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전도봉사

본문보기

84 우리의 서적을 소개함 ― 다른 출판업자들은 근본적으로 유익이 못되는 책들을 시장에 소개하는데에도 정규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 시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황금처럼 귀한 기회는 무언의 진리의 사자가 가족과 개인에게 소개될 수 있는 곳에서 거의 매일같이 생긴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들은 게으르고 분별없는 사람들로 인하여 유익을 얻지 못한다. 산 설교자가 드물다. 백 명이 있어야 할 곳에 한 명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동료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힘쓰는데 그들의 재간을 활용하지 아니함으로 큰 과오를 범하고 있다.

허다한 사람들이 온 도시와 마을과 고을에서 빛을 전하는 일에 종사하여야 한다. 대중의 마음은 마침내 움직이고 말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빛을 각 방면에 비치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빛의 통로가 되어서 그 빛을 흑암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계획하신다.―교회증언 4권 389(1880)

세상으로 하여금 우리의 앞에 무엇이 일어나려 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깨닫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의 서적을 판매하는 문서전도사업은 조직되어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1903.6.2).

85 배포는 수요(需要)를 증가시킴 ― 우리 출판소는 눈에 뜨이도록 번영해야 한다. 만일 우리 백성들이 서적들을 시장으로 내보내는 일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다면 우리의 출판소를 유지할 수 있다. … 우리의 서적들이 더욱 널리 배포될수록 성경의 진리를 명백히 드러낼 서적들의 요구는 더욱 크게 증가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들의 모순, 오류, 배도에 증오하고, 축제, 박람회, 추첨분배, 그리고 교회의 목적들을 위하여 재정을 강요하는 여러 가지 창안에 염증을 내고 있다. 흑암 중에서 빛을 갈급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만일 성경의 말씀으로 진리를 명백히 드러내는 우리의 잡지, 전도지, 서적들이 널리 배포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원하는 것이 바로 그것임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형제들 중 많은 사람들은 우리의 서적들의 존재여부도 알지 못하는 수 많은 영혼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혼들이 그들에게 오거나 우리의 사무실에 가서 서적들을 구하라는 듯이 행동하고 있다.

서적의 가치를 높여라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활기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기를 요구하시지 결코 게으르고, 부진(不振)하고, 무관심하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우리는 백성들에게 서적들을 가지고 가서 그들이 내는 돈의 가치보다 더욱 더 많은 유익을 받게 될 것을 그들에게 보여 주면서 서적들을 받도록 권면해야 한다. 그대가 제공하는 책들의 가치를 높여라. 그대가 그 책들을 아무리 높이 평가하여도 지나치다 할 수는 없다.―교회증언 4권 392(1880)

우리 서적들의 가격 ― 어떤 중대한 일이 우리 출판소에서 합당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책임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의 서적이 인쇄기에서 나와 사장된 재고품으로 선반 위에 있게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든지 배포할 수 있는 방안을 간구했어야 할 것이다. 86 우리 백성들은 시대에 뒤떨어지고 있으며 열려 있는 하나님의 섭리를 따르지 않고 있다.

우리의 많은 서적들이 값싸게 시장으로 나가므로 그 이익금은 출판소를 잘 유지하거나 운영자금을 확보하기에 충분하지 못할 정도이다. 그리고 사업의 여러 분야에 특별한 책임을 지지 아니한 우리의 형제들은 사업 운영을 유지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사업과 자본의 결핍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그와 같은 기관에서 매일 생기는 손실과 비용에 대한 책임 부담을 이해하지 못한다. 저희는 용의주도한 관리와 자금의 지출 없이도 모든 일이 잘 되어가는 줄 생각하는 듯하다. 그러므로 우리 서적들의 최저 가격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이익의 여유를 거의 두지 아니한다.

그리고 가격을 거의 파산될 값으로 삭감시킨 후에는 저희가 그렇게도 염가를 요구하였던 바로 그 서적의 판매를 증가시키는데는 하잘 것 없는 관심을 나타낼 뿐이다. 저들은 서적들의 판매를 강조하기 위한 진지한 관심과 참된 염려를 가져야 한다. 진리의 씨를 뿌려서 다른 출판물에 투자할 자금이 출판소에 들어오게 할 때에만 그 목적이 이루어진 것이며 그들의 책임을 면하는 것이다.

