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학과소개

보건학은 자연과학과 의과학에서 출발하였으나, 오늘날 심리학, 행동학, 조직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적 접근이 매우 활성화된 학문체계이다. 다시 말하면 지역사회와 국가, 그리고 세계의 보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의 향상을 통해, 지역사회를 비롯한 지구촌의 건강을 향상시키고자하는 기술과 학문을 함양하는 응용과학이다.

교육철학

보건학과의 교육의 초점은 지역사회의 능력 있는 보건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전공소개

위의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해 본 학과에서는 다음의 2가지 전공과정을 두고 있으며, 지역사회에서의 효율적 실천을 위해 자격제도와 연계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보건교육학 전공

  • 금연, 금주, 약물문제 및 성문제에 대한 상담이론과 중증환자의 상담, 체중조절 및 식이상담, 라이프스타일 설계상담 등의 이론을 학습하며, 개인,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건강지식, 태도, 실천을 변화•유지시키는 교육이론과 학문체계를 학습함
  • 보건소의 금연상담사, 보건교육사로 활동하며, 병•의원, 호스피스기관, 요양원, 보건의료단체, 학교 및 교회의 건강상담실, 보건교육현장, 성상담소, 약물 및 알코올상담센터,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매우 유망한 전공
  • 연계자격: 보건교육사(2010년부터 국가자격증), 국제보건교육사(Cert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 : CHES)에 응시할 수 있음(응시장소:미국현지)
  • 보건교육사 관련 개설 교과목 안내
    • 필수과목 : 보건학, 보건교육학,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보건교육방법론, 조사방법론, 보건사업관리, 보건의사소통론, 보건의료법규, 보건교육실습
    • 선택과목 : 보건통계학, 역학, 건강과 운동, 해부생리학, 보건영양학, 정신보건

건강운동학 전공

  • 개인의 신체체적∙ 체력적 특성을 분석하고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에 대한 능력을 학습함
  • 의사가 의학적 검진을 통하여 건강증진 및 합병증 예방 등을 위하여 치료와 병행하여 운동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의사의 의뢰(「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조제1항제3호의 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은 제외한다)를 받아 운동 수행방법을 지도ㆍ관리하는 건강운동관리사의 직무를 배양함
  • 연계자격: 건강운동관리사(문화체육관광부)
  • 관련교과목: 해부생리학, 운동생리학, 보건영양학, 병리학특론, 운동생리학실험, 스포츠의학, 운동처방론

내규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삼육대학교 대학원의 통합 학칙이 위임한 범위 내에서 입학, 등록, 및 수강신청, 교육과정에 대한 세부적인 시행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정원)

보건학과의 1년 동안의 입학정원은 20명으로 한다. 단, 외국인의 입학정원은 대학원통학학칙을 따른다.

제3조 (전공)

본 학과의 전공분야는 보건교육학, 건강운동학 전공으로 한다.

제4조 (입학모집 회수 및 시기)

  • 매년 2회에 걸쳐 신입생을 선발한다.
  • 모집일정은 대학원위원회에서 정한 학사일정을 감안하여 별도로 정한다.

제5조 (지원자격)

학칙 제5조에 따르며, 학부의 전공영역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다.

제6조 (편입학)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경우, 본 대학원에서 실시하는 편입학 전형과 보건복지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편입할 수 있다.

제7조 (석사과정 등록)

보건학과는 4학기의 정규등록을 하여야한다. 단, 편입학의 경우나 외국의 자매대학원에서 편입학 경우 심사에 의해 정규등록학기를 정할 수 있다.

제8조 (수업)

본 학과는 일요일에 수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실습이나 개별적 지도가 가능한 과목은 평일에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제10조 (학점취득)

정규학점의 취득은 매학기 12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마지막학기에는 논문학점(3학점) 혹은 인턴쉽 학점(3학점)을 포함하여 15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제11조 (수강신청)

  • 모든 과목은 재수강할 수 있다
  • 선수과목을 신청할 경우 학기당 3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단, 이 경우 15학점(논문과목 신청시 18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 기타 세부적인 사항은 대학원 통합학칙에 따른다.

제12조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부분적 수정은 보건학과 교수회의의 의결에 따르고, 전공의 신설 및 변경 등은 보건학과교수회의를 거쳐 보건복지대학원위원회의 의결에 따른다.

제13조 (수료학점 및 복수전공)

보건복지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교육과정 규정에 의한 보건학과의 수료과정 및 요건은 다음과 같다.

  • 단일전공의 수료학점은 논문 또는 인턴쉽 포함하여 다음과 같다.
    • 보건교육학 전공: 27학점
    • 건강운동학 전공: 27학점(인턴쉽 반드시 이수)
  • 단일전공을 희망할 경우 공통필수과목(9학점)
    • 공통필수과목(12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전공하고자 하는 전공분야의 선택과목에서 전공별로 최소 12학점을 이수하 여야한다.
      보건교육학을 전공하는 자는 논문을 이수해야 한다.

