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박사과정

박사과정 전공필수

박사과정 전공필수 테이블입니다.
교과목코드 과목명 학점
2003170 연구방법 (Fundamentals of Research Methods) 3
2003502 논문 (Dissertation for Ph.D. in Business Administration) P

박사과정 전공선택

박사과정 전공선택 테이블입니다.
교과목코드 과목명 학점
2003187 로고스 경영과 윤리 (Logos and Business Ethics) 3
2003203 크리스천 리더십 (Christian Leadership) 3
2003205 고급연구방법 (Advanced Research Methods) 3
2003167 서비스 경영 세미나 (Doctoral Seminar in Service Business) 3
2003206 인사조직 주제 연구 (Advanced Topic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s) 3
2001256 전략 경영 세미나 (Strateigic Business Seminar) 3
2003217 경영정보학 주제 연구 (Doctoral Seminar in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3
2003218 회계학 연구 세미나 (Doctoral Seminar in Accounting Research) 3
2003219 마케팅 전략 세미나 (Marketing Strategies Seminar) 3
2003220 고급 마케팅 이론과 실무 (Advanced Marketing Theories and Practices) 3
2003222 최신 경영 트렌드 연구 (Recent Trends in Business Research) 3
2003224 신서비스 개발 연구 (New Service Development & Research) 3
2003226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Service Design Methods) 3
2003230 CS전략 및 성과관리시스템 (CS Strategies and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s) 3
2003171 고객 행동 분석 및 활용 (Consumers’ Behavior and Related Factors) 3
2003236 고객 제공 정보 분석 및 가치 창출 (Analysis and Utilization of Consumer Information) 3
2003240 서비스 시스템 혁신 (Service Systems Innovation) 3
2003243 지속가능경영과 공유가치창출 (Sustainability and Creating Shared Value) 3
2003246 비즈니스 사례 연구 I (Business Case Study I) 3
2003250 비즈니스 사례 연구 II (Business Case Study II) 3
2003257 지도 연구 (Independent Research Courses) 3
2003169 독립연구 (Independent Study) 3
2003168 논문연구 I (Directed Research) 3
2003260 논문연구 II (Directed Research) 3

[박사과정 전공필수]

2003170 연구방법 (Fundamentals of Research Methods)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과정인 연구 문제(research question) 도출에서 시작하여, 경영학 이론 탐구 및 응용, 그리고 이를 실증분석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본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이론 탐구를 논문 강독, 연구 문제 도출을 위한 현상 이해, 그리고 실증분석을 위해 통계 개념 이해 및 통계 도구를 이용하여 규명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박사과정 전공선택]

2003187 로고스 경영과 윤리 (Logos and Business Ethics)

본 과목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독교적 윤리 사상과 사례를 연구한다. 모두를 위한 길이 아니라 올바른 길이 무엇인지 개념적 조사를 통해 이해한다. 또한, 주관적 윤리 관점에 기반한 조직적 의사결정이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들 그리고 조직 자체를 위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문헌과 사례 연구를 통해 객관적 관점에서 경영 윤리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003203 크리스천 리더십 (Christian Leadership)

본 과목은 리더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의 정의, 이론, 및 실천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리더가 쉽게 빠지게 되는 오류(common biases and errors in decision-making)를 기독교 사상을 기반으로 학습하여 리더의 성품과 자질을 배양하는 지도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한 내용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타인에 대한 선한 영향, 봉사의 정신, 영성(spirituality)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2003205 고급연구방법 (Advanced Research Methods)

본 과목의 목적은 컴퓨터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데 있다. 본 과목에서는 (1) 연구 및 실험설계, (2) 연구가설의 구성, (3) 샘플링을 포함한 자료수집 방법, (4) 회귀분석, (5) 다변량 분석을 주요 주제로 다룬다. 본 과목의 주요 학습목표는 통계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통계적 방법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형태의 분석 및 결과해석에 따른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2003167 서비스 경영 세미나 (Doctoral Seminar in Service Business)

서비스 경영의 전략적 이해를 통해 새로운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서비스 경영의 전략적 관점에서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관리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탐구한다. 또한 서비스 조직이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서비스 운영 관리 이슈를 학습한다.

2003206 인사조직 주제 연구 (Advanced Topic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s)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는 서비스 우수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서비스 전략, 리더십, 추진조직 구성, 실행 프로세스, 운영 활동, 성과, 장애극복 방법 등을 학습하여 고객중심의 프로세스 및 문화를 구축할 수 있다.

2001256 전략 경영 세미나 (Strategic Management Seminar)

본 과목의 목적은 강의, 토론, 사례 및 실증연구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조직과 전략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요개념들을 습득시키는 데에 있다. 경영자는 늘 몇 가지의 사업상의 대안을 놓고 가장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고민을 하는 존재이다. 그러한 사업상의 대안들은 대개 그 경영자가 속한 조직의 외부환경과 내부상황에 의해 제약을 받고 조직개편을 통해 실천이 가능하게 된다. 본 과목은 바로 그러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조직 전략의 수립 및 실행에 도움이 되는 학문이다. 수강생은 실제 경영자의 입장에서 고민하면서, 조직 및 전략이론을 바탕으로 한 전략의 수립과 실행방법을 배우게 된다.

2003217 경영정보학 주제 연구 (Doctoral Seminar in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최신 경영정보 분야를 탐색하기 위해서 이론적 그리고 실무적 관점에서 관련 주제에 관해 연구한다. 연구 분야에는 경영정보 분야에 적용되는 최신 이론과 그 이론의 기원, 그리고 확장성에 대해 탐색한다. 주제 연구는 TOE(Technology, Organization, Environment) 관점에 기반을 두며, Hardware, Software, Humanware 활용방안을 반영한 연구 주제를 탐구한다.

