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3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건학개론(Introduction of Public Health)

보건 과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 기초과정으로서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강관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건강의 개념, 역학, 보건통계, 질병예방 및 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에 대해 익히며 환경, 질병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 활동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보건사회학(Sociology of Heath)

보건사회학은 보건이나 의료문제의 사회적 측면을 사회학적으로 해명해가는 것을 과제로 하고 있다. 건강이나 질병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과 행정부 정책에 관련된 문제 분석과 이론을 학습하므로 보건정책수립 및 의사결정의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마음과 행동의 과학으로 정의되는 심리학의 연구들이 밝혀낸 마음과 행동에 관한 사실들이 무엇이며, 이를 설명하는 개념이나 이론들이 어떠한 것인지를 알고, 사람의 행동의 원인과 사람들 간의 차이, 대인관계를 포함한 사회상황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과학적 심리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연구법을 소개하며, 이러한 발견들이 인간 활동의 이해와 설명에 어떤 함축을 갖는지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건강상담학(Health Counselling)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교육사 및 건강운동사(심폐재활운동치료사) 등에게 필요한 건강과 상담심리, 건강상담의 과정, 건강상담의 대화기법, 건강행동변화이론 등 관련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하여 효과적이고 적절한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보건의료데이터 관리(Healthcare data management)

보건의료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데이터 관리 개념, 데이터베이스 개념, 보건의료 데이터관리 기술,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활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보건교육 대상자의 행동과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지속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보건교육의 이론적 습득을 통하여 개인 또는 지역사회 주민에 대한 효율적인 보건교육의 계획과 실행에 목표를 두고 있다. 건강문제와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건강행동을 변화시키기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보건교육의 기본 개념, 건강증진의 이해, 보건교육 이론, 지역사회/학교/산업장/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에 대해 배우며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환경보건학(Environmental Health)

우리 주변의 환경요인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생태계의 건전성을 보호하기 위하여 환경오염과 유해화학물질 등이 인체의 건강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평가하고 이를 예방 및 관리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환경보건의 기본 개념, 생물학적/화학적/물리적 환경보건요인, 공기관리/식수/폐기물/작업환경관리 및 건강영향, 환경보건역학의 개념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국제보건학(International Health)

전 지구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보건문제를 해결하여 인구와 환경의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형평성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다학제적인 학문이다. 현재 불평등한 건상 상태를 나태내는 인구집단의 발굴하고 적절한 개입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러한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 분석, 현황에 대한 정확하고 체계적인 이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의학용어Ⅰ(Medical TerminologyⅠ)

병의원을 비롯한 보건의료기관에서 의무기록에 사용하는 의학용어를 공부함으로써 의무기록을 읽고 이해하며 통계작성, 질병수술 분류 등 내용분석 업무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인체 해부구조, 생리현상 및 병리과정과 연관 지어 이해하도록 하고 질병 및 수술 관련 용어도 숙지시킴으로써 의학 관련 용어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행정법총론(Public Administration Laws)

현대의 사회적 법치국가 아래서 행정법관계가 가지는 구조적 특질과 성격을 규명하여 행정법적 분쟁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합리적인 이해조정의 원리를 알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특히 행정에 대한 법적 구속과 이를 담보하기 위한 여러 수단들을 공익과 사익의 균형이라는 관점에서 검토한다.

해부생리학(Anatomy & Physiology)

인체의 구조 및 기능을 과학적으로 학습하여 생명현상의 기전을 이해하며, 장기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질병의 발생기전을 이해시키고, 건강관리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인체의 골격구조, 근육구조, 신경구조, 내분비구조, 순환기계, 소화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혈액 및 조혈기계와 같은 해부학적 측면과 영양과 에너지대사, 물질수송, 면역체계, 생체의 항상성 유지 등과 같은 생리학적인 측면을 습득시킴으로써 생명현상의 본체를 이해하도록 한다.