목사들은 이 문제에 관하여 그들이 일하는 지방교회들의 홍미를 일으키는 일에 매우 등한히 해왔다. 한 번 책값이 내려지면 그 책값을 적절한 값으로 다시 올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마음이 좁은 사람들은 어떤 한 사람이 유익을 받는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기관들이 자본금의 부족으로 무력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식별하지 못하고 이를 투기하는 일이라고 외칠 것이기 때문이다. 87 널리 배포되어야 할 책들이 그 책을 배포하게 할 만큼 충분한 관심이 없기 때문에 우리의 출판소에 쓸모없이 놓여 있다.

인쇄소는 하나의 힘이다. 그러나 만일 그 생산품이 널리 배포되도록 계획을 실천할 인재의 부족으로 인하여 사장되어 있다면 그 힘은 상실된다. 서적과 전도지의 출판을 증가시킬 시설을 위하여 재정을 투자할 필요를 식별할 수 있는 예리한 통찰력은 이제까지 있었지만 다른 서적들을 만들기 위하여 투자된 재정을 회수할 계획은 등한히 하여왔다. 인쇄의 능력과 그 모든 것을 유익하게 하는 것이 그들의 수중에 있으므로 그들은 인쇄소를 최상의 자산으로 사용되게 할 수 있다. 반면에 저들이 거의 잠자는 상태에 빠져서 활동하지 아니함으로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유익을 상실할 수도 있다. 그들은 현명한 계획 하에 서적들과 소책자들을 판매함으로 빛을 확산시킬 수 있다. 저희는 지금 오류의 흑암 속에 앉아 있는 수 많은 가족들에게 그 책들을 보낼 수 있다.―교회증언 4권 388, 389(1880)

장려금에 의뢰하지 말 것 ― 진정으로 겸손한 사람들과 그 마음이 복음에 나타난 진리에 의하여 계발된 사람들은 남이 느낄 수 있는 감화를 끼칠 것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정신과 마음에 감화를 끼칠 것이며 많은 무리에게 존경을 받을 것인데 심지어는 그들의 신앙에 공감하지 않는 사람들의 존경도 받을 것이다. 성경과 진귀한 가치가 있는 우리의 서적들 속에 포함된 진리를 가지고 그들은 성공할 것인데 이는 주님께서 그들 앞에 길을 열어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물과 장려금을 가지고 백성들에게 우리의 잡지를 권유하는 것은 선을 위해서 항구적인 감화를 끼치지 못한다. 만일 우리의 교역자들이 그 마음 속에 그리스도와 영혼에 대한 사랑을 지니고 성경의 진리를 의지하면서 나아간다면 장려금이나 염가에 의뢰하는 것보다도 더 많은 영구 독자들을 얻게 될 것이다. 88 잡지를 구독하게 하고자 특유한 권유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실상 그 잡지 자체가 장점을 소유하지 못한 것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이다. 잡지를 탁월하게 만들고 장려금을 위하여 사용될 돈을 보관했다가 몇 권을 무료로 배포한다면 그 결과는 더욱 좋을 것이다. 장려금이 지급되면 그것이 아니면 잡지를 받지 못할 사람들이 그 잡지를 받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그것을 속임수로 생각하여 구독하기를 거절할 것이다. 만일 문서전도인이 성공을 위하여 장려금을 의뢰하지 않고 하나님께 그 마음을 바치고 그 잡지 자체의 장점을 소개한다면 더욱 많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교회증언 5권 401(1885)

[각 시대의 대쟁투], [부조와 선지자], [시대의 소망], [다니엘과 계시록] 그리고 이러한 성질의 책들을 취급할 문서전도자를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저희는 이 책들이 지니고 있는 내용에 대한 가치를 깊이 인식하고 백성들에게 진리에 대한 홍미를 일으키도록 일을 하겠다는 깨달음을 가진 자들이어야 한다. 그러한 문서전도자들에게는 실례(實例)들에서 기대되는 장점보다 그 이상 가는 특별한 도움이 주어질 것이다. 천사들이 성령의 역사로 거듭난 문서전도자들에게 동행할 것이며 그들보다 백성들의 거주지에 미리 가서 그들을 위해 길을 예비할 것이다.―원고 131(1899)

예의와 친절로 문호를 열라 ― 가장 단순하면서도 아주 효과적인 활동 방법 중의 하나는 문서전도자의 일이다. 행동 범절이 예의 있고 친절한 일꾼은 많은 가정의 문을 열 수 있다. 그는 낯선 사람들에게 환대를 받을 때 자신이 사려 깊고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89 집안 일을 돌보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지체하여 주기를 요구함으로 전도자 자신을 짐이 되게 하지 말 것이다. 전도자가 가정에 있는 동안 환자가 있으면 도울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다. 때때로 그들이 너무 바빠서 문서전도 권유나 성경 교수를 들을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것이다. 종종 그는 그들의 하는 일을 도와 줌으로써 그들의 관심을 살 수 있다.―원고 26(1905)

도와 줌으로 신임을 얻어라 ― 사람들의 집에 머물러 있는 동안 그 집안 일의 짐을 나누어 가져라 … 성가신 일을 하는 피곤한 아버지를 도와주라. 자녀들에게 관심을 가져라. 동정심을 가져라. 겸손하게 일하라. 그러면 주님께서 그대와 함께 일하실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902.11.11).

