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교양
인문예술 영역
교과목명 | 학점 | 핵심역량 | 교과목 소개 |
---|---|---|---|
Reading Glocal News-인문예술 | 3 | 글로컬 | 세계의 문화예술 분야와 관련된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
Reading Glocal News-인문학 | 3 | 글로컬 | 세계의 인문학 분야와 관련된 최신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
건축의 이해 | 3 | 창의적 사고 | 건축의 개요 및 개념에 대해 알아본 후 서양의 시대사와 관련하여 건축사의 의미와 흐름 및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고전음악과 인간의 삶 | 3 | 소통 | 시대별 고전 음악가들이 속했던 시대적 상황, 사회적 배경을 배우며 전반적인 음악사의 흐름을 익히고, 음악가들의 생애를 살펴봄으로써 삶을 투영하고 작품으로 승화된 그들의 음악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그들의 예술작품을 통하여 우리의 삶과 인생의 의미를 이해한다. |
교회음악과 현악 교수법 Ⅰ,Ⅱ | 3 | 나눔실천 | 음악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현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과 기회를 제공하고 교회음악랑과 위로를 전하고 실기 능력을 배양하여 팀별로 협력하여 성장하고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적이다. |
글로벌문화와 비즈니스 매너 | 3 | 글로컬 |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21세기 교양인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을 배우고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문화 일반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너를 학습하며 개별 국가의 비즈니스 관행과 매너를 간접 체득할 수 있다. |
글로컬리더십_리더십의 이해 | 3 | 소통 | 리더십 인증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현대 리더십의 주요 논점과 기독교 리더십 원리들을 이해하고 사회공헌이 필요한 지역을 사회학적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
논어 다시읽기 | 3 | 창의적 사고 | 논어의 사상은 2천년이 넘는 세월동안 우리의 생각과 삶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우리의 윤리와 가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논어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 자신을 반성하고 우리 주변을 돌아보고 삶의 현장에서 지혜의 섬광을 함께 찾는 사색의 여정이다. |
도덕적 딜레마와 정의로운 삶 | 3 | 시민의식 | 일상에서 경험하는 도덕적 딜레마를 사유하고 판단하게 하여, 올바른 시민을 양성한다. 정의론에 해당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배우고 무엇이 정의로운 삶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 두 대륙의 전반적인 역사적 사건과 다양한 문화예술에 대해 학습하고, 축제, 음악, 문학, 미술 등 라틴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인문학적 교양지식을 다양한 영상, 영화, 사진, 대중매체 등을 통해서 확장한다.인지 깨닫게 된다. |
라틴문화예술의 이해 | 3 | 글로컬 | 스페인과 라틴아메리카 두 대륙의 전반적인 역사적 사건과 다양한 문화예술에 대해 학습하고, 축제, 음악, 문학, 미술 등 라틴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인문학적 교양지식을 다양한 영상, 영화, 사진, 대중매체 등을 통해서 확장한다. |
명인과의 토크 콘서트 | 3 | 창의적 사고 | 역사를 움직인 거장들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리더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
문명과 세계사 | 3 | 글로컬 | 고대사회에서부터 현대까지 인간 문명의 발달과 서양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중요 사건들과 소재들이 있다. 그 중 조약은 서양의 문명을 진일보 시킨 대표적인 소재라 할 수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조약이라는 소재로 서양사를 이해하고 인류의 역사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이해하는 것을 도모한다. 이 수업은 서양사를 중심으로 하고 서양사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한다. |
문학과 미술 속 음악읽기 | 3 | 시민의식 | 문학과 미술 및 음악이 상호작용하는 다양성과 창조성을 구체적인 작품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문학과 미술작품을 듣고 음악을 읽는 공감각적 유익함을 더해 감성과 지성이 동반 상승하는 역동적 수업을 목표로 한다. |
미술의 이해 | 3 | 시민의식 | 근대 이후 미술의 역사적 배경 및 주요 장르를 살펴보고 기초조형이론을 습득함으로, 미술이라는 영역에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신감과, 자율적이며 창조적인 현대미술에 대한 심미안을 확대, 발전시킨다. |
삼육 도서 100선의 향기(인문) | 3 | 소통 | 대학생들의 독서능력 향상과 지식의 효율적인 공유 및 토론에 대한 진지한 이해를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개별적인 독서행위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소규모 그룹 토론을 통해 나와 다른 상대방의 관점과 이해를 배려하는 것을 추구한다. |
생활교양한문 | 3 | 소통 | 21세기는 정보화 사회가 되는데 정보화란 새로운 지식을 많이 활용, 체득하여, 급변하는 시대에 잘 적응해야 한다. 우리말과 글, 영어도 잘 해야 하지만 한자, 한문도 잘 알아 두어야 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세계문학과 철학의 만남 | 3 | 시민의식 | 세계의 다양한 문학 속에서 문학의 예술성을 이해할 뿐 아니라, 인생의 의미를 찾고 삶을 관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더 나아가 주요 고전 세계문학의 문제의식을 철학적으로 사유하고 심화시킴으로서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성을 높이고, 세계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
세계행복도시로의 음악기행 | 3 | 시민의식 |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로 인해 무한경쟁에 삶의 불안이 커지는 지금 인문학적 토대로 지구촌을 대표하는 행복도시이자 음악도시들을 순례하며 우리 사회에 새로운 지향점을 모색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해당도시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를 간략하게 알아보며 음악거장 명곡탄생을 조망한다.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의 글로벌 문화와 지혜를 확충 지원하고자 한다. |
스포츠와 음악 | 3 | 자기주도 | 음악과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자신의 경기 혹은 일상생활에서도 음악의 효능을 활용해본다. |
언어문화의 이해 | 3 | 창의적 사고 | 언어가 문화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또한 문화의 다양한 측면이 언어와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특별히 서양문화와 미국문화에서 쉽게 접하게 되는 문화적 특성과 그 문화에 따른 언어적 특성에 대해 논의한다. |
연극과 뮤지컬의 이해와 감상 | 3 | 창의적 사고 | 공연예술의 기원/역사를 간략하게 고찰한 후, 현대 공연예술의 형식과 내용을 살펴본다. 공연예술의 창작 과정과 현대 사회에서 공연예술이 차지하는 의미를 함께 생각해본다. 또한 공연의 실제관람/영화화된 공연물의 관람을 통해서 공연예술로서의 연극, 오페라 및 뮤지컬의 가치가 어떻게 무대를 통해서 구현되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산업의 한 축으로서 어떤 기능적 의미를 지니고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탐색한다. 이러한 일련의 수업과정을 통해서 무대예술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키우고 예술에 대한 이해 능력의 향상을 기대한다. |
영국문화의 이해 | 3 | 글로컬 | 영국이라는 국가를 객관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지역과 문화를 이해한다. |
영미소설의 이해 | 3 | 창의적 사고 | 대표적인 영미소설의 이해를 통해 인간 삶의 보편적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 |
영어읽기: 스토리와 공감 | 3 | 창의적 사고 | 영어로 된 글을 읽고, 듣고 함께 사고하는 것은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인간과 세계에 대한 깊은 숙고와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따라서 영어를 통한 읽기와 듣기, 사고과정은 적극적으로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세계를 고민하는 장이된다. 영어어학점수 향상이라는 현실적 목표를 넘어서 영어를 통해 세계를 사유하고 인지구조를 넓혀가면서 수강생 개개인의 세계관이 성숙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영작문 Ⅰ, Ⅱ | 3 | 시민의식 | 이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에세이 쓰기에서 문학적 원천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에세이를 쓸 때 글쓰기의 요소들과 다른 유형들을 소개받을 것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일관성 있고 탄탄한 구성의 에세이를 만들고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들의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개발하고, 정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글쓰기 기술을 보여줄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을 배울 것입니다. |
