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전도봉사

본문보기

36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방법 ― 우리는 위험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찾아내어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한 가지 큰 방법으로서 문서전도사업의 중요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문서전도자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지 못하게 하거나 주님을 위하여 일하는 중에 얻은 그들의 경험을 말하지 못하도록 결코 금지 당하지 말아야 한다. 저들은 신앙에 눈뜬 사람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기도할 수 있다. 인류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한 단순한 이야기는 그들을 위한 문호를 열어 줄 것이요, 심지어는 불신자의 가정에까지 들어가는 문호를 개방할 것이다.―교회증언 6권 324(1900)

문서전도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마땅히 교사도 되고 학생도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려고 노력하는 한편 자기 자신이 전도사업을 하기 위하여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문서전도자들이 겸손한 마음과 열심으로 일할 열의에 충만하여 일터로 나간다면 낙심하여 거의 죽어가는 영혼들에게 때에 합당한 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곤핍한 사람들을 위하여 일함으로 저희는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엡 5:8)고 일컬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저희가 다른 사람들의 죄악적인 행습을 볼 때에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고전 6:11)고 말할 수 있다.―교회증언 6권 335(1900)

37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장차 그대는 온 지구의 주님 앞에 서서 몸으로 행한 행위를 회개할 것임을 기억하라. 그 때에는 그대의 행위가 사실 그대로 나타날 것이다. 포도원은 크다. 주님께서는 일꾼들을 요구하신다.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에서 그대를 막는 것은 아무것이든지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 문서전도는 영혼을 구원하는데 매우 성공적인 방법이다. 그대는 이 사업을 해보지 않겠는가?―리뷰 앤드 헤랄드(1903.3.2).

문서전도자는 그리스도를 나타내어야 함 ― 그리스도의 관심사는 모든 관심사 중에서 첫째이며 최고이다. 그분께서 이 세상에 재산을 가지고 계시는데 그분께서는 이 소유물들이 당신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가고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그리스도의 사자들이 그분의 이름으로 나가는 것은 아버지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광을 위함이니 저들과 그리스도는 하나인 것이다. 저들은 그리스도를 세상에 나타내어야 한다. 그분의 관심사는 저희의 관심사이다. 만일 저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는 자가 된다면 저희는 하나님의 상속자이며 영원한 기업을 받을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가 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903.6.2).

진리의 말씀을 말하라 ― 문서전도사업은 큰 책임이 있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만 아니라 그들이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중요하다. 문서전도자들은 저희의 사업이 성질상 전도적인 사업이며 하나니께서는 저희가 만나는 자들이 구원받기를 바라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자기의 마음을 성령의 감화 아래 두며 성경을 옆에 간직하고 참고하라. 그리하여 진리의 말씀을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현명하게 말할 수 있는 은혜를 간구하여 그와 말하는 사람들에게 그의 말이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가 되게 하라.―리뷰 앤드 헤랄드(1903.6.16).

38 영혼들을 사냥하고 낚도록 하라 ― 영혼들을 사냥하고 낚기 위하여 문서전도자들이 필요하다. 이제 문서전도사업을 열성 있고 단호하게 감당해 나가야 한다.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한 문서전도자는 많은 유익한 일을 이룰 수 있다. 둘씩 둘씩 나감으로써 문서전도자들은 장막집회로는 접촉할 수 없는 계급의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저희는 이 가족에서 저 가족에게로 진리의 기별을 가져간다. 이와 같이 하여 사람들과 밀접하게 접촉하게 되며 구주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많은 기회들을 발견한다. 저희로 하여금 저희가 전하여야 할 진리에 흥미를 가지게 된 사람들과 함께 찬미하고 기도하게 하라. 저희로 하여금 많은 가족들에게 그리스도의 말씀을 말하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 때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는 허락이 그들의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주님의 정신으로 나가는 문서전도자들에게는 하늘 주민들의 동행이 따른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에 책임을 진 사람들이 저희와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 사이에 상업적인 기업을 개입시키지 않기를 간청하는 바이다. 주님의 오심을 위하여 사람들을 예비시키는 일에 종사하여야 할 교역자들의 시간과 재간들을 흡수하는 사업을 용납지 않게 하라. 진리는 비치는 등불처럼 나가야 한다. 시간은 짧다. 원수는 우리의 마음 속에 별로 효과를 보지 못한 일들을 확대시키고, 마쳐야 할 중대한 사업을 중지하도록 우리를 이끌려고 온갖 힘을 다 기울일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903.6.2)

