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이산수학적인 사고와 내용을 익힌다.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자체가 논리이기에 논리적, 수학적으로 생각하고 문제해결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와 관련된 수학적 내용에 대하여 배운다. 논리, 집합, 함수, 관계, 그래프, 트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이러한 수학적 개념들이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프로그래밍기초(Basics of Computer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들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검증함으로써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을 위한 기본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여 최신 컴퓨터 관련 핵심 기술들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반의 IT 융합 기술과 응용분야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이론 및 응용 전반에 대한 소개와 향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미리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 기반 핵심 분야와 최근 등장한 AI 핵심기술들을 같이 다루어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현대 경영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Modern Management)

현대 경영학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관리를 이해시킨다. 특별히 현대적 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체계, 기업형태, 그리고 경영자의 기능에 관하여 폭넓게 연구한다.

인공지능개론(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인간 지능의 원리를 연구하고 컴퓨터에 그 지능을 표현하고 실행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지식의 표현 및 추론, 탐색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 등을 공부하고, 전문가 시스템, 기계학습, 지능형 인터넷 에이젼트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 이론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언어 - 파이썬(Programming Language - Python)

최근 Python 언어의 기초 및 Pythonic 코드의 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의 고급 프로그래밍 개념 및 기법을 소개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Python을 이용한 데이터의 처리, 요약, 시각화 등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 핸들링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Flask기반 기초 웹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데이터베이스개론(Introduction to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구조,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 SQL 질의 언어 및 질의 처리 기법, 트랜잭션 관리, 데이터 회복 및 동시성 제어 등을 학습하고 데이터 및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경영정보 시스템을 보통 MIS 라고 하며 본 과목에서는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과 조직에 어떠한 경쟁우위를 확보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최근 동향, 사례연구, 논문 등을 통해 폭넓게 익한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경영정보학의 학문적 가치를 조명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언어(Programming Language - C/C++)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C, C++의 기본특징과 자료표현, 입출력, 데이터형, 연산자, 제어구조, 포인터, 배열, 함수, 구조체와 공용체, 동적메모리할당 등 기초문법에대해학습하고,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 C언어 프로그래밍을 실습함으로써 기본적인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기계학습(Machine Language)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지각, 추론, 탐색, 학습 등의 인공지능의 개념과 발전사를 살펴보고, 지도 및 비지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기계학습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근거 등을 Linear Regression, Logistic Classification, Neural Network의 구성과 활용 등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함으로써, 향후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 미래 인공지능 기반 사회에서 필요로하는 딥러닝 기술과 구현기법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웹프로그래밍(JS, HTML, MYSQL, PHP)

HTML5는 뛰어난 이식성과 확장성을 통해 데스크탑 환경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의 응용 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본 과목은 HTML5 이외에, 응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필요한 CSS3 및 JavaScript를 함께 학습하여, 이들 요소가 응용 개발에 어떻게 유기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소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생성하기 위한 기술인 JSP(Java Server Page)에 대해 소개한다. JSP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팀별로 수행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딥러닝(Deep Learning)

딥러닝의 기초로 불리는 신경망의 원리, 딥러닝의 학습 원리, 그리고 딥러닝을 위한 다양한 모델들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RBM, Autoencoder, CNN, GAN, RNN, LSTM, Attention Mechanism, Reinforcement Learning의 원리와 이를 이용한 객체 인식, 분류, 분석 등의 실제 응용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통계학(Statistics)

본 과목은 사회과학 연구 방법의 초급과정으로, 기술통계, 확률, 확률분포, 표본분포, 추정, 가설검정, 회귀분석, ANOVA 분석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은 연구방법론 과목의 기초 역할을 담당한다.

