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0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예학개론(Introductory Horticulture)

원예작물의 분류, 환경, 재배기술, 육종, 이용 등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종합적인 원예에 관한 이론을 배운다.

환경디자인학개론(Introductory Environmental Design)

환경디자인을 배우기 위한 기초과목으로 환경과 원예 그리고 디자인에 관한 기초 지식과 이들이 각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강의한다.

환경관상식물학(Enviroment Ornamental Plants)

조경에 이용되는 실내외 관상식물의 생리생태특성과 재배관리 식재방법, 원산지, 분류방법, 번식, 이용범위 등 전반에 걸쳐 강의한다.

생태학(Ecology)

대기, 토양, 수질 등에서 생물들의 먹이사슬과 환경파괴, 오염 등의 상호관계를 공부하며 식물체와 인간에게 미치는 환경의 요인들을 살펴본다.

토양비료학(Soil & Fertilizer)

토양의 구조와 특성을 공부하고 식물이 필요로 하는 필수 및 유익영양소의 종류와 필요정도를 알아보며, 이들 양분들의 토양 중 동태와 식물체내의 생리적 기능, 과부족시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식물의 물질대사를 이해한다.

색채론(Color Theory)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색채의 개념과 자연 친화적인 색채 조화론을 전반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며 색채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며 색채가 인간 정서에 미치는 심리적 감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환경의 색채를 분석하고 인간생활에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색채 연출과 배색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지도한다.

CAD Ⅰ. Ⅱ(CAD Ⅰ. Ⅱ)

환경디자인에서 필요한 설계 기법을 CAD 프로그램을 통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화훼디자인(Floral Design)

기초 재료, 이론, 방법론 등 기초 화훼디자인을 지도하여 플로리스트 양성의 기본기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제도(Basic Drawing)

환경디자인원예학에 관련된 제도를 하기 위한 작도법의 기초 기술을 습득한다.

잔디학 및 실습(Turfgrass Science and Practice)

원예 및 조경산업에서 경제적인 중요성과 부가 가치가 큰 잔디에 대해서 잔디 유래, 원산지, 종류, 분류 요인, 잔디품절 평가, 잔디 통정 및 잔디 생육 및 발달 등 잔디 전반에 대한 내용을 STM 제1요소인 초종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한국잔디와 한지형 양잔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환경원예미학(Environmnetal Aesthetics & Analytics)

생활환경 속에서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의 요소들을 인간이 심리적으로 경험하면서 상념적으로 얻어진 개념을 숙지시켜주고 실제로 실내원예조경이나 원예장식 및 조경학, 꽃꽂이, 분재, 테라리움, 디쉬가든, 컨테이너가든, 석부작, 수예학, 토피아리, 크리스마스 장식, 수경재배, 베란다정원, 수석, 국화재배 등 원예에 관한 모든 것들을 미학적으로 응용 및 활용하도록 전반에 걸쳐 폭넓게 다루어 주므로 독창력과 창의력을 발휘

조경수목학(Landscape Dendrology)

조경수로서 사용되는 관상수목의 전반에 걸친 이론, 기술, 이용 범위 등을 연구하며 습득한다.

식물생리학 및 실험(Plant Physiology & Lab)

식물의 구조, 수분흡수, 광합성, 영양 등의 기초과정을 공부하여 생장조절, 식물의 반응 등을 공부한다.

재배학(Crop Production)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요소인 온도, 광, 수분, 토양은 물론 유전과 육종법, 파종에서 저장과 수확에 이르기까지 재배기술을 기초부터 환경조성까지 전 과정에 대하여 배우고 실습한다.

정원과 식물(Garden and Plant)

정원에 들어가는 식물종류와 특성을 배우고, 정원 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요소인 온도, 광, 수분, 토양에 대하여 배우고 실습한다.

도시원예(Urban Horticulture)

도시민들이 정원이나 실내에서 식용 또는 미적 가치를 지닌 식물을 가꾸는 원예활동을 배움.

Adobe Photoshop& Illustrator(Adobe Photoshop& Illustrator)

환경디자인에서 필요한 컬러링과 그래픽 기법을 Adobe Photoshop& Illustrator 프로그램을 통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화훼재료 및 형태학(Floriculture Materials & Morphology)

각종 화훼장식재료의 종류와 형태를 분류하고 습득토록 하여 화훼장식을 하는데 충분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실내식물학(Indoor Plants)

전문 원예디자인이 되기 위한 기초교육의 도움을 목적으로 강의한다.

