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안내

20032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분석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Analysis)

생애 발달과 사회복지 부문에서 각 단계의 특성과 연령, 제도 및 개입에 대한 최근의 경향을 살펴보고 특히 학대, 권리, 존엄사 등 인간행동과 복지 이슈에 대해 저자들의 현장에서의 실천 경험과 지역사회 등 환경적 요인의 영향과 관련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영유아와 아동, 청소년, 성인, 노년기 등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접목하고자 한다.

2003191 사회복지조사연구 (Advanced Social Research Data Analysis)

본 교과는 사회조사론을 기초교과목으로 이수하고 통계분석과 연구방법론을 수강한 후에 고급 통계와 연구 설계를 진행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본 교과에서는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학회지에 투고하여 게제까지 진행하는 실제적인 통계자료분석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3178 지역사회복지연구 (Community Welfare & Practice)

지역사회복지연구는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섭렵하되,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역점을 두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및 그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특히, 지역사회 아동과 장애인, 노인 등 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와 함께 지역자원개발에 관한 여러 연구를 수행한다.

2003368 논문(Dissertation for Ph.D. in Welfare & Counseling Education)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것으로 지도교수와 함께 학문의 연구 성과로 논문을 작성하게 된다.

2003174 평생교육론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학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핵심 학문이며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학습을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 활동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학문 영역으로서 한 사회 안에 사는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일생 동안 행복하고 바람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관계와 사회제도를 설계하고 리드하는 전문적이고 미래지향인 인재양성을 한다.

2003237 평생교육방법론 (Case Stud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실천 마당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역동적으로 실시하고, 참여한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필요한 평생교육방법의 교육과정이며, 이론적 고찰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평생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200324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Theory)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기초, 이론과 평생교육의 기획, 요구 측정,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목적과 목표설정, 설계, 마케팅, 실행과 운영, 평가 실제와 운영,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진행되었던 우수 사례들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한다.

2003242 평생교육실습 (Lifelong Education Practice)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하여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 과정에서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을 경험하고 검토하여 본다.

2003235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Theory)

평생교육은 학습자가 원하는 프로그램 서비스를 창출하는 활동과 평생교육자는 다양한 성인들의 욕구를 위해 효과적인 학습 이론과 지식과 기술을 알게 하는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2003245 이야기치료세미나 (Narrative Therapy Seminar)

인간의 가장 본능적이고 보편적인 삶 속에서의 다양한 이야기가 매체가 되어 치료적 관계에서 결과를 촉진하는 보상과 은유기법의 심리치료를 적용, 삶의 위기를 관리한다. 이야기에서 발견하는 아이디어들, 영웅들의 이야기 자원들이 문제해결 방안을 찾게 한다. 치료적 이야기의 단계별 과정, 사례, 풍부한 원천 등을 제공할 수 있다.

2003499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세미나 (Parent Education Theory and Family Counseling Seminar)

바람직한 부모의 자세와 육아방법에 대해 논하면서 자녀양육의 어려움과 부부의 관계, 자녀와의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이해해본다.

2003288 유아교육론세미나 (Early Childhood Education Seminar)

유아기는 인생의 출발점으로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 이 시기의 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교육학과는 유아기의 신체적·지적·정서적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표준 보육 과정, 누리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예비 영·유아 교사와 현직 교사에게 유아교육 과정의 방향을 연구한다.

2003253 발달심리세미나 (Developmental Psychology Seminar)

인간의 발달 단계별 주요 발달 현상과 특징을 살펴보고, 발달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 생애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주요 발달 이론인 정신분석적 관점, 학습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체계론적 관점 등을 공부하고 주요 발달 현상인 태내 발달, 영유아기 뇌 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성격 발달, 사회인지 및 정체성 발달, 발달정신병리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2003256 교육연구방법론 (Methodolog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교육심리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접근으로써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에 대하여 이해하고, 현장연구 및 학위논문 계획과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인 조사연구, 실험연구, 사례연구, 심층면담 등의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학습하여 이를 실제 연구에 적용한다.

2003259 상담론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전문적 기술이나 상담에 대한 이론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정으로 내담자를 향한 사랑과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교감될 수 소양을 갖추는 훈련과 더불어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긍정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진정 어린 격려와 지지로 돕는 어버이 같은 상담자를 통해 내담자들은 마음의 치유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익힌다.