영화로 읽는 셰익스피어 | 3 | 소통 | 전 세계 모든 문학과 예술을 대표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인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이해함으로써 한 작가의 작품 세계를 탐색하고 더 나아가 인류 정신의 중요한 부분을 이해한다. 문화유산으로서 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보편적 인간지성과 가치를 경험한다. |
영화속 음악 산책 | 3 | 창의적 사고 | 영화 속 음악 산책’은 학생들에게 영화 속 음악의 감상, 분석 그리고 이론을 소개하여 인문학적 음악 감상 방법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영화는 지난 100여 년간 현대 문화 현상의 중심에 위치해 왔으며, 다양한 시각을 가진 이론들이 영화의 영상 변화와 더불어 음악도 발전되어 왔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영화의 등장과 발전 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영화에 대한 역사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영화에 대한 음악 이론적 접근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영화 음악 이해의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영화 속 영상과 음악에 인간의 가치와 세계관이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어 왔는지를 고찰하기로 한다. |
예술과 과학기술 | 3 | 창의적 사고 | 예술과 과학기술의 두 분야를 상호 이해하고 소통하는 수업으로 두 분야를 융합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경험한다. 예술과 기술은 원래 같은 의미로 시작되었다. 학습자를 위한 예술과 과학기술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창작자의 관점에서 창의적인 사고가 표현되는 융합 시나리오를 직접 만들어 미래의 새로운 분야와 직업을 개척하고 도전하는 정신과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인문학적 사고로 바라본 중국이야기 | 3 | 창의적 사고 | 본 수업은 학생들이 국제적 마인드를 형성하면서 대학생들이 알아야 할 주변 국가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본 수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 인재상인 창의적 사고를 가진 글로컬 인재 양성이다. 셋째, 중국 지역 전문가로서 탁월한 기획자의 배양이다. 학생 여러분이 본 수업을 들으면 중국에 나타난 고대 및 현대 중국의 다양한 문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의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중국을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하여 현 중국의 정치, 사회, 경제 등을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는 멋있는 시각과 자신의 의견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일러스트와 프리젠테이션 기초 | 3 | 소통 |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프리젠테이션의 표현법과 활용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의 표현력을 배양하며 일러스트와 타 프로그램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
일본문화와 언어 | 3 | 소통 |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을 익히고, 일본의 전통,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또한 간단한 생활 일본어를 통한 일본인의 일상생활 관습을 살펴보고, 한일 간의 역사적 문화적 교류에 따른 양국의 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
종교음악의 이해 | 3 | 나눔실천 | 기독교 음악 및 다른 종교음악의 기원, 의미 및 관련된 이론적․실제적 측면에서의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종교음악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아울러 각 종교 자체보다는 기독교 음악의 제시된 영감과 상황, 인간의 종교에 주목하고, 그것이 현재의 다양한 형태를 지니게 된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파악하여 종교적 신념체계가 예술적인 표현 형태를 얻은 곡에서 인간 내면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실제적으로 노래하고 연주의 경험을 통해 느끼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중국문화와 언어 | 3 | 소통 | 중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문화와 관련된 언어표현 및 언어와 관계된 문화배경 등을 학습한다. |
중국언어와 예술 | 3 | 글로컬 | 중국한자의 기원부터 6가지 조자(造字)방법을 통해 중국한자의 역사와 매력을 살펴보며, 또한 중국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술작품을 선정하여 작품 속 담긴 이야기 및 문화성을 찾아보아 중국문화 중국인 그리고 중국에 대해 대체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
클래식 음악과 여행 | 3 | 창의적 사고 | 클래식 음악가들은 개인적인 기호에 의하여 아름다운 강과 산을 찾거나 유적지를 방문하며 작곡하였고, 새로운 곡을 초연하기 위하여 세계로 연주를 다니며 그 체험을 음악으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이 강의는 첫째, 클래식 음악 작품을 통하여 자연, 문명, 세계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것, 둘째,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통하여 고전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가의 삶의 방식을 이해하는 것, 셋째,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국내외 여행 체험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한다. |
포토샵과 사진 | 3 | 창의적 사고 | 주변 환경을 사진으로 담아보고 그 속에서 쉽게 수정 보완 할 수 있는 포토샵 기법을 습득하고, 기본기능의 활용 예제를 통해 사진과 포토샵의 지속가능한 상관관계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프랑스 문화 | 3 | 글로컬 | 프랑스의 문화를 살펴보고 그 나라의 언어를 습득하여 제2외국어의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
한국사의 이해 | 3 | 글로컬 | 한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세계사와 연계해서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 사회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세계화 속에서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
한류 문화 속 전통무용 | 3 | 글로컬 | K-드라마, K-pop, K-영화 등에서 소개된 한국 전통무용을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배양한다. |
현대 중국의 이해 | 3 | 글로컬 | 중국의 고유한 풍습과 현대사회의 문화를 다양한 측면과 경험을 통해 실재적인 중국을 소개한다. |
글로컬리더십_창의적 문제해결 | 3 | 창의적 사고 |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통해 더 나은 삼육대학교 및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향후 직접 실행해보는 프로그램이다. |
사회과학 영역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소개 |
---|---|---|
21세기 정치와 사회 (21st Century Politics and Society) | 3 | 시민의식21세기 민주국가의 시민으로서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우리나라 사회와 정치 그리고 세계 정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목표로 한다. |
Global Traveling | 3 | 글로컬해외 여행을 하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여행을 다니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 과정은 여행을 준비하는 방법, 여행 또는 관광이 인기 있는 세계의 다양한 위치, 그리고 해외에 있을 때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것들을 다룰 것입니다. |
Reading Glocal News-사회과학 (Reading Glocal News in Social Science) | 3 | 세계의 사회과학 분야와 관련된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글로컬사회과학 분야의 글로벌 영어 뉴스를 검색하고 토론함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세계이슈에 대한 객관적 사고를 배양하여 하위역량인 “국제화능력” 역량을 함양한다. |
