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공지

2020년 서울시 디자인거버넌스 사업 주제발굴 안내

2020.04.27 조회수 585 학생처
share

 

서울시 디자인거버넌스에서는 디자인으로 더 나은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2020년도에 추진할 프로젝트 주제를 찾고 있습니다. 제안해주신 내용이 주제로 선정되면 실제로 프로젝트가 추진되며 디자인 결과물 구현까지 이루어집니다. 또한 제안자는 프로젝트 진행 시 팀원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20만원의 상금이 주어집니다.

 

  • 서울시 디자인거버넌스 사업이란

서울시 디자인거버넌스는 시민, 학생, 디자이너, 분야별 전문가,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소통하고 참여하여 공공의 문제를 디자인으로 해결해가는 민관협력 플랫폼입니다. 시민제안 후 전문가 심사 및 시민투표를 통해 프로젝트 주제가 선정되며, 주제별로 시민, 전문가, 디자이너 등으로 팀을 구성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도출된 아이디어는 실제로 서울시 내에 구현됩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22개의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진행과정 및 결과물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design.seoul.go.kr/sdg

유튜브 <2019 서울시디자인거버넌스> : https://youtu.be/vBa5RPOVg8w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eouldesign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seouldesign_sdg/

 

  • 2020 서울시 디자인거버넌스 주제발굴 개요

주제 범위

– 서울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선되었으면 하는 공공분야의 모든 문제에 대해 주제 제안 가능합니다.

– 평소에 생각하던 문제부터, 수업 과제로 열심히 고민했지만 지금은 잠자고 있는 아이디어까지 ‘이렇게 하면 서울시가 더 좋아질 텐데~’하는 여러분의 주제 아이디어를 디자인거버넌스에 제안해주세요.

주제제안 혜택

(1) 프로젝트 주제로 채택 시, 상금 20만원이 지급됩니다.
※ 심사를 통해 최종 주제 3개가 선정됩니다.

(2) 디자인거버넌스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될 시, 프로젝트에 제안자로 참여하여 아이디어를 서울시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제안자의 프로젝트 참여는 선택사항입니다.
주제 선정기준
– 공공성, 창의성, 실현 가능성, 디자인 구현 가능성, 지속 가능성

 

  • 주제발굴 시트

작성

최소 3개 이상 작성해주셨으면 하고 내용이 더 있으실 경우 표를 추가하여 작성해주세요.

제출

– 제출마감 : 2020년 5월 8일까지

– 제출방법 : 이메일 제출 (김조은 / jekim0208@person-a.co)

 

※ 작성 가이드와 예시 부분은 내용 작성 시 삭제해주세요.

작성 가이드
개선되었으면 하는 공공분야의 문제점을 적어주세요.

각 항목에 들어갈 내용을 자유롭게 생각해보고 작성해보세요.

본인이나 주변인들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자세히 적어주세요. 상황에 대한 묘사, 대상자 간에
주고받는 대화 등을 떠올려보세요.

 

 

 

 

예시
대상자 임산부, 어린이, 구직자, 노인, 장애인, 외국인, 대학생, 환자, 워킹맘 등 시민 누구나
장소 학교, 병원, 재래시장, 자전거보관소, 지역축제, 공원, 아파트, 주민센터, 보행가로 등
행동 아이돌보기, 구직활동하기, 자전거이용하기, 출퇴근하기, SNS하기, 등하교하기 등

 

예시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방문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지하철 출구를 나와 경기장입구로 이동을 합니다. 지하철역에서 어느 출구로 나가야 할지 파악하가 어려워 일단 밖으로 나가지만 휠체어용 입구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 한참을 헤맴. 비장애인이라면 길을 잘못해도 쉽게 돌아갈 수 있지만 보행약자들은 많은 시간을 들여 이동해야 함. 힘든 경험을 겪은 후에는 외출 자체가 두려워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