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대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현대 산업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 방법론 등을 개관하고, 현대 사회복지의 일반적인 추세와 주요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기초개념과 가치를 익힌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들을 각각 분석하고 사회적 예방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에 대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사회학개론(Introduction to Sociology)

대표적인 사회학 이론을 학습하면서 문화, 인성, 가족, 집단, 사회계층, 사회제도, 종교, 지역사회 등과 관련한 제반의 사회문제를 진단하고 처방함으로써 사회문제를 보는 올바른 시각과 안목을 갖고, 구성원으로서 성숙된 자세와 태도를 견지하도록 확고한 가치관을 세우고 지식을 넓히는데 강의의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역사(Social Welfare History)

사회복지 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영, 미 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인간의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학습하며, 동시에 사회 체계론적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상호작용 하는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 실천 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입과정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개입 기술과 기법, 개입 과정에 대한 기록과 평가 등을 검토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ocial Work Practice Skills)

사회복지실천 대상(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 및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위한 기초 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통해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술,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조직과의 관계를 규명하면서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특수성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Service for Disabled)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정복지론(Correction Social Work)

범죄인 및 비행청소년의 재활과 범죄, 비행예방을 위하여 사회사업적 개입방법과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교정사회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교정정책과 행정, 교정현장을 이해하게 한다. 나아가 교정현장에서 전문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향상을 목표로 한다.

자원봉사론(Volunteerism)

자원봉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며,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봉사활동의 현황에 대해서 숙지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사회복지기관들의 자원봉사활동의 현장에 대한 실천적 경험을 갖게 한다. 봉사학습 Project를 통해서 봉사활동의 계획에서부터 수행 및 평가까지 실제로 연습한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는 아동의 각 단계별로 성장에 따른 적절한 정책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학문이다. 이는 아동의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과 변화를 경험하여 각 단계속의 특성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가장 적합한 교육환경과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적이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간접적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Social Welfare and Law and Practice)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ork Research)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 및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평가 등 중요한 조사방법의 설계방법과 자료수집 기법들을 배운다.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복합적인 필요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웍을 조직․조정․유지하는 것이고, 체계적인 문제의 사정을 거쳐서 클라이언트를 지지하거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청소년복지론(Social welfare with Youths)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의 특성들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와 접목하여 각 단계별로 성장에 따른 적절한 정책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는 청소년의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를 습득하여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환경과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본 교과목 개설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학교사회복지론(School of Social Work)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건강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건강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팀워크활동, 정신의학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기독교사회복지론(Christian Social Welfare)

진리, 사랑, 봉사의 실천덕목을 실천할 수 있는 기본 윤리를 교육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기독교적 신앙관을 바탕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그리스도인 사회복지 실천가로서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학은 임상실천을 중시하는 학문으로 현장실습을 6학점 이수를 제안하고 있는데 3학년 2학기에는 현장실습을 이수하고 4학년 1학기에는 사회복지현장심화실습을 이수하여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현장실습을 교육을 강화한다. 본 심화실습은 기존의 사회복지현장실습Ⅱ를 대신한 교과목으로 전공과 취업을 연계한 심화실습으로 진행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사회이론들을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정책형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인 문제형성, 아젠다 형성, 대안형성, 정책결정 등의 각 단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 사회보장제도의 유형과 사회보장제도를 분석할 준거 틀인 대상, 급여, 재정, 전달체계와 기반이 되는 가치, 이론, 원칙들을 알아보고, 그 분석 틀에 의해 사회보장의 핵심적인 제도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Social Welfare Data Analysis)

사회복지조사(연구)자료의 양적자료와 질적 자료 중 양적 조사 자료의 기본적 특성과 분석절차를 이해한 후에 구체적인 조사 질문이나 가설에 따른 통계적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사회복지현장에서 사용되는 전산프로그램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통계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실기위주의 현장학습으로 이루어지며, 자료의 데이터 분석과 보고서 작성, 예측모형의 응용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본 교과목을 충분히 숙달하게 되면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에도 도전하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여성복지론(Social Work with Women)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여성복지 영역을 고찰함과 더불어 외국의 여성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여성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Health Care)

사람이 질병을 갖게 되면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들이 상호작용 속에서 환자의 안정을 찾도록 하는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행정에서 보여 지는 문제와 이슈를 중심으로 하위영역인 일반, 재활, 정신의료 등의 분야에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Social Work Supervision)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가 기관의 초임 사회복지사나 실습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Families)

평가방법, 가족치료 접근법으로서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과 단기가족치료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이론 등을 교육한다.

사회복지현장심화실습(Social Welfare Field Intensive Practice)

학생들이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받게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 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본 교과목은 기존의 사회복지현장실습Ⅰ에 해당하는 교과목으로 3학년 2학기부터 수강 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사회복지연구(Social Work Investigation)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대비를 목적으로 준비된 과목이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다. 위 교과목은 시험과목 8과목에 대한 정리와 매주 모의고사를 통하여 시험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무론(Social Welfare Practice theory)

사회복지임상분야에서 사회복지 현장이 요구하는 행정과 실무적인 분야에 대하여 지금까지 배운 인사관리, 조직관리, 행정관리, 슈퍼비전 등의 종합적인 사회복지의 실무를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서 사회복사로서의 현장 감각을 익히고,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기초이론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정신질환자의 유형과 판정기준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정신건강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정신보건복지사로서 알아야 할 정신의학의 기초지식도 함께 학습한다.

