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삼육대, 웹기반 ‘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축

2021.08.03 조회수 84 홍보팀
share

보도자료

  • 수 신 : 언론사 교육담당 기자
  • 문 의 : 홍보팀장 박 순 봉 (02)3399-3807
    언론담당 : 하 홍 준 (02)3399-3810
  • 발 송 일 : 2020.8.3.  보도일자 :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소 : ( 01795 ) 서울시 노원구 화랑로 815
– 대표전화 : (02)3399-3810
– E-mail: hahj@syu.ac.kr

삼육대, 웹기반 ‘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축

삼육대(총장 김일목)가 교수들의 교수활동 자료와 성과물, 성찰일지 등을 온라인에서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SU-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

티칭포트폴리오는 삼육대의 대표 교수학습모형인 ‘MVP 혁신교수법’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 MVP 혁신교수법은 수업 전 온라인 학습(플립드러닝)으로 시작해, 수업 중 학습자중심교수법, 수업 후 교과목에 대한 개별·집단상담 순으로 진행된다. 이때 지도교수는 모든 과정을 티칭포트폴리오에 기록해야 한다.

교수는 티칭포트폴리오를 통해 수업 과정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문서화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교수활동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삼육대는 학기말 티칭포트폴리오를 제출받아 우수사례를 선발하고, 사례집을 발간해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티칭포트폴리오는 링바인더 형태로 제작되면서 보관과 수정, 공유 등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삼육대는 온라인으로 티칭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SU-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의 주요기능은 △교수자 이력관리 △다양한 정보의 저장과 보안 △과목별 포트폴리오 입력 △교수자간 포트폴리오 및 자료 공유 △학사행정시스템(SU-WINGs) 연동 △강의계획서 및 CQI(수업성과분석) 연동 △PDF 출력을 통한 자료 제작 등이다. 교수활동에 대한 정보, 자료, 성찰 기록을 집대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웹기반 시스템인 만큼,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티칭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교수간 자료 공유도 용이해 수업방법, 교수전략 등 실질적인 수업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지식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삼육대는 교수들의 SU-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워크숍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수 티칭포트폴리오를 시상하고,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수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체계도 갖춰나갈 계획이다.

삼육대 김정미 교육혁신단장은 “많은 교수님들이 SU-티칭포트폴리오를 활용해 티칭(teaching) 역량을 계발하고, 체계적인 수업준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