2003184 상담심리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의 목적은 ‘인간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있을 때 언제나 이를 제거하고 극복하여, 인간 자원의 최적 발달을 성취하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것으로서 상담심리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 과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적 지식과 다양한 상담 관련 이론, 실제적인 심리치료 기술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상담 심리학은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연구한다.

2003276 상담실습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

상담실습은 배경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마딱드린 경험과 실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요구되는 다양한 사례연구는 고도의 접근성을 기본으로 하는 상담분석이 필요하고 실습을 통해 이러한 전문적인 상담사례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상담을 중심으로 상담실습을 심화하고 다년간 현장에서 임상상담을 수행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연구세미나 형식을 진행하고 상담사례연구로 케이스 별로 연구발표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2002863 인간관계 심리학 (Human Relations Psychology)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자신을 중심으로 부모, 형제, 친인척, 또래 친구, 학교동창, 직장동료, 사회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지인과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기본적 욕구로서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위기 속에서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소통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긍정적 존재의 가치를 지키는 기술을 습득한다.

2002751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들의 고찰하고 임상 사례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실습하고 이를 발표, 토론한다. 놀이치료교육 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기반 정립, 치료목표의 설정, 진행방법, 기법의 사용, 종료에 대한 분석방법을 익혀 학술지나 도구개발을 하여 보도록 한다.

2003290 모래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Understanding Sandplay Therapy of Practical and Theory)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기 외상, 전형적인 삶의 단계, 연령 및 성별 문제, 전이 및 역전이, 성인과 어린이 모두를 위한 모래치료 적용에 대한 이론과 실제적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융의 심리학, 애착 이론 및 신경 과학을 통합하는 풍부한 이론적 내용을 학습하고 모래치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지, 발전했는지를 연구하며, 특히 외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고통받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를 위하여 어떤 치료법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를 연구한다.

2000925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복지는 아동의 각 단계별로 성장에 따른 적절한 정책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학문이다. 이는 아동의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과 변화를 경험하여 각 단계 속의 특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가장 적합한 교육환경과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적이다.

2003282 교회음악지도와 현악교수법 실천세미나(Church Music Instruction and Teaching Methods)

본 교과목은 아동 상담이나 아동 놀이 전공 또는 아동복지 분야에서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지치료나 음악치료에 적용하도록 고안된 현악기 사용법을 개발하여 교사들이 이 교수 방법을 한 학기 이수함으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고 논문연구를 통해 박사 논문 집필이 가능하도록 하고 수업 방법은 세미나 형태로 진행된다.

2003268 이상심리세미나 (Abnormal Psychology Seminar)

이상행동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에 대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알아본다. 특히 현대인에게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공포증, 우울증, 중독으로 인한 이상행동의 치료와 예방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상행동의 평가와 정신장애의 유형 및 진단, 주요 증상과 진단의 기준을 이해함으로써 정신장애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2003270 인사관리세미나 (Personal Management Seminar)

개인, 집단,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어떻게 인적자원을 이용하는가에 대해 최근 이론들을 연구한다.

2001131 인간관계론 (Strategic Estimation Management Study)

경영전략의 설정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내부능력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적ㆍ실천적으로 발전해 온 전략의 유형을 고찰한다.

2003271 인지행동놀이치료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인지행동치료(CBPT)의 기본 원리, 이론적 배경 및 인지-행동 치료기법을 배우고, 이를 아동에게 적용하고 실시하는 인지행동놀이치료(CBPT)에 대해 학습한다. 인지행동놀이치료를 통해 문제해결중심 접근과 증거기반 접근을 이해하고 목적지향적 구조화 모듈을 구성하여 내담자 행동 특성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003221 아동발달심리연구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Studies)

영유아기 발달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아동의 발달심리에 대한 다양한 현장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2003274 집단상담 및 치료 (Group Counseling and Therapy)

집단상담의 다양한 형태와 이론들, 집단상담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및 태도, 집단상담의 발달과정들의 주요개념을 학습한다. 또한 수업시간에 실제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집단상담의 다양한 효과를 체험하여 삶의 현장에서 직접 촉진할 수 있도록 고급 집단상담 기술을 익힌다.