제14조 (외국어 시험)

석사과정의 정규등록자는 1학기부터 외국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외국인포함)
석사과정에서 TOEFL 500점 (CBT 170점), TOEIC 700점, Michigan test 80점, ILETS 평균 6점 이상의 성적표를 제출한 자는 석사과정의 영어시험을 면제받 는다. (제출시점에서 유효기간은 5년으로 한다.)

제15조 (준용규정)

본 내규에서 특별히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삼육대학교 대학원 통합학칙과 보건복지대학원 시행세칙을 준용 한다.

부 칙

  • 본 내규는 학문의 발전과 교과과목의 개편을 반영하기 위한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 회의에서 수정될 수 있다.
  • 본 내규에 없는 사항은 보건복지대학원 보건학과 회의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 본 내규는 2010년 3월 1일부터 적용한다(경과조치: 2010년 이전 학번 학생의 경우는 개정 전 내규와 현 내규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

보건관리학과 교육과정
공통필수 보건학, 보건통계학, 성경관련교과목
보건교육학전공분야 건강운동학전공분야
선택 보건교육학 운동생리학
조사방법론 보건영양학
보건교육실습 해부생리학
보건의사소통론 병리학특론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운동생리학실험
보건사업관리 스포츠의학
보건교육방법론 운동처방론
보건의료법규
보건교육세미나
보건인구학
환경보건학
보건행태론
정신보건
흡연약물상담방법론
환자상담이론과 실제
스트레스관리

과목안내

HESC 551 환자상담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for Patients)

환자들의 치유, 재활, 합병증 예방 및 복지를 위해 상담하는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이 과목에서는 환자들의 진료소 접근 행동, 진료에 대한 불안, 처방에 따르는 행동, 특정 질환과 심리, 치유를 위한 심리상태 유지 및 환경 조성 등을 다룬다.

HESC 549 스트레스관리(Stress Management)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잘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기법들을 익혀 상담사로서 역량을 배양한다. 그럼으로써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현대인들의 신체적․정신적 질환을 줄이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HESC 525 천연치료학특론 및 실습(Clinical Naturopathic Medicine and Practice)

성경의 건강철학 및 법칙 즉 NEW START 건강원리로 라이프스타일의 개선을 통해 건강을 향상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으로 8가지 자연 치료제들 곧 영양, 운동, 물, 햇볕, 절제, 공기, 휴식, 믿는 마음 등을 활용하여 몸과 마음의 최상의 건강을 도모하고 예방과 치료로 전인회복을 추구하는 원리와 기술을 강의하며 쳔연치료 병원이나 임상현장에서 실습을 수행한다.

HESC 588 건강과운동(Public Health & Exercise)

운동은 보건관리에 있어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중재수단으로 인정되고 있다. 건강한 사람은 건강을 지키고, 질병이 있는 사람은 건강을 찾을 수 있는 있는 운동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임상증상에 따른 운동유형, 강도, 시간, 빈도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작성과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HESC 518 해부생리학(Human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의 형태학적 구조 및 특성과 생리학적 기능에 관한 이론과 실습 과정에 대한 지식을 수준별로 습득하게 한다. 생리학 연구에서 얻은 지식을 이용하여 인간의 생활권을 확대시키고, 질병의 본체를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건강증진을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되도록 한다.

HESC 539 병리학특론(Advanced Pathology)

질병의 본태와 원인 그리고 질병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인체의 기능 및 여러 가지 자각적, 타각적으로 나타나는 이상증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HESC 520 수치료학(Hydrotherapy)

치료적 목적으로 기체, 액체, 고체상태의 물을 인체의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적용시켜 질병이나 손상을 치료하는 분야로서, 물의 물리적 특성과 온열에 따른 생리적 효과를 바탕으로 환자에 대한 임상적 적용과 치료방법을 치료장비에 따라 강의한다. 물을 고체나 액체, 기포상태에서 물의 온도차와 기계적 자극 또는 수화학적으로 신체에 외적 혹은 내적으로 적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학문으로 물의 물리화학 성질과 물에 대한 인체의 반응을 이해하고 수치료 장비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HESC 521 치료적마사지 특론(Advanced Therapeutic Massage)

인체의 근육이완, 혈액순환촉진 그리고 관절의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질병치료를 돕는 천부마사지와 심부마사지의 원리와 기술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HESC 538 생약치료(Advanced Biochemistry)

천연물과 건강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건강원리를 통한 건강철학에 대해 확고한 논리를 정의하며 성서와도 밀접한 관계를 정리한다. 그리고 천연에 존재하는 생약들을 개별적으로 예를 들어 의약학적으로 규명된 지식들을 공유시킴으로서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유도 정립하는 것이 강의의 목적이다.

