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필수

기초교양

비교과운영 테이블입니다.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 소개
노작(그린교육) 1
땅을 일구고 씨를 뿌려 수확하며 자연의 법칙 속에서 산교훈을 배우고 신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법을 체험함.
지역사회공헌 1
사회봉사를 처음시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봉사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함양과 실천반향을 제시하고 기본지식을 전달한다. 사회봉사의 개념 및 의의 봉사 대상자의 특성 실천의 기본자세를 학습하고 실천현장에서 봉사활동을 시작하여 사회적 책임을 깨닫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주체로서 사회 변화와 발전에 앞장서는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
글로컬사고와 표현 3
글로컬사회의 이슈들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학술적 글쓰기 원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실습 과정을 학습하고, 고등교육 기관인 대학의 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대학교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제적으로 학습한다.
이와 같은 이해와 실습의 과정을 통해 교양인으로서의 보편적 지식 함양과 더불어 대학생의 지적 탐구를 뒷받침하는 전문적 글쓰기 능력과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글로컬 영어Ⅰ,Ⅱ 6
본 강좌는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일상생활과 또는 국제 업무 등에 필요한 언어적, 비언어적인 기술과 말하기 능력, 발표능력을 지속적으로 훈련하여 다양한 주제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어구사능력을 향상시킨다.
인생설계와 진로Ⅰ,Ⅱ 2
컴퓨팅 사고력 3
컴퓨팅적 사고는 논리적 추론과 문제해결 기술에 컴퓨팅의 지식을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문제 정의와 대응 해법의 발견, 개념화를 연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한다.

필수(P)과목

비교과운영 테이블입니다.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 소개
채플(Chapel) P/F
요람의 시행세칙 제6장 채플(Chapel)을 꼭 참조할 것
MVP캠프
인성교육 캠프 운영을 통해 MVP+교육의 기본 조건인 지구촌 사회봉사, 독서와 교양, 변화의 리더십, 비전과 열정 등의 정신을 함양하도록 교육한다.
흡연음주예방교육
인간의 생리를 연구하여 음주와 흡연이 인간의 건강에 얼마나 바쁜 영양을 미치는 지를 배우고 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배운다.

핵심교양Ⅰ

비교과운영 테이블입니다.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 소개
종교와 인생 2
성경에 나오는 중요교리 및 성서배경과 현대적 의미를 연구한다.
인성과 사회 2
사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행적과 교훈을 연구한다.
생활과 윤리 2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생활을 할 때 접하는 윤리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다루고 실천하는 지를 연구한다.
역사와 문화 2
구약의 예언서인 다니엘을 연구함으로 구속사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신약의 예언서인 계시록을 연구함으로 과거‧현재‧미래를 연구한다.

핵심교양 ∥ (인성교육)

