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4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생물학 [자연과학영역](General Biology)

생물체의 일반구조와 기능, 생식과 발생, 생태 및 유전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시키며, 신체의 이해를 습득한다.

리더십개발 [사회과학영역](Leadership Development Training)

미래 지도자로서의 기본소양으로서 자신을 알고 관리해 나가는 체계적인 방법을 워크샵을 통하여 터득하여 보건의료계 내에서 선도적이며 진취적인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갖춘다.

비판적사고 [인문예술영역](Critical Thinking)

본 교과는 학생들에게 사고의 과정과 분석적 사고에 대해 교육하고 객관적 증거에 비추어 사태를 비교, 검토함으로 합리적이고 명확하며 일관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해부학 및 실험(Anatomy & Lab)

계통별 인체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임상간호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며 인체 구조를 통해서 인간의 존엄성을 재인식하도록 한다.

감염과 미생물학(Infection & Microbiology)

미생물의 분류, 구조와 기능, 생장 조건 등을 학습하며, 실제 임상에서 접할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하여 다룬다.

생리학 및 실험(Physiology)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생리학적인 기능 및 형태와 관계, 성장, 호흡, 순환, 분비, 운동 등의 생리현상에 대해 학습한다.

임상약리학(Clinical Pharmacology)

약물의 치료적 작용 및 독성적 작용기전을 이해하고 역동학적 특성을 학습하여 이를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병리학(Pathology)

질병에 의한 인체의 변화와 발병기전과 원인, 진행과정 및 기능적 변화를 이해하고, 증상과 징후를 예측하고 건강문제를 확인하는 법을 학습한다.

심리학(Psychology)

인간행동의 발달, 성격, 정서, 인지, 생리, 신경작용, 학습, 정신건강, 인간관계 등 심리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중독평가(Addition Assessment)

중독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중독에 대한 이론적인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물질중독과 행위중독의 특성들을 심리검사나 기타의 방법으로 측정,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care)

인공지능을 필두로 한 의료정보화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디지털 헬스 분야의 최신 지견을 학습한다. 또한, 미래의료의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소양, 정보 소양, 전문직 개발을 포함한 간호 정보학 역량을 함양한다.

국제보건(International Health)

국가 간 경계를 넘어 보건문제들을 살펴보고, 건강불평등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보건체계 강화의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사회문화적 상황과 국제협력 수준을 반영한 국제보건과 간호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구체적 방법을 학습한다.

응급간호(Emergency Care Nursing)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응급상황에서의 우선순위를 판별할 수 있는 중증도 분류와 중증 외상의 응급간호를 학습한다. 또한, 돌발적인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병원에 도착하기 전 제공할 수 있는 즉각적인 응급처치에 대해 학습한다.

중환자간호(Critical Care Nursing)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에 대응하는 대상자의 반응을 다루는 간호 분야로 심혈관계/호흡기계/신경계의 파트별 심화과정까지 실무에 기반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복합적인 사정이 필요하고 집중적인 치료와 중재, 계속적인 감시가 필요한 임상현장에서 비판적 사고를 이용하여 돌봄의 균형을 섬세하게 유지하는 전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실무기반 지식을 익혀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심화 증진한다.

성장과 발달(Growth and Development)

인간의 전 생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의 발달주기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발달단계에 있는 대상자에게 생애주기에 따른 접근을 할 수 있다.

글로벌리더십(Global Leadership)

간호전문직내 글로벌 이슈를 이해하고 보건전문직의 도전과제를 이해함으로 글로벌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건강사정(Health Assessment and Physical Examination)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대상자 면담기술을 습득하여 건강사정 능력을 기르고 신체 각 기관별 건강 및 이상상태를 판별하기 위하여 오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노인과 재활간호(Gerontological Rehabilitation Nursing)

노인의 인구학적 특성과 노화와 관련된 건강의 변화 및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노인들에게 간호를 제공하고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하며, 운동장애 대상자에게 발생 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비판적 사고로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간호전문직의 근본을 역사적 관점과 전문직관, 그리고 간호와 관계된 철학적 이론을 근거로 학습하여 간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춘다.

근거기반간호(Evidence-Based-Nursing)

근거기반의 간호실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문제규명, 근거검색, 근거의 비판, 실무적용 및 평가의 과정을 학습한다.

간호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간호과학의 성립을 위해서는 간호현상을 파악하여 분류하고, 그 현상을 설명하여 이해를 증진시키며 어떤 사건으로 인한 결과를 예측하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간호 지식체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지식체는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증진되고 발견된다. 따라서 간호이론과 실무에 관한 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해 과학적인 접근인 연구방법과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기본간호학Ⅰ(Fundamentals of Nursing Ⅰ)

간호대상자의 기본 요구에 기초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간호학의 입문과목으로 과학적 지식과 원리를 학습하고 간호술기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학문이다.