보건통계학(Biostatistics)

통계의 기초개념, 확률론, 확률분포, 변수와 척도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추정 및 가설검정, 자료의 정리 및 요약, 기술통계,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 분산분석, 빈도분석, 시각화 등을 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건강수준과 관련된 보건지표에 대하여 이해하고 통계적 추정을 통하여 보건의료분야의 불확실한 사안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마련하는 등 통계학적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산업위생학(Industrial Hygiene)

산업보건 전공을 위한 필수 기초 교과로써 근로자 건강보호와 관리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파악한다. 유해요인의 종류, 직업성질환, 작업환경측정의 이해, 산업보건 허용 기준 등을 이해한다.

의료정보관리학(Medical Information Technology)

보건의료기관에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산 기초지식, 의료정보관리학, 보건의료정보시스템 및 응용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의무기록관리학의 이해, 보건의료정보시스템의 개념/활용/관리, 병원전산 개요, 병원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 원격의료시스템, 지역사회정보시스템, 보건의료정보 관련 기술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교육방법론(Health Education Methodology)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방법과 매체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보건교육방법을 이해하고,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과정, 보건교육계획, 보건교육방법의 유형, 보건교육전략, 보건교육매체 종류 및 활용, 보건교육자료 개발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이를 통해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성, 교육환경을 고려한 보건교육방법 및 교육매체를 선정하고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모자보건 및 성교육(maternal childhood health & Sex Education)

책임 있는 성 생활에 대해서 교육 및 상담을 담당할 미래의 보건교육자들에게 필수적인 정보와 개념을 습득,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생식과 생리의 개요, 생식보건의 역사적 변화추이, 모자보건과 가족계획, 출산과 관련된 불임증, 인공임신중절, 각종 피임방법의 원리, 에이즈와 성병에 관한 학습함으로써 생애주기별 생식보건문제와 효과적인 예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특히 청소년의 성문제 예방을 위한 지도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행복한 가정생활로 연장시킬 수 있는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성의 태도를 습득하게 한다.

보건의료법규(Medical Laws)

보건의료 관련 직접 적용되고 있는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국민건강보험법, 암관리법, 개인정보보호법, 국민건강증진법, 지역보건법 등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보건행정을 전개함에 있어 업무수행에 필요한 법적 기초를 충분히 숙지하도록 한다.

병리학(Pathology)

병리학은 인체의 비정상적인 구조와 생리기능에 의해 초래되는 질병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질병을 인체의 각 기관계에 따라 분류하며 이들 각 질병에 대한 정의, 원인, 발병기전, 경과, 증상 및 징후, 진단, 예후, 합병증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질병 및 수술분류(Classification of Diseases & Operation)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진료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생성되는 진단, 의료행위 및 관련 정보를 국제 분류체계와 분류지침에 따라 코드번호를 부여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질병및수술분류체계의 구조와 분류원칙, 계통별 질병및수술분류, 원사인 선정준칙과 분류, 포괄수가제 구조와 분류 등에 대해 배우고 실제 예제를 풀어보며 정확한 질병및수술분류 방법을 익힌다.

산업보건학(Industrial Health Science)

사람들이 일하고 생활하는 곳에는 건강에 장해를 줄 수 있는 유해인자가 항상 존재한다. 산업위생(Occupational Hygiene)은 이러한 유해인자를 알아내고(recognition), 측정하고 평가(evaluation)하여 문제점이 있으면 관리(control)하는 과학적인 활동이다. 이 수업를 통해 산업위생, 산업보건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Health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보건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건강행위 이론, 행동 변화방법, 요구도 조사, 목적과 목표설정, 프로그램 설계에 대해 배워 보건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평가이론 및 방법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평가방법을 배운다.