2003300 유아교육기관운영세미나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Management Seminar)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지식, 관계법령, 유아교육에 관계된 정책, 교육재정 등을 바탕으로 교사의 자질 향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유치원 안전시설과 도구의 종류,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 등 유아교육현장 전반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3179 영유아교육과정연구 (Early Childhood Curriculum)

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념, 영유아 교육과정의 역사, 영유아 교육과정의 유형, 영유아 교육과정의 개발 및 내용, 영유아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프로그램, 교육과정의 운영과 평가 등 이론을 연구하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3181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학습장애나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특수아동에 해당하는 다양한 장애아동들에 대한 개념적이고 학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그 특성들을 학습한다. 특히, ADHD나 학습지연 등 특수한 지원이 필요한 아동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교수할 것인지에 대한 다면적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학습방안을 연구한다.

2003276 상담실습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

다양한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실시하고, 상담의 구조화, 목표설정, 기법의 적용이 타당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2003176, 2003223, 2003225, 2003227 전공연구세미나 I, II, III, IV (Research Seminar I, II, III, IV)

현재 학위를 준비하고 있는 박사과정 연구자들과의 지속적인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자신의 논문을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 연구 자료 정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논문 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의 계획 및 수행 방법, 연구 결과의 통계 처리와 연구 논문의 작성, 연구 수행상의 제반 문제와 윤리 강령 등을 익힌다.

2003177 영유아발달론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인간의 발달 단계별 주요 발달 현상과 특징을 살펴보고, 발달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 생애 발달심리학적 관점과 주요 발달 이론인 정신분석적 관점, 학습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체계론적 관점 등을 공부하고 주요 발달 현상인 태내발달, 영유아기 뇌 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성격 발달, 사회인지 및 정체성 발달, 발달정신병리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2003267 아동음악지도와 현악기지도법 (Children’s Music Instruction and Stringed Instrument Teaching Methods)

본 교과목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수법에 대하여 운지법의 특성을 활용하여 현악기(첼로나 바이올린 등)를 누구나 쉽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교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어린이집 교사나 유치원 교사, 특수아동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현악기 지도법으로 이론과 실기를 학습함으로 실천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역량을 개발한다.

2003289 가족복지상담론 (Family Welfare Counseling Theory)

한국 사회도 세계화 현상에 따라 외국인의 한국 내 정착이 증가하고 있고,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가족의 증가로 다문화사회화가 단기간에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근본적으로 가족 간의 의사소통을 비롯해서 배우자 및 시부모, 자녀와의 관계, 경제적 어려움, 건강상의 문제 등 가족적 요인들에서도 갈등 요소가 빈번한 실정에 근거하여 상담이론과 접목해 본다.

2003180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기초개념,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사회복지 분야 등을 숙지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우선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과정, 가치와 이념 등에 관해 고찰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사회복지 실천방법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과정, 미시적 방법론, 거시적 방법론 등으로 구분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사회복지 분야론은 산업사회의 소외집단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의 내용과 특정 세팅에서 제공되는 전문사회사업실천 등으로 구성한다. 한국 사회변동에 따른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망과 사회복지의 과제에 관한 논의를 실시한다.

2003292 아동복지시설의 이해 (Understanding Child Welfare Facilities)

아동복지와 관련한 발전적 변화를 반영하여, 아동복지의 이념과 아동의 인권사상, 그리고 분야별 아동복지실천영역을 충실히 배운다. 아동복지실천영역에서는 분야별로 확대된 정책과 서비스를 강조하여 아동 문제와 관련 이슈들을 보다 논의할 수 있도록 학문적‧실천적으로 아동복지시설의 이해를 돕는다.

2003293 심리상담의 이해 (Understanding of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의 목적은 ‘인간의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있을 때에는 언제나 이를 제거하고 극복하여 인간 자원의 최적 발달을 성취하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것으로 상담심리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적 지식과 다양한 상담 관련 이론, 실제적인 심리치료 기술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상담 심리학은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연구한다.