R로 배우는 데이터분석 입문 (Introduction to Data Analysis using R) | 3 | 창의적사고데이터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문제해결에 활용하는데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데이터 분석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R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혀 없어도 시작할 수 있도록 R의 기본 사용법부터 데이터 분석의 주요 주제인 데이터 정제와 가공, 시각화, 기초 통계분석을 학습한다. |
공간 브랜딩 디자인 (Spatial Branding Design) | 3 | 창의적사고다양한 브랜드 공간의 새로운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하여 컨셉, 브랜드, 마케팅, 스타일과 연계하여 경제 및 서비스 문화를 활성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브랜드 디자인을 통해 제시한다. 동시에 시대의 트렌드와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해보고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한다. |
과거, 현재, 미래의 법률 논쟁 (Contemporary Legal Controversies Debate) | 3 | 소통시대의 흐름과 수강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현대사회의 법 이야기: 우리의 법, 어떻게 탄생하여 현시점에 도달했고,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를 심층있게 논의하며 법의 핵심 기능을 검토하며,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가 자주적 지적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
국제사이버법의 이해 (Understanding International Cyber Law) | 3 | 글로컬사이버공간의 테러와 전쟁에 대한 국제법 규범, 정보화 시대의 신종 범죄, 국제 산업스파이, 애국적 해킹, 사이버 안보 등의 문제를 비롯해서 인터넷상의 개인정보와 기본적 인권 등 다양한 이슈들을 통한 국제법의 기본이론을 탐구한다. |
긍정심리학 (General Psychology) | 3 | 창의적사고모든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살길 원하지만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진 않다. 이 수업의 목적은 이 모순을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의 근간이 되는 일반적인 원칙을 고찰해 보고 실제로 실천하고 수업을 통해 나누며 지금보다 더 행복할 수 있는 길을 함께 모색한다. |
기업가정신과 4차 산업혁명 (Entrepreneurship &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3 | 자기주도4차 산업혁명과 그 시대에 적합한 기업가정신의 흐름 및 변화를 살펴보고, 몇몇 기업과 기업가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독특한 마인드와 일반적 성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기업가정신을 배워본다. 그리고 이 시대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개인과 기업, 그리고 정부가 지향해야 할 점을 제시한다. |
기업가정신과 창업입문 (Entrepreneurship and New Business Development) | 3 | 자기주도기술기반 창업이란 무엇이며, 기업가 정신, 창업의 기회와 창업 과정, 스타트업 경영 기초의 통합적인 이해를 학습한다. |
데이터 비즈니스 활용 (Conjugation of Data Business) | 3 | 창의적사고Spotfire는 처음 사용하가나 이미 쓰고 있는 사용자에게 다양하고 적극적으로 자료를 활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사용법은 직관적이고 모든 자료를 간편하게 시각화하거나 다양하게 분석하는데 용이하다. 일단 한 가지 차트(시각화)의 사용법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나머지 다른 차트들에 적용시키는데 효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멀티미디어 중국어 (Multi-Media Chinese) | 3 | 글로컬발음과 성조 등 기초를 학습(복습)하고 나아가 중국 노래, 드라마, 영화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언어감각을 훈련하고 회화, 청취능력을 교육하며 중화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미래사회와 인공지능 (A discourse of A.I.) | 3 | 자기주도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인공지능에 대한 담론(談論)을 통해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사회에서 우리의 위치를 가늠하고자 한다. 수업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자료조사 및 발표, 상호 토론을 통해 전공분야에서 필요한 인공지능의 응용 분야를 파악한다. 또한, 자신의 전공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인공지능의 적용분야를 발굴하고 인공지능의 현황과 아이디어를 구체화 한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자료조사 및 아이디어의 정리를 통해 자신의 논리력을 키우고 인공지능으로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인공지능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면서 주제 발표 기반의 수업을 통해서 창의성과 논리성을 갖춘 문제해결력 그리고 공유와 협업,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
범죄와 법 (Crime and Criminal Justice) | 3 | 시민의식우리 사회에는 용의주도한 범죄자가 상습적으로 치밀하게 계획하는 범죄도 있지만, 의도치 않게 무심코 저지르게 되는 범죄들도 있다. 누군가에게는 어느 날 갑자기 사고처럼 찾아오는 것이 범죄 사건이다. 현대사회에는 어떤 종류의 범죄들이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접해 보았던 범죄들을 비롯하여, 생활 속의 다양한 범죄 유형, 그리고 형사 사건의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알아 두면 유익한 상식들을 파헤쳐본다. |
비서실무론 (Practical Secretarial Theory) | 3 | 시민의식비서가 수행하는 업무 전반에 대한 지식은 물론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다룸으로써 바로 사무 현장에 투입이 가능한 전문성을 배양하고 나아가 비서자격시험을 대비하는데 목적을 둔다. |
사고조사기법 (Handling Traffic Accidents) | 3 | 교통사고의 주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 조사하여 감정을 통해 최적화된 제도와 프로그램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과 법적, 판례를 근거로 사고원인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규명하여 사고관련 당사자와 피해자간의 상반된 주장을 구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시민의식교통사고 발생 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과 법적 판례를 근거로 사고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하위역량인 “준법성” 역량을 함양한다. |
사고조사이론 (Accident Investigation Theory) | 3 | 시민의식교통사고의 주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과 법적, 판례를 근거로 사고원인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규명하여 사고관련 당사자와 피해자간의 상반된 주장을 구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소셜벤처 창업 (Social Entrepreneurship & Social venture Start-up) | 3 | 나눔실천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고 소셜벤처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소셜 벤처 케이스를 학습한다. |
세계식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World Food Culture) | 3 | 글로컬세계 각국의 고유 음식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면 그 나라가 가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 각국의 음식 문화에 대한 관심은 현 세대에게 기본 소양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를 시작으로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 동·서양 지역별 음식문화의 특성과 종교와 관련된 음식문화, 향신료 등을 소개해 음식문화를 통해 세계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글로컬시대를 맞아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음식문화가 확장되고 있어 커피, 와인, 차, 알코올 음료 등 기호식품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한다. |