국제사회복지론(International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선진국의 사회복지 사정을 비교 연구함으로서 우리나라의 수준을 제고해 보고, 외국의 사회복지 실태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비교 연구해 봄으로서 사회복지의 시각을 넓히는 데 학습의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인턴실습(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현대사회복지는 이론적인 기반위에 사회복지의 실천경험과 지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현장에 적응하기 위한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기회탐색을 위하여 사회복지기관에 학기 중에 인턴으로 2-3일 출근하여 실습함으로서 현장 감각을 익히고, 취업과 연계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다. 통상적으로 졸업을 한 학기 앞둔 상태에서 본 교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최상이다.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노동문제에 대한 대책과 직장 내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근로자의 복지와 기업의 복지적 해결과제를 분석해 보는 산업사회를 이해하는 기초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근로복지공단 등에 사회복지사로서 취업하기를 원하는 수강생은 필수적으로 이수할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전공영어(Social Welfare English)

글로벌사회에서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국제 언어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공 사회복지를 영어로 배우는 학습이다. 외국유학을 원하는 수강생이나 사회복지공무원을 수험을 준비하는 수강생을 위한 전공기초교과목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사회복지현장의 이해(Introduction Field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방향을 이해하며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위하여 각 기관을 방문하며 사회복지 현장 속에 개인의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 현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개설된 교과목이며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 현장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학습을 지도하기 위하여 개설된 교과목이다.

국제사회복지론(International Social Welfare)

새로운 21세기에 국제적인 역량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직의 책임감과 함께 자국의 국경을 넘어 생각해 보는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와 국제사회복지실천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Diversity and Social Welfare)

세계화 추세에 따른 인구 이동 현상으로 급속히 다문화사회화 되어가는 한국 사회가 부딪치게 되는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의 학습에 역점을 두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이미 다문화 사회화 한 외국의 사례들을 통하여 관련 정책과 제도를 살펴본 다음 한국의 다문화 정책과 제도, 서비스와 비교, 개선을 위한 시사점들을 얻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문화적 소수자들을 크게 유형별로 대별한 다음 각 유형별 소수자들이 경험하는 어려움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파악된 이슈에 대해 문화적 유능성을 중심으로 해결을 목적으로 한 다문화집단에 민감한 개입 전략과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Family Counseling & Family Therapy)

이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습하며,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빈곤론(Poverty and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빈곤의 개념과 측정, 빈곤의 원인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설명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빈곤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인식과 안목을 지니도록 하고, 빈곤문제 대책과 관련하여 주요 빈곤정책 유형들의 내용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 하는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빈곤정책 중에서 공공부조제도는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에서 특별한 관심과 주목이 요청되는 부분이기에, 주요 국가들의 공공부조제도 및 한국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한 관련 공공부조제도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인식을 높이도록 한다. 아울러, 아동, 여성, 노인 등 주요 인구 집단에서의 빈곤의 양상과 영향, 관련 대책 및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세부 빈곤 영역들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도 이루어지도록 한다.

복지국가론(Welfare State)

복지국가의 개념에 대한 이해, 복지국가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이해, 복지국가의 변화 및 발전에 대한 이해, 복지국가에 대한 다양한 환경요인들에 대한 이해로 구분 된다. 이를 통하여 복지국가의 개념, 복지국가의 유형화, 복지국가의 변화 요인, 복지국가의 성립, 복지국가의 위기, 복지국가의 개혁과 변천과 재편의 방향, 그리고 복지국가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세계화, 민영화, 축척체제의 변화)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를 통해 현대 복지국가의 구조와 변동에 대한 제반 원리와 쟁점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의 변화와 관련하여 현상에 대한 거시적·구조적 이해능력을 증진시키고 사회복지 정책 및 실천의 원칙 및 비전을 모색하는 안목을 증진시킨다.

사회복지경영론(Management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최근 사회복지서비스 패러다임은 다양한 제공주체의 참여를 통한 서비스의 질 관리가 중요한 연구주제로 나타나고 있고 비영리경영 기법이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중요한 연구 분야로 등장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시설 운영관리 및 경영기법에 대한 다각적인 이론과 경영적인 기법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사회복지시설을 관리 운영에 대한 학습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와 인권(Human Rights and Social Work)

본 교과목의 목적은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권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며, 주요 내용은 국내‧외 인권의 역사, 권익옹호를 위한 도구 그리고 인권을 위한 실천 활동 등이다. 이를 통해, 인권의 프레임 속에 서 소수자의 억압과 차별을 해결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대안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케어복지론(Care welfare)

