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및 목표

일반대학교

교육목적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하고 인간, 환경, 건강 및 간호에 대한 실무와 이론을 탐구하므로 창의적인 연구능력과 총체적인 건강관리 능력을 갖춘 그리스도인 간호교육자, 간호지도자, 간호관리자 및 연구자를 양성하여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석사과정

  •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을 존중하는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하고 비판적 사고력에 근거한 독자적 연구능력을 갖춘다.
  •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간호중재 전략을 개발 및 적용하여 간호학 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적 능력을 기른다.

박사과정

  • 간호학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 간호이론의 개발과 검증을 통해 간호의 고유한 지식체를 개발한다.
  • 다양한 간호영역에서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한다.

석·박사학위통합과정

  •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을 존중하는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하고 비판적 사고력에 근거한 독자적 연구능력을 갖춘다.
  • 건강문제를 인식하고 간호중재 전략을 개발 및 적용하여 간호학 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적 능력을 기른다.
  • 간호이론의 개발과 검증을 통해 간호의 고유한 지식체를 개발한다.

임상간호대학원

교육목적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정신에 기초하여 상급간호이론과 실무지식을 탐구·활용하여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상급간호실무자, 교육자, 관리자 및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갖춘 전문 간호사를 양성함에 있다.

교육목표

  • 직접간호 실무자 역할: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문가적인 임상진단능력에 기초하여 진단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질병예방, 회복 및 건강증진을 도모한다.
  • 임상교육자 역할:교수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상자에게 교육을 수행한다.
  • 자문/협진자로서의 역할:환자 치료나 간호, 정보의 습독과 교환, 실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사소통 기술을 갖추고 자문이나 협진자로 역할한다.
  • 행정가/조정자 역할:보건의료체계의 변화와 전문직 쟁점을 파악하고 상급실무의 정책과 발전에 참여한다.
  • 연구자 역할:근거기반 간호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능력을 갖춘다.
  • 담당부서
    간호대학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93
최종수정일 : 2022.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