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신간] 김나미 교수 ‘행복한 사람은…’ 네이버 베스트셀러 선정

2021.06.01 조회수 3,674 커뮤니케이션팀
share

‘긍정 멘토 김나미 교수의 19가지 멘탈 피트니스 훈련’ 부제로

김나미 스미스학부대학 교수의 신간 <행복한 사람은 이렇게 삽니다>(라온북)가 네이버 책 베스트셀러로 선정돼 일명 ‘빨간딱지’를 달게 됐다. (2021년 5월 28일 기준)

네이버 책 베스트셀러는 국내 주요 인터넷 도서몰로부터 자체 집계 순위 정보를 전달받아 제공된다. 이 책은 5월 4주차 도서11번가 베스트셀러 자기계발 부문에서도 45위에 랭크됐다.

<행복한 사람은 이렇게 삽니다>는 ‘긍정 멘토 김나미 교수의 19가지 멘탈 피트니스 훈련’이라는 부제목을 달고 지난 5월 6일 출간됐다.

우리 대학에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는 저자는 수많은 내담자와 대학생을 만나면서 깊은 좌절과 우울함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해 인생이 회색빛으로만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들의 삶을 어둡게 만드는 마이너스 요인을 없애기 위해서는 ‘인생이 바뀌는 특수한 마음 안경’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 김나미 교수

이 ‘마음 안경’은 저자가 오랜 시간 동안 수업과 상담을 통해 효과를 입증한 ‘플러스 라이프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가져왔다. ‘나에게 선물하기’를 실천하며 소소한 행복을 경험해 우울증을 극복한 주부부터, 잘못 만난 배우자라 불평하고 자녀에게 인생을 망쳤다고 비난하다가 감사와 칭찬을 표현하게 된 60대 남성, 여러 차례 자살을 시도할 정도로 아픔 속에 살다가 행복을 발견해 웃으며 살아가는 학생까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일어난 극적인 변화들을 수차례 발견할 수 있다.

<행복한 사람은 이렇게 삽니다>는 이 같은 ‘플러스 라이프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실제로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에서는 마음의 힘이 얼마나 큰지 설명하면서 부정적인 마음을 다스리고 긍정적인 마음을 훈련해야 하는 필요성을 설명한다.

2장부터 4장까지는 실제적으로 마음을 훈련하는 멘탈 피트니스를 시작한다. 첫 번째 영역인 ‘긍정적인 나’를 위한 훈련은 낙관성 훈련, 감사 훈련, 강점 훈련, 나다움 훈련, 즐거움 훈련, 마음의 면역력을 기르는 훈련들로 이루어져 있어 내 안의 긍정을 발견하게 돕는다.

두 번째 영역인 ‘존중하는 너’가 되기 위한 훈련은 마음의 온도 맞추기, 친밀감 쌓기, 격려 증진하기, 용서 베풀기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어 관계를 향상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 영역인 ‘함께하는 우리’가 되기 위한 훈련은 행복한 ‘나열희’ 되기, 친절 훈련하기, 삶의 의미 추구하기, 웰다빙 라이프 구축하기 훈련을 통해 확대된 세상과 연결되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또한 장별로 주제에 맞는 활동지가 담겨 있어, ‘행복의 기술’을 이론적으로 알아가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삶의 작은 실천을 통해 행복 지침서의 역할을 한다.

김나미 교수는 “매일을 살면서 몰려오는 부정적인 정서가 내 마음을 지배하도록 흘려보내지 말자”며 “부정 정서가 흐르는 수도꼭지를 잠그고 기쁘고 즐거운 긍정적인 정서를 맘껏 쏟아내는 데 이 책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나미
상담자이자 교수로, 삼육대에서 교육학과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또한 ‘긍정적인 나, 존중하는 너, 함께하는 우리’의 목표로 사람들의 건강한 마음과 관계의 회복을 지원하는 ‘우리사이 긍정회복 코칭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삼육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앤드류스대학교에서 상담심리학(community counseling) 석사를 전공하고 연세대학교 교육학과(상담전공)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심리학의 한 줄이라도 사람을 치료하는 생명줄이 되길 희망하는 마음으로, 지난 10여 년간 긍정심리학이 검증한 연구들을 실제 삶에 적용하는 ‘플러스 라이프 프로그램’을 개발해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실천하고 있다.

[저자 인터뷰]
라온북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460805&memberNo=21731404&vType=VERTICAL
국방일보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20210527/10/BBSMSTR_000000010061/view.do

[관련 기사]
뉴시스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511_0001437208&cID=10701&pID=10700
레디앙 http://www.redian.org/archive/152177
경북신문 http://www.kbsm.net/default/index_view_page.php?idx=310894&part_idx=327
에너지경제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10508010001312
위드인뉴스 http://www.withinnews.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162&item=&no=25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