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화학 및 실험Ⅰ(General Chemistry & Lab Ⅰ)

화학의 기본원리를 소개하여 물질의 구조와 성질, 화학결합, 주기율, 화학양론의 개념, 화학평형, 화학반응속도 등을 다룬다.

일반물리학 및 실험Ⅰ(General Physics & Lab Ⅰ)

물체의 운동, 일과 에너지, 역학, 회전운동학, 진동, 중력, 파동, 열역학, 전기장 및 자기장, 광학 등 물질계의 기본법칙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체생리학(Human Physiology)

우리 인체의 기능과 관련된 근육생리, 신경생리, 심장 및 호흡생리, 감각, 자율신경계, 에너지대사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포괄적으로 습득함으로써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치료적 접근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 및 학습한다.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I, II)

물리치료 전문직업인에게 필요한 인체의 형태를 갖추는 골격계, 관절계, 근육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인체 기관들을 계통별로 묶어서 설명한 계통해부학에 중점을 두어 기초 의학의 기반을 닦아주고, 물리치료에 응용할 수 있는 국소 해부학을 학습한다.

물리치료학개론(Introduction of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 분야의 전문직업인에게 필요한 물리치료의 정의와 의료분야에서 물리치료사의 역할은 전기, 광선, 물, 운동 등을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물리치료의 각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물리치료의 기본 개념 및 관련된 전문 용어 등을 학습한다.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의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하는 용어들을 전반적으로 다 습득하여 의학전공분야에 빠른 이해가 되도록 학습한다.

신경과학(Neuroscience)

신경해부학과 신경생리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임상에서 기능이상이 있는 환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한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기본적인 구조, 형태, 기능을 학습하며 신경학적 결손으로 인한 질환을 평가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갖도록 한다.

신경물리치료학Ⅰ, Ⅱ, Ⅲ, Ⅳ(Neurologic Physical Therapy I, Ⅱ, Ⅲ, Ⅳ)

척추 및 말초신경계와 관련된 질환의 병리와 임상특성을 학습하고 신경계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시키며 특히 기초지식을 습득케 하며 물리치료의 전문영역과 임상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신경물리치료학Ⅰ(진단평가), Ⅱ(Stroke 중재), Ⅲ(SCI, TBI, MS, Parkinson's Dz 등 중재), Ⅳ(전정재활)로 구분하여 학습한다.

임상운동학(Clinical kinesiology)

인체해부학, 생리학, 임상운동학, 인체역학, 보행분석 및 임상진단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체의 운동기전과 운동동작을 이해하고 질병치료에 응용하는 법에 대해 강의하고 실습한다.

운동치료학(Therapeutic Exercise)

근골격계손상을 가진 환자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를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하여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말초신경 및 근육 혹은 관절계의 비정상적인 기능을 정상 혹은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 증진시키거나 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처방되는 신체의 운동으로 주로 근육 및 골격계의 질환에 대한 치료적 운동의 기본원리를 응용하여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근골격물리치료학Ⅰ, Ⅱ, Ⅲ, Ⅳ, Ⅴ(Musculoskeletal Physical TherapyⅠ, Ⅱ, Ⅲ, Ⅳ, Ⅴ)

근육계, 골격계 질환에 대한 원인 및 증상과 예후 등을 학습하며, 골격계 손상을 가진 환자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를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원리를 학습한다. 근골격물리치료학Ⅰ(상지), Ⅱ(하지), Ⅲ(골반), Ⅳ(흉추/요추), Ⅴ(경추)로 구분하여 학습한다.

병리학(Pathology)

인체 각 질환의 병리현상과 내과학을 강의한다. 병원체 및 병인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각 질환의 병리현상을 학습한다.

기능훈련 및 일상생활동작(Functional Training & Activities of Daily Living)

임상에서 환자의 모든 생활 동작을 가능한 한 타인의 도움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기능 훈련방법과 보조구 등을 이용한 생활 동작 방법을 습득하여 환자에게 적용하기 위한 학문이다. 일상생활동작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임상에서 실제로 행하여지는 기술과 평가 방법을 적용하며 학습한다.

임상신경학(Clinical Neurology)

신경계통의 형태와 구성을 기본으로 신경계의 기능을 이해시켜 임상에서 나타나는 신경계 질환에 대한 회복과 기형의 방지, 기형의 예방 등에 대해 학습한다.

피부재활(Wound Management)

피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여 다양한 피부손상의 기전과 치유과정을 학습하며, 화상이나 상처로 피부재활을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수치료, 열전기치료, 치료적 마사지 등을 통하여 혈액이나 림프순환을 촉진시킴으로 통증, 가려움증, 피부 당김, 돌출조직, 림프부종 등을 감소시키는 치유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수치료 및 치료적 마사지학(Hydrotherapy & Therapeutic Massage)

물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개괄하고 물의 인체 내적, 외적 적용을 통한 치료법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수치료 기구를 이용하여  체외환경 변화에 따른 전신 및 국소적 치료효과를 배우고, 수치료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와 적응증, 금기증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기기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한다.

