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일정 변경 안내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수정 운영 계획 | |
< ’19.4.15.(월),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
추진 목적
◦ 자유학기를 경험한 고등학생, 대학생 등의 성장 사례 발굴․확산을 통해 자유학기의 안정적 확대에 대한 현장의 신뢰도 제고 및 공감대 형성
주요 내용
◦ (공모 분야) 자유학기 경험 수기
◦ (공모 주제) “나와 함께 한 자유학기, 그 소중한 이야기”
다양한 활동・체험 중심의 수업을 통해 세상을 미리 경험하는 중학교 자유학기가 본인의 성장과 발달, 현재 학교 학교생활, 미래 진로 결정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한 것과 관련한 본인의 생각을 수기 형식으로 자유롭게 기술 |
◦ (참가 대상) 중학교 재학 중 자유학기를 직접 경험한 고등학생, 대학생 등
※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중 휴학 중인 학생, 고등학교 졸업생,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학생도 참여 가능(중학교 재학생은 제외)
※ (연도별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 현황) ’13년 42교, ’14년 811교, ’15년 2,551교, ’16년 이후 전면시행, 연도별 운영교 상세 현황은 [붙임 2] 참조
◦ (제출 기간) ‘19.2.25.(월) 13:00 ~ 5.19.(일) 24:00
추진 체계
◦ (주최/주관) 교육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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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 기간) ‘19.2. ~ ’19.6.
※ 공모전 결과 발표 이후에도 우수사례 확산 등은 지속 추진 예정
심사 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심사 위원회) 공모 분야 관련 전문가, 자유학기 현장 전문가, 교육전문직, 교원 등으로 전문가 심사 위원회를 구성
※ 심사 위원단 구성은 작품 접수 이후 주관기관에서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 (심사 방법) 평가지표에 따른 서면평가를 기본으로 하되, 심사 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면심사 또는 현장실사 가능
– (1차 심사) 제출 자격 확인, 저작권 침해(표절) 여부 등 기본적 요건의 적합성을 검토(공모 주관기관 담당자 등)
– (2차 심사) 평가지표에 따라 전문가 심사 위원단이 입상 훈격 구분 없이 입상예정작의 1.2배수 선정
– (3차 심사) 최종 수상작 선정 및 시상 등급 선정
심사 기준
평가영역 | 평가요소 | 평가지표 |
공모 취지
적합성 (60점) |
정책 이해도 | ?출품자가 자유학기의 목적 및 취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
주제 적합성 | ?자유학기 취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제가 설정되어 있는가? | |
긍정적 경험 | ?출품자가 자유학기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성장하고 발달한 경험 사례가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 |
경험의 연계성 | ?자유학기 경험 이후, 학교 내(외)에서의 성장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
확산 가능성 | ?자유학기를 경험하는 중학생이나 이미 경험한 다른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
내용의
충실성 (20점) |
내용의 충실성 | ?출품자의 관점에서 자유학기 경험과 그 의미가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
내용의 진정성 | ?전체적으로 실질적이고 진솔한 자유학기 경험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
작품성
(20점) |
작품의 완성도 | ?글의 구성 및 흐름이 매끄러우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관점에서 기술되고 있는가? |
소재 및 글의 구성 | ?글의 소재 선정이 적절하고, 전체적인 전개 방식이 체계적인가? |
※ 심사기준의 세부사항은 심사 위원회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될 수 있음
출품 방법
◦ (제출 자료) 수기 원고, 교사 확인서, 출품 서약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를 공모전 웹페이지를 통해 제출
제출 자료 | 내용 |
수기 원고
[서식 1]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표지 없이 A4 2~3매, 휴먼명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한 한글 문서 |
교사 확인서
[서식 2]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재학(졸업)교 교사 확인 서명(날인) 후 스캔하여 pdf 또는 이미지 파일로 제출
