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공지

글로벌 리더 강연듣고 스벅 2만원권 Get!

2023.04.04 조회수 2,205 커뮤니케이션팀
share

뉴스1 미래포럼 2023
포스트 팬데믹 : 회복 위한 해법 찾기

이벤트 참여 페이지▷https://www.news1.kr/event/NFF2023/freeOrder.html

길고 길었던 팬데믹의 끝자락에 마침내 도달했지만 세계는 정치, 사회, 경제 등 주요 영역에서 팬데믹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미국과 중국간 갈등 심화 속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신냉전 시대 도래, 반도체를 위시한 경제안보 동맹 등장과 분업화를 바탕으로 한 세계화의 퇴보, 고물가 고금리발 복합 경제위기 등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최근 미국의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은행의 연쇄 파산과 스위스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CS)의 유동성 위기는 ‘제2의 리먼 사태’를 알리는 전조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민영 뉴스통신 뉴스1은 4월 26일(수)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포스트 팬데믹 시대, 회복 위한 해법 찾기'(Resilience in Post-Pandemic World)를 주제로 ‘뉴스1 미래포럼(NFF) 2023’을 국회미래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최합니다.

뉴스1과 국회미래연구원은 이번 포럼에서 ‘회복탄력성’과 ‘해법’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합니다. 정치, 경제, 외교, 사회 등 팬데믹 이전과 차원이 다른 세상은 어떤 모습이며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국내외 전문가들과 정부의 주요 인사, 선도적인 기업가와 정치인들을 초청해 집중적으로 논의합니다.

우선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디지털 인재’의 육성 방안에 관해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특별강연에 나섭니다.

지난해 인텔에 인수된 이스라엘 반도체 기업 타워세미컨덕터의 창업자 요아브 니산코헨이 첫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와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수미 테리 윌슨센터 아시아국장은 북핵 위협에 대한 평가와 대응책을 주제로 두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섭니다. 수미 테리 국장은 박원곤 이화여대 대학원 북한학과 교수와 북핵과 한반도 정세 전망을 놓고 대담도 합니다.

1세션에서는 ‘미중 기술 패권경쟁의 미래’를 주제로 김상배 서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최계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선임연구위원이 주제 발표를 합니다. 또 차정미 국회미래연구원 국제전략연구센터장의 사회로 깊이 있는 토론도 이어갑니다.

점심 식사 후 이어지는 2세션에서는 글로벌 경제안보 이슈의 정중앙에 놓인 반도체를 다룹니다. 김형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차세대반도체연구소장이 반도체의 국가전략무기화 등 한국이 선택해야 할 전략을 이야기합니다. 김현우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기술기획팀 부사장은 차세대 반도체가 어떤 양상으로 진화할지 미래를 짚어봅니다.

빨간불이 켜진 수출 문제와 경제전망 및 개혁과제에 대한 특별강연도 이어집니다. 34년을 경제 관료로 일하며 산업과 무역 정책을 다룬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이 최근 한국의 수출 부진 원인을 진단하고, 그 대책을 제시합니다.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은 한국 경제 전망과 우리가 완수해야 할 개혁 과제를 제안합니다.

마지막 3세션에서는 챗GPT의 등장으로 연일 화제인 AI 분야의 미래를 다룹니다. 장병탁 서울대 AI연구원장은 인간과 함께 진화하는 AI, 즉 AI와 인간의 공진화(共進化)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클로바’ 등을 통해 AI 기술의 실용화를 이끌어온 이활석 업스테이지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챗GPT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AI 기술의 여러 실용화 가능성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포럼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은 뉴스1 미래포럼 홈페이지(https://nff.news1.kr)에서 사전 등록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