HESC 534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현대인에게 문제되는 질병의 원인을 살펴보고 이러한 질병발생과정에 있어 영양소의 역할을 검토한다. 또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임상영양학의 원칙과 기전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임상영양학의 방향을 검토한다. 환자의 영양 상태를 판정하는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영양 상태 판정 결과와 질병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양 관리의 원칙을 연구한다. 최근에 발생율이 증가되는 성인병을 비롯하여 많은 질병이 식생활과 깊은 관련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들 질병의 예방은 물론 치료의 일 방법으로 영양치료의 중요성이 점차 인식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병리학의 개요, 영양치료의 일발원리, 약물치료와 영양치료의 관계 등을 공부하고 이어 식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주요 질병 즉, 면역계 질환, 비뇨기계 질환, 심장순환기계 질환, 당뇨병, 선천성 대사이상, 간질환 및 암 등의 병리와 영양치료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HESC 536 성인병치료학(Therapy of Chronic Disease)

산업화와 도시화 및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하여 유병과 발생이 날로 증가하여 보건학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는 노인병 및 주요 성인병에 대한 특징의 이해와 질병의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적절한 대책의 강구를 위한 이론적, 실제적 관리기법을 다룬다.

HESC 537 생화학특론(Advanced Biochemistry)

각종 영양소의 영양적, 생리적 특성 및 체내 대사과정을 설명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의 생리적 기능과 결핍증에 대하여 이해시키고, 영양과 건강면을 대비시켜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영양소의 종류와 성질, 소화 흡수, 대사과정중의 화학변화 등에 관하여 그 전반을 이해함과 동시에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영양화학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케 하는데 목적과 목표가 있다.

HESC 589 스포츠의학 (Sports Medicine)

운동부하검사의 절차와 결과의 해석,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해와 그 재활방법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특히 응급처치의 개념과 필요성, 응급처치의 원리와 단계, 각 응급상황에 따른 처치방법 및 구조 운반법 등을 학습 및 연구하여 운동 및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응급상황에 대해 신속한 응급처치 능력을 배양한다.

HESC 578 한방피부미용경락(Beauty Culture of Oriental Medicine & Meridian Pathways )

경락을 수통하게 함으로써 장부의 기혈을 조절하고 음양의 평형상태를 이루게 하여 인체의 내적요인을 개선함으로써 균형 잡힌 몸매와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12경맥에서 분출되어 나온 기혈의 공급을 받아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갖출 수 있게 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하는 과목이다.

HESC 574 피부과학(Skin Dermatology)

피부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피부생리 이론에 근거한 응용분야에 올바른 적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HESC 508 보건영양학(Nutrition in Public Health)

지역사회의 지리적․환경적 특성, 전통적․문화적 특성, 사회적․경제적 특성, 그리고 인구학적 특성 등으로 인한 음식의 섭취와 식이의 다양성으로 인해 발생되는 보건학적 문제를 살펴보고,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기술과 이론을 학습한다.

HESC 509 미용치료학(Beauty Therapy)

미용치료는 여러 가지 미용요법에 의해 인체의 세포 재생과 피로의 정도를 줄이고 노화 조직을 복구 (제거) 및 교체하여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HESC 522 발란스 테이핑 (Balance Taping)

현대의학의 이론적 바탕위에 각종 동서양의 테이핑요법을 비교분석하고 각종 통증의 원인을 임상운동학적 관점에서 토의하며 표면해부학을 통한 촉진방법, 테이핑기술을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HESC 571 피부미용학(Skin Care Methodology)

피부관리에 필요한 이론적인 지식과 함께 최근 유행하는 새로운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HESC 572 홀리스틱에스테틱(Holistic Aesthetic)

Holism에 근거한 전인 미용법의 의미를 이해하고 아유르베다를 비롯한 천연요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습득한다. 전인적 관점에서 고객의 미용 문제를 파악하는 아유르베다식 홀리즘 에스테티션이 되기 위한 과목이다.

HESC 575 살롱경영학(Salon Management)

경영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뷰티살롱 현장에 실제로 적용시키기 위한 이론과 전문기법을 학습하고 접객매너의 중요성과 방법을 체득하여 뷰티살롱의 창업과 경영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HESC 582 표면해부학과 촉진

사람의 인체를 다루는 보건의료인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해부학적내용을 숙지하고 실제 사체해부실습을 통하여 정확한 촉진법을 익혀 더욱 효율적이고 폭넓은 지식을 갖춘 보건의료인의 양성에 그목적이 있다 또한 표면해부를 통한 촉진은 단순한 진단술의 차원을 넘어 고객과의 관계를 좋게 만드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인체의 계통별 구조와 기능 및 운동에 의한 인체의 생리적 반응과 적응현상을 학습하여 임상 운동의학과 운동처방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보건영양학(Nutrition in Public Health)

지역사회의 지리적․환경적 특성, 전통적․문화적 특성, 사회적․경제적 특성, 그리고 인구학적 특성 등으로 인한 음식의 섭취와 식이의 다양성으로 인해 발생되는 보건학적 문제를 살펴보고,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기술과 이론을 학습한다.

운동생리학실험(Exercise Testing and Assessment)

운동 및 기술관련체력의 측정과 운동수행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 유의사항, 검사결과의 분석과 해석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의학 (Sports Medicine)

신체활동 또는 스포츠 참여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해와 그 재활방법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운동처방론(Exercise Prescription)

운동은 보건관리에 있어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중재수단으로 인정되고 있다. 건강한 사람은 건강을 지키고, 질병이 있는 사람은 건강을 찾을 수 있는 있는 운동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임상증상에 따른 운동유형, 강도, 시간, 빈도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작성과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 담당부서
    보건관리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73
최종수정일 : 2018.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