보건행정학(Health Administration)

자연과학적 전문지식과 접근방법을 뛰어넘어 사회과학적 학문방법을 적용하여 보건행정 현상에 대한 과학적연구를 다룬다. 보건행정의 개념 및 원리, 조직과 기능, 보건의료자원, 보건기획과 정책, 보건행정 관리기법, 지역사회 보건사업 등에 대해 학습한다.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조사방법론 강의를 통해 건강문제 해결에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기본적 방법을 배우고 조사방법의 실질적인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하여 보건 분야의 연구범위를 설정하고,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한 문헌탐색과 보건 분야의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보건의료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설계, 연구모형, 연구문제 설정, 자료수집, 표본설계, 설문지 작성 방법 및 연구윤리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의료보험론(National Health Insurance Principles and Applications)

진료비 지불제도, 진료비 지불유형별 산정 및 청구, 진료비 사후관리, 진료비 평가제도 등에 대해 학습하여 건강보험제도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진료비 청구데이터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보건교육 및 중독 실습(Health Education & Addiction Practice)

보건문제와 인간의 건강행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건강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건강행위의 형성, 변용과 관련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보건사업을 위한 보건 교육적 요소를 파악하고 그 접근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각기 자기분야에서 보건 교육적 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원리와 기술을 습득한다.

보건사업관리학(Health Service Management)

국가의 사회경제발전에 따라 발생한 국가행정의 급부로서 보건행정과 관리에 대한 기본지식과 사회과학적 이해를 확립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이에 본 교과는 개인과 집단의 건강관리를 위한 보건사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행정적인 구조와 절차를 이해하는 과목으로 보건의료체계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보건사업과 관련된 조직, 재무, 자원연계방안 등 운영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보건관리의 개념, 보건의료체계의 이해, 보건사업의 운영체계, 보건조직과 자원관리, 보건사업의 질 관리, 보건기획과 리더십 개발, 자원연계방법, 사례관리 등에 관한 개념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지역사회 보건사업들의 실현에 필요한 행정적인 구조와 절차를 구상하는 것에 대해 배운다.

보건빅데이터 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 of Health Big Data)

빅데이터의 특성과 유형을 이해하고 보건학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오픈소스 분석 도구인 ‘R’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시각화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하며, 특히 보건학에서 많이 접하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실질적으로 통계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Free software인 R 프로그램을 이용한 통계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R 입문 및 기초 프로그래밍을 비롯하여, 보건학 관련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기술통계량 분석, 그래프 그리기, 범주형과 연속형 자료분석, 회귀분석 등의 통계분석법을 R 프로그램을 통해 실습한다. 학생 스스로 보건학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며, 통계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학(Epidemiology)

인구집단의 건강, 질병발생 및 분포, 건강결정요인, 효과적인 예방법에 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아울러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분야에 필요로 하는 연구자료 분석방법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배운다. 이를 위해 보건 분야에 응용되는 역학의 개념 및 범위, 그리고 질병의 발생과 분포를 기술하고, 이들 발생 빈도와 분포를 결정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역학적 연구 디자인들을 학습한다. 또한 역학 연구 자료의 종류, 수집 및 분류방법, 진단도구의 정확성, 인과적 연관성 등에 관해 학습한다.

의무기록실무 및 전사(Practical Medical Record Analysis)

임상지식을 기초로 진료기록을 검토, 분석하여 질병및수술분류, 암 등록, 퇴원분석, 지표 등을 생성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실제 예제를 수행해 보며 진료의 내용과 임상적 상황 설명을 위한 의무기록 분석과 진료과별 또는 신체계통별 주요 질환 의무기록정보 검토 및 분석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퇴원분석, 질병및수술분류, 완전성 검정, 암 등록, 입원 시 진단명, 주 진단 선정 등을 실제로 수행해보며 익힌다.

직업건강관리(Health Promotion in the Workplace)

산업보건 분야 핵심 교과로서 작업장에서의 근로자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여러 유해인자와 이에 의한 직업성 질환의 발병기전을 이해하고 사업장 안전유지와 근로자 건강증진 및 관리를 위한 전분 보건의료계획 수립과 운영을 실시할 수 있는 산업보건 전문가를 양성한다.

