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절차

교육실습 절차

1. 실습학교 섭외 및 실습학교 동의서 작성하여 대학에 제출(전학기 9~12월)

  • 대학측: 협력학교에 공문 발송하여 교육실습 기간 고지 및 교생 학생수 요청
  • 예비 실습 학생: 모교나 본인 선택학교 방문하여 동의서 받아 대학에 제출

2. 신상기록부 작성(3월 초순)

3. 교육실습비 납부(3월 중순)

4. 교생 학교 배정(3월 중순)

5. 교육실습 의뢰서와 신상기록부 송부(4월 초순)

  • 기안 제출 및 행정 업무는 교생 학교지정 후부터

6. 학교별 교육실습생 모임(4월)

  • 각 학교 대표 선출, 공개수업을 할 사람 확정, 실습교 사전 방문 일정 정함

7. 실습을 위한 일반적 준비(4월 하순)

  • 명찰 제작 및 축근부 제작 등

8. 실습학교 계좌번호 파악하고 실습교에 교육실습비 입금(4월 하순)

9. 실습을 위한 행정적 준비(4월 하순)

  • 교무처에 수업 출석 협조에 대한 기안 제출
  • 종교 상담실에 채플 결석에 대한 공문 제출
  • 교무처에 순회지도에 관한 기안 제출
  • 실습생에게 학생 실습 평가에 대한 서류 전달(공문)

10. 현장교사(교장) 초청 교육실습 사전연수(오리엔테이션) 진행

11. 교육 실습 시작(5월 초순~5월 하순)

12. 실습학교 방문 순회지도(실습 3~4째 주)

  • 교육실습 협의회 개최(대학측 교수, 교육실습지도 학교장, 교감, 연구부장, 지도교사, 교생 등 참석)

13. 실습 후 실습일지 제출(5월 하순~6월 초순)

  • 실습 후 모임(반성 및 개선을 위한 회의)
  • 실습이 끝난 직후 실습일지와 출근부 제출

14. 교육실습 보고대회(6월 초순)

15. 우수 교육실습 후기 시상 및 게재

16. 추후 지도

최종수정일 : 2021년 March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