세계여행과 경영 (World Travel & Management) | 3 | 글로컬1) 세계여행시장과 우리나라 여행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능력을 키운다. 2) 세계여행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 글로벌 시민으로서 필요한 여행자의 글로벌 에티켓을 함양한다. |
소비자와 시장경제 (Consumers and Market Economy) | 3 | 소통외행동 경제학과 소비자학 관점에서 소비자 문제를 분석하고, 소비자 정책의 필요성을 도출함으로써 소비자 주권이 시장 경제에세 왜 중요한 지를 인지하게 한다. |
약사 및 의료종사자를 위한 일반법률 상식 (Introduction to Law for Pharmacists and Medical Professionals) | 3 | 시민의식약사를 비롯한 의료업계 종사자들이 실제로 부딪히게 될 다양한 문제들 발생 시 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법률 상식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례를 통한 법률 상식을 배양한다. |
언어의 세계와 소통 (The World & Communication of Language) | 3 | 소통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동물의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를 알고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의 기능과 보편성 및 특수성, 그리고 언어 습득에 있어서의 체계를 이해하며 학습한다. |
영화 속의 법률 이야기 (The story of the law in the movie) | 3 | 시민의식영화 속의 사건을 중심으로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활법률에 대해 학습한다. 강의 주제는 헌법, 민법, 친족 및 상속관련 법률, 회사법, 범죄 및 형사관련 법률, 소송관련 법률, 행정관련 법률, 노동관련 법률, 기타 특별법 중 반드시 알아야 할 가장 기초적인 법률의 내용들을 알기 쉽게 강의하며. 본 강의를 통하여 우리의 생활과 법률이 어떻게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하게 된다. 더 나아가 일상생활속의 닥치는 사건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법률대응을 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음식과 생활윤리 (Food and Living Ethics) | 3 | 자기주도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미래의 세대에서는 나라와 나라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가고 있다. 그러나, 세계 각 나라마다 각기 다른 음식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각 나라의 음식문화와 도덕적 윤리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각각의 나라에 부합되는 윤리의식을 배양한다. |
조직행동과 사회 (Organizational Behavior and Society) | 3 | 시민의식조직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강좌로 다양한 이론과 사례연구를 다룸으로 조직에서의 인간행동의 이해와 실천방안을 습득하는 방법을 배운다. 조직행동은 개인, 집단, 조직체를 다룬다는 측면에서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다양한 사회과학을 종합한 학문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조직행동의 이론과 함께 실제 일어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조직행동을 이해하고 실제 사회생활과 조직활동에서 이러한 이론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할 수 있다. |
직업,진로설계 (Career Path Design) | 3 | 자기주도직업진로설계는 대학생이라면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자신의 미래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내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내게 어떤 잠재력이 있는 지 등을 살펴보고,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며 살기위한 자기탐색과정과 절차에 관한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아울러 준비된 자신을 100% 표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취업실전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통찰과 융합 (Insight & Convergence) | 3 | 창의적사고미래사회(AI시대)에 적응하고 대비하기 위한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과업이 되었으며, 개인적으로 미래사회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인간 고유의 인지능력인 창의성을 개발해야 한다. 창의적 사고는 인공지능이 흉내낼 수 없는 인간본성의 고유한 인지능력이다. 우리 내면의 창의성을 깨우기 위해서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통찰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통찰과 융합 교육을 해야 하는 목적과 필요성은 급변하는 미래사회의 창의인재 양성이라는 시대적 요구의 부응이며,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
평생교육론 (Lifelong Education) | 3 | 시민의식평생교육의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평생교육의 학문적 기초, 역사와 발전, 각종 평생교육의 장에 대하여 탐구한다. |
현대의 시민생활과 법 (Law & Society) | 3 | 시민의식현대 사회에서는 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기초적인 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생활이 필요한 다양한 법률관계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헌법과 관련해서는 시민의식을 고양하는 측면을 강조하고, 형법과 민법과 관련해서는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흥미로운 사안을 검토한다. 형법과 관련해서는 폭력(성폭력 포함), SNS 인터넷 명예훼손, 사기, 착오 등 범죄의 기본 이론과 면책될 수 있는 사유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민법과 관련해서는 거래의 기본인 계약, 부동산 거래, 상속, 결혼 등의 사안을 학습한다. |
글로컬개발협력 기획,모니터링 및 평가 (Glocal Development Cooperation Planning, Monitoring, and Evaluation) | 3 | 글로컬글로컬 개발 협력 사업의 기획, 모니터링, 평가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학생들은 국제 개발 협력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사례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효과적인 개발 협력 사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른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자연과학 영역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소개 |
---|---|---|
Reading Glocal News-자연과학 (Reading Glocal News in Social Science) | 3 | 글로컬세계의 자연과학 분야와 관련된 뉴스를 주제로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한다. 능동적인 기술과 전략으로 영어뉴스 기사를 읽고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한다. |
건강과 운동 (Health & Exercise) | 3 | 시민의식최근 국민건강관리사업은 치료사업에서 예방사업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건강관리의 예방사업은 금연, 절주, 식이, 운동이 주 사업으로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건강관리서비스사업의 축이 되는 것이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영역이라 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건강을 지키고, 질병에 걸린 사람은 질병을 개선시킬 수 있는 운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기초생물학 (Basic Biology) | 3 | 글로컬생물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러한 생명과학에 대한 지식을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 식량 생산 및 환경 보호에 연결시키는 다양한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건강의 증진과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데 이바지 한다. |
나노융합과 미래 (Nanofusion and the Future) | 3 | 시민의식우리 사회는 마이크로기술의 시대에서 나노과학기술의 시대로 바뀌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가지 나노기술을 융합한 나노융합기술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나노기술의 발전과 역사,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현재뿐 아니라 미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나노융합 기술과 미래에 대해 연구한다. |
대학수학 (General Mathematics) | 3 | 자기주도대수학, 기하학, 해석학, 통계학 등 학문연구에 필요한 수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