모든 계급의 사람들을 접촉하라 ― 우리는 모든 계급의 사람들과 접촉하기 위하여 저들을 저희가 있는 그곳에서 만나지 않으면 안 된다. 저들이 자발적으로 우리를 찾는 일은 드물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하나님의 진리로 감동되는 것은 비단 설교단에서만 되는 것은 아니다. 39 또 다른 활동분야가 있는데 그것이 비록 보잘 것 없을지라도 매우 가망성이 많은 것이다. 그것은 미천한 자의 가정에서, 위대한 자의 저택에서 … 찾아 볼 수 있다.―시대의 소망 1권 196(1898)

큰 길에 있는 사람들 ― 이 시대의 특수한 진리에 대해 생각해 본 일조차 없는 사업가들이나 복음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책들을 가져 가라. 기별이 “큰 길에서” 곧 세상의 사업에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들, 다시 말하면 교사들과 백성들의 지도자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수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단순하고 겸손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최고의 지성인들, 곧 세상에서 가장 재간이 있는 남녀들로 인정을 받는 세상 사람들이 매우 깊은 흥미를 주는 사물에 대해서 말하는 것처럼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 사랑에 대해서 꾸밈없이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의 단순한 말로써 때때로 소생함을 받는다. 흔히 잘 준비되고 연구된 말은 거의 감화를 끼치지 못하지만, 꾸밈 없는 단순성으로 말하여진 하나님의 아들 딸의 참되고 정직한 표현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사랑에 대해서 오랫 동안 닫혀졌던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리뷰 앤드 헤랄드(1903.1.20).

다른 방법으로는 결코 접근할 수 없었던 사람들, 곧 큰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람들에게 책들이 들어갈 것이다. 나는 이들을 불러 오솔길에서 듣는 자라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우리의 문서전도자들은 구속의 기별이 들어 있는 책들을 전하여야 한다.

우리 문서전도자들은 외딴 곳에 있는 집집을 방문하며 저희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펼치는 하나님의 전도자들이 될 것이다. 저들은 기꺼이 성경을 배우기를 갈망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것이다. … 나는 온 힘을 다하여 큰 길과 오솔길에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하기를 크게 희망한다.―서신 155(1903)

40 왕래가 빈번한 도로변에서 ― 건강과 쾌락을 찾는 수 많은 사람들이 운집하는. 세상에 이름난 휴양지와 관광객들이 왕래하는 교통의 중심지에 대중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유능한 목사들과 문서전도자들을 주재시킬 것이다. 이 교역자들로 하여금 현대의 기별을 제시할 기회를 살피게 하고 기회가 있을 때 집회를 열게 하라. 그들로 사람들에게 말할 기회를 신속히 포착하게 하라. 성령의 능력을 받아 침례 요한이 가졌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는 기별을 가지고 사람들을 만나게 하라. 하나님의 말씀이 명백하고 능력있게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귀를 가진 사람들은 그 진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현대 진리의 복음은 그것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가는 길 위에 놓여질 것이요, 또한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일 것이며 그리하여 지상 각처에 있는 가정들에 전하여질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906.1.25)

