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전도봉사

본문보기

76 정력과 자발성 ― 성공은 재간보다도 정력과 자발성에 더욱 많이 의존된다. 우리로 하여금 받으실 만한 봉사를 하게 하는 것은 훌륭한 재능이 아니라 매일의 의무를 양심적으로 이행하는 일, 만족하게 여기는 정신, 다른 사람들의 복리에 대한 소박하고 진실한 관심을 가지는데 있다. 가장 천한 형편에서 참된 미덕을 발견할 수 있다. 충성스럽고 성실하게 수행한 가장 평범한 일들이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것이다.―선지자와 왕 21(1916)

게으름을 피울 여유가 없음 ― 아무라도 손을 쓰지 않고 방관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지 말아야 한다. 태만하고 무활동적인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으리라는 것은 전연 불가능한 일이다. 그리스도께서 지상 봉사를 하시는 동안에 무엇을 성취하셨는지 생각하여 보라. 그분의 노력은 얼마나 열성적이고 얼마나 끈기 있는 것이었던가! 그분께서는 주어진 사업에서 돌아서게 하는 일을 어떠한 것이라도 용납하지 않으셨다. 우리는 과연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르고 있는가? 그분께서는 타락한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의 계획을 수행하시기 위하여 모든 것을 바치셨다. 그분께서는 하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기까지 순종하셨다. 그분께서는 죄와 아무런 상관도 없었고 그것을 알지도 못하셨지만, 죄인들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도록 하고자 이 세상에 오셔서 죄 없으신 몸에 죄인의 죄를 지셨다. 77 그분께서는 시험과 싸우시고 우리를 위하여 이기셨다. 순결하고 흠없는 하나님의 아들이 죄의 형벌을 받으시고 사망의 타격을 받으셔서 인류에게 구원을 가져 오셨다.―리뷰 앤드 헤랄드(1903.1.10).

마음을 다한 노력 ― 하나님의 종들은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겨야 한다.” 무위와 비능률은 경건이 아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 영적 봉사의 신성성에 대해서 전에 가져 보지 못한 고상한 감정을 가질 것이다. 이 깨달음은 모든 책임 수행에 생명과 근면과 견인불발의 정력을 주입시킨다. 순결하고 흠없는 종교는 매우 실천적이다. 열성적이고 마음을 다한 노력 외의 아무 것도 영혼을 구원하는데 이바지할 수 없다. 우리의 사업을 영원한 빛에 비추어 보면서 항상 유용성을 증진시키고 날마다의 책임을 헌신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규칙적이고 민활하게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게으른 사람들을 사용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려 깊고 친절하고 상냥하고 열심있는 일꾼들을 원하신다. … 면밀한 근면성과 시간을 아낄 줄 아는 습관을 갖지 못한 사람들은 규칙적이고 민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일정한 규칙들을 세워야 한다.―교회증언 4권 411(1880)

일찍 일어나고 부지런히 일하라 ― 문서전도자의 사업은 만일 그가 정직하고, 열심있고 참을성있게 그리고 꾸준히 일하기만 하면 발전하고 장래에는 성공할 사업이다. 그의 마음을 사업에 집중하지 않으면 안된다. 일찍 일어나서 부지런히 일하며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재능을 합당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78 필경 어려운 일을 당할지라도 불굴의 인내로 직면하면 그것들을 극복할 것이다. 교역자는 끊임없이 조화있는 품성을 형성할 수 있다. 위대한 품성은 작은 행동과 노력으로 형성되는 것이다.―MC 18(1902)

책임에 충실함 ― 문서전도 분야에 들어간 사람들은 사업에 착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위험성이 있다. 그들은 피상적인 성과에 만족하게 되며 예모에 부주의하고 정신적으로 게으르게 될 위험이 있다. 문서전도에서 책임을 신실하게 이행하여야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하고 신성하기 때문이다. 리뷰 앤드 헤랄드(1890.5.20).

정확하고 근면함 ― 그대가 어떤 지위에서 봉사하든지 그대는 마음의 동기를 나타내고 있으며 품성을 계발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어떤 일을 하든지 정확하고 부지런하게 하라. 평안한 일을 찾으려는 경향을 극복하라.―MH 499(1905)

우리 동료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노력에 번영을 주실 것이다.―교회증언 9권 86(1909)

문서전도자는 사업을 시작할 때, 한 눈을 팔지 아니하고 모든 주의를 기울여서 현명하게, 그 중심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문서전도를 하고 있는 동안에도 빛을 찾고 성경이 주는 안위를 필요로 하는 영혼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등한히 하여서는 안 된다. 만일 문서전도자가 하나님과 동행한다면, 그리고 선한 일을 하고 그의 활동에서 선한 일만을 하기 위하여 하늘의 지혜를 주시기를 간구한다면, 그는 기회들과 그들과 접촉하게 된 영혼의 필요들을 식별하는데 민감할 것이다. 79 그는 그리스도에게로 영혼들을 이끌기 위하여 모든 기회를 최선껏 활용할 것이다. 그에게는 곤핍한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할 말이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교회증언 6권 339(1900)

격려가 될 만한 경험을 보고하라 ― 주님을 위하여 일하는 가운데 다른 사람들에게 격려가 될 수 있는 경험을 얻은 사람들은 우리 잡지에 실릴 수 있도록 그 보고를 써 보내게 하라. 문서전도자로 하여금 전도자로서 그의 봉사 중에 받은 기쁨과 축복에 대해서 말하게 하라. 이러한 보고들은 큰 감화력을 가졌기 때문에 교회의 기관지에 게재하여야 한다. 그 보고들은 교회에서 방향(芳香)처럼 향기로울 것이요,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가 될 것이다. 이리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과 협력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신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교회증언 6권 336(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