도시과학과 리빙랩 아이디어 설계 (Urban Science and Living Lab Idea Design) | 3 | 창의적사고도시과학(Urban Science)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불편 및 애로사항, 환경, 위험, 안전, 교통, 갈등 등 도시와 사회의 연속성을 가진 공간에서 발생하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도시화(Urbanization) 문제의 현상적인 접근과 문제 제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주요 도시화 문제의 현상 파악과 함께 문제의 요인분석 및 현상 해결을 위한 오픈 마인드 아이디어 세미나를 통해 Problem-Solving의 생각의 공유와 최근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 운동인 리빙랩(Living Lab, 생활실험실) 프로젝트에 기반한 혁신 설계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이 창출한 혁신 아이디어를 확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 리빙랩 프로젝트는 다양한 문제 현상을 사용자(시민)중심의 사고를 통해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과학적인 현상해결 방법의 도구라 할 수 있다. |
동물보호.복지 (Animal protection & welfare) | 3 | 시민의식동물복지(Animal Welfare) 및 동물매개치료(Animal Assisted Therapy)를 통한 주제는 세계적으로 초유의 관심사이다. 동물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동물보호.복지 관련하여 동물보호활동에 대한 간접적인 체험과 생생한 영상교육 및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보다 폭넓은 사고로 동물의 보호복지를 실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바이러스의 세계와 생명공학 (Virus World and Biotechnology) | 3 | 나눔실천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수많은 생명체들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를 중심으로 바이러스의 세계를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알아두면 쓸 때 있는 바이러스의 지식의 소개를 목적으로 한다. 지구와 인류의 역사상 동물과 식물 및 미생물에 다양한 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로서 알려진 바이러스에 대한 발견, 바이러스의 병원성과 변이의 관계, 분자로서의 바이러스, 그리고 생명공학적 응용 등 전반적인 바이러스의 세계와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
생명공학의 이해 (Understanding Biotechnology) | 3 | 글로컬‘생명공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에 대한 정의 및 개념을 공부하고, 생명공학에서 다루는 기본 기술과 국내외 생명공학 동향을 살펴보며 생명공학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세계 각국에서 육성하고 있는 미래 생명공학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
생명의 사슬: 인간, 환경, 지구 (Human & Environment) | 3 | 시민의식생물과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함으로써 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유효적절하게 사용하며, 환경오염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생활속 물리 (Physics in Life) | 3 | 창의적사고물리학은 우리 주변의 자연현상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익숙한 일상속에서 물리 개념과 원리를 찾고 이해함으로써 우리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생활 속의 화학 (Chemistry in Human Life) | 3 | 시민의식화학의 전반적이며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현대사회의 넓은 영역에서 이용되고 인류문명에 큰 발달을 도모해온 여러 생활 속에 화학이 이용된 면모들을 살펴본다. |
성인병과 운동처방 (Understanding of Adult Disease and Exercise Prescription) | 3 | 자기주도성인병과 운동처방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여 기본적인 건강에 대한 상식을 학습하여 건강한 100세 인생을 계획한다. |
알기쉬운 미적분학 (Basic Infinitesimal Calculus) | 3 | 자기주도다양한 분야에 이용되는 기본적인 함수의 미분법과 적분법 및 그 응용을 공부하여, 필요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인간과 곤충 (Humans and Insects) | 3 | 1) 일반적인 곤충의 형태와 특징에 대한 고찰
2) 곤충의 역사와 생존전략 및 다양성에 대한 고찰 3) 곤충산업에 대한 고찰(식용곤충, 애완곤충, 농업곤충, 의용곤충, 법의곤충 등) 창의적사고곤충의 형태와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곤충산업(식용곤충, 애완공충, 농업곤충 등)을 고찰함으로 하위역량인 “독창성” 역량을 함양한다. |
기후재난과 대비 | 3 | 지구의 탄생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연계의 변화와 자연재해 발생원인과 피해 현황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인간의 대비방안을 모색한다.
시민의식인간의 역사와 자연현상에서 인간의 생존과 행복을 위한 방안 모색을 통해 하위역량인 “사회참여” 역량을 함양한다. |
전인건강과 교양인의 삶 (Holistic Health and Life of the Educated) | 3 | 자기주도이 세상의 기원과 그 가운데 거하는 존재인 인간 삶의 올바른 방향과 지표를 제시하는 성경의 기록들을 살펴보자면, 피조물 인간의 영육간 건강이야 말로 하나님께서 우리 삶이 지속되는 한 온전히 유지되기를 원하시는 덕목이다. 21세기 생명과학의 창을 통해 규명된 생명현상 메카니즘과 질병에 대한 이해, 건강한 삶의 방식, 나아가 근본적으로 이를 포괄하는 탁월한 성경의 가르침을 비교해 학습함으로 하나님이 얼마나 우리를 여전히 사랑하시는지 깨닫는, 우리 삶 속에 신앙이 얼마나 유익한 자산인지 이해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
질병예방과 건강실천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actice) | 3 | 나눔실천현대 사회가 복잡해지고 환경이 열악해짐에 따라 인간의 삶은 수많은 요인에 의해 위협을 받게 되었다. 생물학, 생명과학 및 의학의 발달로 많은 감염병과 질병이 정복되고 있으면서도 새로운 감염병과 질병의 출현 및 일상적인 생활에서 쉽게 걸리 수 있는 또는 전염되는 전염병들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요즘에는 빈번한 해외여행으로 인해 걸릴 수 있는 확률도 높아졌고, 해외에서 그 나라의 풍토병에 걸려 입국하는 사례도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한 질병 또한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우리의 건강과 직결되는 의학 상식과 건강을 위협하는 감염병 및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및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생활 습관과 태도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소개 |
---|---|---|
4차산업과 인공지능 (4th Industrial Revolution & A.I.) | 3 | 창의적사고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사람뿐 아니라 사물 및 환경으로 범위가 확대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초연결성과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초지능성을 기초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구현되기 때문에 구현 가능한 솔루션을 찾아내기가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smart) 기술이 융합 학문으로서 산업현장, 학교 등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를 활용 가능하도록 이론과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
SW중심의 미래사회 (Software and Society in the Future) | 3 | 창의적사고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담론(談論)을 통해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와 미래 사회에서 우리의 위치를 가늠하고자 한다. 수업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 및 컴퓨팅 사고에 대한 현황과 응용 사례를 통해 컴퓨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AI와 비즈니스 모델 | 3 | 창의적사고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운용과 비즈니스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데이터를 어디에서 찾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데이터분석의 기초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고 창업 후 업무에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경영관리 및 영어개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
