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과목명 | 학점 | 수강시기 | 교육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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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반도체개론 | 3 | 1학기 |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적이고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기초와 다양한 분야의 컴퓨터 활용 사례들을 학습 |
이산수학 | 3 | 1학기 | 컴퓨터 처리의 기본이 되는 연속되지 않는 수 공간에 대한 연산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학습 |
프로그래밍기초 | 3 | 1학기 |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들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정을 학습. |
프로그래밍 -파이썬 | 3 | 2학기 | 인공지능 알고리즘 구현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언어인 파이썬을 학습 |
인공지능개론 | 3 | 2학기 | 지식의 표현 및 추론, 탐색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 등을 공부하고, 전문가 시스템, 기계학습, 지능형 인터넷 에이젼트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 이론을 학습 |
현대경영학의 이해 | 3 | 2학기 | 경영학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관리를 이해함. 특별히 현대적 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체계, 기업형태, 그리고 경영자의 기능에 관하여 폭넓게 학습 |
2학년
과목명 | 학점 | 수강시기 | 교육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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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C/C++ | 3 | 1학기 |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프로그래밍언어인 C/C++ 학습 |
데이터베이스 개론 | 3 | 1학기 |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자료를 저장, 분류, 검색 및 출력하는 법을 학습. 데이터베이스설계에 대한 기초 개념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 |
경영정보론 (MIS) | 3 | 1학기 | 정보조직의 개념, 구조, 계획, 개발, 운영, 평가, 통제과정을 다루며,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경영과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 |
창의공학설계 | 3 | 1학기 | 창의성에 바탕을 둔 공학 문제 해결법과 이에 의한 설계 방법의 학습 |
전기전자공학개론 | 3 | 1학기 | 전자소자로 이루어진 회로망의 해석을 학습. |
공업수학 | 3 | 1학기 | 공학에 필요한 수학 학습 |
신호 및 시스템 | 3 | 1학기 | 신호 및 시스템을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분석하여 수직적으로 표현하고 표현된 수식을 라플라스 변환 및 푸리에 변환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
자료구조 | 3 | 1학기 | 효율적인 접근 및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의 조직, 관리, 저장 방법의 개념을 학습 |
선형대수 | 3 | 1학기 | 여러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얻은 선형 연립방정식을 푸는 수학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3 | 1학기 | 프로그램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 |
회계원리 | 3 | 1학기 | 재무회계의 기본적 개념들을 배우며 특히 회계과정과 재무제표의 내용 및 작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학습 |
마케팅원론 | 3 | 1학기 | 현대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 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 전략과 연계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방법을 학습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3 | 1학기 | 기업 활동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기능을 연습 |
웹디자인 | 3 | 1학기 |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한 홈페이지, 블로그 등 다양한 웹과 관련된 디자인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지식을 학습 |
웹프로그래밍 | 3 | 2학기 | HTML, CSS, Javascript 등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과 PHP와 DB를 연동한 서버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 |
기계학습 | 3 | 2학기 | 도학습(모수/비모수 알고리즘, 서포트 벡터 머신, 커널, 신경회로망), 자율학습(군집화, 차원축소, 추천시스템, 딥 러닝), 머신러닝의 우수사례(편차/분산 이론;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의 혁신적 프로세스) 등을 학습 |
CAD | 3 | 2학기 | CAD시스템에 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며, 제작자가 구상하는 구조물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과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의도하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디지털공학 | 3 | 2학기 | 디지털 원리에 대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실제적 응용, 시스템 접근 방법으로 기본이 되는 회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회로들을 구성하여 학습 |
알고리즘 | 3 | 2학기 | 자료구조의 알고리즘 복잡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일반적인 컴퓨터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능력 |
인공지능 확률론 | 3 | 2학기 | 비결정론적 현상을 수학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
AI 반도체공정 | 3 | 2학기 | 모바일기기의 확산으로 초저전력 지능형 전자소자에 대한 기술개발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고, 기존 전자소자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전자소자에 대하여 학습 |
데이터베이스설계 | 3 | 2학기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데이터 모델, 그리고 의미 객체모델에 의한 논리적 설계 기법과 정규화 이론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 |
경제학원론 | 3 | 2학기 | 경제학의 기초이론 중 미시 부분에 관한 연구와 거시 부분에 관한 이론적 학습 |
조직행동론 | 3 | 2학기 | 조직 내에서의 인간 행동에 관하여 개인적 차원, 집단적인 차원, 조직 전체적인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특히 조직 내에서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학습 |
기업가정신 | 3 | 2학기 | 기업의 본질인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역할 수행을 위해 기업가는 어떠한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학습 |
전자상거래 | 3 | 2학기 |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전자상거래 및 e-Business를 중심으로 학습 |
3학년
과목명 | 학점 | 수강시기 | 교육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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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 3 | 1학기 | 기계학습의 심화과정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딥러닝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인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RNN (Recurrent Neural Networks), 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학습 |