핵심교양 ∥ 테이블입니다.
교과목명 학점 핵심역량 교과목 소개
세계문화와 종교(구,세계의 종교) 3 글로컬
인간본성의 결과물로서의 세계 종교들을 살펴봄으로써 타 종교와 문화를 이해한다. 1) 종교 이해를 통해 문화를 이해한다. 2) 대학생으로서 필요한 교양을 쌓는다. 3) 나의 종교뿐 아니라 타인의 종교를 이해한다. 글로컬 세계 종교들을 살펴봄으로 나와 다른 타종교와 문화를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다문화이해” 역량을 함양한다.
사회적 돌봄과 나눔실천 3 나눔실천
Interprofessional Care(IPC/다전공 연계돌봄)는 돌봄과 관련한 다양한 전문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여 일상 수준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와 개별적 접촉을 통한 서비스에 비해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해 돌봄 부족으로 일어나는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돌봄의 의미, 돌봄윤리와 정의를 설명하고 사람중심의 돌봄실천 기술을 습득한다. 나눔실천 각종 지역사회 문제를 전공과 연계한 봉사프로그램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나눔 문화를 확산함으로 하위역량인 “봉사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성서행복학 3 나눔실천
1) 삶의 목적으로서의 참된 행복에 대한 지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2) 행복한 삶을 위한 실제적인 실천 과제를 부여하여 행복한 삶의 가치를 실천하도록 한다. 3) 행복의 철학적 개념과 함께 성서적 의미와 교훈을 숙지한다. 나눔실천 참된 행복에 대한 철학적 개념과 성서적 의미를 이해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실제적인 과제를 통해 행복한 삶의 가치를 실천하는 하위역량인 “사회적 책무” 역량을 함양한다.
음악교육과 나눔실천 3 나눔실천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음악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나눔을 실천한다. 나눔실천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하위역량인 “봉사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결혼과 가족관계 3 소통
약혼에서 결혼, 신혼생활, 성숙한 부부 생활에 이르기까지 전반을 법학, 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가정학, 신학, 종교교육학 등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소통 대학생 남녀의 사랑과 결혼의 의미를 인생론적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대인관계를 통해 결혼과 가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대인관계 심리학 3 소통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심리학적 탐색과 효과적인 대인관계 훈련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대인관계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의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통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심리학적 탐색과 훈련을 통하여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타자성의 철학 3 소통
최근 우리나라는 타자 ‘혐오’의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왜 타자를 혐오하는지를 철학적으로 접근하여 혐오의 근원과 바탕이 되는 감정들을 분석해내고, 우리가 타자를 배척하는 사람이 아니라 타자를 향해 나아가는 인성을 갖춘 MVP 인재가 되는 데 목적을 둔다. 소통 타자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타자와 소통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합창과 인성(구, 교회합창) 3 소통
교회 합창을 통해 영적 성장과 인성의 바른 형성을 가져올 수 있다. 소통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인 음악(합창)을 매개로 조화로운 연합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하위역량인 “대인관계” 역량을 함양한다.
교양인 화법과 태도(구, 그리스도인 화법) 3 시민의식
배려와 존중의 인성요소가 인간관계형성에 매우 중요하다는데 초점을 두고 교양인으로서 바람직한 화법과 태도를 가르치고 실천하게 하여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시민의식 교양인으로 갖추어야할 바람직한 화법과 태도를 학습하고 실천함으로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고전과 인성(구, 교육고전의이해) 3 시민의식
동서양의 탁월한 교육사상가들의 통찰과 지혜를 통해 이 시대에 필요한 교양인으로서의 시대와 삶을 바라보는 통찰 및 교육적 안목의 형성을 체험한다. 시민의식 동서양 교육사상가들의 통찰과 지혜를 통해 이 시대 필요한 교양인으로서의 삶을 통찰하고 안목을 형성하여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다문화의 이해 3 시민의식
급증하는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등에 의해 형성된 한국의 전반적인 다문화 현상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우리와 다른 문화 구성원들에 대한 개방성과 수용성을 늘리고 원활한 관계적 소통을 함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시민의식 한국 다문화 현상의 개방성과 수용성을 확대하고 원활한 관계적 소통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로마인의 삶과 교육(구, 로마서) 3 시민의식
신양성서 로마서 연구를 통해 로마시대 생활상과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이해하여 성숙한 삶의 방향을 모색한다. 시민의식 고대 로마인들의 삶과 교육을 성서학적 측면에서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비즈니스 윤리 3 시민의식
오늘날 많은 기업들의 경영 활동의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고 있는지 탐구하고 윤리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및 시대의 흐름을 분석한다. 아울러 개인의 윤리에 대해 고찰한다. 시민의식 기업의 경영윤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변화 양상을 살펴봄으로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성서와 인문학 3 시민의식
기독교 경전인 성서를 인문학의 폭 넒은 사유적 틀을 활용하여 깊이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확인한다. 시민의식 성서 속에 나타난 인문학적 사상을 기초하여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탐색하고 성찰하여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시민윤리(구, 그리스도인 생활윤리) 3 시민의식
