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어서와, 우리 대학은 처음이지] VR·AR 첨단기술 활용한 ‘에듀테크’ 혁신

2019.03.28 조회수 4,928 커뮤니케이션팀
share

VR·AR 첨단기술 활용 콘텐트 제작 … 멘토링·경진대회 등 창업 특화 교육

삼육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교육 혁신과 창업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급변하는 산업구조와 사회수요에 맞춰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발하고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과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CK-II)을 통해 학부교육 전반에 걸쳐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한 해에만 8개 취·창업 관련 정부지원 사업을 수주하며 재학생의 혁신 창업 지원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VR·AR 활용한 ‘에듀테크’ 가속화

삼육대는 최근 교육혁신단을 중심으로 조직 개편을 단행하며 혁신 기반을 다졌다. 기존 5개로 나눠졌던 부서를 ▶교수학습개발센터 ▶데이터기반질관리센터 ▶디지털러닝센터 3개 부서로 재편했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교수법을 혁신하고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연구하며 교과 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계해 역량 중심의 통합형 교육모델을 구축한다. 데이터기반질관리센터는 교육 성과를 분석해 선순환적인 질 관리체제를 구축한다. 아울러 교과목 및 교과과정 인증과 교육정책 연구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디지털러닝센터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비롯한 각종 교육콘텐트를 제작하며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지원을 강화한다.

교육혁신단은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업사이클링(UP-Cycling) 경진대회’는 버려지는 물건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켜 가치를 창출하는 대회다. 또 아날로그 게임을 만드는 ‘보드게임 경진대회’, 자신의 재능을 상품화해 판매하는 ‘장사의 신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 삼육대 교육혁신단은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보드게임 경진대회’ 장면.

또 자체 핵심역량 진단도구(SUMVP-CCA·Core Competencies Assessment)를 개발해 혁신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하고 있다. 삼육대는 추구하는 6가지 핵심역량으로 ▶시민의식 ▶소통 ▶창의적 사고 ▶자기주도 ▶글로컬 ▶나눔실천 등을 설정하고, 매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달성 정도를 진단·관리한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을 교육에 접목하는 ‘에듀테크’ 혁신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 학기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출결 시스템 ‘su-출석체크’ 운영을 시작했다. 시스템 도입 후 보다 엄정하고 효율적인 학사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출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강의실 배치와 학생 이동 동선 최적화, 중도 탈락 방지를 위한 학생관리 등 첨단 맞춤형 학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학생활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취업에 필요한 경력을 관리할 수 있는 e-러닝 포트폴리오 시스템 ‘수토리(SU-tory)’를 개발하고 있다. 또 전 강의실에 자동강의녹화시스템을 구축해 수업의 질을 개선하고 있으며, VR·AR 전용 교육공간도 연내 조성해 관련 기술을 활용한 교육 콘텐트와 교수법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창업 특화 교육

▲ 삼육대 3D 프린팅 교육.

삼육대는 재학생 진로지도의 한 축으로 ‘창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창업지원단 중심으로 교내 창업 분위기 확산과 재학생의 창업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SU-StartUp 창업오디션’은 대표적인 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일종의 창업경진대회로 시장타당성 분석을 평가요소에 반영해 사업화 가능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창업 Level-Up’(레벨업)과 ‘창업 Value-Up’(밸류업)과 같은 특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한다. ‘레벨업’은 전략적인 창업계획서 작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밸류업’은 정부지원 사업 수주와 실제 투자 유치를 위한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3D프린팅 실무교육(사진)도 꾸준히 학생 창업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3주 40시간 동안 아이디어 구상단계부터 3D 디자인(설계), 시제품 제작, 구현, 양산 그리고 정부 지원 활용 방법까지 관련 스킬로 창업까지 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한다.

창업교육 인프라 강화 노력도 꾸준하다. 지난해 창업보육센터 리모델링을 마쳤다. 지난 겨울방학에는 대강당 지하의 노후된 공간을 리모델링해 13개의 창업 스터디룸과 창업지원 공간을 마련했다.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3423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