식재설계 및 관리학(Planting Design)

조경설계에 있어서 심미적 인자 및 생태적 인자를 고려한 식물의 기능적 이용을 다루는 것으로 시각적으로 바람직하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식재를 하여, 기능을 최대화함으로써 보다 나은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데 것을 연구한다.

화훼원예학 및 실습(Floriculture & Practice)

총론적 이론을 익히며 재배적 체계를 습득한다. 각 화훼 종류별 생리, 특성, 번식, 환경, 재배관리, 이용에 관한 이론을 통하여 재배적 경험을 습득하게 한다.

조경학개론(Introductory Landscape)

인간의 환경을 디자인하고 계획하는 기본 철학과 이론을 연구하며, 조경사, 조경재료, 조경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환경녹화모형디자인(Environmental models Design of Revegetation)

산업개발로 인한 훼손된 환경을 일반조경공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의 녹화조성 공법을 최첨단기술로 단시간 내에 생태학적으로 분석하고 녹화시킬 수 있는 기술과 방법을 연구, 지도 강의한다.

시설원예학(Controlled Horticulture)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하여 강의한다.

조직배양 및 실험(Tissue Culture & Lab)

각종 작물의 조직을 배양하여 무병주 생산, 다량생산 등의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원예작물의 육종과 개량에 기초가 되는 능력을 기르도록 강의하고 실험한다.

3D Max(3D Max)

환경디자인에서 필요한 설계와 디자인 기법을 3D Max 프로그램을 통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환경장식물디자인(Environmental Ornament Design)

실내원예조경과 각종 관상원예식물 장식에 조화될 수 있는 컨테이너를 비롯한 장식물을 창작 및 디자인하고 실제 제작하고 응용하는 실습과 기술을 습득한다.

화훼장식디자인 및 제작론(Floriculture Decoration & Making)

디자인형태와 화훼장식품의 제작기법 및 용어, 장식품의 제작전과 후의 처리방법, 화훼장식품의 종류와 화훼장식품의 공간연출을 습득케 하여 숙달된 전문가를 양성한다.

화훼디스플레이디자인(Floriculture Display Design)

현대사회의 친환경적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에 따라 식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간의 목적에 알맞는 실내․외 공간의 지속가능한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해와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전공실무영어(Practical English in Horticulture and Landscape)

원예 및 조경 등 관련 전공분야로 취업 시 필요한 영어와 사회 진출 시 숙지해야 할 최소한의 영어 지식 등을 습득하며 글로벌 시대의 취업 및 직장생활에 필요한 영문명함, 영문서신, 영어 이력서 및 영어 PPT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영어 콤플렉스가 있는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고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도록 지도한다.

관상잔디관리 및 실습(Ornamental Turfgrass Management & Practice)

대표적인 조경용 지피식물인 관상용 잔디에 대해 STM(Soil-Turfgrass-Management) 핵심 컨셉을 바탕으로 잔디밭 관리에 대한 기본원리 및 특성을 배운다. 본 수업을 통해 관수관리, 잔디깎기, 시비관리 및 갱신작업에 대한 기술내용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실무적으로 운영중인 관상용 정원, 공원 및 골프장 관리시스템에 대해 살펴본다.

농촌지도론(Rural Extension Education)

농업 과학의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농업교육학, 농촌사회학, 농촌사회심리학, 평생교육론 등의 이론과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유능한 농촌성인교육 전문가와 농촌개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작물육종학 및 실험(Crop Breeding & Lab)

육종의 기초이론의 올바른 이해와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기 위하여 생물의 생식, 염색체, 성변이 등의 이론과 식물의 유전, 생식 생리, 선발 이론과 육종 방법을 강의하며 습득케 한다.

관화식물학(Ornamental Flower Plant)

꽃을 관상하는 분화, 화단 및 절화 식물의 종류와 특성을 배우고, 꽃이 피는 원리를 연구하여 연중 생활속에서 꽃을 관상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정원설계(Garden Design)

정원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정원설계 과정에 따른 설계 및 실습을 한다.

채소원예학 및 실습(Vegetable Crops & Practice)

채소의 종류 및 생리적 특성, 육묘, 시비, 시설물 이용, 병충해 방제, 저장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채소의 종류별 재배역사, 품종 재배방법, 병해방제, 특수재배, 생리상태 그리고 경영방식 등에 관하여 이론을 배우고 채소 작물별 실제적 재배 기술을 익힌다.

