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0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과교육론(Teaching Method of Each Subject)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효과적인 교육과정 도전을 할 수 있도록 각 교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지도방법, 교육평가 방법에 대해 배운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 into Instructional Method & Materials)

유치원과 원아에게 사용할 수 있는 교재교구를 제작하여 교재교구를 제작의 기능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놀이지도(Play in Early Childhood)

유아들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과 연령별 놀이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놀이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 탐색과 실제적인 놀이지도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지도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자녀양육관 및 부모교육의 역사적 변천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현대 사회의 아동관 및 양육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참여 및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기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합한 부모참여를 계획하고 운영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Fieldwork in Daycare Center)

어린이집 또는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에서 2주

숲 생태 유아교육(Eco-early childhood Education)

기독교적 창조신앙과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이념과 철학을 이해하고, 봄·여름·가을·겨울 계절의 변화 속에 자연친화적인 유아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기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것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기 질병 예방 및 관리와 건강교육과정 운영의 실제를 익힌다. 건강교육의 주요 내용인 영양, 운동, 휴식, 위생, 구강, 흡연 및 음주예방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건강교육의 내용 중 유아기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연구하여 교육활동의 실제로 구성하여 실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Research Methods for Childhood Studies)

아동에 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러한 문제점을 연구 문제로 구체화하며,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결론을 도출해 내는 능력을 습득한다.

아동권리와 복지(The Right of Children and Child Welfare)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법적,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복지사업에 따른 다양한 기구와 시설운영 등에 관한 강의 견학을 통해 아동복지와 아동권리 보장을 위한 실천적 문제를 연구한다.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

문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유아문학교육의 핵심적 자원인 그림책의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생활지도(Guidance For Early childhood)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기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시키도록 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영유아 교수방법론(Pedagog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철학적, 심리적, 사회 이론에 근거한 다양한 영․유아 교육과 보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연구수업을 한다.

영유아발달(Child Development)

인간발달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배우고, 태내기부터 유아기 동안 이루어지는 각 단계의 성장발달과 심리적 특징이 교육에 시사해 주는 점에 대해 이해한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자연을 바르게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와 탐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유아과학교육의 의의와 목표를 이해하고, 유아기에 적합한 과학교육의 내용선정 및 교수-학습방법을 배운다.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Logic and Statement for Young Children)

사고의 기본 요소인 논리와 창의에 대한 기초 이해와 실제 탐구를 바탕으로, 예비 유아교사 스스로 논리적, 창의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유아교사론(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미래의 초임교사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유아교사로서의 삶이 갖는 제반 특성과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지속적인 전문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방향과 방법을 익힌다.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철학, 심리학,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파악해 봄과 아울러, 교육실천의 차원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Administration of Child Edu-Care Centers)

유아교육기관 운영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과목으로 교육과정 수립의 기저가 되는 철학적 기초․발달심리적 기초․사회적 기초를 이해하고, 운영계획 수립을 위한 평가방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향, 기본교육과정 및 방과후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안전생활지도․초등연계교육․특성화교육,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교육, 연수 및 장학, 예산계획 및 운용, 교육과정 평가 등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실무적 방안을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유치원 평가, 시범유치원운영 등 비상시적으로 이루어지는 운영관리에 대한 실무내용도 다룬다.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본 교과는 유아교육학의 입문을 돕는 과목으로, 유아교육학이 형성되기까지의 철학적 기초, 심리학적 기초, 사회적 기초를 탐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코메니우스에서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특히,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체제의 변천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대의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당면 문제 등을 비판적 사고로 접근해보므로 유아교육에 대한 기초를 형성한다.

유아동작교육(Creative Movem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기본운동능력과 창의적 동작 교육에 관한 실기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이 창작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통해 현장에서 유아의 움직임과 춤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미술교육(Art Education for the Young child)

유아가 자신의 미적 감각과 능력을 잘 발달시키도록 돕는 교사가 되기 위해, 다양한 미적 경험을 즐기면서 아름다움의 개념과 구성요소, 유아의 미적능력 발달단계 등을 학습한다. 미술에 대한 예비교사 자신의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유아미술교육의 의미와 방향성을 정립하고,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을 계획하여 탐색, 표현, 감상의 미술활동을 통합적으로 실행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 사회정서발달과 관련된 이론과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 시기의 사회교육을 위해 교육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영유아의 사회정서 행동 발달과 지도방법,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경제교육, 양상평등 등 교육내용의 범위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수학교육의 기초이론과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경향을 이해하며, 유아기에 적합한 수학교육의 내용선정 및 교수-학습방법을 배운다.

유아언어교육(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언어발달과 교육이론의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유아 언어발달 특성에 적합한 언어지도법을 배운다.

유아음악교육(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예비교사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음악적 소양에 대해 재고해보고,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즐기므로 음악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다루어야 할 음악교육의 내용과 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음악극 등의 유아음악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한다.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모의수업으로 구현해보므로 유아음악교육의 실제를 익힌다.

유아인성교육(Character Development and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인성교육의 개념과 가치를 이해하고 인성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탐구들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덕목들의 개념과 발달, 교육방법,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부모와 교사의 역할, 활동사례 등에 대해 배우며 이를 통해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유아인성교육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 개론(Foundation of Education)

교육학의 개념 정립에서 시작하여 바른 교직관을 정립시키기 위하여 교육철학, 교육 심리학, 교육과정, 생활지도, 교육방법, 교육 평가 등 교육학의 전 영역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Educational Curricula and Evaluation)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과 문제점 분석에 필요한 철학적, 문화적, 심리학적 기초 원리 등 교육과정의 기초지식을 습득시키고, 교육의 성과를 점검 반성하는 측정기술 및 평가 기능을 기른다.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교육의 사회적 성격과 기능 및 학과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이해시킴으로써 학교에서 배운 것을 지역사회 발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심리(Education Psychology)

학습장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인간에 대한 과학적 탐구에서 얻어진 심리학적 지식을 다룬다.

교직실무(Participation in childhood Settings)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실무에 대한 이해와 기술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으로 유아교육기관의 학기초부터 학기말의 시간대적 흐름에 맞추어 학기 준비, 새학기 시작, 초기적응, 하루 일과 운영, 생활지도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 History)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다루어 교육이 추구해야 할 올바른 목적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stration &Management)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개념과 원리를 습득시키며, 특히 교육제도, 교육행정조직, 교원인사, 장학, 학교경영 등에 관한 이론과 실태를 이해시킨다.

특수교육학개론(Education of the Exceptional Children)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어린이의 특성을 연구하고 이해하여, 이들의 교육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습득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교사로서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발달’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봉사I(Service in Childhood Settings I)

한 학기 30시간이상 유치원 참관을 통해 현장감각과 교육운영의 실무능력을 기른다.

교육봉사II(Service in Childhood Settings II)

한 학기 30시간이상 유치원 참관을 통해 현장감각과 교육운영의 실무능력을 기른다.

학교현장실습(Fieldwork in Kindergarten)

유아놀이, 유아생활지도, 사회성지도, 교재교구연구 및 지도, 발달심리, 교육평가, 교육심리 등의 교직에 관해서 습득한 전문적인 이론을 교육 현장에서 직접 유아를 통하여 체험하고 실천해 봄으로 자신감을 갖는다.

  • 담당부서
    유아교육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76
최종수정일 : 2020.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