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관리를 이해시킨다. 특별히 현대적 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체계, 기업형태, 그리고 경영자의 기능에 관하여 폭넓게 연구한다.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 이론 중 수요․공급에 의한 가격 결정원리, 소비이론, 생산이론, 시장형태와 기업행동 이론 및 자원배분 등 미시부분에 대한 연구와 국민소득론, 화폐금융론, 물가와 인플레이션 및 실업, 경제개발과 발전 및 성장이론, 경기변동론, 국제경제론 등의 거시부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한다.

경영통계(Business Statistics)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초급과정으로 확률론, 기술통계, 추정 및 가설검정의 추측통계, T-test,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을 다룬다.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조사론, 경영정보론 등의 교과목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내에서 인간행동의 개인적 차원, 집단적 차원, 조직 전체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특히 조직 내에서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생산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기업 경영의 생산 기능을 기업목적 및 경영정책에 대응하여 어떻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생산 활동의 합리화를 기할 것인가를 경영관리자의 입장에서 공부한다. *선수과목: MANA101(경영수학), MANA280(경영통계)

회계원리Ⅰ(Fundamentals of AccountingⅠ)

재무회계의 기본적 개념들을 배우며 특히 회계과정과 재무제표의 내용 및 작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연습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실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현대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전략과 연계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방법을 시도하여 연구한다.

재무관리(Corporation Finance)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 규모의 결정, 그 조달방법, 시기를 계획하고 조달된 자금의 최적운용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경영정보론(Principles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컴퓨터를 기간으로 하는 정보조직의 개념, 구조, 계획, 개발, 운영, 평가, 통제과정을 다루며, 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경영과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토의한다.

경영수학(Business Mathematics)

경영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수학이론을 접하는 것으로 집합과 수, 벡터, 함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행렬, 연립방정식, 역행렬, 행렬식, 벡터공간, 일차변환, 고유값, 고유벡터 등 기본적인 선형대수이론을 다룬다.

무역개론(Principles of International Trade)

기업의 국제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에 대한 이론과 기본적 지식을 학습한다.

무역영어(Trade English)

기업의 국제 간 거래에서 필요한 신용장 개설, 거래제의 수출입 문서 작성 시에 요구되는 실무영어를 학습한다. *선수과목: MANA170(무역개론)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기업활동에 필요한 사무예절, 의사소통 스킬, 각종 서식, 논문, 프로젝트 관리 브리핑, 프레젠테이션 테크닉을 교육하고 실습하여 기업 활동에 요구되는 업무능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해외사업 환경 및 경영관리를 다룬다. 특히, 국제경영의 문화적 및 정치적 환경, 현지기업과의 관계, 해외사업 형태별 전략, 그리고 다국적 기업의 기능별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서비스부문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서비스부문의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하여 설계하고 운영할 것인지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학습하게 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경영학의 기능분야에 관한 분석 및 의사결정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고위 경영자의 기업경영, 기업의 단기 및 장기전략, 기업의 각종 통제방식, 그리고 기업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 방업을 중심으로 이해시킨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Law)

상표관리, 브랜드마케팅, 지적재산권, 브랜드네이밍, 브랜드가치평가등의 관리를 비롯, 디자인 산업발전 도모와 IT산업등 국가 동력 자원의 핵심가치 등을 체계적인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브랜드 관리 전문가 육성을 돕는다.

정보기술과 경영혁신(Information Technology and Enterprise Innovation)

경영혁신을 유도하는 정보기술인 전사적 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체인관리(SCM), 지식경영시스템(KMS), 그리고 기업의 e-비즈니스 전략 등을 공부하며, 이러한 정보기술을 통해서 기업이 크게 변모한 기업사례를 공부하면서 정보화의 중요성과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중급미시경제학으로서 소비자이론, 생산이론, 시장형태와 산업조직, 분배이론, 일반균형, 후생경제학, 미시경제정책 등이 주된 내용이다. *선수과목: MANA110(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

중급학년을 위한 거시경제이론과목으로서 국민소득결정, 재정, 금융에 관한 이론 및 정책을 내용으로 한다. *선수과목: MANA110(경제학원론)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리더십론(Leadership Theory)

기업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의 형태에 관하여 연구한다. 특히 상황적합적인 측면에서의 리더십에 대하여 비중 있게 연구함으로써, 현대 지도자의 이상적인 상과 제고방안을 검토 연구한다.