모바일 웹의 이해와 활용 (Understanding and Utilizing the Mobile Web) | 3 | 자기주도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응형 웹 기술을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맞는 웹 페이지를 설계 및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웹 기술을 실습한다. 디지털 기반 사회에서 정보를 주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동적인 지식인으로의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
빅데이터 이해와 활용 (Understanding and Utilizing Big Data) | 3 | 자기주도빅데이터 수집, 정장, 처리, 분석 및 활용에 관한 빅데이터 기술을 이해하며,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위한 기본 데이터 분석 방법의 이해와 더불어 데이터 가공 및 그래프 그리기 등을 데이터 시각화 도구로 실습한다. 다양한 산업별 빅데이터 활용사례들을 살펴보며 이해함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소프트웨어 이해와 문제해결 (Software and Problem Solving) | 3 | 창의적사고소프트웨어, 코딩, 컴퓨팅 사고와 같은 최신의 지식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시도하고 소프트웨어교육에서 핵심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살펴본다.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의 이해, 문제해결의 방법, 그리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등 다양한 문제해결 기법과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이해 (Introduction to Web Programming) | 3 | 창의적사고웹은 인터넷을 통해 텍스트, 그림, 소리,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생산하고 하이퍼텍스트를 통해 정보를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웹을 구현하는 핵심 기술인 HTML과 이를 세련되게 꾸며주는 CSS, 그리고 사용자와 웹을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JavaScript를 다룬다. 웹을 구성하는 기술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으로서의 디지털 소양을 기르게 될 것이다. |
창의컴퓨팅입문 (Introduction to Creative Computing) | 3 | 창의적사고컴퓨팅은 오늘날의 디지털 사회와 문화를 동작시키는 기본 원리이지만 층층이 쌓인 기술적 개념으로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쉽지 않다. 본 교과목은 수강생들이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는 컴퓨팅의 개념을 자기표현을 위한 창작의 도구이자 놀이의 방법으로 경험하게 된다. 코딩으로 그림을 그리고, 음악을 연주하고, 나를 비롯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게임을 동료들과 협업하여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팅의 의미를 생각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처음 만나는 인공지능 (Welcome to the A.I. World) | 3 | 창의적사고인공지능(AI)은 많은 영역에서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과 함께 지능형 로봇을 비롯하여 많은 산업에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의료, 음악, 미술, 법률 분야 등을 통해 우리 일상생활에도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수업을 통하여 졸업 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AI 기반의 창의적 사고를 증진하고자 한다. |
일반선택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소개 |
---|---|---|
Basic Writing Skills | 3 | 글로컬일반적인 영작문의 기본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좋은 작문과 나쁜 작문의 예문들을 통해 작문의 필수요소를 연습하고 인식하며, 글의 일부를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글쓰기와 구두로 자신을 표현하므로 자신감이 향상되고 글쓰기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
NCS직업기초능력의 이해 (Understanding NCS Job Basics) | 3 | 자기주도조직생활 내의 직업기초능력(대인관계, 조직이해, 의사소통 등)을 배양하여 진로에 대한 목표설정과 사회생활 역량을 키운다. |
Screen and Media English | 3 | 글로컬온라인 미디어(영화, 드라마)를 통해 “Natural English”를 배우고, 대본 및 비디오 분석을 통해 문화와 함께 언어 사용을 익힌다. |
SU 인턴십 (SU Internship) | 3 | 자기주도현장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업과 연계하여 직무목표에 맞는 현장실습을 운영하여 성공적인 조직생활 역량을 강화한다. |
골프 (Golf) | 3 | 자기주도여가선용과 건전한 신체적 훈련의 한 방법으로서 골프의 기초기술과 경기규칙 등을 시키도록 한다. |
대학생활과 전공탐색 세미나 (SU Life and Major Planning Seminar) | 3 | 자기주도전공설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의 성향과 흥미, 적성을 알고 미래사회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다양한 전공분야들의 존폐와 생성과정을 탐색하는 기초교과이다. |
대학 한국어 말하기 (Academic Speaking in Korean) | 3 | 소통한국어를 모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학부생을 위해 개설된 과목으로, 발표와 문의하기 등 대학 강의 수강에 필요한 격식적․공식적 말하기를 중심으로 다룬다. 상황과 맥락에 맞게 설명적 또는 설득적 말하기를 할 수 있으며 학업 상황에서의 구두 전달력을 키운다. |
대학 한국어 쓰기 (Academic Writing in Korean) | 3 | 글로컬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과목으로 대학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학술적 텍스트를 한국어로 읽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고급 수준의 한국어 쓰기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대학 한국어 읽기 (Academic Reading in Korean) | 3 | 소통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과목으로 대학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학술적 텍스트를 한국어로 읽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고급 수준의 한국어 독해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대학한국어Ⅰ,Ⅱ,Ⅲ,Ⅳ (Academic Korean language for international Students Ⅰ,Ⅱ,Ⅲ,Ⅳ) | 3 | 글로컬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로 대학 수업을 듣기 위해 필요한 한국어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TOPIK 시험을 준비하여 TOPIK 4급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토픽의 읽기와 듣기, 쓰기에 필요한 문법, 어휘, 표현을 습득하여 대학에서 한국어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학습 능력의 발판을 준비한다. |
디자인 씽킹과 창업 (Design Thinking and Start-up) | 3 | 창의적사고실전창업 아이템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활동수업으로 디자인씽킹을 통해 인간중심적 사고를 배우고, 사내 혁신 활동 체험을 통해 창업자의 마인드를 이해한다. |
라이프스타일과 건강관리 I (Lifestyle and Health Care I) | 3 | 나눔실천건강과학 전문가 양성을 위한 건강과학 연계전공 기초 과목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은 CREATION(선택, 휴식, 환경, 운동, 신뢰, 대인관계, 비전, 영양)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이에 대한 기초적인 강의를 온라인 강좌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라이프스타일과 건강관리 II (Lifestyle and Health Care II) | 3 | 나눔실천건강과학 전문가 양성을 위한 건강과학 연계전공 중급 과목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은 CREATION(선택, 휴식, 환경, 운동, 신뢰, 대인관계, 비전, 영양)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이에 대한 강의를 온라인 강좌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글로벌 문화콘텐츠 창업 성공전략 | 3 | 자기주도4차 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콘텐츠의 방향과 성공하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매직테니스 (Magic Tennis) | 3 | 자기주도매직테니스의 기본동작 및 경기 운영방식을 배우고 나아가 매직테니스 지도자격증 획득할 수 있는 이론 및 실습을 학습・체험한다. |