부절제한 사람들을 도우라 ― 그대가 일하는 중에 식욕에 대항하여 싸우는 사람들을 만날 것이다. 그들에게 힘을 주고 격려가 될 말을 하라. 그들의 마음 속에 있는 한가닥 마지막 희망을 사단이 꺼버리지 못하게 하라. 실수하고 떠는 사람들과 악과 싸우는 사람들에 대해서 그리스도께서는 “내게로 오라”고 하신다. 그리고 당신의 손으로 그런 사람을 추켜 올리신다. 그대는 그분의 전도자로서 그리스도께서 하신 사업을 각 곳으로 다니면서 행할 수 있다. 남녀들을 하나님의 편에 서게 하기 위하여 생명을 주신 그분께로 영혼들이 돌아오리라고 기대하면서 믿음으로 일하라. 짐승의 수준보다 얕아 멸망하기까지 저희를 타락하게 한 습관에서부터, 술고래와 흡연광(吸煙狂)을 돌이켜서 그리스도께로 이끌기 위하여 하나님과 가까이 하라.―리뷰 앤드 헤랄드(1903.1.7).

41 앓는 사람과 낙심한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 그리스도께서는 어느 곳에서든지, 계신 곳에서 진리의 씨를 뿌리셨다. 그대는 그분의 제자로서 노변에서 매우 귀중한 사업을 하면서 주님을 위하여 증거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람들에게 가까이 할 때 그대는 종종 병들고 낙심한 사람들을 발견할 것이다. 만일 그대가 그리스도 편에 접근하여 그분의 멍에를 멘다면 그대는 날마다 어떻게 화평의 기별을 전하며 애통하는 자와 실망당한 자, 슬픈 자와 마음 상한 자를 어떻게 위로하는지 그분에게서 배울 것이다. 그대는 낙심한 사람들을 하나님의 말씀에 향하게 하고 병든 사람을 기도로써 주님께 데려갈 수 있다. 기도할 때에 마치 그대가 신뢰하고 심히 사랑하는 친구에게 하듯이 그리스도께 말하라. 하나님의 자녀처럼 향기롭고 자유롭고 즐거운 모습을 유지하라. 이것은 인정받을 것이다.―교회증언 6권 323, 324(1900)

입술에 기도를 ― 하나님의 요구가 항상 우리 앞에 있어야 한다. 우리가 행한 행위에 대해서 셈을 치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 것이다. 이 생각을 가지고 문서전도자들은 영혼들을 돌볼 것이며 거짓 없는 입술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합당한 말을 하기 위하여 지혜를 간구하는 기도를 드릴 것이다. 이러한 교역자들은 진리를 순종함으로써 영혼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정화시킬 것이나, 저들은 영혼의 가치에 대한 참다운 의미를 알 것이며 그리스도의 은혜의 부요함을 알리기 위하여 온갖 기회를 이용할 것이다. 문서전도자로 하여금 “주여 무엇을 하리이까”라는 기도를 입술에 담고 나가게 하라. 42 그로 하여금 범사에 하나님의 인정받기를 원하게 하라. 그리하면 그의 사업은 열매가 없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논쟁을 훨씬 적게 하고, 그리스도를 제시하는 일을 휠씬 더 해야 한다. 우리 구속주는 우리의 모든 신앙과 소망의 중심이시다. 구세주의 비할 수 없는 사랑을 제시하고 마음들을 고무시키며 그들의 최고가 되며 가장 성결한 구세주께 바치게 할 데 있는 사람들은 위대하고 거룩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문서전도를 부지런히 하고 사람들에게 갈바리의 십자가를 신실하게 제시함으로써 문서전도자는 그의 유용성을 배가시킨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사업 방법을 제시할지라도 모든 경우가 같지 않으므로 모든 사람이 다 같이 따를 수 있는 빗나가지 아니하는 노선을 설계할 수는 없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말하라 ― 종종 교리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그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은 사람들이 예상하기를 상대방이 저희의 교리를 강요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비할데 없는 사랑이 자세히 설명될 때에 그리스도의 은혜가 마음에 감동을 준다. 빛을 열심히 찾되 구원받기 위해서 무엇을 하여야 할지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멸망하는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갈바리의 십자가 위에서 당하신 희생을 말하라! 저희의 뜻을 하나님의 뜻 편에 두도록 저희에게 말하라. 그럴 때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요 7:17).―MC 36-38(1902)