정보기술과 혁신(Information Technology and Innovation)

경영 및 경영정보 분야에서 정보기술이 어떠한 혁신을 창출 시켰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웹 기반 정보기술과 모바일 정보기술이 조직의 어플리케이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IT 가치사슬망구축 등에 어떻게 구현 관리되고 있는지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인공지능 종합설계 I(AI overall design(Software))

다양한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소프트웨어를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Business Project(E-Business Project)

다양한 IT 및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지능제어 기반의 기계 및 전기전자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형대수(Linear Algebra)

선형대수는 행렬을 이용하여 선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 분야이자, 전기/전자/컴퓨터공학의 원리를 표현하는 핵심적인 이론이다. 단순히 행렬의 연산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공학적인 문제를 행렬의 형태로 정의하고 그 해답을 구하는 과정과 방법을 다루고 있다. 특히, 전자/컴퓨터 공학에서는 다변수로 이루어진 복잡한 비선형적인 문제를 선형적인 식으로 근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근사화된 선형적인 시스템을 행렬식으로 표현하고 그 해를 구하는 방법을 선형대수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선형대수를 통하여 벡터 공간에서의 다변수 문제를 선형적으로 정의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며, 전자/컴퓨터공학에서 다루는 시스템의 최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자료구조를 살펴보고, 이를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술,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내에서의 자료표현, 스택, 큐, 연결리스트, 트리 등을 공부한다. 이 과목은 컴퓨터과목의 상위과목들을 수강할 때 도움이 된다.

신호 및 시스템(Signals and Systems)

신호 및 시스템을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분석하여 수직적으로 표현하고 표현된 수식을 라플라스 변환 및 푸리에 변환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언어인의 기본적인 구조와 클래스 기반의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학습한다. 최근에는 모바일 개발의 기반이 되는 프로그래밍으로 각광을 받는 한편, 인터넷 및 분산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객체배열, 클래스와 객체, 이벤트, 메소드, 상속, 캡슐화, 다형성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예제를 통하여 실습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한다.

회로이론(Circuit Theory)

전기회로의 기본 소자에 대한 전기적 특성과 직류 및 교류 회로 해석기법, 과도 응답 및 주파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각종 전기회로를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창의적 공학설계 인공지능확률론(-)

다양한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소프트웨어를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I)

공학을 전공하면서 접하게 되는 각종 물리적인 현상을 수학적으로 모델화하여 알기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수학적으로 해석 분석하여 해를 얻는 능력을 키워 전공과목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변환, 푸리에 급수, 편미분방정식, 복소수해석 등을 강의한다.

인공지능확률론(AI Probability Theory)

사회과학 연구 방법의 초급과정으로, 인공지능 패턴인식, 개별화 학습, 지능로봇, 자율주행, 지능시스템, 스마트홈 등을 개발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고 기술통계, 확률, 확률분포, 표본분포, 추정, 가설검정, 회귀분석, ANOVA 분석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알고리즘(Algorithms)

자료구조, 알고리즘 성능분석 기법, 그리고 알고리즘 설계기법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디지털 공학(Digital Engineering)

논리회로의 동작원리, 조합 IC에 대한 동작원리, 플립플롭의 동작원리, 시퀀스 논리 IC에 대한 동작원리 등의 이해를 통한 디지털의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디지털 회로의 개념을 습득하여 디지털회로 설계 등에 활용 할 수 있게 한다.

AI 반도체 공정(AI Semiconductor Processing)

반도체를 이루는 재료의 결정 구조를 시작으로 전자의 이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양자역학 기초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기적 원자 배열 구조를 가진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을 해석하고 이를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후 전압이 인가되었을 때 생성되는 전류의 형성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고, 이때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연속방정식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PN접합의 특징에 대하여 학습하여 반도체 소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CAD(Computer Aided Design)

CAD시스템에 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며, 제작자가 구상하는 구조물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과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의도하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구조인 CPU, controller, memory, 입력/출력장치, 인터페이스 기법, 프로그래밍을 통한 센서 및 엑츄에이터 제어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IT융합시스템 설계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전자회로(Electronic Circuits)

전기회로의 이해와 해석을 위한 기본 소자의 특징과 법칙 및 정리 등을 소개하고, 또 전자회로에 활용하는 각 소자의 특징과 전자회로의 기본구조 및 해석과 설계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들을 실습을 통하여 확인하여 다른 회로 설계에 적용되도록 응용기술을 익힌다.