노인보건학(Gerontological Health)

노인 인구의 증가는 의료비상승으로 인한 국가경제 뿐 아니라 개인과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노화에 따른 신체적 변화와 건강 유지 및 적절한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중재 수단을 학습함으로 국민보건향상 및 노인건강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병원인사관리(Quality Management in Healthcare)

병원인사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질 관리 과정과 질 향상 도구를 이용하여 의료기관의 환자 안전 및 질 관리 활동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의료의 질 개념, 병원인사관리 접근방법, 병원인사관리 도구, 병원인사관리 활동, 의료의 질 평가제도 등에 대해 학습한다.

중독약리학(Addiction Mechanism)

청소년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약물오남용에 대한 예방 교육 차원에서의 약에 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에 대하여 이해하며, 올바른 약의 기능 및 사용법을 습득하게 하여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성폭력 등 반사회적인 비행 청소년이 되는 것을 학생 생활지도와 상담기법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게 한다.

적정진료보장(Quality Assurancce)

의료기관은 다양한 보건의료 인력들이 환자를 중심으로 협력하는 독특한 업무구조를 갖는 조직이며, 이들 인력은 궁극적 목표인 환자의 질 향상에 관여한다. 이제 보건의료계는 지속적인 질 향상 노력이 업무의 일환이 되었으며, 신입직원이 입사와 동시에 그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국민의료의 질 보장을 위해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질 관리제도에 대한 이해와 우리나라 질 평가제도의 현황과 성과 등에 관하여 학습하여 보건관리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보건관리 전공자로서 의료의 질 관리개념, 중요성과 다양한 의료의 질관리 평가제도에 대하여 학습하여 해당분야 전문적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작업환경측정관리(Working Environment Management)

작업환경측정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전문지식과 문제 해결능력을 겸비한 실무중심, 건강관리 전문가 양성하고 작업환경측정관리의 실제를 이해하고 측정개념과 원리를 파악하며, 이를 통해 작업환경측정 방법을 이론적으로 숙지하여 건강관리 사정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근로자가 일하는 작업현장에는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유해인자가 항상 존재한다. 작업환경측정관리는 이러한 유해인자를 측정, 평가하는 이론을 습득하고 관리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보건의사소통론(Health Communication)

의사소통에 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여 건강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대상별 의사소통방법 및 기술을 이해한다. 그리고 건강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메시지 개발과 의사소통 경로에 관한 활용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보건의사소통 이론, 보건의사소통 경로, 보건의사소통 형성전략, 의사소통 전략과 기술, 대중매체와 보건의사소통, 건강메시지 개발 및 캠페인,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한 개념 및 방법에 대해 배우며 보건정보 및 건강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다.

소프트웨어개론(-)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친 기초적 이해의 전반적인 소개를 목적으로 한다. 분석, 설계, 구현, 시험, 관리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각 단계의 핵심 이론들을 학습하며, 구조적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디지털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구체적인 기법을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기초(-)

인공지능의 기초이론과 인공지능의 이해 영역의 성취기준은 인공지능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설정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현재까지의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와 진로 및 직업의 변화를 탐색하도록 한다. 또한 인공지능이 지능 에이전트 형태로 인간과 관계를 맺고 활용되는 점을 파악하고, 지능 에이전트가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디지털 헬스와 치료제(-)

ICT 기술을 활용한 건강향상기법과 앱, 게임 등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기법 이해와 의료와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이해하고, 의료의 질 향상과 비용절감을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과 질병을 관리하는 분야 및 기술을 배운다.

보건기계학습(-)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보건헬스 데이터 학습을 통한 건강코치를 구현함.

PHR블록체인 시뮬레이션(-)

분산형 데이터 저장 및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로 출발한 블록체인은 이제 행정, 공공, 의료, 무역, 금융, 항공 등 기간산업은 물론 민간기업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개인건강정보에 대한 탈중앙화, 보안 및 이력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구현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SNS빅데이터분석(-)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활용의 증가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SNS에서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기초(-)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들의 지식을 습득한다.

인공지능개발방법론(-)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이해하고,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SW개발 방법을 익힌다.

SW프로젝트(-)

건강과학전공과 SW전공을 기반으로 사회복지 및 보건 관련 앱 설계 및 구현한다.

  • 담당부서
    보건관리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73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