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공지

UC의 살아있는 대학행정 수강생 모집

2023.02.08 조회수 810 취업지원팀
share

 

「UC의 살아있는 대학행정」강의계획서

 

UC의 살아있는 대학행정’은 대학행정 현장의 경험을 공유·소통하는 장입니다. 이 과정은 ‘대학행정의 달인’과정이라는 제목으로 2014년 9월부터 시작하였으며, 2020년 1학기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한 학기를 쉬고 20209월에는 현재 과정명으로 전환하여 온라인 기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UC는 University Coordinator의 약자로 사용했습니다. 대학행정이 대학의 모든 역량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하는 새로운 전문가(코디네이터)를 지향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코디네이터는 Research, Education 등으로 세분화하여 명칭을 정의할 수 있으며, University Coordinator 이를 포함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이라는 형용사를 붙인 뜻은 리빙랩처럼 대학행정 현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교육목표

이 과정은 다양한 실전 사례를 통해 행정의 미세감각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부서를 유기적으로 이해하여 조직을 통찰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대학행정의 역할과 정체성을 성찰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대학 혁신을 위한 대학행정 혁신방안을 도출·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수업방법

10주 수업 : 매주 월요일 저녁 7시~8시 30분 (90분간)

Zoom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실시간 강의

 

□ 모집대상

대학행정 교직원 또는 대학행정에 관심이 있는 분

 

□ 참고교재

유신열, 「대학행정인의 생각」, 한국학술정보, 2017

유신열, 「캠퍼스편지」, 한국학술정보,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