | 2 | 2 | 1-2 | ||||
교필 | 지역사회공헌 | 1 | 1-1 또는 1-2 | |||||
교필 | 노작 교육 | 1 | 1 | 1-1 또는 1-2 | ||||
교필 | 글로컬 영어 Ⅱ | 3 | 3 | 1-2 | ||||
교필 | 글로컬사고와 표현 | 3 | 3 | 1-1 또는 1-2 | ||||
교필 | 컴퓨팅사고력 | 3 | 3 | 재학 중 이수 | ||||
교필 | 흡연음주예방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교필 | MVP+ 교육 (1학기/2학기 택1) | P | 캠프수업 | |||||
전선 | 한국학 미디어 콘텐츠 제작 종합설계 | 3 | 2 | 1 | ||||
전선 | 해양 문명의 이해 | 3 | 3 | |||||
전선 | 한국의 철학과 종교 | 3 | 3 | ★(4) | ||||
전선 | 한국의 자연과 문화답사 | 3 | 2 | 1 | ||||
전선 | 외국인을 위한 중급 한국어과정 | 3 | 3 | |||||
2학기 소계 |
학년별교육과정 | (한국어교원 필수과목은 비고란에 별표, 가로 안의 숫자는 영역) |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 학점 | 시간 | 이수권장 | 비고 | |
이론 | 실습 | 복수전공 | ||||||
2 | 1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생활과 윤리 | 2 | 2 | 2-1 | ||||
교필 | 영역별 교양선택 Ⅰ | 3 | 3 | |||||
전선 | 문화비교 입문 | 3 | 3 | |||||
전선 | 아프리카 인도양 문명의 이해 | 3 | 3 | |||||
전선 | 한류 콘텐츠 입문 | 3 | 2 | 1 | ★(4) | |||
전선 | 한국어 교육학개론 | 3 | 3 | ★(3) | ||||
전선 | 국어학 개론 | 3 | 3 | ★(1) | ||||
전선 | 외국인을 위한 고급 한국어과정 | 3 | 3 | |||||
1학기 소계 | ||||||||
2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역사와 문화 | 2 | 2 | 2-2 | ||||
교필 | 인생설계와 진로 Ⅱ | 1 | 1 | 2-2 | ||||
교필 | 영역별 교양선택 Ⅱ | 3 | 3 | |||||
전선 | 대중문화와 비평 이론 | 3 | 3 | |||||
전선 | 한국 음악과 예능 콘텐츠 | 3 | 3 | |||||
전선 | 한국의 도시 문화 | 3 | 3 | ★(4) | ||||
전선 | 번역 문학의 이해 | 3 | 3 | |||||
전선 | 한국어 문법론 | 3 | 3 | ★(1) | ||||
전선 | 한국어 교육과 언어교수이론 | 3 | 3 | ★(3) | ||||
2학기 소계 |
학년별교육과정 | (한국어교원 필수과목은 비고란에 별표, 가로 안의 숫자는 영역) |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 학점 | 시간 | 이수권장 | 비고 | |
이론 | 실습 | 복수전공 | ||||||
3 | 1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영역별 교양선택 Ⅲ | 3 | 3 | |||||
전선 | 문화와 글로벌비즈니스 | 3 | 2 | 1 | ||||
전선 | 한국 영화의 이해 | 3 | 3 | ★(4) | ||||
전선 | 한국 드라마 콘텐츠 | 3 | 2 | 1 | ||||
전선 | 외국어 습득론 | 3 | 3 | ★(2) | ||||
전선 | 한국어 표현교육론 | 3 | 3 | ★(3) | ||||
전선 | 한국어 이해교육론 | 3 | 3 | ★(3) | ||||
1학기 소계 | ||||||||
2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영역별 교양선택 Ⅳ | 3 | 3 | |||||