그대가 방문하는 모든 곳에서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을 발견할 것이다. 될 수 있는 대로 저들을 도와 주라. 그렇게 함으로 얼마 동안 시간이 지체된다 하더라도 도와주라 … 병자를 치료하는데 간단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한 실물교훈이 될 것이다. 좀 더 철저하게 하려면 병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하나님께서 그를 일으키실지도 모르며 또한 이것은 진리에 대한 증거가 될 것이다. 그대가 방문한 가족들에게 그들이 항상 건강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여야 할지를 말하라. 건강개혁에 대해서 실린 소책자들을 가지고 가서 그들에게 주라. 90 이와 같이 하여 그대는 진리의 씨를 뿌릴 수 있다.―원고 18a(1901)

간단한 치료들 ― 문서전도자는 병자의 치료에 관한 지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위생적 치료의 간단한 방법들을 배울 것이다. 이와 같이 그들은 고통받는 영혼과 육체들에게 봉사하면서 의료 선교사로 일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지금 세계 도처에서 진행되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하여 많은 무리가 하나님 종들의 기도와 교훈에 의하여 축복을 받을 것이다.―교회증언 6권 324

건전한 생활의 가치를 보여 주어라 ― 문서전도자들은 그들이 의료선교사업을 하기 위하여 진지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결코 잊지 말 것이다. 건강개혁에 대해서 취급한 서적들이 지금 이 세상에 매우 많이 요구된다. 부절제가 지배하고자 다투고 있다. 방종이 증가하고 있다. 문서전도자는 일하는 중에 그가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건강하게 사는 생애의 가치를 보여 주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말과 행동에 예의가 있으면 그의 말이 선한 감화를 끼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원고113(1901)

건강 서적에 관심을 일으키게 하라 ― 그대는 병환과 질병을 피하는 매우 가치있는 교훈이 담긴 서적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 교훈을 연구하면 많은 고통에서 구제될 뿐만 아니라 의사에게 지불될 많은 돈도 절약될 것임을 사람들에게 말하라. 이 책 안에는 의사가 방문하는 짧은 시간 동안에 결코 얻을 수 없는 내용들이 들어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하라 ― 원고 113(1901)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그대는 집집을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할 것이다. 때때로 그대는 이런 모양으로 일하는 것이 매우 고되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나 믿음으로 나아가면 주님께서 그대 앞에 행하시며 그대의 길에 당신의 빛을 비추어 주실 것이다. 91 그대가 우리의 서적을 판매하거나 거저 주기 위하여 그대의 이웃가정을 방문할 때, 그리고 겸손히 진리를 저들에게 가르쳐 줄 때 그대에게 하늘의 빛이 같이 할 것이다. 가장 간단한 찬미를 부르도록 익히라. 이것은 그대가 집집 방문하는 일에 도움이 될 것이며 심령들은 성령의 감화로 감동받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하늘 천사들과의 교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천사들의 모습을 알아볼 수 없을지는 모르나 믿음으로 그들이 우리와 함께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902.11.11).

참된 목적 ― 우리 문서전도자들 중에 많은 사람이 올바른 원칙에서 떠나 버렸다. 세속적인 이익을 얻을 욕망 때문에 저희 마음은 사업의 참된 목적과 정신에서 벗어났다. 아무라도 과시(誇示)함으로 사람들에게 올바른 인상을 끼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라. 이것은 최상의 결과 흑은 영속적인 결과를 획득하지 못하게 할 것이다. 우리의 사업은 사람들의 마음을 이 시대를 위한 엄숙한 진리로 향하게 하는데 있다. 우리 자신의 마음이 우리가 판매하는 책 속에 포함된 진리의 정신에 젖어있을 때, 겸손하게 백성들의 주의를 이 진리에 돌이키게 할 때 우리의 노력에 참된 성공이 따르게 된다. 왜냐하면 그 때에 죄와 의와 심판을 깨닫게 하시는 성령님께서 심령들을 감동시키기 위하여 임하시기 때문이다.―교회증언 6권 319(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