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0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영정보론(Principles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컴퓨터를 기간으로 하는 정보조직의 개념, 구조, 계획, 개발, 운영, 평가, 통제과정을 다루며,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경영과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은 정보기술로 인한 정보의 생성, 가공, 활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 이르는 다양한 사례를 살펴본다.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현대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전략과 연계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방법을 시도하여 연구한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은 조직 내에서의 인간행동에 관하여 개인적 차원, 집단적인 차원, 조직 전체적인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특히 조직 내에서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회계원리Ⅰ(Fundamentals of Accounting)

본 과목은 재무회계의 기본적 개념들을 배우며 특히 회계과정과 재무제표의 내용 및 작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연습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실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 설계(Database Design)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데이터 모델, 그리고 의미객체모델에 의한 논리적 설계 기법과 정규화 이론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해 물리적 설계 기초 과정도 실습수업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시스템분석 및 설계(System Analysis & Design)

본 과목은 정보시스템 설계기법, 업무프로세스 분석기법, 시스템 생명주기에 의한 개발기법, 그리고 시스템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시스템 분석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기초 지식 등을 함께 학습 할 수 있다.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경영학의 기능분야에 관한 분석 및 의사결정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고위 경영자의 기업경영, 기업의 단기 및 장기전략, 기업의 각종 통제방식, 그리고 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이해시킨다.

경영의사결정론(Business Decision Science)

본 과목은 경영학 의사결정론의 두 가지 큰 물결 중에서 행동주의 의사결정 관점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특히 경제학, 심리학, 의사결정, 협상, 조직행동론 등의 여러 학문적 관점에서 본 과목 내용들은 많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경영 현장의 실무 사례들을 학습한다.

경영정보세미나(MIS Seminar)

본 과목은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과 조직에 어떠한 경쟁우위를 확보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최근 동향, 사례연구, 논문 등을 통해 폭넓게 토의한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경영정보학의 학문적 가치를 조명할 수 있다.

경영통계론(Business Statistics)

본 과목은 사회과학 연구 방법의 초급과정으로, 기술통계, 확률, 확률분포, 표본분포, 추정, 가설검정, 회귀분석, ANOVA 분석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은 연구방법론 과목의 기초 역할을 담당한다.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관리를 이해시킨다. 특별히 현대적 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체계, 기업형태, 그리고 경영자의 기능에 관하여 폭넓게 연구한다.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 이론 중 수요  공급에 의한 가격 결정원리, 소비이론, 생산이론, 시장형태와 기업행동 이론 및 자원배분 등 미시부분에 대한 연구와 국민소득론, 화폐금융론, 물가 인플레이션 및 실업, 경제개발과 발전 및 성장이론, 경기변동론, 국제경제론 등의 거시부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한다.

경영협상론(Business Negotiation)

본 과목은 경영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협상 사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론 중심의 교과과정이 아닌 사례 중심의 교과과정으로 구성되며, 산업 현장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협상 상황을 사례 형식으로 학습한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Ⅰ(Global CommunicationⅠ)

본 과목은 실용영어를 학습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기초 어학 실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수업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설계되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Ⅱ(Global CommunicationⅡ)

본 과목은 실용영어를 학습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기초 어학 실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수업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설계되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Ⅲ(Global CommunicationⅢ)

본 과목은 실용영어를 학습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기초 어학 실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수업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설계되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Ⅳ(Global CommunicationⅣ)

본 과목은 실용영어를 학습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기초 어학 실력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수업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설계되었다.

글로벌 프로젝트Ⅰ(Global ProjectⅠ)

본 과목은 선진국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해외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 수업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과목은 학기 중 이론 및 토의 수업을 통해 준비 학습을 진행하고, 방학 기간을 통해 담당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글로벌 프로젝트Ⅱ(Global ProjectⅡ)

본 과목은 개발도상국 기업들의 경영 사례를 해외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현장 수업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과목은 학기 중 이론 및 토의 수업을 통해 준비 학습을 진행하고, 방학 기간을 통해 담당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기업가정신과 창업(Entrepreneurship and Wealth Creation)

본 과목은 기업의 본질인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역할 수행을 위해 기업가는 어떠한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창업 및 벤처기업뿐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 근무하는 사원들에게도 기업가 정신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기초(Introduction to Database)

본 과목은 널리 쓰이고 있는 PC 베이스의 DBMS 패키지를 실습함으로써 정보시스템의 주요기능의 하나인 자료를 저장, 분류, 검색 및 출력기법을 익힌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한 기초 개념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익힐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실습Ⅰ(Database PracticeⅠ)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목을 통하여 공부한 지식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기본적인 설계안을 실질적 구축모델로 변환하는 방법, SQL의 실습, 기초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에 접근한다.