인구고령화와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실시로 노인케어가 주요 복지영역으로 대두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노인을 둘러싼 다양한 영역의 연계 및 통합을 위하여 케어영역의 업무와 현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조장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함으로써 케어의 기본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배우고자 한다.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은 인간이 행하는 모든 행동(감정, 사고, 행위, 판단 등 포함)의 원인과 규칙을 과학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써 심리학의 역사,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이 지닌 연구 영역과 방법, 심리학의 주요 연구 주제들, 인간행동의 생리적 과정, 감각과 지각과정의 특징, 추리와 문제해결을 다룬다. 또한 인간의 행동은 모두 습득된 것들이므로 행동이 학습되는 원리를 다루는 세 가지 종류의 학습 이론(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인지학습 이론)등을 탐색한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학의 형성배경과 상담의 개념, 원리 등을 익히고 현존하는 상담이론들의 인간관, 상담목표, 상담기법과 과정, 상담자 역할과 내담자 역할 및 적용상의 장단점 등을 이해한다. 또한 상담연구방법, 상담자의 자격과 역할 및 상담의 여러 종류에 대해 이해하며 실제 상담 장면에서 상담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제반원리를 익히고 상담의 조직과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제반 기술을 함께 익힌다.

노인건강론(Health care)

노인의 건강관리에 관한 이해를 돕는 성공적 노화를 위한 노인건강, 노인건강을 둘러싼 환경과 윤리의 문제를 다루고, 건강유지와 행태의 이슈를 다뤄본다. 문제음주, 운전, 학대와 같은 건강취약요인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와 생의 마지막시기 건강관리에 해당하는 호스피스와 완화의료에 대해 살펴본다. 아울러, 노년기의 정신건강을 학습하고, 신체건강상의 문제를 각 계통별로 개괄적으로 알아본다.

장애인복지실천(Social welfare work practice for the disabled)

장애인복지에 관련된 실천이론을 배움으로써 널리 활용되고 있는 재활, 장애인복지정책, 여러 나라의 장애인 복지제도, 장애인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학습한다. 또한 장애인복지시설의 법적근거와 패러다임의 변화, 장애인 거주시설의 유형별 기능,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의 유형별 기능, 장애인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이해, 장애인복지 전달체계의 이해 등의 실천현장 이해를 통해 장애인복지실천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발달장애인의 이해(Understanding for Developmental Disabilities)

발달장애인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발달장애에 대한 기초이론과 지원내용, 관련법률, 관련제도, 서비스와 프로그램, 평생교육에 대한 다양한 학습을 통하여 발달장애인의 복지와 전문적인 지원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발달장애인 상담이나 복지서비스에 관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본 교과목의 이수를 권장한다.

사례관리현장실습(Case Management Filed practice)

다양한 서비스 대상자에게 사례관리의 전문이론을 사전이 이수하고 사회복지 현장에 나아가 1학기 15회, 매주 1회 8시간의 사례관리 실습을 수행하는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한다. 현장실습수업과 사례관리론 수업을 이수한 3-4학년 학생이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소프트웨어개론(Software Introduction)

소프트웨어 전반에 걸친 기초적 이해의 전반적인 소개를 목적으로 한다. 분석, 설계, 구현, 시험, 관리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각 단계의 핵심 이론들을 학습하며, 구조적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디지털프로그래밍(Digital programming)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구체적인 기법을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지식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기초(Artificial intelligence basics)

인공지능의 기초이론과 인공지능의 이해 영역의 성취기준은 인공지능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설정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현재까지의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와 진로 및 직업의 변화를 탐색하도록 한다. 또한 인공지능이 지능 에이전트 형태로 인간과 관계를 맺고 활용되는 점을 파악하고, 지능 에이전트가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도록 한다.

디지털 헬스와 치료제(Digital Health and Therapeutics)

ICT 기술을 활용한 건강향상기법과 앱, 게임 등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기법 이해와 의료와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이해하고, 의료의 질 향상과 비용절감을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과 질병을 관리하는 분야 및 기술을 배운다.

VR/AR 시뮬레이션(VR/AR Simulation)

사회복지사를 돕는 VR/AR 앱의 현황과 재활 시뮬레이션을 개발 및 수행한다.

메타버스(Metavers) 시뮬레이션(Metavers simulation)

디지털 치료를 위한 메타버스 이해와 시뮬레이션 구현을 이해한다.

PHR블록체인 시뮬레이션(PHR Blockchain Simulation)

분산형 데이터 저장 및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로 출발한 블록체인은 이제 행정, 공공, 의료, 무역, 금융, 항공 등 기간산업은 물론 민간기업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개인건강정보에 대한 탈중앙화, 보안 및 이력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구현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SNS빅데이터분석(SNS big data analysis)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활용의 증가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SNS에서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개발방법론(Artificial Intelligence Development Methodology)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이해하고,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SW개발 방법을 익힌다.

SW프로젝트(SW project)

건강과학전공과 SW전공을 기반으로 사회복지 및 보건 관련 앱 설계 및 구현한다.

  • 담당부서
    사회복지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71
최종수정일 : 2020.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