2003218 회계학 연구 세미나 (Doctoral Seminar in Accounting Research)

최신 회계 연구 방법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연구한다. 연구 범위는 회계의 이론적 관점, 실무적 관점, 법적 관점 등을 포괄한다.

2003219 마케팅 전략 세미나 (Marketing Strategies Seminar)

마케팅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조사방법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조사문제의 설정, 조사설계 유형의 결정, 자료수집 방법의 선정, 표본추출방법, 자료수집절차, 자료의 분석, 보고서 작성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또한, 마케팅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사례, 그리고 실습을 통하여 현업에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003220 고급 마케팅 이론과 실무 (Advanced Marketing Theories and Practices)

현대적인 경영을 실천하는데 있어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는 핵심적인 부분이다. 특히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 파악, 고객 만족 등, 소비자에서 시작하여 소비자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강의의 목적은 소비자 행동의 근저에 깔려있는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나아가서 이 개념들을 마케팅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이 강의는 여러 사회과학 특히 심리학에서 밝혀진 원칙들을 기반으로 포지셔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고객관계관리 등의 문제에 이 같은 원칙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다.

2003222 최신 경영 트렌드 연구 (Recent Trends in Business Research)

본 과목은 세부 전공 분야에서 다루지 않은 최신 경영이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 최신 경영 윤리(Advanced Business Ethics), 컨설팅 기법(Management Tools & Trends) 등을 학습할 수 있다.

2003224 신서비스 개발 연구 (New Service Development & Research)

기업에 있어 신제품과 신기술의 개발은 지속적인 생존차원의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신서비스 개발 역시 서비스기업에게 있어서는 주요한 전략적 활동 중의 하나이다. 신서비스 개발은 기존 서비스의 점진적인 개선 차원이 아닌 급진적 혁신 차원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로 정의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신서비스 시장의 정의, 아이디어의 개발, 서비스설계와 포지셔닝, 서비스 시장 및 수요예측 등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신서비스 개발 프로세스를 습득한다.

2003226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Service Design Methods)

서비스 디자인의 대상은 고객뿐 아니라 접점 직원에서부터 경영진에 이르기까지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사람과 조직을 포함한다. 또한 고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서비스 접점, 서비스 구성, 서비스 모듈, 서비스 모델, 조직 등 서비스의 모든 차원을 그 영역으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한 관리 및 분석, 경험가치 증진을 위한 경험관리 전략 및 디자인 방법론, 경험 평가 및 분석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대표적으로 고객 여정맵, 블루프린트, 이해 관계자맵 등의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2003230 CS전략 및 성과관리시스템 (Customer Service Strategies and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s)

기업 및 공공 기관의 CS전략 수립 과정 및 상품과 서비스, 고객 중시, 인력 중시, 운영 결과 등 각 영역의 성과가 회사 전체의 성과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수립 및 성과관리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BSC(Balanced ScoreCard),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MBO(Management by Objectives), 예상 성과의 추정 등도 다루고자 한다.

2003171 고객 행동 분석 및 활용 (Consumers’ Behavior and Related Factors)

고객의 감정적, 정신적, 행동적 반응을 이해하여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적절한 시장에 제공하고 경쟁적으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고객의 행동 주제들과 정보처리, 의사결정 등에 대한 주제로써 고객에 대한 폭넓은 통찰력을 다루고자 한다.

2003236 고객 제공 정보 분석 및 가치 창출 (Analysis and Utilization of Consumer Information)

고객이 기업에 제공하는 VOC(Voice of customer)와 SNS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 및 공유, 평가 및 개선하는 종합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해당 내용이 기업의 자산으로 축적 활용될 수 있도록 VOC 경영 자산화 Process 전략 수립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2003240 서비스 시스템 혁신 (Service Systems Innovation)

서비스 기업의 경쟁우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의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E-business, CRM, SCM, VOC, Logistics, CS 모니터링 등의 사례를 통해 성공을 거둔 다양한 우수 글로벌 기업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E-business를 통한 사업 확대와 과학적인 CRM으로 Target promotion의 시행, CS 모니터링과 VOC의 체계적인 관리로 고객만족 제고, 고객과의 서비스 및 상품의 납기약속, 재고의 효율적 관리와 정확한 수요예측을 포함한 전반적인 판매데이터의 과학적인 관리로 경영의 효율을 제고하는 사례들을 배운다.

2003243 지속가능경영과 공유가치창출 (Sustainability and Creating Shared Value)

ESG인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2003246 비즈니스 사례 연구 I (Business Case Study I)

산업계의 주요 트랜드 및 이슈를 반영하여 기업, 병원, 공공기관 등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프로젝트를 PLAN-DO-CHECK-ACT 함으로써 비즈니스 현장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2003250 비즈니스 사례 연구 II (Business Case Study II)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는 서비스 우수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서비스 전략, 리더십, 추진조직 구성, 실행 프로세스, 운영 활동, 성과, 장애극복 방법 등을 학습하여 고객중심의 프로세스 및 문화를 구축할 수 있다.

2003169 독립연구 (Independent Study)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국내외 등재 학술지를 분석하여 논문의 구조, 논리 전개 방법, 연구 방법, 결과 해석 및 함의 도출 절차에 대해 이해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기 말에는 등재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003168 논문연구 I (Directed Research)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2003260 논문연구 II (Directed Research)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최종수정일 : 2023.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