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구성

1학년

과목명 학점 수강시기 교육내용
인공지능반도체개론 3 1학기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적이고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기초와 다양한 분야의 컴퓨터 활용 사례들을 학습
이산수학 3 1학기 컴퓨터 처리의 기본이 되는 연속되지 않는 수 공간에 대한 연산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학습
프로그래밍기초 3 1학기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들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정을 학습.
프로그래밍 -파이썬 3 2학기 인공지능 알고리즘 구현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언어인 파이썬을 학습
인공지능개론 3 2학기 지식의 표현 및 추론, 탐색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 등을 공부하고, 전문가 시스템, 기계학습, 지능형 인터넷 에이젼트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 이론을 학습
현대경영학의 이해 3 2학기 경영학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관리를 이해함. 특별히 현대적 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체계, 기업형태, 그리고 경영자의 기능에 관하여 폭넓게 학습

2학년

과목명 학점 수강시기 교육내용
프로그래밍 –C/C++ 3 1학기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프로그래밍언어인 C/C++ 학습
데이터베이스 개론 3 1학기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자료를 저장, 분류, 검색 및 출력하는 법을 학습. 데이터베이스설계에 대한 기초 개념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
경영정보론 (MIS) 3 1학기 정보조직의 개념, 구조, 계획, 개발, 운영, 평가, 통제과정을 다루며,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경영과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
창의공학설계 3 1학기 창의성에 바탕을 둔 공학 문제 해결법과 이에 의한 설계 방법의 학습
전기전자공학개론 3 1학기 전자소자로 이루어진 회로망의 해석을 학습.
공업수학 3 1학기 공학에 필요한 수학 학습
신호 및 시스템 3 1학기 신호 및 시스템을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분석하여 수직적으로 표현하고 표현된 수식을 라플라스 변환 및 푸리에 변환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자료구조 3 1학기 효율적인 접근 및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의 조직, 관리, 저장 방법의 개념을 학습
선형대수 3 1학기 여러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얻은 선형 연립방정식을 푸는 수학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1학기 프로그램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
회계원리 3 1학기 재무회계의 기본적 개념들을 배우며 특히 회계과정과 재무제표의 내용 및 작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학습
마케팅원론 3 1학기 현대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 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 전략과 연계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방법을 학습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3 1학기 기업 활동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기능을 연습
웹디자인 3 1학기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한 홈페이지, 블로그 등 다양한 웹과 관련된 디자인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지식을 학습
웹프로그래밍 3 2학기 HTML, CSS, Javascript 등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과 PHP와 DB를 연동한 서버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
기계학습 3 2학기 도학습(모수/비모수 알고리즘, 서포트 벡터 머신, 커널, 신경회로망), 자율학습(군집화, 차원축소, 추천시스템, 딥 러닝), 머신러닝의 우수사례(편차/분산 이론;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의 혁신적 프로세스) 등을 학습
CAD 3 2학기 CAD시스템에 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며, 제작자가 구상하는 구조물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과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의도하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디지털공학 3 2학기 디지털 원리에 대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실제적 응용, 시스템 접근 방법으로 기본이 되는 회로뿐만 아니라 다양한 응용회로들을 구성하여 학습
알고리즘 3 2학기 자료구조의 알고리즘 복잡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일반적인 컴퓨터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능력
인공지능 확률론 3 2학기 비결정론적 현상을 수학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AI 반도체공정 3 2학기 모바일기기의 확산으로 초저전력 지능형 전자소자에 대한 기술개발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고, 기존 전자소자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전자소자에 대하여 학습
데이터베이스설계 3 2학기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데이터 모델, 그리고 의미 객체모델에 의한 논리적 설계 기법과 정규화 이론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
경제학원론 3 2학기 경제학의 기초이론 중 미시 부분에 관한 연구와 거시 부분에 관한 이론적 학습
조직행동론 3 2학기 조직 내에서의 인간 행동에 관하여 개인적 차원, 집단적인 차원, 조직 전체적인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특히 조직 내에서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학습
기업가정신 3 2학기 기업의 본질인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역할 수행을 위해 기업가는 어떠한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학습
전자상거래 3 2학기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전자상거래 및 e-Business를 중심으로 학습