데이터베이스 실습Ⅱ(Database PracticeⅡ)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실습Ⅰ에서 접근한 기초 실습 수준을 중급 이상으로 접근하는 학문이다. 특히 오라클 실습을 통한 중급 수준의 데이터베이스실습 진행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실무경험을 전달해 줄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응용 및 분석(Database Application & Analysis)

본 과목은 OLAP 및 데이터웨어하우징 그리고 데이터마이닝 지식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이후 실무현장의 사례를 통해 간접적 실습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교과과정이 진행된다. 본 과목에서 진행되는 실습수업은 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가상의 데이터를 근간으로 시뮬레이션 형식으로 진행된다.

멀티미디어 응용(Multimedia Applications)

본 과목은 멀티미디어의 기초이론 강의와 함께 음성, 영상, 동화상, 그래픽의 활용을 실습한다.본 과목은 프로젝트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멀티미디어 분야에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 최종 결과물을 제출한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기업 활동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방법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기능을 연마한다. 특히 사무예절, 의사소통 스킬, 각종 서식, 논문, 프로젝트 관리 브리핑 및 프레젠테이션 테크닉을 교육하고 실습함으로써 현대기업 활동 시 요구되는 업무능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비즈니스 법(Business Law)

본 과목은 기초적인 상법의 지식을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상법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이 진행되나 글로벌 관점의 비즈니스 법의 중요성과 기초적 지식도 함께 학습한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분쟁 사례도 함께 학습할 수 있다.

비즈니스 윤리(Business Ethics)

본 과목은 영리적/비영리적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가치관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특히 비도덕적인 비즈니스 가치관이 기업과 사회 그리고 국가에 끼치는 악영향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사무자동화론(Office Automation)

본 과목은 현재 기업 사무 환경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수업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정보검색 분야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설계되었다.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경영/정보기술 분야의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정보 기술 분야의 연구 범위를 설정, 문헌탐색, 연구결과 요약 및 평가 등의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가설의 설정방법, 연구 설계법,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설문지 작성방법, 표본조사 방법, 표본 자료의 선정법, 변수와 척도에 따른 통계기법의 선정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인턴십Ⅰ(InternshipⅠ)

지도교수의 동의와 지도아래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이 경우 실무 훈련을 위한 계획서, 인턴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가 있어야 하며, 인턴십 종료 후 지도교수 평가 및 기업평가를 통해 평가된다.본 과목은 3학점 수업으로 진행되며 학기 중 부분적 인턴십 학습 체계로 진행된다.

인턴십Ⅱ(InternshipⅡ)

지도교수의 동의와 지도아래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이 경우 실무 훈련을 위한 계획서, 인턴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가 있어야 하며, 인턴십 종료 후 지도교수 평가 및 기업평가를 통해 평가된다.본 과목은 12학점 수업으로 진행되며 학기 중 전면적 인턴십 학습 체계로 진행된다.

인턴십Ⅱ ICT 학점연계 프로젝트(InternshipⅡ ICT Credit Connection Project)

지도교수의 동의와 지도아래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이 경우 실무 훈련을 위한 계획서, 인턴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가 있어야 하며, 인턴십 종료 후 지도교수 평가 및 기업평가를 통해 평가된다.본 과목은 12학점 수업으로 진행되며 학기 중 전면적 인턴십 학습 체계로 진행된다.

웹디자인(Web Design)

본 과목은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한 홈페이지, 블로그 등 다양한 웹과 관련된 디자인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특히 문자  그림  동영상  음성 등을 재가공하고 HTML  XML 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다이내믹 HTML 플래시  가상현실(VR) 등의 그래픽 기법을 학습한다.

웹서비스 개발(Web Service Development)

본 과목은 지금까지 배운 전공과목들의 지식을 바탕으로 직접적으로 웹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특히 서버 시스템 구축 및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도 본 과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창업과 e-business(Wealth Creation and e-Business)

본 과목은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전자상거래 및 e-Business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특히 이론 중심의 강의에 덧붙여 산업별 전자상거래 사례와 관련 기술에 대해 논하고 쇼핑몰 구축 등의 창업 아이템을 실습한다.

