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전도봉사

본문보기

100 출판사업과 목사의 사업을 합쳐라 ― 인쇄소는 하나님께서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활동하는 목사의 정력과 결합하도록 명령받은 능력있는 기구이다.―자서전 217(1915)

무언의 사자들의 사명 ― 나는 백성들이 활동적인 목사로부터 기별을 듣는 곳이라도 문서전도자가 목사와 협력하여 그의 사업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왜냐하면 목사가 기별을 충실하게 제시한다 하더라도 무리들이 그것을 모두 기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쇄된 책자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깨우쳐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진리 안에서 뿌리를 박고 터를 든든하게 하며 기만적 오류에 대항할 수 있도록 그들을 세워 주기 때문에 매우 요긴한 것이다. 잡지와 서적은 이 시대를 위한 기별을 계속적으로 사람들에게 제시하도록 하는, 주님이 쓰시는 방법이다. 영혼들을 진리로 교화시키고 견고하게 하는데 있어서 출판물은 말로만 이루어지는 전도보다 훨씬 더 큰 사업을 성취시킬 수가 있을 것이다. 101 문서전도자의 일을 통하여 사람들의 가정에 전달된 무언의 사자들은 모든 방면에 복음사업을 강화시킬 것이다. 왜냐하면 성령이 설교의 말씀을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것처럼 그들이 책을 읽을 때 마음을 감동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천사들의 봉사는 목사의 사업에 관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진리를 담은 서적에도 함께 한다.―교회증언 6권 315, 316(1900)

복음을 전하는 목사와 협력하라.―현대진리를 모든 나라와 방언과 백성에게 전하는 일에 복음을 전하는 목사와 협력하는 일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이 일은 우리가 사랑하노라고 공언하는 고귀한 진리에 일치된 방법으로 행해져야 한다. 문서전도사업으로 말미암아 지금은 죄악과 오류에 빠져 있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이 밝아지게 될 것이다. 이 사업으로 말미암아 백성들이 바로 우리 앞에 이르러 올 하나님의 크신 날에 설 수 있는 준비를 하게 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1890.5.20)

의료사업과 목회사업의 일부 ― 말씀을 설교하는 것은 주님께서 그분의 경고의 기별이 세상에 전파되도록 위임하신 한 방법이다. 신실한 교사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양무리의 목자로 상징되었다. 교사는 존경을 받아야 되고 그의 일이 인정을 받아야 한다. 진정한 의료선교사업은 목회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문서전도사업은 의료선교사업과 목회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나는 이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그대가 백성들을 방문할 때 그대는 복음교역자이며 주님을 사랑한다고 그들에게 말하라.―교회증언 6권 323(1900)

102 문서전도자와 성경을 가르치는 일 ― 나는 문서전도자의 책임에 대하여 질문하는 여러 편지들을 받았다. 어떤 이들은 사람들을 방문했을 때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제시할 절호의 기회를 발견하고 거의 성경 교수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기회를 양심적으로 게을리할 수 없었다. 그와 반면에 우리 문서전도자들이 교리 문제에 대한 성경 교수를 하기 위하여 그들의 사업을 등한히 하며 이러한 교수로 일어난 편견은 문서전도자가 책을 전하는 일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하는 편지가 온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상담을 요청한다.

교리문제를 역설하지 말 것 ― 우리는 이 두 가지 진술 즉 문서전도자들이 사람들로 성경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데 절호의 기회들을 발견한다는 것과 이러한 기회들을 만나는 까닭으로 편견이 생겨서 일에 지장을 준다는 진술은 모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서전도자가 그의 일을 착수할 때에 그는 스스로 다른 곳에 정신을 팔아서는 안되며 근실하고 슬기롭게 함으로 초점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서도 그는 문서전도에 신실을 다하는 한편 빛을 갈급하며 성령의 안위를 요구하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등한히 하여서는 안 된다. 만일 문서전도자가 하나님과 동행한다면, 그의 활동에 선행, 오직 선행만을 위하여 하늘의 지혜를 얻고자 기도한다면, 그는 자기와 접촉하는 사람들의 필요를 식별하는데 기민할 것이다. 그는 교리적 문제를 다루지 아니하고 구속의 계획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와 선하심에 대하여 강조하면서, 기회를 최선껏 이용할 것이다. 그는 그리스도의 영으로 곤핍한 자에게 대해 합당한 말을 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103 영혼의 가장 큰 필요는 하나님과 하나님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성경에는 문서전도자가 안전하게 제시할 수 있는 실제적 교훈들이 많다. 만일 그가 이러한 방법으로 실제적 믿음에 대한 지식을 나누어 줄 수 있다면 그는 바로 그러한 양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먹이게 될 것이다.

성경을 연구하는 학도가 되라.―우리는 오류의 암흑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펼쳐줌으로 주님을 위하여 해야 할 방대한 사업이 있다.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는 거룩한 책임을 맡은 자처럼 행하라. 그대는 그대의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모든 사람에게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고 있는 성경학도가 되어야 한다. 그대는 참된 그리스도인 존엄성을 통하여,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들어야 할 진리를 가지고 있음을 그대가 알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 주라. 만일 이 진리가 심령 속에 자리잡게 되면 진리 그 자체가 얼굴과 태도에 그리스도인만이 소유할 수 있는 정숙하고 고상한 침착성과 화평으로 나타날 것이다.―교회증언 5권 401(1885)

성경 연구회를 열라 ― 문서전도자가 사람들의 가정에서 그들을 만날 때 그는 때때로 성경과 진리를 가르치는 책을 읽어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그가 진리를 찾는 사람들을 발견하면, 그는 그들과 함께 성경연구회를 열 수 있다. 이러한 성경연구회는 사람들이 꼭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멸망하는 영혼들에게 깊은 관심을 보여 주는 사람들을 당신의 사업에 사용하실 것이다. 그들을 통하여 그분은 교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빛을 나누어주실 것이다 ― 교회증언 6권 324(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