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화학 및 실험(General Chemistry and Lab)

화학의 기본 원리를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적 접근 방식에 대해 배우고 화학, 과학 및 공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물질의 구조와 특성, 화학 결합, 주기성, 화학량론 개념, 화학 평형 및 화학 반응 속도 등에 대한 개념을 익힌다.

바이오산업개론(Introduction of Bio-industry)

제약, 화장품, 식품공학 등 바이오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생화학 및 실험(Biochemistry and Lab)

생물을 구성하는 성분의 화학적 성질과 생물의 상호관계에 따른 대사를 규명하며 특히 생물체 내 대사경로를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생명현상을 이해한다.

인체생리학(Human Physiology)

정상적인 인체의 구조와 생리에 관해 이해한다. 즉, 인체가 안정시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하는 방법 및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해 보상기전을 통해 정상적인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생리기전을 이해한다.

바이오프로그래밍실습(Bioprogramming Practicum)

바이오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데이터 처리 방법을 익힌다.

기기분석 실험(Instrumental Analysis Experiments)

무기 및 유기화합물의 정성 및 정량분석을 목적으로 자외선-가시광선 분광기, 적외선 분광기, 핵자기공명분광기, 원자흡광분광기, 형광분광기, 기체 크로마토그래피,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전기화학분석 등의 다양한 기기의 원리 및 기술을 습득한다.

디지털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의 기초와 핵심 이론을 배우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배운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독성학개론(Toxicology)

의약품개발과정의 하나인 신약후보물질의 안전성평가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의약품 중독에 관한 제반지식과 아울러 식품 및 환경오염물질이 인체에서 독성을 나타내는 독성 메카니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민보건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한다.

바이오랩 I(Biolab I)

세포나 실험동물 등의 실험 모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생물학적 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기법을 배운다.

면역공학 및 실험(Immune Engineering and Lab)

면역계의 전반적인 개념과 체액면역성을 이용한 감염질환의 예방 및 치료, 세포매개면역성을 이용한 면역치료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백신개발과 생물치료제 개발에 관한 최신의 연구동향을 학습한다. 또한 임상적 측면에서의 면역학 개념을 이용한 질환치료 적용법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다.

바이오산업현장실습(Bio-industry field training)

산업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하고 현재 근무하고 있는 졸업생 혹은 연구원의 경험을 듣고 졸업 후 미래의 진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바이오랩 II(Biolab II)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신경과학, 의학, 생화학, 생리학, 유전학, 면역학, 식품공학 등 바이오 산업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실험 원리와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융합캡스톤디자인 I(Bio convergence capstone design I)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미래 바이오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 연구과목을 익히고 다학제 융합을 위한 사고력을 배양한다.

바이오융합캡스톤디자인 II(Bio convergence capstone design II)

바이오융합 전문 지식을 토대로 산업체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설정하고 직접 해결하는 팀 단위 프로젝트 수업을 제공한다.

바이오의약품학 입문(Introduction of Biomedicine)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한 의약품인 바이오의약품의 소개와 다양한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치료원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임상병리학(Clinical pathology)

다양한 질병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질병의 발병기전을 연구하고, 주요 장기별 질환의 특징과 병태생리기전을 공부하여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첨단의약품 개론(Introduction of Advanced Medicine)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조직공학제제, 첨단바이오융복합제제 등을 함유하는 의약품에 관한 이론, 학문적 중요성 등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산업적 활용방안을 이해한다.

의약생명공학실습(Lab of Medicinal Biotechnology)

기초의약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학습과 실험실습을 통해 바이오산업의 핵심 분야인 바이오헬스산업의 기초학문을 이해하고 연구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Biomedicine Quality Control)

바이오의약품의 개발 및 생산을 위한 품질관리를 위하여 우수의약품제조기준(GMP) 등의 이론과 기준 등이 소개되고 이를 위한 품질평가관리, 자료처리기법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조직재생공학(Tissue Regeneration Engineering)

생체조직공학기술, 바이오신소재, 줄기세포응용기술 등 조직공학과 재생의학 분야의 핵심원천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활용방안 등을 강의한다.

항암제개발론(Development for Anticancer Drugs)

암의 발생 기전 및 특성을 공부하고 항체치료제, 표적 치료제 등의 항암치료제 개발 분야의 최신정보를 공유하며, 실제 임상에 응용되는 사례 등을 기반으로 하는 암환자의 개인 맞춤형 치료를 위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한다.

바이오칩 및 센서(Bio-chip & Bio-sensor)

세포의 기능과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바이오 표지인자에 대한 문헌들을 고찰한다. 아울러 이를 응용한 바이오칩과 바이오센터의 개념, 주요 특징 및 장점과 활용 분야를 소개하고 기술개발 및 시장전망을 공부하여 바이오산업의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바이오나노공학(Bio-nanotechnology)

생명공학과 나노공학의 실용지식을 공부하고 광범위한 두 분야간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개념의 질병 진단 및 치료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 영역을 고찰하며 산업적 활용 방안 등을 학습한다.

바이오의약품개발론(Development for Biomedicine)

바이오의약품개발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신약후보물질 발굴에서부터 개발단계를 이해하고 독성시험 등의 전임상 및 임상시험에 있어 수행되는 각 단계별 이론 및 방법론을 습득한다.