논쟁점을 피하라 ― 문서전도 분야에서 일하는 어떤 이들은 말씀의 지식에 일치하지 않는 열성을 가지고 있다. 저희의 지혜의 부족으로 인하여 또한 지나치게 목사와 신학자인양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우리 문서전도자들에게 어떤 제한을 가해야 할 필요가 있을 정도다. 43 주님의 목소리가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향하여 갈꼬” 하고 부르실 때에 성령께서는 그 부르심을 사람들의 심령 속에 넣어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사 6:8)하고 응답하게 하신다. 그러나 제단의 핀 숯을 먼저 그대의 입술에 대지 아니하면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 때에 그대가 말하는 말은 현명할 것이요, 거룩한 말이 될 것이다. 그 때에 그대는 무엇을 말하며 무엇을 말하지 않아야 할지를 알 수 있는 지혜를 가지게 될 것이다. 그대는 신학자로서의 슬기를 나타내려고 힘쓰지 아니할 것이다. 그대는 교리의 논쟁이 되는 점을 꺼내 놓음으로써 논쟁하기 좋아하는 정신을 일으키거나 편견을 자극시키지 않도록 조심할 것이다. 그대는 반대를 일으키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더 깊이 알고자 하는 말씀을 열어 줄 만큼 층분히 이야기할 수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대답할 것을 예비하라 ― 주님께서는 그대가 영혼을 구원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그대는 사람들에게 교리적인 문제를 강요하지 않는 반면에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여야 한다(벧전 3:15). 왜 두려움으로 할 것인가? 그대의 말이 자고하는 냄새를 풍기지는 않는가, 지각없는 말을 하지는 않는가, 언행이 그리스도의 본을 따르지 않는 일이 없는가 두려워할 것이다. 그리스도와 굳게 연합하여 그 안에 있는 진리를 그대로 제시하라.―교회증언 6권 324, 325(1900)

그리스도를 높여라 ― 바울이 일한 것처럼 일하라. 그는 노려보는 바리새인이나, 로마 관원이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지식 있는 자나, 무식한 자나, 루스드라의 앉은뱅이나, 마게도냐의 감옥에서 회개한 죄인들 앞에서나, 어디서든지 그가 있는 곳에서, 죄를 미워하나 죄인은 사랑하시는 분, 우리에게 당신의 의를 나누어 주기 위하여 우리 죄를 지신 그리스도를 높이었다.―MC 34(190)

문서전도자로서의 목사 ― 지혜 있고 하나님을 공경하며 진리를 사랑하는 문서전도자는 응당 존경을 받을 것이다. 그는 복음 교역자의 지위와 동등한 지위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많은 젊은 목사와 목회를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회개한 사람이라면 문서전도 분야에서 일함으로써 많은 유익한 일을 하고자 할 것이다. 44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게 우리의 출판물을 줌으로 저희는 단순히 복음을 전파함으로써는 가질 수 없는 경험을 얻을 것이다. 저희가 집집을 방문할 때에 사람들과 더불어 이야기할 수 있으며 그리스도의 생명의 향기를 그들에게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이르게 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저희 자신이 축복을 받을 것이며, 신앙상 경험을 얻을 것이며, 성경에 대한 그들의 지식은 크게 증가될 것이다. 그리하여 저희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영혼들을 구원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배우게 될 것이다.