미래직업과 신직업 탐색한 (Exploring the Future Occupation and New Jobs) | 3 | 창의적사고저학년 진로탐색․설계를 위한 교과목으로 신직업․창업 등 새로운 취업경로 정보를 습득하고, 창의적사고의 자기주도 미래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
배드민턴 (Badminton) | 3 | 자기주도기본기술과 규칙을 학습하고 경기실습을 통하여 지도능력을 학습한다. |
북한사회와 주민생활 (Life and Society in North Korea) | 3 | 창의적사고북한주민의 생활양식과 그 구조적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북한주민과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서비스 경영실무(SMAT) (Service Management Practice) | 3 | 소통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서비스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을 선별하여, 서비스 직무의 현업 지식 및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교육과정이다. 서비스 실무 교육을 통해 서비스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집중적으로 준비한다. 서비스 산업 개론 /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 서비스 인적자원관리(HRM) / 고객만족경영(CMS)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 현장에서 CMS 및 HRM에 대한 이해을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스노보드 초급 (Beginner snowboarding) | 3 | 자기주도스노보드 초급자들을 위한 입문과정으로서 단기간 고강도의 실기 집중학습을 통하여 확실한 기본기를 터득한다. |
스케이트 초급 (Beginner skating) | 3 | 자기주도스케이트 초급자들을 위한 입문과정으로서 단기간 고강도의 실기 집중학습을 통하여 확실한 기본기를 터득한다. |
스쿼시 (Squash) | 3 | 자기주도젊은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스쿼시를 알고, 스쿼시 교양 수업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또 신체를 단련하며, 경쟁 유희성 등을 포함한 스쿼시를 익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스키초급 (Beginner Skiing) | 3 | 자기주도스키 초급자들을 위한 입문과정으로서 단기간 고강도의 실기 집중학습을 통하여 확실한 기본기를 터득한다. |
스타트업리더십 | 3 | 창의적사고소비트렌드, 기술트렌드, 마케팅트렌드 등 최신 트렌드에 맞는 실무적 시사점을 배우고 그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
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 (Speech & Presentation) | 3 | 소통취업을 위한 스피치 및 발표 역량을 향상한다. |
신체자세와 동작요법 (Movement Therapy) | 3 | 자기주도움직임의 원리와 기본 동작을 단계적으로 학습하며, 신체 자각 및 신체 정렬, 체력 향상을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생활을 도모한다. |
언어와 예술 (Language and Art) | 3 | 글로컬외국인 학생의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켜 언어적, 문학적, 시각적, 음악적 요소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학생들이 예술과 문학의 역사, 문화적 영향, 예술가들의 작품 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데에도 목표를 두고 있다. |
여성비전과 미래직업 (Vision & Future Career of Women) | 3 | 자기주도사회생활 중 여성의 다중 역할 안에서 ‘여성으로 행복하기’, ‘여성으로 진로 찾기’, ‘여성으로 일하며 성장하기’ 의 3가지 대주제를 통해 여성의 비전을 찾고 로드맵을 세워 사회생활의 기초역량을 키운다. |
온라인 창업 (Online strat-up) | 3 | 자기주도4차 산업과 온라인 창업에 대해 이해하고 글로벌 창업트렌드의 분석과 토론능력 및 디지털도구를 활용한 사업기획 및 프로토타입 개발 능력을 증대한다. |
운동과 체형관리 (Exercise & Body Shape Management) | 3 | 자기주도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 습관으로 건강한 체력에 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방법론에 관한 신체적 영역을 재조명한다. |
외식경영과 창업론 (Restaurant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 3 | 창의적사고외식경영 창업을 중심으로 외식산업 생태계를 이해하고 외식분야에서 성공창업자 사례를 통한 기업가정신을 내재화 한다. 일반창업에 대한 대학생활 로드맵 제시 및 외식경영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외식산업과 창업마케팅을 중심으로 린스타트업을 위한 기초를 준비하는 단계로 구성하여, PBL기반 판매체험, 사업성 분석, 외식창업에 최적화된 창업사업계획서 작성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윈드서핑 초급 (Introduction to Windsurfing) | 3 | 자기주도세일에 바람을 받으며 수면을 타는 수상스포츠로서 윈드서핑의 이론과 실기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기능력을 학습하고, 평생 스포츠로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 교과를 통하여 자연의 힘에 순응하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연하고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지닌 건강한 사회인을 육성하고자 한다. |
응급처치 및 CPR (First Aid & CPR) | 3 | 시민의식일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상해 및 구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으며, 학습자들은 강좌이수 후, 응급처치 기술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기능력을 지니는데 있다. |
중국어 기초회화 (Basic Chinese Conversation) | 3 | 글로컬중국어 발음부터 가장 초보적인 회화와 실생활 중국어를 학습한다. |
창업기초 Ⅰ,Ⅱ,Ⅲ,Ⅳ (Start up basicⅠ,Ⅱ,Ⅲ,Ⅳ) | 3 | 자기주도기업가정신부터 창업가와 만남,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 작성 등 창업을 하기 위해 갖춰야 할 필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예비, 초기, 도약기 등 각 단계와 시기에 맞는 커리큘럼을 통해 창업을 준비하면서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교육하고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창업기초역량 강화하고자 한다. |
창업마케팅과 브랜딩 (Start-up Marketing and Branding) | 3 | 창의적사고성공적인 아이템 발굴과 창업계획 수립 이해를 높이기 위한 스타트업 트렌드 분석,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수립을 배우는 창업교육과정으로 창업마케팅과 브랜딩, 온라인창업으로 나누어 연계성 있는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창업 특성과 학부생의 이해 수준에 맞추어 사례발표, 토론, 실습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창업아이템 발굴과 비즈니스모델 수립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국내 외 스타트업의 시장과 아이템 트렌드에 대하여 학습하며 고객 발굴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과 디지털 도구의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
창의적 사고기법과 창업 (Creative Thinking & Founding) | 3 | 창의적사고플랫폼 비즈니스의 구조와 비즈니스모델의 이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기법 학습 및 토론하고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
초급 러시아어 (Basic Russian) | 3 | 글로컬러시아어 알파벳을 읽고 쓰고 러시아어로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며 초보적 수준의 읽기, 말하기, 독해 실력 성취를 그 목표로 한다. |
초급 스페인어 (Basic Spanish) | 3 | 글로컬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언어인 스페인어의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표현들을 학습한다. |
초급 프랑스어 I, II (Basic French) | 3 | 글로컬초보자를 위한 프랑스어 강좌로 발음부터 시작하여 기초적인 문법을 습득하면서 불어로 된 문장을 이해하고 표현력을 익힌다. |
취업정보분석과 입사전략 (Career Information Analysis & Employment Strategy) | 3 | 자기주도대기업/외국계기업/중견기업/강소기업 및 벤처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고, 본인만의 경쟁력 있는 입사지원서를 작성한 후 각 기업별로 취업전략수립과 면접 전략을 통해 최종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토익 I, II (Total Toeic Care I, II) | 3 | 글로컬토익 점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학습법을 활용하여 목표 점수대로의 레벨 업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청취 및 독해 그리고 빈출 어휘 학습을 실시하고 정해진 계획에 의거하여 진단 학습, 집중학습, 분석 정리, 종합문제 풀이 등을 실시한다. |