3학년

과목명 학점 수강시기 교육내용
딥러닝 3 1학기 기계학습의 심화과정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딥러닝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인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RNN (Recurrent Neural Networks), 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학습
통계학 3 1학기 통계학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
전자회로 3 1학기 논리회로의 동작원리, 조합 IC에 대한 동작원리, 플립플롭의 동작원리, 시퀀스 논리 IC에 대한 동작원리 등의 이해를 통한 디지털의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디지털 회로의 개념을 습득
마이크로컨트롤러 3 1학기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구조인 CPU, controller, memory, 입력/출력장치, 인터페이스 기법, 프로그래밍을 통한 센서 및 엑츄에이터 제어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IT융합시스템 설계에 적용 방법 학습
엔지니어링 해석기초 3 1학기
데이터사이언스 개론 3 1학기 다양한 정형, 비정형 데이터에서 지식이나 통찰력을 얻기 위한 과정과 시스템에 관한 다양한 학문이 연계된 데이터사이언스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
시스템 분석 및 설계 3 1학기 정보시스템 설계기법, 업무프로세스 분석기법, 시스템 생명주기에 의한 개발기법, 그리고 시스템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
프로젝트관리론 3 1학기 특정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팀을 조직해 활동하는 프로젝트의 제이론 및 실습을 학습
글로벌프로젝트1 3 1학기 선진국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해외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 수업 형식으로 진행. 학기 중 이론 및 토의 수업을 통해 준비 학습을 진행하고, 방학 기간을 통해 담당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업을 진행
정보기술과 혁신 3 2학기 경영 및 경영정보 분야에서 정보기술이 어떠한 혁신을 창출시켰는지에 대해 학습. 특히 웹 기반 정보기술과 모바일 정보기술이 조직의 어플리케이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IT 가치사슬망구축 등에 어떻게 구현 관리되고 있는지 사례 중심으로 학습
창의적 시스템구현 3 2학기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시스템를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비전 3 2학기 인간의 시각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한 컴퓨터비전 기술 및 활용에 대하여 학습
빅데이터 3 2학기 다양한 종류 및 형태의 빅데이터를 딥러닝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뉴로모픽 컴퓨팅 3 2학기 새로운 형태의 Neuromorphic 구조를 이용하여 특정 시스템 구현에 대하여 학습
데이터사이언스 응용 3 2학기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얻고 이를 의사결정에 반영하기 위한 과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
MIS 사례연구 3 2학기 경영정보론에서 배운 이론을 중심으로 심층 사례연구를 진행. 글로벌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통하여 어떻게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는지를 학습
재무분석 3 2학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 규모의 결정, 그 조달방법, 시기를 계획하고 조달된 자금의 최적 운용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학습
하이테크 마케팅 3 2학기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영환경에 접목되면서 기존의 마케팅 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캐즘 이론을 통한 첨단기술 마케팅 이론의 다양한 산업현장 접목 사례를 학습
벤처경영론 3 2학기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기업가 및 예비자에게 뛰어난 아이디어와 실험정신, 그리고 사업역량을 갖춘 많은 창업기업의 사례를 연구하고, 국내외 이론, 실증연구, 실무 및 제도적인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습

4학년

과목명 학점 수강시기 교육내용
e-Business Project 3 1학기 기업 현장에서 e-business를 통해 어떠한 성과를 달성하고 부가가치를 획득 및 발전시키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팀별로 개발하고 분석해서 발표 및 토의 형식으로 학습
인공지능 종합설계1 3 1학기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종합설계 프로젝트 진행
지능형 자동차공학 3 1학기 기존 기술과 달리 전기자동차, 무인 자율 주행자동차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지능형 자동차기계 제조기술을 비롯하며 전기, 전자기술, 정보통신기술, 컴퓨터기술 등의 융복합에 의한 기술 학습
CAE 3 1학기 제품 설계를 개선하거나 광범위한 업계의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조하기 위해 성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제품, 프로세스 및 제조 툴의 시뮬레이션, 검증, 최적화 하는 학습
자연어처리 3 1학기 인간의 언어 현상을 컴퓨터와 같은 기계를 이용해서 묘사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경영정보 세미나 3 1학기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과 조직에 어떠한 경쟁우위를 확보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최근 동향, 사례연구, 논문 등을 통해 폭넓게 토의
IT 사례연구 3 1학기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지 사례중심으로 학습
빅데이터 경영전략 3 1학기 경영학의 기본분야에 관한 분석 및 의사결정 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고위 경영자의 기업경영, 기업의 단기 및 장기전략, 기업의 각종 통제방식, 그리고 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학습
글로벌프로젝트2 3 1학기 개발도상국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해외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 수업 형식으로 진행. 학기 중 이론 및 토의 수업을 통해 준비 학습을 진행하고, 방학 기간을 통해 담당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업을 진행
스마트 팩토리 3 2학기 설계 및 개발, 제조 및 유통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를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에 대하여 학습
인공지능 종합설계2 3 2학기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종합설계 프로젝트 진행
강화학습 3 2학기 현재의 상태(State)에서 어떤 행동(Action)을 취하는 것이 최적인지를 학습
IT 프로젝트 3 2학기 실질적으로 기업 현장에 필요한 정보기술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운영 실습 및 시뮬레이션을 프로젝트 형태로 학습
컴퓨터네트워크 3 2학기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의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중심으로 프로토콜 개념의 이해와 활용분야 그리고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
비즈니스윤리 3 2학기 영리적/비영리적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가치관의 중요성을 학습
경영의사 결정론 3 2학기 경영학 의사결정론의 두 가지 큰 물결 중에서 행동주의 의사결정 관점을 중심으로 학습
ICT 프로젝트 인턴십 3 2학기 지도교수의 동의와 지도로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현장실습 진행
최종수정일 : 2024년 March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