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소 교수님, 박완성 교수님께
안녕하십니까. 명지원입니다. 서행철 교수님 따님의 사고 소식에 많은 분들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박 교수님께서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보내셨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박 교수님께서 어제 제게 전화를 하셔서 아래의 파란색 부분의 내용에 대하여 교무처장님께 말씀드려주시기를 요청하셨습니다. 얼마 전에 말씀하셨던 것인데, 최성혜 선생이 대구에 교직과정 설명회를 들으러 갔을 때, 전화를 해서 박 교수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전하였었습니다.
박 교수님이 최 선생에게 제게 한 그 말씀을 전하셨다고 하면서, 최 선생은 그렇게 하려면 교무처의 의견이 필요함을 전하였습니다. 지난 주 박 교수님과 제가 나눈 이야기에서 제가 드렸던 내용 중 하나가 매번 최 선생에게 기안을 하거나 할 때 그 내용을 이야기 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으니 최 선생 도장을 가져다가 우리가 찍거나 매번 최 선생에게 가지고 가서 사인을 받거나 해야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요. 그러면서도 그렇게까지 해야할까, 그건 좀 형식적인 것인데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요, 그래서 어제 조교를 통해 교수님이 갖고 계신 자료의 해당 항목과 내용이 나오는 것을 복사를 요청드렸던 것입니다. 제가 밖에 있어서 조교에게 그 부분을 읽어주도록 요청했는데, 최성혜 선생이 기안을 해야한다는 항목은 나오지를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에 제3주기 평가를 위해 예비평가를 나가시는 한 교수님께 전화를 걸어 그 교수님 대학에서도 행정직원에게 그렇게 하고 있는지를 물었는데, 그 대학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하고 그렇게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의문을 갖고 계시더군요.
어제 밤에 우연찮게 제2주기 평가본부의 양애경 박사가 저에게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교육개발원에 신우회가 있는데, 어제 목사님이 방문하셨는데, 돌아가실 때 뵙지를 못해서 인사를 드리려고 전화를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전화를 받자마자 “목사님, 안녕하세요~~~”라고 하시더군요.^^ 둘이 나중에 한참 웃었습니다. 양 박사와 통화가 된 상황에서 우리대학 교직과의 한 교수님이 이러이러한 생각을 갖고 있더라고 하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더니, 제 이야기를 들은 후에는 3주기 평가는 2주기 평가와 달라 말씀드리기에 어려운 내용도 있겠지만 그 사항은 자신있게 이야기 드릴 수 있다고 하면서, 그렇게 준비하는 교직과정 학과들은 없으며, 행정직원의 업무 분장이라든가,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은 얼마든지 있다고 하더군요.
박 교수님, 위의 두 분의 이야기를 통해 볼 때, 행정직원을 기안에 참여하여야한다고 하는 생각에 대해 박 교수님의 생각을 이해못하는 것은 아니나, 그럴 필요가 없는 사안으로 생각됩니다. 박 교수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명지원 드림.
————————————— [ Original Message ] ————————————– Sender : 박완성 < pwansung@syu.ac.kr > To : 명지원 < jwmyung@syu.ac.kr > Date : 2010-03-22 15:48:26 S u b j e c t : 교직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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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교수님께 몇가지 사항에 대하여 메일 보냅니다. 담당직원의 기안과 관련하여 3주기 평가에서는 교직과정의 운영을 위하여 얼마나 많은 학교측의 도움이 있었나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담당직원의 유무와 담당직원이 실제로 기안을 한 것이 중요한 이이라 생각됩니다. 지난번에 교수님과 통화한 바에 따라서 담당직원이 교직과정에서 기안해야 하는 일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냅니다. 더 있을 수도 있겠지만 생각나는 대로 정리하여 보냅니다(지난 번 요청 근거). 1. 교직선발과정(이 사항은 이미 실시하고 있다 봅니다) 2. 교원양성위원회 개최 및 회의록(이미 실시되고 있다고 봅니다) 3. 실습관련 1) 교육실습생 신상기록부 송부-실습학교 대상(국내, 국외 2종류) 2) 각 학교에 실습비 송부 요청(재무실)-내부결재 3) 교육실습생 출석 요청(교무처)-내부결재 4) 교육실습생 채플인정 요청(교목처)-내부결재 5) 교육실습 지도교수 현장학교 방문-각 학교 조교에 관한여 조교는 평가관련 담당직원에 포함되나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포함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담당직원인 최성혜 선생에게 앞으로 교직과정의 기안을 부탁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일어났던 두 가지 경우에 대하여 교수님께 말씀드리려 합니다. 신학과 교과교육론 관련 지난번에 교수님이 신학과 교과교육론 과목을 3학점으로 한 근거를 대라고 메일로 저에게 추궁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동안의 경위를 설명드렸습니다. 신학과에서 2009학년 입학생부터 적용해야 되는 것을 바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런 일이 생겼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런 과정을 설명 들으셨으면 어떤 답장을 보내주셔야 하는 게 도리가 아닐런지요? 그리고 그 메일은 저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강교수님에게도 발송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 강교수이 제 개인의의 실수로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말은 저에게 필요할 시 필요한 말씀을 주십시오. 그러나 수신자를 잘 선정해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요청하신 것에 대하여 답변을 하면 응답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교수님이 입학관리 본부를 방문하셨을 때 명교수님이 홈 페이지 관련하여 업무를 보기 위해 입학관리 본부를 방문하셨던 것 기억하시지요? 저는 그때 교수님이 서 계신 것을 보고 앉아서 손님을 영접하도록 말씀 드렸습니다. 그런데 그날 저는 좀 황당한 일을 목격하였습니다. 교수님이 저 보고 학생이 서 있는 것 같다(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고 말씀하셨지요? 그런데 그때 입학관리본부에는 직원 네분, 그리고 아르바이트생 몇 명 이렇게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제가 책임을 맡고 있는 부서인데 모든 직원들이 일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 직원들이 다 보고 있는데 부서장의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그런 말씀은 좀 곤란한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야 이런 말씀이 전혀 누가 되지 않지만, 좀 더 신중히 상황에 잘 맞게 말씀을 해 주셔야 합니다. 저는 그날 교수님에게 모든 예의를 갖춰 모시도록 직원에게 요청하였습니다. 두 가지를 말씀 드렸습니다. 혹 제가 잘못 이해한 점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완성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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