기본간호학Ⅱ(Fundamentals of Nursing Ⅱ)

다양하고 복합적인 질병을 가진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해 영양간호, 배설간호 등 전문적 간호 기술 및 수면과 휴식, 산소화 요구, 성 요구 등 신체적 요구, 임종간호 등 사회심리 및 영적 요구와 관련된 간호지식을 습득한다.

성인간호개론(Adult Health Nursing Ⅰ)

성인기 환자의 공통적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접근을 위하여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기본 원리들과 성인기 간호대상자들의 공통적 건강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영양과 배설간호(Adult Health Nursing Ⅱ)

소화기계장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비판적 사고로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호흡과 감각간호(Adult Health Nursing Ⅲ)

상, 하부 호흡기계 및 감각계 장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신경간호과학(Adult Health Nursing Ⅵ)

인지지각장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비판적 사고로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순환과 간호(Adult Health Nursing V)

혈액 및 심혈관계 장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내분비조절과 간호(Adult Health Nursing Ⅳ)

내분비계와 신장요로계 장애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비판적 사고로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아동간호학Ⅰ(Child Health Nursing Ⅰ)

출생부터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각 발달단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며 아동과 가족의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모성간호학Ⅰ(Maternity Health Nursing Ⅰ)

여성의 생식 건강을 중심으로 성의 개념, 이성교제, 결혼, 성 발달, 유전적인 문제, 정상적인 임신‧분만 건강문제 사정과 이에 따르는 간호와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전략을 탐구한다.

정신간호학Ⅰ(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Ⅰ)

정신건강간호의 개념, 윤리, 역사, 이론적 모형을 이해하고, 통합적인 인간 즉, 생물학적, 발달적, 정신역동적, 사회문화적, 영적인 인간을 이해하여 정신건강간호의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근거로 대상자의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을 발달시켜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지역사회간호학Ⅰ(Community Health Nursing Ⅰ)

지역사회간호의 개념, 역사, 역할을 이해하고, 국가의 보건의료체계의 구성요소와 기능에 대하여 파악한다. 역학의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역학적 연구방법을 파악하며, 지역사회간호과정을 활용하여 가족의 건강문제를 발견한다. 학교보건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보건교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이해한다.

아동간호학Ⅱ(Child Health Nursing Ⅱ)

아동의 성장 발달단계별로 발생하는 건강문제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가짐으로 고위험 아동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아동의 급⦁만성질환과 이에 따른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질병상태에 있는 가족과 아동의 요구를 파악해서 이를 간호과정에 적용하므로 최적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는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모성간호학Ⅱ(Maternity Health Nursing Ⅱ)

정상 및 고위험 산욕 및 초기 신생아간호, 그리고 고위험 생식건강문제(임신, 분만, 산욕)의 병태생리와 이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간호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여성의 생식 건강문제의 사정, 생식내분비 이상, 감염, 기형, 종양, 피임과 난임 등의 수태 문제의 병태생리, 최신의 진단과정, 다양한 치료방법 및 사회문화적 성 건강문제 및 여성건강 분야의 법적 윤리적 쟁점 등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기른다.

정신간호학Ⅱ(Psychiatric-Mental Health Nursing Ⅱ)

정신장애의 개념, 원인, 진단, 치료 및 간호내용을 학습하고, 정신장애를 가진 대상자에게 간호과정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며, 주요 정신질환의 개념, 원인, 진단기준, 행동특성 및 간호내용을 학습한다. 정신장애와 재활에 대한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지역사회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사와 역할, 기능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Ⅱ(Community Health Nursing Ⅱ)

일차보건의료와 공공보건기관의 역할과 건강형평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자보건, 노인보건, 인구정책, 만성질환관리사업, 지역사회재활보건사업 등 다양한 국가보건 현황과 사업을 파악한다. 산업장에서의 보건관리자로서의 역할과 업무에 대하여 파악하고,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및 재난 시 간호사의 역할과 국제보건에 대하여 이해한다.

의료법규 및 간호윤리(Health Care Law and Nursing Ethics)

간호전문인이 지켜야 할 간호윤리를 이해하여 간호실무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해결을 위한 윤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소양과 양식을 배양하여, 간호전문직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간호의 정체성과 직업적 비전을 증진시킨다. 또한, 간호업무와 관련된 보건의료법규 학습을 통하여 적법한 업무 수행은 물론 제반법규를 준수함으로써 간호대상자 및 제공자를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책임 의식을 고양하고, 전문직업인으로서 윤리적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여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한다.