환경색채디자인(Environmental Color Design)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색채의 개념과 자연 친화적인 색채 조화론을 전반적으로 습득하게 하여 색채가 인간 정서에 미치는 심리적 감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색채 연출과 배색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지도한다.

환경 공공디자인(Environmental Public Design)

공공디자인과 환경디자인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자, 적합예시와 사례를 통한 강의를 진행하고자한다. 또한 실무형 디자인실습을 통해 학생이 직접 디자인 활동을 실무와 비슷한 환경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그래픽활용능력을 최대한 상승시키고 디자인능력을 극대화하도록 한다.

사진 및 영상디자인(Photography & Multi media Design)

카메라와 Video 카메라 촬영법과 연출, 편집, 영상작업(Video Works)과 인화, 편집 등의 기자재 활용방법을 배워 실내원예조경설계와 건축조경설계를 하기 위한 외부작업을 정확하게 조사할 수 있도록 하며 포토샵 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실험통계학(Experimental Statistics)

환경원예학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는 물론 생물실험의 설계와 결과분석에 기초가 되는 간편하고 실용적인 통계패키지(SAS)를 체계적으로 배운다.

커리어컨설팅-진로지도상담(Career Consulting_Career Guidance Counseling)

환경디자인원예학과는 융복합 학문으로 다양한 진로를 설정하고 탐색할 수 있다. 전공 진로 탐색 기회를 마련하고자 다양한 전공 분야에 따른 기업체, 자격증 과정, 해외 취업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전문가 특강 및 상담을 통해 향후 진로를 설정하는 분야의 취청업 경로를 설계하도록 한다.

식물생리와 생장조절(Plant Growth Regulation)

식물생장에 중요한 영양생장, 생식생장, 광주기성, 버널리제이션, 개화생리 등 컨셉을 이해하고 생명현상과 관련된 Gene Expression 개념을 파악한다. 또한, 유전, 환경, PGR(Plant Growth Regulation)의 상호작용에 관한 개념을 파악하고 식물생장 및 조절에 필수적인 식물생장조절물질의 특성과 그 작용기작을 학습한다.

환경계획 및 설계(Landscape Architecture site & Design)

환경 계획 중 공공디자인, 특히 공공 공간에 대한 디자인, 설계를 목표로 한다. 또한, 조경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설계를 통해 현실적이고 감각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종자학(Seed Science)

식물 종자의 형성과 발달, 발아와 휴면, 수명과 퇴화, 종자 생산과 취급관리에 대하여 배우고 나아가 종자기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게 한다.

조경사(Landscape History)

문화사로서의 조경은 역사의 흐름과 나라사이에 있어서의 유대관계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과거의 조경이 밟아 온 역사가 미래의 조경에 대한 귀중한 길잡이 구실을 한다는 차원에서 조경을 전공하는 학생이나 업으로 삼는 사람들은 기초적인 교양 내지는 지식으로서 태고로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조경의 발전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작물보호학 및 실험(Crop Protection & Lab)

여러 가지 재해로부터 작물을 보호하여 안전한 재배, 수확을 올리기 위하여 식물의 병리, 해충의 생태적 특성, 잡초의 생리 및 특성 농약과 기상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을 강의한다.

허브가든디자인(Herb Garden Design)

허브식물의 형태와 분류, 성분, 약효 등을 강의하고 재배법과 허브정원을 디자인하는 것을 공부한다.

졸업작품(Graduation Exhibit)

4년간 배운 학문을 바탕으로 전공과목 중 각자가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를 거쳐 제작하여 생활환경에 이바지할 수 있는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 졸업전시회에 출품하여 전시한다.

환경디자인(Environmental Design)

도시환경, 공간 중심의 공공디자인을 기획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공공디자인의 개념, 사례조사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과제를 통해 구현한다.

공간디스플레이디자인(Space Display Design)

공간에 대한 이해와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강의하고 실습과 project를 통해 공간디자인을 실문에서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경관디자인학(Ecological Landscape)

오물 매립지나 인위적으로 파괴된 자연환경을 생태학적으로 복원하는 제반 과정과 식물을 생태적으로 배식하므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설계도면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정원 조성과 유지관리(Garden Design and Gardening)

정원을 디자인하고 주제별로 정원을 조성하며, 조성 후 식물의 건전한 발육을 돕기 위한 것과 미관을 더욱 조장시키기 위해 정원을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녹지조성 및 관리(Green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정원, 공원, 레저 및 스포츠 시설과 연관된 녹지조성에 대한 컨셉을 종합적으로 배우고, 실무적으로 녹지시공 및 관리 관련 사례에 대해 배운다.