통계학 | 3 | 1학기 | 통계학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 |
전자회로 | 3 | 1학기 | 논리회로의 동작원리, 조합 IC에 대한 동작원리, 플립플롭의 동작원리, 시퀀스 논리 IC에 대한 동작원리 등의 이해를 통한 디지털의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디지털 회로의 개념을 습득 |
마이크로컨트롤러 | 3 | 1학기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구조인 CPU, controller, memory, 입력/출력장치, 인터페이스 기법, 프로그래밍을 통한 센서 및 엑츄에이터 제어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IT융합시스템 설계에 적용 방법 학습 |
엔지니어링 해석기초 | 3 | 1학기 | |
데이터사이언스 개론 | 3 | 1학기 | 다양한 정형, 비정형 데이터에서 지식이나 통찰력을 얻기 위한 과정과 시스템에 관한 다양한 학문이 연계된 데이터사이언스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 |
시스템 분석 및 설계 | 3 | 1학기 | 정보시스템 설계기법, 업무프로세스 분석기법, 시스템 생명주기에 의한 개발기법, 그리고 시스템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 |
프로젝트관리론 | 3 | 1학기 | 특정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팀을 조직해 활동하는 프로젝트의 제이론 및 실습을 학습 |
글로벌프로젝트1 | 3 | 1학기 | 선진국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해외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 수업 형식으로 진행. 학기 중 이론 및 토의 수업을 통해 준비 학습을 진행하고, 방학 기간을 통해 담당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업을 진행 |
정보기술과 혁신 | 3 | 2학기 | 경영 및 경영정보 분야에서 정보기술이 어떠한 혁신을 창출시켰는지에 대해 학습. 특히 웹 기반 정보기술과 모바일 정보기술이 조직의 어플리케이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IT 가치사슬망구축 등에 어떻게 구현 관리되고 있는지 사례 중심으로 학습 |
창의적 시스템구현 | 3 | 2학기 |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시스템를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비전 | 3 | 2학기 | 인간의 시각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한 컴퓨터비전 기술 및 활용에 대하여 학습 |
빅데이터 | 3 | 2학기 | 다양한 종류 및 형태의 빅데이터를 딥러닝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
뉴로모픽 컴퓨팅 | 3 | 2학기 | 새로운 형태의 Neuromorphic 구조를 이용하여 특정 시스템 구현에 대하여 학습 |
데이터사이언스 응용 | 3 | 2학기 |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얻고 이를 의사결정에 반영하기 위한 과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 |
MIS 사례연구 | 3 | 2학기 | 경영정보론에서 배운 이론을 중심으로 심층 사례연구를 진행. 글로벌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통하여 어떻게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는지를 학습 |
재무분석 | 3 | 2학기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 규모의 결정, 그 조달방법, 시기를 계획하고 조달된 자금의 최적 운용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학습 |
하이테크 마케팅 | 3 | 2학기 |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영환경에 접목되면서 기존의 마케팅 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캐즘 이론을 통한 첨단기술 마케팅 이론의 다양한 산업현장 접목 사례를 학습 |
벤처경영론 | 3 | 2학기 |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기업가 및 예비자에게 뛰어난 아이디어와 실험정신, 그리고 사업역량을 갖춘 많은 창업기업의 사례를 연구하고, 국내외 이론, 실증연구, 실무 및 제도적인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습 |
4학년
과목명 | 학점 | 수강시기 | 교육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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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usiness Project | 3 | 1학기 | 기업 현장에서 e-business를 통해 어떠한 성과를 달성하고 부가가치를 획득 및 발전시키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팀별로 개발하고 분석해서 발표 및 토의 형식으로 학습 |
인공지능 종합설계1 | 3 | 1학기 |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종합설계 프로젝트 진행 |
지능형 자동차공학 | 3 | 1학기 | 기존 기술과 달리 전기자동차, 무인 자율 주행자동차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지능형 자동차기계 제조기술을 비롯하며 전기, 전자기술, 정보통신기술, 컴퓨터기술 등의 융복합에 의한 기술 학습 |
CAE | 3 | 1학기 | 제품 설계를 개선하거나 광범위한 업계의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조하기 위해 성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제품, 프로세스 및 제조 툴의 시뮬레이션, 검증, 최적화 하는 학습 |
자연어처리 | 3 | 1학기 | 인간의 언어 현상을 컴퓨터와 같은 기계를 이용해서 묘사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
경영정보 세미나 | 3 | 1학기 |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과 조직에 어떠한 경쟁우위를 확보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최근 동향, 사례연구, 논문 등을 통해 폭넓게 토의 |
IT 사례연구 | 3 | 1학기 |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지 사례중심으로 학습 |
빅데이터 경영전략 | 3 | 1학기 | 경영학의 기본분야에 관한 분석 및 의사결정 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고위 경영자의 기업경영, 기업의 단기 및 장기전략, 기업의 각종 통제방식, 그리고 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학습 |
글로벌프로젝트2 | 3 | 1학기 | 개발도상국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해외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 수업 형식으로 진행. 학기 중 이론 및 토의 수업을 통해 준비 학습을 진행하고, 방학 기간을 통해 담당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업을 진행 |
스마트 팩토리 | 3 | 2학기 | 설계 및 개발, 제조 및 유통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를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에 대하여 학습 |
인공지능 종합설계2 | 3 | 2학기 |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종합설계 프로젝트 진행 |
강화학습 | 3 | 2학기 | 현재의 상태(State)에서 어떤 행동(Action)을 취하는 것이 최적인지를 학습 |
IT 프로젝트 | 3 | 2학기 | 실질적으로 기업 현장에 필요한 정보기술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운영 실습 및 시뮬레이션을 프로젝트 형태로 학습 |
컴퓨터네트워크 | 3 | 2학기 |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의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중심으로 프로토콜 개념의 이해와 활용분야 그리고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 |
비즈니스윤리 | 3 | 2학기 | 영리적/비영리적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가치관의 중요성을 학습 |
경영의사 결정론 | 3 | 2학기 | 경영학 의사결정론의 두 가지 큰 물결 중에서 행동주의 의사결정 관점을 중심으로 학습 |
ICT 프로젝트 인턴십 | 3 | 2학기 | 지도교수의 동의와 지도로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현장실습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