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화학(General Chemistry)

화학의 일반적인 기본, 물질구조, 성질, 화학결합, 화학양론, 열역학, 양자화학, 화학평형, 반응 속도론을 주로 강의하여 영양학에 적용할 수 있게 강의와 실험을 병행한다.

영양과 예방의학(Nutrition & preventive medicine)

웰빙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식생활을 통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며,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식품재료학(Food Material science)

개인의 건강과 생존을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식품들의 재료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즉, 농산, 축산, 수산 등 분야별 식품 재료의 수확/생산시기와 좋은 재료를 선별하고 올바르게 다루는 방법, 영양 성분 및 화학적 물리적 특성, 저장/조리/가공 중 성분들의 변화 등을 다루고 있다.

기초영양학(Basic Nutrition)

식품의 영양가 및 각 영양소의 생리적, 생화학적 기능과 그 필요량 결정에 대한 원칙을 학습하는 영양학 입문이다.

식품학(Food Science & Modern Society)

식품의 물리ㆍ화학적 성질 및 조리와 가공시의 변화를 공부하고 현대사회에서 식품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조리원리(Food Preparation)

각 식품의 조리법과 과정을 화학적으로 연구한다.

생리학(Physiology)

인체생리를 과학적으로 연구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환경위생 및 보건 영양을 연구하여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지역사회영양학(Community & Nutrition)

지역사회에 영양지식을 보급하기 위한 효과적 방법을 연구한다.

한국조리(Korea Cooking)

한국요리의 기본 조리법과 함께 조리방법에 따른 변화를 연구한다.

단체급식 및 실습(Institution Food Service Management)

다량 취사의 특성과 그 운영상의 주의점 및 효율적인 방법을 교육하며, 각종 단체 급식소에서 실습한다.

영양판정(Nutritional Assessment)

영양소의 영양가 판정 원리와 그 방법을 강의하고, 분자 생물학적 방법을 영양 판정에 도입 강의한다. 아울러 Pilot animal을 이용하여 실제적인 영양 판정 실험을 실시한다.

식품화학(Food Chemistry)

유기화학, 생화학을 기초로 하여 탄수화물, 수분, 지방, 단백질을 포함한 일반성분, 그리고 특수 성분의 화학적 특성 반응 등을 강의하고, 식품첨가물 그리고 Rheology까지 다룬다.

통계분석과 SPSS(Introduction to statistics and SPSS program)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SPSS프로그램을 이용한 컴퓨터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식사요법 및 실습(Diet Therapy)

식사로써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생화학(Biochemistry)

생체내 거대 분자들의 성질, 대사, 생합성, 에너지 대사, 산화, Carbon 분자의 흐름, 유전물질의 본질, 합성, expression, 작용, 그리고 regulation을 강의한다.

식품분석(Analytical Methods in Food)

식품의 일반 성분과 특수 성분을 분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강의, 실습하고 기기분석을 식품성분 분석에 적용시킨다.

실험조리(Experimental Study of Food)

식품의 재료로 요리를 할 때 성분의 변화 등 물리, 화학적인 상태를 조리 실험을 통해 연구하며, 조리 원리를 바탕으로 연구한다.

식품영양과 미디어(Nutrition & Media)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영양정보와 이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방법을 연구하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을 배운다.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일생을 통하여 일어나는 가족 구성원의 성장과 발달을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공부하여 합리적인 영양관리를 할 수 있게 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각 식품에 작용하는 미생물들의 특성과 작용을 연구한다.

영양분석(Nutritional Analysis)

영양과 인체 내 대사에 관한 내용을 습득하고, 이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생화학적 결과를 평가하여 인체의 대사를 익힌다.

식품가공학(Food Product Processing & Preservation)

식품의 가공법, 저장법의 과학적인 원리와 기능을 연구한다.

NEWSTART(NEW START Education & Practice)

NEWSTART는 건강의 기본 요소들이며, N: Nutrition(영양식생활), E: Exercise(운동), W: Water(물), S: Sunshine(햇볕), T: Temperance(절제), A: Air(공기), R: Rest(휴식), T: Trust in God(하나님을 신뢰하라)의 약자들로 실습관에서 생활교육을 통한 건강원리를 실생활에서 적용하여 현명한 건강관리자요, 교육자들로서의 자질을 함양케 한다.

외식산업과 마케팅(Marketing in Food Service Industry)

경영 관리기능 중 마케팅 기능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외식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각 질병에 따른 건강법칙과 식이요법을 의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Nutrition Education)

영양(교)사로서 영양지식 보급을 위해서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상담하는 법을 연구한다.

식생활관리 및 실습(Meal Management & Practice)

식생활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계획적인 조리방법과 식단계획을 이행하는 법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분자면역영양학(Nutrition and Molecular Biology)

현대 과학의 발달로 분자 및 면역생물학 지식과 기술의 발달로 영양학 분야에도 많은 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DNA로부터 단백질 합성이 되는 유전자 발현과정 및 인체 내 면역 반응을 전반적으로 공부한다. 또한 유전자형에 따른 대사 조절의 차이를 다루는 맞춤 영양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영양사 현장실습(Field Practice)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실시하며, 영양사의 자질 함양과 실제 업무수행 능력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 I(Capstone Design I : Food and Nutrition)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 및 현장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팀 단위로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일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한다.

식생활과 문화(Sociocultural Aspects of Nutrition)

인간의 건강문제는 역사적으로 변화해 오고 있고 영양섭취는 생화학적, 물리적, 생태학적 환경에 의해서 일차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 모두는 사회문화적 환경 요인에 의해서 이차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이 과목에서 영양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인간의 건강문제에 대해 그 원인을 자연과학적 지식의 바탕 위에서 역사적, 인류학적, 문화적, 시각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목적으로 되고 있다.

식품위생학 및 법규(Food Hygiene & Food Laws)

식품의 생육, 생산 또는 제조에서부터 최종적으로 사람이 섭취할 때까지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식품의 안전성 및 해당법규에 대한 지식을 공부한다.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기본 영양학을 기초로 하여, 생화학적 관점으로 대사 조절과 영양소의 체내 반응, Hormone, 면역학, 에너지, 영양소 요구량까지 폭넓은 영양분야를 다룬다.

급식경영학(Food Service Management)

집단 급식관리에 있어 조리의 대상이 되는 제반 식품재료의 분류, 계획, 구입방법 그리고 보관관리에 대한 기초이론과 인사관리 및 특수 집단을 운영 관리함에 있어 필요한 직무의 설정, 인력배치, 그리고 책임과 권한의 이론과 법칙을 습득하게 한다.

캡스톤디자인 II(Capstone Design II : Food and Nutrition)

식품산업과 영양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종합적, 사고 능력을 고양시키고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개발, 콘텐츠 개발에 관련된 내용을 기획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 한다.

  • 담당부서
    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54
최종수정일 :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