지식재산과 특허(Intellectual Property and Patent)

바이오의약품개발을 위한 후보물질과 신약으로서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지식재산권의 취득 절차, 특허 등록 관련 단계별 과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방법과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생명공학 및 실험(Food Biotechnology and Lab)

첨단 생명공학기술을 바탕으로 식품분야에 응용 가능한 식품생명공학의 기초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심화 수준의 실험 실습을 통해 식품산업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 이론 및 실험적 능력을 배양한다.

기능성식품학(Functional Foods)

영양소, 생리활성 및 질병 발생 위험 감소 기능 등을 갖는 기능성 식품들의 종류, 생화학적 특성, 식품 및 질병과의 관계, 제품 개발 및 안정성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식품미생물학 및 실험(Food Microbiology and Lab)

식품 분야에 필요한 미생물의 구조와 분류, 생리와 대사, 유전적 특징 등을 이해하고 미생물 기초 실험을 통해 미생물을 식품분야에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효소공학(Food Enzyme Technology)

식품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효소의 종류, 작용 기작, 효소의 분리 정제, 식품 산업에 활용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사례를 강의한다.

식품효능평가 실습학(Bioefficacy Evaluation of Functional Foods)

기능성 식품의 생체전달 기전에 대한 효능 평가를 위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산업체에서 사용되는 평가 방법을 교육하여 현장 적용 가능한 실무 경험을 습득한다.

식품발효공학(Food Fermentation Technology)

다양한 발효식품 가공 이론에 대한 이해와 제조 원리 및 방법을 배우고 발효 식품 생산에 있어 중요한 미생물들의 대사 경로 등을 학습한다.

식품신소재학(Food Biomaterials Science)

다양한 원천에서 유래된 기능성 소재의 분리 방법 및 생리 작용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식품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적용 기술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바이오제품위생관리 및 법규(Bio-products Sanitation and Regulation)

바이오제품위생관리 및 안전과 관련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효소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특히 식품 관련 제도의 이해 및 법적 인허가 사항을 습득하여 법규적 원리를 습득한다.

식품품질관리(Food Quality Control)

식품품질 관리에 대한 개념, 영양소 및 관능성분, 물성 등의 기기 분석에 대한 이론과 평가를 위한 통계적 처리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식품 품질 규격에 맞는 미생물 기준치와 HACCP 등에 대해 강의한다.

식품마케팅 및 실습(Food Marketing Practicum)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를 바탕으로 신제품을 개발하여 그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통합과정을 학습한다.

피부약리학 및 실습(Dermal Pharmacology and Lab)

화장품에서 유효성분을 피부에 효율적으로 전달시킬 수 있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그 효능을 높이는 방안 및 활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너뷰티와 노화예방(Inner Beauty and Protection of Aging)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지칭하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내면적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이너뷰티에 대한 특징, 시장에 대해 논의한다, 더불어 생물학적 노화인 내인성 노화와 자외선 등 외적인 요인으로 인한 외인성 노화로 나누어지는 피부노화의 발생 원인과 그 예방법 등을 강의한다

화장품제형공학 및 실습(Cosmetic Formulation and Lab)

화장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화합물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각 화합물의 화장품 제형 내에서의 역할을 학습하고 화장품 제조의 기본 원리 등을 실습을 통해 이해하면서 각 화장품 종류별 제조 방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화장품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조향 및 향료학(Perfume Science)

향료의 성분과 종류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이들 향기 성분의 특성에 따른 용도, 사용법, 보관법 및 조향법 등을 다룬다.

화장품효능분석 및 실습(Efficacy Test of Cosmetics and Lab)

기능성 화장품의 개발과 관련하여 소재의 기능성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능성 평가의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하며 실습을 통한 기능성 평가능력을 배양한다.

기능성화장품학 및 실습(Functional Cosmetics and Lab)

기능성 화장품의 정의, 범위, 종류 등을 살펴보고 기존의 피부 보습 및 보호에 추가하여 피부의 주름, 기미, 주근깨, 각질, 피부건조증 등과 같은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데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실질적인 기능성 제품의 제조 개발을 위한 실험을 병행한다.

화장품품질관리(Quality Control of Cosmetics)

화장품의 개발 및 생산을 위한 품질관리의 이론 및 기준이 소개되며, 화장품산업의 전주기, 즉 연구, 개발, 제조, 허가 및 유통 등에 대한 기본지식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현장 지식을 전달하고, 나아가 품질관리와 품질보증의 역량을 가진 화장품 관리의 리더를 육성한다.

코스매틱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 in Cosmetics)

최근의 생명공학적, 분자생물학적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임상분야, 특히 기능성 화장품 개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해 실험을 병행하여 강의한다.

화장품 법규(Cosmetics Regulation and Laws)

화장품과 관련하여 공중위생관리법과 화장품법,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및 원료, 제품 안정성 평가 등에 대해서 심도 있게 학습하며 실무에서 법규를 적용하고 준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화장품처방 및 실습(Prescription Cosmetics and Lab)

개개인의 피부 특성과 역할 및 기능을 이해하고, 피부의 종류와 외형적인 유형에 따라 화장품 처방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꾸미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험을 통하여 익힌다.

화장품브랜드 마케팅학(Brand Marketing in Cosmetics)

시대 변화에 따른 화장품과 관련한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화장품 트랜드를 시대별, 나라별 및 브랜드별 등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상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담당부서
    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951
최종수정일 : 2022.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