엔지니어링 해석기초(Introduction to engineering analysis)

제품 및 구조물들의 설계를 위한 역학 기초와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강도 및 변형해석을 통합하여 학습한다.

메커니즘 설계(Mechanism Design)

설계의 기본개념과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역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축관련 기계요소, 결합용 기계요소, 전동용 기계요소, 스프링, 제동장치 등의 원리응용과 강도설계를 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설계 프로젝트를 통한 실제적인 기계설계 기본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빅데이터(Big Data)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여 각종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징을 학습하여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한 기획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빅데이터 처리 기술 및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딥러닝 응용(Deep Learning Application)

딥러닝 과목에서 학습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Tensorflow, Keras 등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기반으로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딥러닝 응용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영상처리 및 컴퓨터비전 분야의 심층학습 적용 및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심층학습 프로그래밍 및 다양한 응용에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뉴로모픽 컴퓨팅(Neuromorphic Computing)

인공지능의 가속화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컴퓨터 시스템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원리를 학습한다 미래 인공지능 가속 시스템의 개발 방향과 과정에 대해서 익힌다.

창의적 시스템 구현(Implementing creative systems)

다양한 IT 및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지능제어 기반의 기계 및 전기전자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

자연어처리에 대한 개념, 기술 및 모델에 대해 학습한다. 자연어처리와 분석기술, 특히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처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한다. 그리고 자연어처리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 설계와 개발 내용을 논의한다.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CAE는 Computer Aided Engineering의 약자로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학 문제를 풀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CAE의 기본개념및 상용 CAE 소프트웨어인 ANSYS Workbench를 사용하여 응력해석, 열전달해석, 진동해석 등의 다양한 CAE실습을 진행한다.

지능형 자동차 공학(Intelligent Automobile Engineering)

자율주행자동차, 친환경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이해 및 간단한 제작 실습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바로 적용된 수 있는 자동차 엔지니어의 소양을 배양한다.

인공지능 종합설계 II(AI overall design(Software))

다양한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소프트웨어를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강화학습(Reinforced Learning)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 및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스마트팩토리는 ICT기술을 기반으로 제조 전 과정을 자동화 · 지능화하여, 최소의 비용 및 시간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미래형 공장이다.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수집 · 분석되고 제어하는 과정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논의한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기업 활동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기능을 연마한다. 특히 사무예절, 의사소통 스킬, 각종 서식, 논문, 프로젝트 관리 브리핑 및 프레젠테이션 테크닉을 교육하고 실습함으로써 현대기업 활동 시 요구되는 업무능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웹디자인(Web Design)

본 과목은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한 홈페이지, 블로그 등 다양한 웹과 관련된 디자인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특히 문자  그림  동영상  음성 등을 재가공하고 HTML  XML 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다이내믹 HTML 플래시  가상현실(VR) 등의 그래픽 기법을 학습한다.

회계원리(Fundamentals of Accounting)

본 과목은 재무회계의 기본적 개념들을 배우며 특히 회계과정과 재무제표의 내용 및 작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연습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실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현대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전략과 연계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방법을 시도하여 연구한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기업의 본질인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역할 수행을 위해 기업가는 어떠한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창업 및 벤처기업뿐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 근무하는 사원들에게도 기업가 정신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 학습한다.

전자상거래(E-Commerce)

본 과목은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전자상거래 및 e-Business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특히 이론 중심의 강의에 덧붙여 산업별 전자상거래 사례와 관련 기술에 대해 논하고 쇼핑몰 구축 등의 창업 아이템을 실습한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은 조직 내에서의 인간행동에 관하여 개인적 차원, 집단적인 차원, 조직 전체적인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특히 조직 내에서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설계(Database Design)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데이터 모델, 그리고 의미객체모델에 의한 논리적 설계 기법과 정규화 이론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해 물리적 설계 기초 과정도 실습수업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 이론 중 수요  공급에 의한 가격 결정원리, 소비이론, 생산이론, 시장형태와 기업행동 이론 및 자원배분 등 미시부분에 대한 연구와 국민소득론, 화폐금융론, 물가 인플레이션 및 실업, 경제개발과 발전 및 성장이론, 경기변동론, 국제경제론 등의 거시부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한다.