정보기술과 경영혁신(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Innovation)

본 과목은 경영 및 경영정보 분야에서 정보기술이 어떠한 혁신을 창출 시켰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웹 기반 정보기술과 모바일 정보기술이 조직의 어플리케이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IT 가치사슬망구축 등에 어떻게 구현 관리되고 있는지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정보자원관리론(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인 정보자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정보자원이 의사결정 과정에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정보자원의 보안 및 IT 거버넌스 지식에 대한 접근도 교과과정에서 학습한다.

졸업논문(Graduation Thesis)

본 과목은 대학생으로서의 학문적 틀을 완성하는 마지막 결정체 역할을 한다. 지난 4년간 공부한 지식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학문적 주제를 개발하고, 이를 논문이라는 틀 속에서 이론화 과정을 통해 진리탐구를 진행한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대학생으로서의 진리탐구에 대한 궁극적인 방향성을 학습한다.

재무관리(Corporation Finance)

본 과목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 규모의 결정, 그 조달방법, 시기를 계획하고 조달된 자금의 최적 운용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정보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와 성과 평가 등에 대해서도 접근한다.

창업 및 벤처경영론(Business Venturing for Wealth Creation)

본 과목은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기업가 및 예비자에게 뛰어난 아이디어와 실험정신, 그리고 사업역량을 갖춘 많은 창업기업들의 사례를 연구하고, 국내외 이론, 실증연구, 실무 및 제도적인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본 과목은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의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중심으로 프로토콜 개념의 이해와 활용분야 그리고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의 실무 사례를 통해 이론학습과 실무학습을 병행하여 이해를 높인다.

컴퓨터와 창의적 사고(Computer and Creative Thinking)

본 과목은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적이고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기초와 다양한 분야의 컴퓨터 활용 사례들을 학습하며, 추가로 창의적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논리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학습한다.

프로그래밍 언어Ⅰ(Computer ProgramingⅠ)

본 과목은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들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정을 학습한다.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검증함으로써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을 위한 기본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Ⅱ(Computer ProgramingⅡ)

본 과목은 다양한 플랫폼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 웹 플랫폼에서 각종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 방법론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 언어Ⅲ(Computer ProgramingⅢ)

본 과목은 모바일 기반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개발 방법론을 학습하며, 실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구현 과정의 실습을 통하여 향후 다양한 창의적 아이템을 프로그램으로 구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관리론(Project Management)

본 과목은 특정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일정기간동안의 팀을 조직해 활동하는 프로젝트의 제이론 및 실습을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프로젝트의 목적, 일정관리, 비용관리, 품질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는 물론 다양한 모델에 대한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학습한다.

하이테크마케팅(HighTech Marketing)

본 과목은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영환경에 접목되면서 기존의 마케팅 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캐즘 이론을 통한 첨단기술 마케팅 이론의 다양한 산업 현장 접목 사례를 학습한다.

e-Business 프로젝트(e-Business Project)

본 과목은 e-business 개론에서 학습한 기초 지식을 토대로 팀별 프로젝트 형식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특히 기업 현장에서 e-business를 통해 어떠한 성과를 달성하고 부가가치를 획득 및 발전시키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팀별로 개발하고 분석해서 발표 및 토의 형식으로 학습한다.

e-Business 개론(e-Business)

본 과목은 현재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e-business 개념이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 기초이론 학습을 통해 교과과정이 진행된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해당 시점의 e-business 모델을 사례연구 형식으로 토의하는 형식으로 교과과정이 진행 된다.

ERP 실습(ERP Practice)

본 과목은 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의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국내 ERP 관련 솔루션들을 직접 실습을 통해 경험하고, 이를 통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진행된다.

IT 사례연구(IT Case Study)

본 과목은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지 사례중심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현재 정보기술을 어떻게 접목하고 있는지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다.

IT 서비스 관리(IT Service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업들이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구조를 이해하고, 기술적 관점에서 IT를 활용하는 관점이 아닌 전체적인 서비스 관점에서 IT를 전략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IT 컨설팅(IT Consulting)

본 과목은 기업의 경영환경에 IT(정보기술)을 접목하고자 할 때 Best Practice를 제안 및 도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특히 정보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론을 중점적으로 학습 및 실습하고, 이를 통해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 및 창출을 위해 어떻게 접목 되어야 하는지 학습한다.

IT 프로젝트(IT Project)

본 과목은 실질적으로 기업 현장에 필요한 정보기술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운영 실습 및 시뮬레이션을 프로젝트 형태로 학습한다. 현재의 새로운 IT 기술의 적용 분야를 조사, 평가, 판단하는 방법과 해당 분야의 구축 실습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 담당부서
    경영정보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68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