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0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졸업시험(Graduation Examination)

일본어 전공생으로서필요한 학문적 소양과 필수 지식을 점검한다.

일본어원어연극(Japanese Drama Perfomance)

일본어원어연극 공연을 통하여 연극의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습득한다.

기초 일본어 회화Ⅰ(Basic Japanese Conversation Ⅰ)

강독과 언어실습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기본 인사말과 비교적 짧은 회화를 실제 원어민과의 대화를 통하여몸에 익히고 활용해 보는 과정이다.

기초 일본어 회화Ⅱ(Basic Japanese Conversation Ⅱ)

이 단계부터 원어민에 의한 지도로 학생은 기본적인 의사 소통은 가능한 한 일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일본 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Japanese culture)

일본 고유의 전통 문화로부터근․현대 일본 문화의 특색까지,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공부한다.

일본어 강독Ⅰ(Japanese Reading I)

일본어의 문장과 문형을 함께 익히는 것으로 일본어학습을 계획하였고 일본어학습의 중요한 용언의 활용을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본어 강독 Ⅱ(Japanese Reading Ⅱ)

일본어 강독에 이어 다양한 장르, 문체의 주제별 의미파악과 원문의 정확한 번역을 위해 충분한 예습 및 발표를 통해 문장표현력을 기른다.

기초일본어표현(Basic Japanese Expression)

기본문형, 기본어휘를 중심으로 일본어표현을 심화함으로써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일본어로 된 문서를 읽을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초일본어문법(Basic Japanese Grammar)

기본문형, 기본어휘를 중심으로 심화함으로써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일본어로 된 문서를 읽을수 있게 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중급 일본어 회화Ⅰ,Ⅱ(Intermediate Japanese Conversation Ⅰ,Ⅱ)

중급 과정의 회화 능력 습득을 목표로, 기존의 문형과 어휘를 더욱 반복․ 숙달하여 실제 회화시의 순발력을 높인다.

일본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Japanese literature)

일본 문학의 성립 배경과 시대상황, 대표 작가들을 통하여 일본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을 학습한다.

일본어 말하기 능력 시험(Spoken Japanese Proficiency Test)

이제까지 익혀온 자신의 일본어 말하기 능력을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공인 일본어 말하기 능력 시험을 대비하여 문제 유형과 시험 특징을 살펴본다.

시사일본어Ⅰ(Current Japanese Ⅰ)

일본의 신문과 사설 등을 이용하여 독해와 함께 한자 어휘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청각 일본어Ⅰ,Ⅱ(Audio-Visual JapaneseⅠ,Ⅱ)

어학 실습실의 각종 기자재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멀티미디어 수업으로써, 원어민 발음청취에 의한 발음 비교 및 수정 작업, 반복 연습에 의한 훈련 등을 통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일본어 구사 능력 습득에 주력한다.

일본어 문장 연습(Practice in Japanese Composition)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표현들을 반복 학습하여 익히고, 이를 응용하여 일본어다운 표현이 될 수 있도록 문장을 연습한다.

일본어 작문(Japanese Composition)

일본어 기본 표현과 문장연습을 통하여 익힌 것을 기초로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을 적용하여 정확한 일본어 표현이 될 수 있도록 작문 연습을 한다.

실용 일본어 회화Ⅰ,Ⅱ(High Course Japanese ConversationⅠ,Ⅱ)

각 분야의 업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급 표현들을 현장감을 살려 실제 회화로 실습해 본다. 정확한 발음과 억양으로순발력 있는 대화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한일 비교언어 문화(Comparative Culture between Korea & Japan)

한-일 두 나라의 언어의 차이를 학습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문화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한 통역 연습(Japanese-Korean Interpretation Practice)

한일 번역, 통역의 문법, 표현의 차이와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통번역 연습을 하고 이를 통해 실력을 배양한다.

일본어 세미나 Ⅰ, Ⅱ(Japanese Seminar I, Ⅱ)

학생들의 자체적인 목표설정과 함께 목표의 자료조사 및 분석 하는 것을 통하여 능동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미디어 일본어 Ⅰ(Media Japanese I)

미디어를 통한 청취학습을 통해 전반적인 일본어 대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 일본어 Ⅱ(Media Japanese)

미디어(영상, 음성, 활자 등)를 이용하여 듣기, 읽기, 쓰기를 병행하는 한편, 일본어의 어휘, 문법, 문형 등을 익힘으로써 일본어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일본어 스피치 연습(Practice in Japanese Speech)

현지 원어민에 의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대화 내용을 청취, 자연스런 억양을 연습하고 발표하는 능력을 기른다. NHK 어나운스먼트 및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

초급 일본어 강독Ⅰ(Elementary Japanese ReadingⅠ)

일본어를 처음 학습하는 신입생을 위하여 히라가나, 가타카나 등의 문자 연습으로 시작하여 기본적인 문형과 문법, 어휘에 대해 학습한다.

초급 일본어 강독 Ⅱ(Elementary Japanese Reading Ⅱ)

초급 일강독Ⅰ에 이어 1학년 기초 과정의 마무리 학습이 된다.

일본어능력시험(Japanese Qualification Test)

일본어 자격증 시험을 대비하여 일본어 커뮤니케이션을 미리 알아보고 정확한 일본어 실력을 평가하여, 학생들의 일본어 언어구사능력을 확인하여 일본어의 지식정도를 측정해본다.

직무실습 및 세미나(Job practice and Japaenes seminar)

졸업을 앞둔학생들에게 개인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진로에 도움을 준다.

일한번역 연습(Japanese-Korean Translation Practice)

번역의 기본 소양을 학습하고 실제 본인이 번역한 문장과 전문가의 문장을 비교 검토하며 번역의 기교와 방법 등을 익힌다.

일본 문화론(Japanese Cultural Theory)

일본문화를 개관하고 특히한일 양국의 문화비교를 통해 역사적관점에서 유사점을 비교고찰한다.

시사 일본어 Ⅱ(Current Japanese Ⅱ)

중급 이상의 레벨에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신문, TV 등의 매스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일본의 정치, 경제, 문화등 각 분야에서의 시사적인 내용 등을 다루게 된다.

초급 일본어청취Ⅰ, Ⅱ(Elementary Japanese Listening I, Ⅱ)

일본어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청해 부분의 중점을 둔 수업이고, 기초적인 일상표현의 내용과 일상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일통역연습(Korean Japanese Interpretation Practice)

한일 양언어의 제반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일본어 통역 연습을 통해 실질적인 일본어 구사 능력을 배양한다.(한-일)

일본어 표현의 이해(Expression & Comprehension in Japanese)

한국어와 미묘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갖는 일본어 표현을 중심으로 한일 양국어의 대조를 통하여 일본어 사용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보다 일본어답고 실제적인 일본어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담당부서
    일본어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49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