※ (고교재학생) 담임교사 확인, (고교졸업생, 대학생) 졸업고등학교 교사 확인 (중학교졸업생) 졸업중학교 교사 확인 |
출품 서약서
[서식 3]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공모전 웹페이지 온라인 제출 또는 본인 서명(날인) 후, 스캔하여 pdf 또는 이미지 파일로 제출 |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서식 4]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공모전 웹페이지 온라인 제출 또는 본인 서명(날인) 후, 스캔하여 pdf 또는 이미지 파일로 제출 |
◦ (제출 방법) 출품자가 개별적으로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웹페이지(www.2019contest.kr)를 통해 ‘19.5.19.(일) 24:00까지 제출
– 하나의 파일(파일 이름 : 출품자 성명. 예: 김자유.zip)로 압축하여 제출
◦ (관련 문의) 공모전 관련 기타 사항은 운영사무국 담당자 전자우편(2019contest@krivet.re.kr) 또는 전화(070-4229-1144)로 문의
출품 시 유의사항
◦ 출품작은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수기이어야 하며, 출품작에 대한 모든 권한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귀속됨
◦ 출품작은 수상작 확정이후 우수사례 확산을 위한 결과 활용 단계에서 출품자의 동의를 얻어 추가적인 내용 수정이 있을 수 있음
◦ 자유학기 관련 공모전, 국내‧외 타 공모전 등에서 입상한 작품(본인 작품 포함) 및 타인의 작품을 표절한 것이 밝혀질 경우 심사 결과는 무효화되며 법적인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음
◦ 수상작 결정 후, 결격 사유*가 발견된 경우에는 심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상 결정을 취소 할 수 있음
* 본인이 경험한 것이 아닌 내용, 사실과 다른 내용, 가상의 이야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등
◦ 제출자를 유추할 수 있는 정보(본인 성명 및 소속기관명 등)가 원고에 포함되지 않도록 유의
※ 관련 정보 포함 시 심사 제외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시상 내역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10편, 상금 각 50만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15편, 상금 각 30만원)
※ 시상 내역은 공모 접수 상황 및 심사 결과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우수사례 확산
◦ (공유 및 확산) 자유학기제 홈페이지(www.ggoomggi.go.kr) 및 교육부 SNS 등에 입상작 탑재,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19.8. 예정) 발표 등을 통해 확산
시도교육청 및 대학 협조 필요사항
◦ (시도교육청) 자유학기 경험이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된 사례가 많이 출품될 수 있도록 관내 고등학교에 적극 안내
◦ (대학) 자유학기를 경험한 대학생들의 사례가 많이 출품될 수 있도록 동 공모전 운영 계획을 소속 단과대학 및 학과에 안내
향후 추진 일정
과제 | 세부내용 | 주체 | 일정 | |||
기본 계획 수립 | 공모전 운영 기본 계획 수립 | 교육부 | ‘19.2. | |||
운영 계획 공고 | 공모전 운영 계획 공고
※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공문 등 |
교육부, KRIVET | ‘19.2. | |||
작품 접수 | 공모전 출품작 접수
※ 공모전 웹페이지(www.2019contest.kr) |
출품자⇒KRIVET
(온라인 접수) |
‘19.2.25.
~5.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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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심사 | 1, 2, 3차 심사 및 입상작 선정 | KRIVET | ’19.5.~6. | |||
심사 결과 보고 | 입상자 및 작품 주제, 내용 등 보고 | KRIVET⇒교육부 | ‘19.6. | |||
입상자 확정 및 결과 발표 | 입상자 확정 및 결과 발표
※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공문 등 |
교육부⇒
시도교육청, 대학 |
‘19.6. | |||
입상작 탑재 보급 | 공모전 입상작 탑재 및 보급 | KRIVET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
‘19.7. | |||
상장 발급 | 입상자 상장 발급 | 교육부, KRIVET | ‘19.7. | |||
시상 및 확산 | 시상(추후 확정),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 발표(‘19.8) 및 결과 확산 | 교육부, 시도교육청, 대학, KRIVET 등 | ‘19.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