조경계획 및 설계(Landscape Planing & Design)

조경학과 관련된 자연과학, 행태학, 미학, 공학 등의 분야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대안을 작성하며 이를 통해 계획안 및 설계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연구한다.

식용작물학(Crop Science)

주요 식용작물인 벼, 보리, 콩, 옥수수, 밀 등의 작물적 특성, 재배, 육종, 이용과정과 유통 등의 공부를 통하여 원예작물과의 관계를 배운다.

6차산업 창업과 캡스톤디자인(6th Industry Entrepreneur & Capstone Design)

농업을 기반으로 한 6차산업의 창업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으로 참여 학생들은 생산농업 1차, 과수, 화훼, 채소, 허브식물, 농업생산품의 가공제작 2차, 정원용 재료, 먹거리 제품 개발 등, 서비스 유통, 3차, 농산품의 브랜드 개발, 환경생태 교육, 체험 교육, 인터넷 및 SNS를 통한 판매 산업 창업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을 직접 체험 학습 하는 것이다.

식재설계(Planting Design)

정원설계의 기본이 되는 식물에 대한 이해와 함께 최근 정원 트렌드를 분석하고 여러 유형별 식재패턴을 연구하며 지속가능한 건강한 식물생태와 함계 원예미학적인 접근의 식재디자인을 적용함을 목표로 한다.

조명디자인(Lighting Design)

조명의 전반적인 이론과 종류별 특성을 강의하고 다양한 디자인에서 조명의 효과 및 기능을 주지시키고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잔디조성론(Turfgrass Science & Practic)

잔디학 및 실습에서 숙지한 잔디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STM 요소 중 토양 및 지반 분야(Soil)에 대한 기본 컨셉을 이해하면서 정원, 경기장 및 골프장 등 잔디밭 조성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STM 컨셉에 의한 잔디밭 조성계획 및 시공 프로세스를 숙지하면서 잔디종자, 파종방법, 뗏장식재, 잔디지반 시스템 및 조성 후 관리 등 이론과 함께 종자 품질 검정, 토양 샘플링, 토양 분석 및 잔디관찰 등의 실습을 통해 응용력을 배양한다.

지피식물학(Ground Cover Plants)

기존의 녹화기법에서 벗어나 다양한 제약조건에 따른 식재환경의 이해와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지피식물의 선정 및 식재, 관리방법을 찾고자 한다.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

Auto CAD, Adobe Photoshop을 통하여 실내외 공간의 설계도면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포트폴리오(Portfolio)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본 개념, 제작과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개성있고 명확한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실제적 실습 수업과 교수와의 논의를 통해 모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시공 및 적산(Estimates & Construction)

오물 매립지나 인위적으로 파괴된 자연환경을 생태학적으로 복원하는 제반 과정과 식물을 생태적으로 배식하므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설계도면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취업 및 프리젠테이션 실습(Job & Presentation Practice)

사회에 나가 직장생활을 시작할 때 실무적으로 꼭 필요하지만 정규 커리큘럼에 없어 배우지 못하고 졸업하는데 본 강좌는 이러한 실무에 필요한 응용 부분을 숙지한다. 즉, 지식 사회의 업무 추진에 필요한 다양한 리포트 및 보고서 사례를 학습하며 프로젝트 추진 관련 제안서 작성과 효율적인 서류작업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전공분야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하며 제4차 산업 시대에 숙지해야 할 사회 및 경제 이슈에 대한 성찰과 함께 테마주제별 프리젠테이션 실습을 실시한다.

환경심리학(Environmental Psychology)

환경심리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연구방법을 파악하고 환경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행태를 이해한다.

에코크리에이티브(Interdisciplinary Program of Ecocreative)

4년 동안 배운 환경디자인 등 콘텐츠를 기반으로 환경교육, 그린마케팅, 에코미디어, 인문 소양 등을 융합하는 에코크리에터(Eco-creator)가 되어 향후 진로를 계획하고 여러 분야에서 진출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원예식물과 세계의 정원(Horticultural Crops & World Gardens)

관상식물을 중심으로 원예식물의 특성과 이용에 대한 사례별 정보를 전달하며 세계정원들의 현황과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함을 목표로 학습한다.

  • 담당부서
    환경디자인원예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740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