2000623 사회복지실천연구 (Seminar in Advanced Social Welfare Practice)

본 연구세미나는 사회복지 전문실천가의 육성을 지향하는 학과의 특성에서 대학원과정에서 이수하여야 하는 교과목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분야와 실천이론, 방법, 프레임 등 전문 임상실전 영역에 대한 방법을 강의와 발표 등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임상영역의 다양성을 중심으로 그에 따른 방법과 기술의 연구발표를 통하여 임상사회복지의 학술논문 연구를 수월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2003294 발달심리이론 (Developmental Psychology)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빠르게 새로운 곳에 진입하는 역동적인 현대사회 속에서 우리가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 알 필요가 있다. 인간은 자신의 삶과 사고의 주체로서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스스로 살아 내야 하기 때문에,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타인의 심리와 성격, 기질과 환경에서 기인하는 이상 상태와 질환을 이해해 본다.

2003296 아동상담학 (Child Counseling)

아동의 문제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아동문제행동에 대한 예방과 치료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아동 상담의 주요 이론들과 더불어 상담의 윤리, 최근 아동 상담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기법, 상담 과정, 상담자의 역할과 태도에 대해 배운다.

2003500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바람직한 부모가 되기 위한 이론, 과정, 육아법 등에 관해서 논하면서 자녀 양육에 대한 가족 상담을 통해 자녀의 감정을 이해해 본다.

2000633 사회복지현장실습 세미나 (Social Welfare Practicum)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법령과 내용에 준거하여 현장실습에 적용되는 사회복지실천방법과 실천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등록된 현장실습기관으로 160시간 이상 대면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 3학점을 대면 수업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2003304 교육복지론 (Education and Welfare)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교육이 불평등 심화에 기여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사회의 교육 불평등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교육복지의 필요성과 실천 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교육복지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에서 교육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기법과 전략을 학습한다.

2003305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는 모든 분의 영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전문적 자질 함양을 돕는다. 또한, 영유아의 행동 관찰과 평가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며, 객관적으로 영유아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 것인지를 인지하며 현장에서 훌륭한 교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2003247 가족상담놀이치료 (Family Counseling Play Therapy)

최근의 가족상담 동향을 파악하고 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상담에 대하여 문헌중심으로 연구한다. 특히, 가족상담과 치료를 중시하는 놀이치료의 접근에 대한 관련 이론과 실제 적용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연구한다.

2003249 교육상담복지세미나 (Education Counseling Welfare Seminar)

교육상담복지의 다학제적인 접근을 통하여 교육과 상담, 복지의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석사와 박사 과정 모두의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연구세미나 형태로 운영한다. 특히, 보육원이나 아동시설을 줌심으로 하는 교육상담복지의 학문적 특성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기르는데 본 수업의 목적이 있다.

2003273 발달심리연구세미나(Developmental Psychology Research Seminar)

아동, 장애인, 노인 등 심리적 접근을 통하여 이해할 수 있는 범주를 확대하고 발달심리학의 기초이론 적용을 통하여 관련 사례와 이론을 적용하여 세미나 형태로 운영한다. 이 수업에서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례검토, 인지기능적인 장애에 대한 기초이론, 발달심리에 대한 관련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2003275 복지기관운영관리세미나(Welfare Organization Operation Management Seminar)

사회복지 분야는 아동, 장애인, 노인, 의료, NGO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저출산 고령사회에서의 어린이집 운영과 노인장기요양시설 운영에 대한 노우하우가 필요하다. 따라서 경영학적인 관점에서의 운영 노우하우는 물론 교육학적인 접근, 사회복지기관의 운영 효율화 등 전반적인 기관운영과 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2003284 아동복지세미나 (Child Welfare Seminar)

아동복지세미나는 아동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직접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동의 교육, 상담, 복지의 다양한 사례 중심의 세미나를 매주 실시한다. 수강생은 이 수업을 듣는 동안 3-4번의 발표를 경험하게 되며 아동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2003286 아동놀이지도세미나 (Children’s Play Guidance Seminar)

최근 아동놀이의 방향은 건전하고 건강한 아동의 육성에 있으며 이를 놀이라는 기법을 통하여 재미 있고 신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동놀이 세미나에서는 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하며 실제적인 아동놀이 치료의 적용을 몇가지는 실시한다.

