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동물자원학개론(Concepts of Animal Resources Ⅰ)

동물생명자원학의 기본 개념과 4차 산업과의 연계 및 학과 전공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동물자원학개론 Ⅱ(Concepts of Animal Resources Ⅱ)

동물생명자원학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을 강의함으로서 동물생명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원의 산업적 활용 방법과 인체에게 유용한 기초기술 개발 등 내용에 대해 전체적인 개요를 정리하면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약 170만여 종이상의 다양한 동물들이 어떤 것인가를 알고 이들이 제각기 살아가는 방법들을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이해한다.

일반생물학(General Biology)

생명현상의 이해, 생명체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 생리학적 경로, 유전적 분자체계, 생명공학과 인류의 미래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일반화학 및 실험(General Chemistry & Experiment)

이공학도를 위한 일반화학으로써 화학의 기본원리, 화학양론, 화학결합, 물질의 성질과 구조와의 관계, 화학반응속도, 열역학법칙, 화학천평, 분자운동론 및 용액론 등을 강의하고, 일반화학 기초 실험을 실시한다.

동물번식생리학(Animal Reproduction)

일반가축과 애완동물의 전반적인 번식 생리 즉, 생식기관, 성주기, 수정, 임신, 분만 및 비유 생리 등에 관련된 기초 이론을 강의하고 각종 번식장해 원인 분석을 통해 동물 생산 증대를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분석화학(Analysis and chemistry)

물질의 조성 및 특정 성분의 함량을 알아내는 원리 및 기법을 배우는 교과목임. 크게 습식분석, 전기분석, 분광분석, 크로마토그래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러한 각 분야에 대한 개론을 교육한다.

동물생리학(Animal Physiology)

신체가 세포로부터 조직, 조직으로부터 기관, 기관으로부터 기관계에 걸쳐 어떻게 작용하는지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세포수준과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 생리학적 메커니즘을 교육한다.

세포생물학(Cell biology)

세포의 생리적인 특성, 세포의 구조, 세포 속의 세포소기관, 환경과의 상호작용, 세포 주기, 세포의 분열과 같은 세포의 메카니즘에 대하여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동물해부생리학(Animal anatomy physiology)

동물의 질병 과정과 치료 원리에 대한 이해를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동물 해부학과 생리학의 기초 개념을 잡고 학습하며, 생명체의 구조에 대한 지식을 통하여 생체기능에 대한 함축적인 지식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동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형태학적 기본을 토대로 여러 동물의 특징적 구조를 비교하여 해부학적으로 제 시하여 동물의 종별로 해부학적 특징과 생리학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최대치의 학습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동물행동학(Animal Behavior)

동물의 보호와 보전, 이용 및 관리를 위해 동물행동에 대한 이해 및 동물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과 동물의 행동이 그들이 살아가는데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관찰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동물자원 전공영어(English for Major courses of Animal Sciecnce)

전공영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익혀 동물과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넓히고 국제적인 정보를 능률적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한다.

반려동물관리학(Companion Animal Management)

사람과 더불어 사는 동물인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와 반려동물의 건강한 관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으로, 반려동물의 종류와 특성 및 사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동물영양학(Animal Nutrition)

동물에 필요한 영양소 종류와 화학적 특성, 대사작용 및 소화생리에 관련된 기초이론을 강의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동물사육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사료학 및 실험(Feed & Experiments)

동물 사료로 활용할 수 있는 농후사료, 조사료, 보조사료 및 첨가제 등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하여 강의하고, 이들 사료의 영양적 특성과 가치, 동물별 급여수준 결정방법 그리고 소화율 개선을 위한 사료제조 및 가공처리방법 등을 교육한다.

동물실험법(Animal Experimental Techniques)

동물실험에 관련된 제반 기초기술과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자료정리, 기구세 척, 소독, 동물 보정법, 주사법, 채혈법, 해부 및 사체처리 등의 기본기술을 숙련시킨다.

동물복지학(Animal welfare science)

동물이 동물의 권리에 대한 윤리적 책임에 대해 다루는 학문으로서, 동물의 복지적 차원에서의 건강한 사육을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강좌에서는 동물의 복지에 관한 기본 이론을 전달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개념을 습득한다.

생태학(Ecology)

동물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과 생존경쟁뿐만 아니라, 어떤 행동이 미래의 번식성공도를 높이는가를 개체 간 경쟁을 통한 유전자의 개념에서 교육한다.

실험통계 및 데이터분석실습(Experimental Statistics & Practice)

현상에 관련된 이론은 경험적 검증과정을 통해서 현실적 의미를 얻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필요시 되는 학문을 습득하기 위하여 실험적 개념, 적용, 해석 등의 과정을 이해하도록 하여 실험적 이론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을 이론 및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교육한다.

도시생태학(Urban ecology)

도시에 있어서의 인간 생활이 공간 유형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 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수목, 동물 등의 상호관계, 주변 환경과의 관계, 상호의존, 생존, 적응 등을 교육한다.

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

유전자의 구조와 조성, 작용 및 조절기전 등을 이해시키고, 또, 동물의 생명 활동과 변이현상 등에 대해 강의하여 동물생명공학의 기본적인 이론은 물론, 첨단 생명공학의 응용기술과 산업적 활용을 위한 기초지식을 강의한다.

사료영양분석학 및 실험(Analysis of Animal Feed & Experiment)

동물 사료 분석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최신 분석 응용기술을 강의하고 실험을 통하여 현장에서 직접 이용 가능한 기술들을 습득시킨다.

응용화학(Applied chemistry)

화학연구 중 화학물질과 화학과정에 대한 지식을 실용적으로 이용하는 원리를 습득하고, 원료물질을 화학적으로 생산하거나 공업제품을 개발, 연구, 통제하는 지식을 습득한다.