인간의 도덕성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실제 삶에 적용한다. 시민의식 인간의 도덕성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탐구하고 실제 삶에 적용하여 하위역량인 “양심” 역량을 함양한다.
영화읽기와 감정수업 3 시민의식
21세기 제4차 산업혁명 사회는 인성이 중요한 사회적 자산으로 부각될 것이다. 인공지능이나 사물인터넷 사회에서 인간은 어떠한 위치와 상황에 놓이는가를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 현재 인간이 겪는 문제와 앞으로 겪을 문제들을 영화를 통해서 이해하고, 성숙하고 아름다운 인간이 되는 길을 모색한다. 시민의식 영화읽기를 통해 다양한 인간의 감정들을 이해하고 타인과 행복하게 사는 감정에 대해 성찰하며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인권과 시민교양(구, 인권의 이해) 3 시민의식
인권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보편적인 권리이다. 오늘날 이러한 사고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에도 실제 사안에 당면했을 때에는 무엇이 인권이고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해야 할지에 대해서 견해대립이 존재한다. 인권에 대한 깊이 있는 철학적 사회학적 고찰을 통해 인권의 역사적/이론적인 문제들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민의식 헌법 및 국제인권법상 인권의 역사와 이론을 학습하고 인권문제의 실제 사안을 철학적․사회학적으로 깊이있게 고찰하여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현대사회문제와 그리스도인 책임 3 시민의식
건강원리와 실제(캡스톤디자인) 3 자기주도
건강원리 중심의 이론적 학습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도모한다. 자기주도 건강원리 중심의 이론적 학습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도모하여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 역량을 함양한다.
소그룹 리더쉽 I 3 자기주도 교회성장에 있어서 소그룹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그룹을 이끌고 배가시키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연구한다. 자기주도 공동체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소그룹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그룹에서의 리더의 역할과 자질을 학습하여 교내 소그룹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체험함으로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 및 “목표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소그룹 리더쉽 II 3 자기주도
교회성장에 있어서 소그룹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그룹을 이끌고 배가시키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연구한다. 자기주도 공동체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소그룹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그룹에서의 리더의 역할과 자질을 학습하여 교내 소그룹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체험함으로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 및 “목표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채식과 건강(구, 채식과 건강II) 3 자기주도
생활습관병의 증가와 고령화 현대사회에서 건강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교과목으로 채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균형진 채식의 식생활로 생활습관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한다. 자기주도 채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균형진 채식의 식생활로 생활습관병을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여 하위역량인 “자기효능감” 역량을 함양한다.
고대도시문명의 이해(구, 성서의 도시문명) 3 창의적사고
성경에 나타난 고대 도시를 고고학적, 건축적, 도시적, 성경적 맥락에서 분석하여 도시가 가지고 있는 성서적 건축적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창의적사고 고대도시를 고고학적, 건축적, 도시적 맥락에서 분석하여 도시가 가진 성격을 파악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문학과 종교적 상상력 3 창의적사고
문학(영상문학 포함) 속에 나타난 종교적 상상력을 통해 인간 삶에 대한 이해와 삶의 비전을 읽는다. 창의적사고 문학에서 종교적 상상력을 이해하고 예술적 감성과 종교적 통찰을 도출함으로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인간과 행동과학 3 창의적사고
경영학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강한 조직을 설계하고 만드는 것이며, 이를 통해 조직 전체의 유효성과 능률성을 제고시킴은 물론 조직구성원들의 삶의 질이나 만족감,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경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고, 강한 조직을 설계하고,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인간행동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해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목표가 있다. 창의적사고 인간의 행동이 일어나는 원인을 유전적․환경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중국고전과 성서 3 창의적사고
도교경전인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남화경, 유교경전인 맹자와 중용,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이 읽은 성경의 가르침을 비교하여 현대인의 삶의 가치와 존재의 의미를 재조명 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창의적사고 중국의 역사와 고전 속에 숨겨진 고전적 사상과 성서에 나타난 사상을 비교함으로 현대인의 삶의 가치와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지구의 기원(구, 창조론과 과학) 3 창의적사고
창조론은 종교적 신앙의 영역이고 진화론은 경험적 과학인가. 달걀과 닭의 선후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과학과 성경에 기초하여 과학적 사실과 해석을 이해하고 새로운 세계관을 형성한다. 창의적사고 지구의 기원을 과학과 성경에 기초하여 과학적 사실과 해석을 이해하여 하위역량인 “통합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다.
  • 담당부서
    스미스학부대학
  • 전화번호
    02-3399-1924
최종수정일 : 2021.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