2003298 가족상담과 놀이치료 (Family counseling and play therapy)

현대화된 가족사회는 핵가족과 단일세대를 구성하면서 아동의 부모와의 정서적 공감의 부족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정서적 결핍이나 아동의 행동문제를 놀이치료라는 기법을 통하여 적용함으로 실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상담의 기법은 물론 놀이치료에 대한 다양한 기법을 직접 연구발표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2003501 노인교육과정연구세미나(Elderly Educational Curriculum Research Seminar)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현대사회에서 노인에 대한 이해와 인생 이모작에 대한 교육을 실시 함으로 생애 전환을 만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듯이 노인 교육과정 연구를 통하여 노후의 취미와 봉사 노인의 재교육 등 다양한 접근에 대하여 연구 한다.

2003307 사회복지기관평가세미나(Social Welfare Agency Assessment Seminar)

사회복지시설은 정부로부터 3년에 1회씩 정기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영가세미나 수업에서는 어린이집이나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각종 평가를 받을 때 우수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2003308 교수법연구세미나(Teaching Methods Seminar)

박사과정 학생들을 위한 교과목으로 강의와 연구, 학회 발표, 특강 등을 진행할 때 교수법을 학습해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각종 교수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적용할 있는지를 알기 위하여 학부수업에 직접 TA를 경험하는 기회를 준다.

2003232 어린이와 노인을 위한 환경디자인 (Environment Design for Children and Elderly)

어린이집과 유치원, 노인시설 등의 공간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은 아동의 심리발달은 물론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아동의 심리발달 및 정서지원에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본 교과목을 통하여 어린이와 노인, 특수아동을 위한 환경디자인을 연구한다.

2003309 현장교육의실제및사례연구 (A Practical and Case Study on Field Education)

누리과정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유아중심의 의미’, ‘유아존중의 의미’와 ‘놀이중심의 의미’, ‘놀이같이 경험되는 활동의 의미’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함을 성찰하고 연구한다.

2003312 사회복지시설운영연구 (Operation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사회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 과목으로 사회복지시설의 개념과 의미, 각 사회복지시설의 프로그램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설립방법 및 경영 전반 등을 연구한다.

2001212 장애인복지연구 (Social Work Practice with Disabled)

장애인복지에 관한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전문가로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함께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개입전략과 모델을 학습하여 연구 및 장애인복지실천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002647 인간행동분석론 (Analysis of Human Behaviors)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 및 생애주기를 살펴보고, 이런 상호작용이 사회복지 실천에 주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에서 이해하고,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심리, 사회, 생물학적(Bio-Psycho-Social)요소들을 이해하고,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2003315 청소년복지실천연구 (Social Work Practice with Youth)

청소년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제반 문제에 관한 기본 지식과 개입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 서비스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 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2000143 고급 임상심리학 (Advanced Practice for Clinical Psychology)

Client의 심리를 연구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위로와 정신적인 격려를 통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빠른 쾌유를 기대하는 학문이다. 임상적인 방법론은 물론 심리적인 치료방법론은 물론, 구체적인 기술들에 대하여 이론과 실천을 병행하여 연구하는 방법론이다.

2000631 사회복지행정연구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행정 및 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 행정의 다양한 이론체계를 고찰하고,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 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조직과의 관계를 규명하며,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특수성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2003316 복지국가론 (State of Social Welfare)

복지국가의 개념에 대한 이해, 복지국가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이해, 복지국가의 변화 및 발전에 대한 이해, 복지국가에 대한 다양한 환경요인들에 대한 이해로 구분된다. 이를 통하여 복지국가의 개념, 복지국가의 유형화, 복지국가의 변화 요인, 복지국가의 성립, 복지국가의 위기, 복지국가의 개혁과 변천과 재편의 방향, 그리고 복지국가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세계화, 민영화)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2000082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y)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 구조, 가족 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2003318 사회복지법제와 실천연구 (Study of Social Welfare and Law and Practice)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 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2003320 행정학연구 (Study of Administration)

행정에 대한 이해와 행정학 기초이론의 습득을 학습 목표로 하여 행정의 개념, 행정학의 연구범위와 방법, 행정학의 발달과 미래, 주요 행정이론에 대한 기초강의로 구성된다.

2000622 사회복지실천방법론 (Social Work theory and practice)

사회복지실천 대상(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 및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 및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 방법을 적용하여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2000628 사회복지정책연구 (Social Welfare Policy theory and practice)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사회이론들을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정책형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인 문제형성, 아젠다 형성, 대안형성, 정책결정 등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한다.