모든 우리 목사들은 어디나 저희가 가는 곳마다 책을 가져 가는 일을 손쉬운 일로 생각하여야 한다. 목사는 가는 곳마다 그 책을 팔거나 거저 주거나 간에 그가 머무는 가정에 책을 전하고 갈 수가 있다. 이런 일이 기별을 전하는 역사의 초기에 있어서 많이 행하여졌다. 목사들은 도움이 필요되는 여러 지방에서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책들을 판매함으로써 얻은 금전을 사용하면서 문서 전도인으로 할동하였다. 이러한 목사들은 이 사업의 방법에 대해서 슬기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데 저희는 이 방면에서 이미 경험을 얻었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목사가 문서전도하는 일에 참가하는 것이 자신을 낮추는 일이라고 생각지 말도록 하자. 이 사업을 할 때 그는 사도 바울이 일하던 것과 같은 태도로 일하고 있는 것이다. 45 그는 저희에게 말하되 “아시아에서 돌아온 첫날부터 지금까지 내가 항상 너희 가운데서 어떻게 행한 것을 너희도 아는 바니 곧 모든 겸손과 눈물이며 유대인의 간계를 인하여 당한 시험을 참고 주를 섬긴 것과 유익한 것은 무엇이든지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나 꺼림이 없이 너희에게 전하여 가르치고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행 20:18-21)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친히 놀라운 방법으로 그에게 나타나 보여 주신, 말에 능한 바울은 모든 겸비한 마음과 많은 눈물과 시험을 당하면서 집집을 돌아다녔다.―교회증언 6권 321, 322(1900)

설교하는 일만큼 중요함 ― 문서전도사업에 종사하는 전도자는 안식일마다 회중 앞에서 복음을 설교하는 것과 꼭 같이 중요한 봉사를 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신실한 목사들을 인정하여 주시는 것만큼 신실한 문서전도자들을 인정하여 주신다. 이 두 교역자들은 빛을 가졌으며 각자의 힘이 자라는 범위 내에서 빛을 발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크신 의료전도자와 동역하여 큰 길과 작은 일에 나가기를 원하신다. 각 사람은 그의 특별한 사업 분야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행할 사업을 가졌다. 이러한 일꾼들이 만일 회심한다면 참다운 선교사들이 된다.―서신 186(1903)

어떤 사람들은 설교하는 것보다 문서전도사업에 적합하여 이 분야에서 한층 더 일을 성취시킬 수 있다. 만일 그리스도의 신이 저희 마음 속에 거하신다면 저들은 그분의 말씀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고 그들의 마음을 현대 진리로 향하게 하는 기회를 발견할 것이다.―교회증언 6권 323(1900)

46 봉사 중에 기쁨이 있음 ― 도움이 요구되는 사람들을 도와 주고, 잃은 자들을 찾으며, 멸망하는 자들을 건져내며 엎드러진 자들을 일으키며 병든 자들을 치유하며, 슬퍼하고 마음 상한 자들에게 동정과 위로의 말씀을 하시는 것, 이것이 그리스도의 기쁨이셨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에 충만할수록 더욱 열성으로 우리 주위의 사람들을 위하여 일할 것이며,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일할수록 사업에 대한 우리의 사랑은 더욱 커질 것이며, 주님을 따름으로 얻는 기쁨은 더욱 커질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충만할 것이며 열성과 확신하는 능력을 가지고 십자가에 못 박힌 구주에 대해서 말할 것이다.

나는 진리의 빛을 받은 사람들에게 묻고 싶다. 이제 막 시작되는 새해 동안에 그대는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그대는 서로 싸우는 일과 사람이 사람에게 대한 믿음을 약화시키며 파괴시키는 일을 그치려 하는가? 혹은 아직도 남아 있으나 곧 없어지고 말 사물들을 굳게 하기 위하여 그대의 시간을 바칠 것인가. 우리 백성이 주님을 위하여 진지한 사업에 종사할 때에 불평의 소리는 들리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몸과 마음을 멸하는 낙담에서 일어날 것이다. 저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일할 때에 저희는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하여 언제 모이는지에 관해서 말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유익을 얻을 것이다. 그들이 전하는 증언들은 어둡거나 침침하지 않고 도리어 기쁨과 용기로 가득 찰 것이다. 저희의 형제 자매의 실수에 대해서 또 저희 자신의 고난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대신 저희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야기할 것이며 그리스도를 위해서 좀더 능률적인 교역자가 되기를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9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