프랜차이즈창업 (Franchise Business) | 3 | 자기주도최근 창업 및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도 증가에 따라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부터 본사의 구성 및 가맹점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 사례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경영 방법을 다루고 있다. |
한국 사회와 문화 (Korean Society and Culture) | 3 | 글로컬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학생을 위해 개설된 과목으로 한국 사회와 문화에 관한 핵심 내용을 다룬다. 한국문화의 형성과 배경과 자문화와의 비교를 통해 보편성과 특수성을 파악함으로써, 문화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문화적 이해를 기반으로 상황과 맥락에 맞는 언어와 행동을 구사할 수 있다. |
헬스클리닉 (Health Clinic) | 3 | 자기주도헬스클리닉 수업을 통하여 균형 잡힌 신체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힌다. 15주간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신체의 올바른 조화에 대하여 학습하여, 생애주기적인 신체관리의 개념을 확립한다. 인바디 측정을 통하여 본인 신체의 객관적 수치 및 문제점을 파악한다. |
현대건강과 발레테스 (Modern Health and Valetes) | 3 | 자기주도신체의 바른 정렬과 균형 및 필라테스 기본동작을 학습하며 자기신체의 자각과 자세교정 및 체력 향상을 통해 부상 예방 및 치유요법의 신체훈련법을 학습한다. |
생성형 AI 활용(Utilization of Generative AI) | 3 | 창의적사고대학생이 알아야 할 생성형 인공지능의 다양한 활용 방법과 기술적 원리를 이해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텍스트, 이미지, 소리, 영상, 코드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생성하는 인공지능 도구를 직접 실습해보며, 이론적 배경과 윤리적 쟁점을 함께 학습한다.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하여 간단한 실습부터 학습자 주도의 창의적인 프로젝트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 활용 능력을 키운다. 또한, 인공지능이 생성한 콘텐츠와 관련된 저작권, 책임 문제 등 윤리적 이슈도 균형있게 탐구한다. 이를 통해 지능정보사회를 살아갈 디지털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디지털 소양을 키울 수 있다. |
탄소중립과 기후테크(Carbon Neutrality and Climate Technology) | 3 | 시민의식기후변화협약에 따라 탄소중립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전 세계적인 대응 기술에 대하여 탐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탄소중립에 대한 국내외 정책 및 방향과 탄소저감을 위한 기술인 기후테크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가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과 발전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창의적 사고와 디지털 표현(Creative Thinking and Digital Expression) | 3 | 창의적사고학생들의 창의성 개발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표현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융합형 교양 과목이다. 이 과목은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동시에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수업은 창의적 사고 기법, 디지털 도구 활용, 창의적 아이디어의 시각화, 디지털 스토리텔링, 그리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학생들은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핑과 같은 창의적 사고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Adobe Creative Suite와 같은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PowerPoint나 Prezi 같은 프레젠테이션 도구, 그리고 다양한 웹 기반 협업 도구의 사용법을 익힌다. |
AI와 문제해결(AI for Problem Solving) | 3 | 창의적사고AI와 문제 해결 능력을 융합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AI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이해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본 교과목은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를 분석하고, 적절한 AI 도구를 선택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설계된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활동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경험을 쌓게 한다. 팀 활동과 실습을 통해 협업과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
전공 주제 콘서트(Exploring Major Themes: Discovering Your Path) | 3 | 창의적사고학생들이 다양한 전공 분야를 탐색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전공 주제에 대한 소개, 주요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생들은 각 전공의 특성과 진로 가능성을 이해하게 된다. 더불어, 그룹 토의와 활동을 통해 협업 능력을 기르고, 멘토링 기회를 통해 전문가의 경험을 공유받는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
전공탐색과 미래설계(Major Exploration and Future Planning) | 3 | 자기주도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바탕으로 전공을 탐구하고, 미래 진로 설계에 필요한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를 경험하고, 전문가 및 선배들과의 소통을 통해 각 전공과 진로 방향을 탐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전공 선택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자신의 학문적 목표와 진로 비전을 구체화해 나가게 된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변화하는 미래에 대비해 점진적으로 학문적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감을 키워 나가는 과정을 지원한다. |
SUPREME 프로젝트 1 (SUPREME PROJECT 1) | 3 | 자기주도학생들이 다양한 전공 분야를 탐색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주제에 따라 전공에 대한 소개, 주요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생들은 각 전공의 특성과 진로 가능성을 이해하게 된다. 더불어, 그룹 토의와 활동을 통해 협업 능력을 기르고, 멘토링 기회를 통해 전문가의 경험을 공유받는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
SUPREME 프로젝트 2 (SUPREME PROJECT 2) | 3 | 자기주도각 주제별로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 분야를 탐색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주제에 따라 전공에 대한 소개, 주요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통해 학생들은 각 전공의 특성과 진로 가능성을 이해하게 된다. 더불어, 그룹 토의와 활동을 통해 협업 능력을 기르고, 멘토링 기회를 통해 전문가의 경험을 공유받는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
생활한국어 1 (Practical Korean 1) | 3 | 글로컬생활한국어 1은 초급 단계에 해당하는 한국어 수업으로 한글(자음, 모음)을 익히고 기본적인 한국어 문법과 어휘를 학습하여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또한 기본 어휘와 표현, 듣기와 발음 연습을 통해 인사, 자기소개, 시간 표현, 장소 묻기 등과 같은 능력에 어려움이 없도록 한다. |
생활한국어 2 (Practical Korean 2) | 3 | 글로컬한국어의 기본적인 회화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더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이 과정에서는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을 배워 일상 대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
생활한국어 2 (Practical Korean 2) | 3 | 글로컬일상적인 대화를 넘어서 사회적, 문화적 주제에 대한 심화된 한국어 표현을 익히고 다양한 상황에 맞는 언어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는 기본 회화 능력을 이미 갖춘 학생들이 일상생활 외에도 사회생활, 직장 생활, 여가 활동 등에서 한국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