2003323 보건복지기관행정론 (Administration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Health)

보건의료 행정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보건복지정책, 병원경영정보, 의료관리 및 의무기록, 의료정보, 보건교육 등의 분야로 편성하여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관련 업무 및 일반 병원행정 분야에 종사할 자격을 갖추고 종합병원 및 병·의원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국립암센터, 통계청, 질병관리본부, 보험회사 등 기타 관계 기관에서 보건복지기관의 행정 과정들을 이해한다.

2001211 장애인 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사회복지 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2000342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theory and practice)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2000599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Case Management Practice and Theories)

케어매니지먼트의 과정은 이용자의 욕구 사정을 통하여 나타난 욕구를 케어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인데, 이용자의 욕구 사정을 기초로 충실한 주간, 월간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욕구 사정 방법, 컴퓨터 사정 방법, 케어계획 사정을 위한 사례연구와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2001703 아동복지비교분석론 (Comparative Analysis of Child Welfare)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킨다.

2001336 지역사회복지분석론 (Analysis of Community Social Welfare)

지역사회와 복지서비스 및 실천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실천모델 및 과정에 관해서 논의하면서 사회복지현장에서 복지실천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적인 분석틀을 통하여 연구할 수 있는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2003325 가족치료실천세미나 (Family Therapy & Practice Seminar)

가족 개입 모델, 개입 기법, 이와 관련된 이론을 습득하고 한국의 가족문제의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토론해 본다.

2000624 사회복지연구방법론 (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

사회과학방법론을 응용하여 사회복지의 현장에서 어떠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어떻게 연구를 수행할지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방법의 이론과 기술에 대하여 기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3327 사회복지정책분석연구 (Analysis of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이론, 과정, 분석방법 등에 관해서 논하면서 복지정책에 대한 평가 분석을 통해 정책 분석의 실제를 이해해 본다.

2003328 노인복지세미나 (Social Service for the Elderly Seminar)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프로그램과 실천기술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3330 장애인복지실천연구세미나(Social Welfare Seminar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인복지실천 현장에서 당면하는 다양한 장애 관련 연구 분야에 대하여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 탐독과 과제연구 수행이 필요하며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인복지 정책과 실천, 이론 등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논문 연구와 논문 집필에 필요한 실천적인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수업은 발표수업 형태로 수업이 진행되며 연구주제별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2003331 사례관리실천세미나 (Case Management Practice Seminar)

케어매니지먼트의 과정은 이용자의 욕구 사정을 통하여 나타난 욕구를 케어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인데, 이용자의 욕구 사정을 기초로 충실한 주간, 월간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욕구사정 방법, 컴퓨터 사정방법, 케어계획 사정을 위한 사례연구와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토론 주제 등을 학습한다.

2003333 임상보건복지실천세미나 (Seminar of Clinical Social Welfare in Health Care Practice)

사람이 질병을 갖게 되면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환자의 안정을 찾도록 하는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행정에서 보여지는 문제와 이슈를 중심으로 하위영역인 일반, 재활, 정신의료 등의 분야에서 관련되는 보건복지 제도와 임상실천을 학습한다.

2003334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사회복지의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의 다양한 평가기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이론적인 체계에 대하여 조사하며, 사회복지서비스의 평가를 통한 이용자 욕구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연구하고, 프로포절 작성 등의 기법에 대하여도 학습한다.

2003281 영어원서강독 (Reading Original Texts in English Class)

본 교과목은 외국 참고문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어 문헌을 탐독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영어로 논문을 해석하고 선행연구를 고찰하기 위하여 개설된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학, 상담학, 사회복지학 관련 문헌을 영어로 이해하고 문헌을 찾는 방법까지 연구하며 외국 문헌의 인용 시에 필요한 각종 참고문헌 표기 방식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2001701 기독교사회복지연구 (Christian Social Welfare)

기독교세계관을 바탕으로 사회복지를 접근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기독교적 복지사업에 대한 다양한 논제들에 대하여 방법론적 연구를 배운다.

2003619 사회복지역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가 발전해 온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강좌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래 사회복지의 전개 방향에 대하여 논하고, 사회복지 제도 발전에 영향을 끼친 사회복지 사상과 철학, 정치·경제·사회문화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복지국가의 형성과 발달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고찰 한다.

최종수정일 : 2023년 12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