전선 | 동아시아 국제관계와 남북한 | 3 | 3 | |||||
전선 | 한국 현대문화 비평 | 3 | 2 | 1 | ★(4) | |||
전선 | 한국의 패션∙뷰티(캡스톤 디자인) | 3 | 1 | 2 | ||||
전선 | 대조언어학 | 3 | 3 | ★(2) | ||||
전선 | 한국어 발음교육론 | 3 | 3 | ★(3) | ||||
전선 | 한국어 문법교육론 | 3 | 3 | ★(3) | ||||
2학기 소계 |
학년별교육과정 | (한국어교원 필수과목은 비고란에 별표, 가로 안의 숫자는 영역) | |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 학점 | 시간 | 이수권장 | 비고 | |
이론 | 실습 | 복수전공 | ||||||
4 | 1 | 교필 | 채플 | P | ||||
교필 | 영역별 교양선택 Ⅴ | 3 | 3 | |||||
전필 | 종합시험 | P | 8월 졸업자 | |||||
전선 | 한국의 관광(캡스톤 디자인) | 3 | 1 | 2 | ||||
전선 | 한류콘텐츠 산업세미나(캡스톤 디자인) | 3 | 2 | 1 | ||||
전선 | 국제교류 실무현장(캡스톤 디자인) | 3 | 1 | 2 | ||||
전선 | 한국사회와 다문화 | 3 | 1 | 2 | ★(4) | |||
전선 | 외국에서의 한국학 연구 | 3 | ||||||
전선 | 한국어 교육과정론과 교재 | 3 | 3 | ★(3) | ||||
1학기 소계 | ||||||||
2 | 전필 | 종합시험 | P | 2월 졸업자 | ||||
전선 | 콘텐츠 판권과 유통 | 3 | 2 | 1 | ||||
전선 | 한국문화 홍보 실무(캡스톤 디자인) | 3 | 2 | 1 | ||||
전선 | 한국문화 현장실습(캡스톤 디자인) | 3 | 2 | 1 | ★(4) | |||
전선 | 한국어 평가론 | 3 | 2 | 1 | ★(3) | |||
전선 | 한국어 교육실습 | 3 | 3 | 1 | ★(5) | |||
2학기 소계 |
교수진
학비내용 및 장학금
졸업후 진로 | EMPLOYMENT | |
1) 한국어교육 및 한국문화 관련
국내외 한국어강사, 문화관광해설사, 한국문화강사, 다문화강사, 이러닝 교수 설계자, 한국문화 및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자, 문학평론가, 문화예술평론가, 문화행정 직원, 문화예술기획자, 문화예술 마케터, 연출가, 게임캐스터, 구성작가, 시나리오작가. 2) 한류 비즈니스 및 홍보 전문가 한류 비즈니스 전문가, 한류 콘텐츠 공급자, 한류산업 및 문화정책 분야의 전문가, 여행상품 개발자, 융합관광 코디네이터, 호텔 컨시어지, 큐레이터, 여행사무원, 체험상품 기획가, 뷰티관광 가이드, 화장품 브랜드 매니저, 화장품 브랜드 아티스트, 이미지 컨설턴트, 식업체 매니저, 관광 가이드, 푸드 코디네이터, 한국의 공공 및 민간외교와 관련된 정부 및 비정부 기관, 외국계 기업 및 한국기업의 해외부분, 국제 언론 및 미디어, UN등 다양한 국제기구 종사자 3) 대학원 진학 전공 심화 학습을 위한 대학원 진학(한국학 전반, 문화예술 관련학과, 문화콘텐츠 관련학과, 문예창작학과, 언론정보학과, 문헌정보학과, 국제관계학 등), 교직 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교육 대학원 진학. 이후 대학 강사, 중・고등학교 교사, 도서관 사서, 작가, 시인 등단, 문화예술 관련 업계 종사, 한국관련 데이터 관리자. |
관련 자격증 | CERTIFICATE | |
• 국내외 : 한국어교원자격증2급(관련 45학점 이수시 가능; 어학 39학점 + 한국 문화 6학점),
한국어능력시험(TOPIK), 한국사 자격증, 한국 문화사 자격증, 다문화교육전문가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