간호관리학(Nursing Management)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조직의 제이론을 소개하고 전문직 단체 및 간호전달 체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간호 행정조직을 평가, 분석할 수 있는 지도자적 능력을 배양한다. 효과적, 효율적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관리의 개념과 관리과정(기획, 조직, 인사)의 개념 및 기능에 대한 이해와 간호단위 관리 및 운영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통해 간호단위 및 간호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간호 리더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영적 간호 [인성교양영역](Spiritual Nursing)

인간은 신체적, 영적 존재인 것과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삶 속에 목적이 있는 것을 이해하고 대상자들의 영적 간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간호학총론(Integrated Nursing)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익히고 배운 지식과 실기를 통합하여, 간호사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기본간호학실습Ⅰ(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Ⅰ)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간호학 기본 개념, 간호과정 및 기록과 보고, 의사소통, 활력징후, 건강사정, 감염관리, 상처간호, 투약과 관련된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 간호술기 능력을 함양한다.

기본간호학실습Ⅱ(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Ⅱ)

다양하고 복합적인 질병을 가진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해 영양간호, 배설간호 등 전문적 간호 기술 및 수면과 휴식, 산소화 요구, 성 요구 등 신체적 요구, 임종간호 등 사회심리 및 영적 요구와 관련된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심화된 간호술기 능력을 함양한다.

임상간호입문실습Ⅰ(Introduction of Practice for Clinical Nursing Ⅰ)

임상수행능력과 대상자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과정으로 핵심간호술을 포함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Ⅰ(Clinical Practice for Adult Health Nursing Ⅰ)

수술전/후와 수술중 간호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요구와 관련된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Ⅱ(Clinical Practice for Adult Health Nursing Ⅱ)

소화기계 장애와 관련되는 간호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예방, 질병회복 및 재활을 목적으로 하는 간호과정 적용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Ⅲ(Clinical Practice for Adult Health Nursing Ⅲ)

호흡기계에 나타나는 건강문제와 이와 관련된 간호지식을 습득하고,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파악하므로 건강을 유지, 회복 및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Ⅳ(Clinical Practice for Adult Health Nursing Ⅳ)

내분비/신장요로/인지지각장애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진단하고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통합된 간호능력을 갖춘다.

선택실습(Selective Clinical Practice)

노인이나 재활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대상자와 가족에게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응급간호실습(Clinical Practice for Emergency Nursing)

응급간호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며 응급간호가 요구되는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간호과정에 적용하여 전인 간호를 수행한다.

아동간호학실습(Pediatric Nursing Clinical Practicum)

아동과 가족의 성장⦁발달 및 질병과 관련된 간호문제를 비판적 사고로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통해 실무에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모성간호학실습(Maternity Nursing Practice)

모성간호학실습 여성의 성 발달부터 임신, 분만, 산욕 및 초기신생아 간호 및 여성생식기 질환에 대한 간호를 실습한다.

정신간호학실습(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정신재활시설과 정신과 병동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대상자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며, 정신장애와 중독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사회적 및 영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예방, 건강증진, 질병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Ⅰ(Practicum of Introduction to Community Health Nursing Ⅰ)

학교보건인구를 대상으로 건강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보건교사의 역할과 기능, 보건실 운영과 관리책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건교사의 업무를 직접 관찰하고, 보조한다. 대상자에 대한 건강상담과 보건교육을 직접 실시해 봄으로써 교육자로서의 간호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Ⅱ(Practicum of Introduction to Community Health Nursing Ⅱ)

지역주민의 일차보건의료를 담당하며,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보건소의 제반특성을 이해한다. 보건소의 각 부서별로 다양한 보건업무를 관찰하고, 참여해 봄으로써 지역사회 보건의료체계 내의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역할을 이해한다.

간호관리학실습(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Management)

학생들은 병원(병동)에서의 임상실습을 통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의료기관의 조직구조를 파악하고, 간호관리의 표준과 보건의료체계 및 인증제도를 이해하고 관련된 지식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된 것을 실습에서 확인한다. 임상실습을 통해 과학적 간호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무의 통합을 경험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간호관리자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통합시뮬레이션Ⅰ(Simulation-Based PracticeⅠ)

임상실습을 실시하기 전에 다양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모형을 통해 간호술을 습득하여 실제로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통합시뮬레이션Ⅱ(Simulation-Based PracticeⅡ)

임상실습을 실시하기 전에 다양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모형을 통해 간호술을 습득하여 실제로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학종합실습(Clinical Practice for Integrated Nursing)

간호사의 duty별 업무 파악, 병동 특성에 맞는 주요 질환 파악, 진단검사 및 검사결과 해석, 대상자의 간호정보 수집 및 인수인계, 대상자의 상황에 맞는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담당부서
    간호대학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93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