심장호흡 물리치료학(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심장과 폐의 해부학 및 생리학을 기초로 하여 심호흡계의 해부학적인 위치와 각 기관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심장과 호흡 물리치료의 임상적 중요성을 인식하여 심호흡계 장애를 가진 환자의 물리치료학적 평가와 최적의 중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기광선치료학(Electrophototherapy)

물리치료에서 응용될 수 있는 전기물리학, 전기생리학의 기본 이론과 전기진단 및 전기치료기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전기치료 기구의 사용법을 익히며 근골격계 질환과 관련되는 환자에게 임상적 전기 치료 방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스포츠 물리치료학(Sports Physical Therapy)

운동생리학 지식을 기초로 하여 스포츠 분야에서 고려해야 하는 스포츠와 관련된 손상을 운동종목별, 신체부위별로 학습하고, 이에 대한 물리치료 방법을 실습하여 운동선수들에게 또는 운동으로 인한 환자에게 손상의 예방과 손상 후의 물리치료를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근거중심 연구방법 및 통계학(Evidence based Physical Therapy and Statistics)

명확한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임상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임상적 문제를 찾고 문헌을 검색하는 방법과 여러가지 형태의 연구방법들을 학습하며 자료를 분석하는 통계학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찾아낸 과학적 근거를 논문을 통해 발표하는 방법과 임상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노인물리치료학(Geriatric Physical Therapy)

노화와 관련된 생리학적 변화, 노인의 관절운동학적 고려사항, 노인의 감각운동기능의 변하와 적응을 이해하고 노인에게 관련되는 질병의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며, 노화에 따라 발생가능한 문제의 평가와 치료 과정을 학습한다.

아동물리치료(Pediatric Physical Therapy)

아동에게 발생하는 질환과 관련된 신경생리학적 변화를 이해하고 운동발달, 운동조절 및 운동학습을 이해하고 아동질환에 대한 평가 및 치료방법을 습득하며 아동발달에 따라 발생가능한 문제의 평가와 치료 과정을 학습한다.

보조기 및 의수족(Prosthetics & Orthotics)

인체의 부분적인 결손이나 손상된 부위를 해부학적, 생리학적, 그리고 운동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을 종합하여 보조기와 의수의 구조 및 기능, 착용목적을 이해하고 적절한 보조기와 의지를 처방하여 선택법을 익힌다.

의료법규(Health Law)

의료의 적정을 기하여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의료법과 의료기사로서 갖춰야 할 의료기사법, 의료법, 전염병예방법, 보건소법의 시행령, 시행규칙 등 보건관계법규를 학습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인간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장애의 배경이 되는 사회적제요인을 추구하고 이것을 제거하여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여 개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임상실습Ⅰ,Ⅱ, Ⅲ, Ⅳ, Ⅵ, Ⅶ(Clinical Practice Ⅰ, Ⅱ, Ⅲ, Ⅳ, Ⅵ, Ⅶ)

수도권의 주요한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적정 인원의 학생들이 일정기간 동안 환자를 접할 수 있는 임상실습 과정으로서 병원을 방문하여, 실제로 환자를 보고, 대학에서 배운 이론적 바탕을 기본으로 환자에게 치료기술을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신경계물리치료실습, 근골격물리치료실습, 심폐물리치료실습, 피부물리치료실습, 치료적인자실습, 노인물리치료실습, 소아물리치료실습, 지역사회물리치료실습, 중독재활을 포함한 정신물리치료실습이 포함된다.

임상실습V (장애아동 현장실무)(Clinical Practice in Pediatric rehabilitation (Clinical Practice V))

장애아동 현장실무는 이론적 범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직접 임상적 환경에서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파악하여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근거중심의 재활운동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수행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논문/졸업시험(Thesis)

전공과 관련한 제목을 중심으로 학문의 동향, 연구 방법, 결과 등을 해석, 검토함으로서 학술 논문 작성의 기초를 튼튼히 한다.

정신건강물리치료(Mental Health Physical Therapy)

이 과정은 특정 정신 질환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제공하고, 정신 장애 모델을 설명하고 증상의 원인, 예후 및 성공적인 결과에 대해 설명한다. 임상에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의사소통이 강조되어 학생들이 특정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환자들과의 의사소통의 목적과 기술을 배우게 된다. 정신 건강 분야에서 물리치료 서비스의 평가 및 중재에 대한 실용적인 방법이 제시된다. 근골격계 및 신경계 물리 치료 전반의 정신-사회적 문제가 강조되고 움직임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이 과정은 스포츠 물리치료 분야에서의 멘탈 훈련 및 운동 패턴 접근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본 강의는 열정을 가진 소아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특히 아동의 정상발달 및 움직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여 뇌성마비, 발달지연 아동 및 기타 선천적․후천적 손상으로 인한 발달지연 아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신체적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촉진시켜 신체 기능 회복과 운동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발달재활서비스(운동영역)의 실제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담당부서
    물리치료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38
최종수정일 : 2022.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