실험동물의학(Laboratory Animals)

현대의학, 약학, 축산학, 영양학 분야 등에서 인간의 건강 및 복지증진을 위해 기여하는 각종 실험동물에 대한 기초이론, 실험처치법, 사육방법 및 생리․생태 등에 관해 교육함.

특수동물학(Special zoology)

특수동물의 번식, 질병, 영양, 습성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대동물학(Large Animals)

젖소, 비육우, 말의 선발, 개량, 육종, 소화생리, 사양관리, 번식 및 생활환경 등을 이해시켜 대동물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폭넓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교육한다.

동물유전학(Animal Genetics)

유전학의 기본원리와 동물형질의 유전양식을 강의하여 가축개량의 기초지식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유전물질의 기초인 염색체와 유전자의 구조 및 작용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가축의 주요 형질에 관여하는 유전양식 및 양적, 질적 형질의 유전현상들을 배운다.

중소동물학(Medium & Small Animals)

닭, 돼지, 면양. 산양 및 토끼 등에 관한 품종, 개체별 특성, 번식, 영양 및 소화생리를 이해하고 이들 동물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시킬 수 있는 적절한 사양관리를 교육한다.

동물계통분류학(Animal systermatic Zoology)

동물계통분류의 기초적 개념 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계통분류학적 이론을 습득하여 동물계 내의 종간 계통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생물학 분야의 해석을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분석하는 학문으로, 방대한 생물체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가공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야생동물관리학(Wild Animals management)

자연생태계와 특수동물들의 서식지의 관리 및 보호에 대한 기본 개념과 관리와 보호를 위한 서식지 조성, 관리 및 유치 부양을 위한 이론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생태복원학(Ecological restoration)

환경적으로 파괴적이며 비용이 많이 드는 전통적인 사업에 대한 대안으로써 하천의 형태, 재방, 웅덩이, 하천변 식생활의 복원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행동생물학(Behavioral biology)

동물행동의 관찰과 기록을 바탕으로 행동이 일어나는 메카니즘, 행동의 적응적인 의의, 행동의 개체 발생, 행동의 계통발생 등의 관련된 내용을 교육한다.

현장실습 1(Field practice 1)

현장실습을 통해서 전공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체험하는데 목적이 있다. 적응력을 함양시키고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복원생물학(Conservation Biology)

서식지와 생태공간의 보전과 관리복원의 지식을 통해 복원 자체가 생태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생물 종 수준에서 주요한 생태적 원리를 습득한다.

분자계통학(Molecular phylogeny)

분자계통분류학은 분자생물학, 생태학, 유전학, 미생물학, 생리학 등등 다양한 생명과학분야의 통합적인 틀을 제공하고 있다. 생명분화의 산물인 생명체들의 집단 및 분자 수준에서 비교 연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반려동물학(Pet Animals)

도시생활의 삶의 질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하기 위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반려견 및 각종 반려동물의 사육관리에 필요한 실제 학문을 공부한다.

동물산업세미나(Animal Industry Seminar)

동물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경영능력을 배양하고 과학영농에 필요한 경영기술과 경영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함양토록 함.

현장실습 2(Field practice 2)

현장적응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현장에서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기본역량을 습득한다.

독성학 및 실험(Laboratory Animal Toxicology & Experiments)

신약 및 기능성 식품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실험동물을 이용한 독성평가에 대한 개념 방법, 과정을 배우고 이해하며, 기초의학 응용이론을 숙지하게 됨으로써 동물 생명 과학을 이해하고 비 임상 시험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동물산업학(Animal Industry science)

인간과 동물의 유대 관련 다양한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동물복원사, 동물행동상담사, 동물매개심리상담사, 실험동물기술원 등의 반려동물 산업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공유한다.

동물산업 마케팅론(Animal Industry Marketing)

동물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경영능력을 배양하고 과학영농에 필요한 경영기술과 경영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함양토록 함.

환경화학(Environmental chemistry)

동물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오염물질들의 성질과 그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작용들을 알아보고, 이를 위해 그 물질들을 구성하는 성분과 상태를 파악한다. 그 과정들에서 각 구성 성분이 물질의 변화과정에서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적 사고를 통하여 물질의 특성과 현상의 기작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공존에 대한 환경조건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동물질병학(Animal Disease)

동물에서 발생되는 각종 질환과 전염병의 조기 발견법과 질병의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을 익힌다.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도시화, 산업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공해방지대책과 정책수립을 중심으로 오염예측과 저감방안 마련 등을 위한 사전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약물유효성평가학 및 실험(Animal Drug Efficacy Evaluation & Experiment)

바이오신약, 신기능성 물질 등과 같은 신물질의 유효한 효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양한 동물 모델에 대해 강의하고, 또 실험동물을 이용한 신물질의 유효성 평가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질환에 대한 평가 방법을 교수하며, 유효성 평가를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Good laboratory Practice (GLP) system 운영과 이에 관련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게한다.

진로 세미나(Carrier Seminar)

학생 각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물산업 전반에 관한 주요 현안을 교수의 지도 하에 선정, 연구 준비하여 발표하게 하고 이에 관하여 토의하게 함으로 전공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사회진출을 위한 적응력을 높인다.

수의간호학 및 실습(Veterinary Nursing & Practice)

동물병원을 운영하는 수의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고객 및 동물의 간호를 전담할 수의 간호사의 역할을 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익히기 위하여 실시한다.

일반조류학 및 실습(Ornithology for Watching & Practice)

관상조류 및 야생조류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행동들을 생리학적 수준에서 분석하고, 최근 급변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조류의 분류방법 및 미래의 환경을 예측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 담당부서
    동물자원과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761, 1764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