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필수과목

필수과목 테이블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ECED 510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3
ECED 540 논문(M.S.) (Thesis for Master of Arts) P

교과목안내

전공필수

ECED510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분석해보고 교육의 실천적 측면에서 유아의 발달 및 학습의 특성과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교사의 역할, 교육영역별 지도 등 유아의 전번적인 요소를 다룬다.

전공선택

ECED511 아동발달 세미나 (Seminar i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영유아가 표출하는 제반 인지 능력의 현상을 발달적으로 규명하고 그 현상의 특징들을 중심으로 각 연령 수준에 맞는 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한다.

ECED512 부모교육 프로그램연구 (Studies in Parent Education in Kindergarten)

세계 각국에서 개발된 부모 교육 프로그램 및 유치원 현장에 적용 가능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및 연구 결과를 다룬다.

ECED513 유아교육 과정 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교육과정을 읽기, 쓰기, 과학, 수, 미술, 음악, 사회 등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로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ECED514 유아언어발달과 교육 (Language Development an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 및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ECED515 놀이이론 세미나 (Seminar in Theories of Play)

놀이의 진화론적인 측면과 탐색, 문제 해결, 사회 학습, 표상의 세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에 관련된 이론을 탐색한다.

ECED516 아동 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기본적인 원리를 살펴보고 가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자주접하는 유아생활지도의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법을 논의한다.

ECED517 유아 수 과학교육 (Seminar Mathematics & Science i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의 수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유아의 수 개념 획득에 대한 제반 이론을 다루며 유치원 현장에서의 수 개념 지도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유아를 위한 과학 교육의 필요성, 과학 활동영역의 구성, 과학의 과정, 환경 및 자연 보존을 위한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 등을 다룬다.

ECED518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교육 (Seminar in Social Development an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가족, 또래,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성역할의 학습, Social Constructionism에 관해 다룬다.

ECED51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dministration in Early Childhood Center)

교육행정의 이론, 영역별 경영관리, 학급 경영에 대한 학습을 통해 유치원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ECED520 유아교사론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교사로서의 삶에 대한 탐색을 통해 바람직한 교사교육 방향을 연구한다.

ECED521 영유아복지 연구 (Studies in Child Welfare)

영유아복지는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시급한 대처가 요구되는 분야이다. 영유아를 위한사회복지의 내용과 방향,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ECED522 유아교육 연구동향 Ⅰ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Ⅰ)

유아 교육의 연구 동향을 연구 주제 중심으로 탐색 연구한다.

ECED523 유아교육 연구동향 Ⅱ (Current Research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Ⅱ)

8세 이전까지의 유아 발달 및 교육에 관련된 모든 토픽을 다루는 과목으로 MICRO, MESO, MACRO 수준에서 대두되고 있는 모든 문제를 다룬다.

ECED524 연구의 질적 접근 (Qualitative Inquiry)

Ethnography, Frame Analysis 및 기타 질적 연구 방법을 다루며 이론, 설계, 자료 수집분석 등을 실습한다.

ECED525 연구의 양적 접근 (Quantitative Inquiry)

기초 통계의 소양이 부족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기술 통계, 추리 통계의 기초를 숙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변량 분석 및 중다상관과 예언까지를 포함시킨다. 중다변인 변량 분석, 요인 분석, 중다회귀 분석, 회로 분석, 비모수 통계 등의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소양도 포함시킨다.

ECED526 전공연구 Ⅰ (Studies in Major Field Ⅰ)

ECED527 기독교 유아교육 (Christian Early Childhood Education)

기독교 세계관과 교육관에 의하여 유아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ECED528 유아논리 및 논술 (Logic and Discourse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에게 기본적 논리적 사고와 설명을 기르도록 해주기 위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한 과목이다.

ECED530 아동상담 (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각종 문제들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각종 상담이론들과 실제의 다양한 시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유아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최종수정일 : 2018.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