데이터사이언스개론(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통계학, 사회과학 등을 연계한 융합학문인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과학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들을 함양하기 위한 학습 로드맵을 제공한다. 데이터 사이언스의 기초가 되는 기술 및 추론 통계학(Descriptive & Inferential Statistics)의 이론적 학습과 함께 실습을 진행한다.

시스템분석 및 설계(System Analysis & Design)

본 과목은 정보시스템 설계기법, 업무프로세스 분석기법, 시스템 생명주기에 의한 개발기법, 그리고 시스템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시스템 분석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기초 지식 등을 함께 학습 할 수 있다.

글로벌 프로젝트 Ⅰ(Global ProjectⅠ)

본 과목은 선진국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해외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 수업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과목은 학기 중 이론 및 토의 수업을 통해 준비 학습을 진행하고, 방학 기간을 통해 담당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프로젝트 관리론(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관리에서는 프로젝트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정보기술 관련 프로젝트의 계획수립, 자원관리, 일정관리 및 위험관리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본 과정의 기본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IT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여 IT 분야의 경영 및 기술 전문가 및 관리자로 성장하게 하는데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 응용(Data Science Application)

통계학,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사회과학 등을 결합한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과학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들을 함양하기 위한 학습 로드맵을 제시한다. 또한, 데이터 사이언스의 기초가 되는 기술 및 추론 통계학(Descriptive & Inferential Statistics)의 이론적 학습과 함께 실습을 진행한다.

벤처경영론(Business Venturing)

본 과목은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기업가 및 예비자에게 뛰어난 아이디어와 실험정신, 그리고 사업역량을 갖춘 많은 창업기업들의 사례를 연구하고, 국내외 이론, 실증연구, 실무 및 제도적인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습한다.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기업 재무제표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미래수익성과 위험을 분석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수업은 크게 세 방향으로 진행된다. 첫째, 재무제표의 구조와 내용을 검토한 후 재무변수들이 기업가치와 어떤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재무제표분석의 기본적 틀과 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셋째, 실제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사례발표를 진행한다.

하이테크마케팅(HighTech Marketing)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영환경에 접목되면서 기존의 마케팅 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캐즘 이론을 통한 첨단기술 마케팅 이론의 다양한 산업 현장 접목 사례를 학습한다.

MIS 사례연구(MIS Case Study)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지 사례중심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현재 정보기술을 어떻게 접목하고 있는지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학습한다.

경영정보세미나(MIS Seminar)

본 과목은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과 조직에 어떠한 경쟁우위를 확보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최근 동향, 사례연구, 논문 등을 통해 폭넓게 토의한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경영정보학의 학문적 가치를 조명할 수 있다.

경영의사결정론(Business Decision Science)

본 과목은 경영학 의사결정론의 두 가지 큰 물결 중에서 행동주의 의사결정 관점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특히 경제학, 심리학, 의사결정, 협상, 조직행동론 등의 여러 학문적 관점에서 본 과목 내용들은 많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경영 현장의 실무 사례들을 학습한다.

IT 프로젝트(IT Project)

본 과목은 실질적으로 기업 현장에 필요한 정보기술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운영 실습 및 시뮬레이션을 프로젝트 형태로 학습한다. 현재의 새로운 IT 기술의 적용 분야를 조사, 평가, 판단하는 방법과 해당 분야의 구축 실습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비즈니스 윤리(Business Ethics)

본 과목은 영리적/비영리적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가치관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특히 비도덕적인 비즈니스 가치관이 기업과 사회 그리고 국가에 끼치는 악영향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인턴십 ICT 학점연계 프로젝트(InternshipⅡ ICT Credit Connection Project)

지도교수의 동의와 지도아래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이 경우 실무 훈련을 위한 계획서, 인턴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가 있어야 하며, 인턴십 종료 후 지도교수 평가 및 기업평가를 통해 평가된다. 본 과목은 12학점 수업으로 진행되며 학기 중 전면적 인턴십 학습 체계로 진행된다.

최종수정일 : 2022년 June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