기업문화론(Corporation Culture)

기업의 조직에 관한 연구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 특히 조직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조직개발에 관한 이론과 기법, 그리고 다양한 관련 사례를 다룬다.

무역실무(Trade Management)

기업의 국제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출입 절차, 대금결제, 국제운송 등 무역실무에 필요한 전반적 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선수과목: MANA170(무역개론)

관광경영학(Tourism Management)

21세기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관광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경영이론을 적용하고 학습하여 관광에 대한 기초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하고, 졸업 후 관광산업분야에서 진로선택에 길잡이가 될 수 있는 관광 관련 현황과 정보를 제공하여 관광전반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고객 및 제조자가 정의하는 품질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돕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무형의 제화의 품질관리를 위한 관리적 기법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MANA280(경영통계), MANA380(생산관리)

중소기업경영론(Small Business Management)

중소기업의 경영상 특징을 대기업의 경우와 비교하여 연구하고 또한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역할에 대해 연구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전략적의사결정론(Strategic Decision Science)

기업과 같은 조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의사결정 문제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량적 모형을 연구하고, 실제로 현실문제에 적용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선수과목: MANA380(생산관리)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노동조합, 단체교섭, 노동쟁의의 형태, 쟁의조정, 경영참가 등 근로자와 사용자간의 노사관계 관리에 대한 기초적 연구를 한다.

협상론(Negotiation)

협상과 관련된 이론과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례를 검토하고 토론하며 다양한 협상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조직이론(Organizational Theory)

조직의 거시적 측면을 중심으로 조직구조의 유형, 직무의 설계, 조직문화 및 조직계발에 대하여 연구하며 특히 조직이론의 발달과 관계하여 경영학의 포괄적인 이해를 시도한다.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경영관리자가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과학적 기법들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경영문제 해결 능력과 과학적인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이론들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MANA101(경영수학), MANA280(경영통계), MANA380(생산관리)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으로서의 경영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인과모형을 다루며, 실제 설문지를 디자인하여 여러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통계적 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선수과목: MANA280(경영통계)

경제학연습(Economic Practicum)

경제학 전반에 걸쳐 각론들을 요약 정리해보고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무원, 공사시험과 관련된 문제들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선수과목: MANA310(미시경제학), MANA311(거시경제학)

인턴십1, 2, 3(Internship 1, 2, 3)

지도교수의 동의와 지도아래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이 경우 실무훈련을 위한 계획서, 인턴기관의 승인서와 평가에 관한 개별적인 협의가 있어야 한다.

경영학 세미나 Ⅰ, Ⅱ(Business Seminar Ⅰ, Ⅱ)

산업사회가 직면하는 경제 및 경영 관련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경영이론이나 기법을 구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육성하기 위함이다.

회계원리 Ⅱ(Fundamentals of Accounting Ⅱ)

회계원리Ⅱ는 회계원리Ⅰ에서 배운 내용을 재무제표작성을 통하여 정리하고 중급회계에서 논의될 특수한 주제에 대한 원리를 학습하고 연습하는 과목이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가 경영계획 및 통제기능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회계정보를 제공하며 경영의사 결정 및 업적평가 등에 활용하는 기법들을 연구한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기업조직 내에서의 회계정보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파악, 분석, 관리하는 회계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기초개념 및 이용방법 등을 다루며, PC 베이스의 회계패키지를 실습한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ACCT161(회계원리Ⅱ)

중급회계(Intermediate Accounting)

중급회계는 회계원리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의 재무제표 작성과 사용, 회계원칙과 처리방법에 대해 다루며, 재무회계와 관련된 주당이익, 전환증권, 이연법인세회계, 리스회계,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ACCT161(회계원리Ⅱ)

원가회계(Cost Accounting)

다양한 제조과정을 거치는 재화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원가계산을 배운다. 내부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수원가계산 및 원가관리 기법도 다룬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세법(Tax Law)

정부당국이 납세자들에게 그들의 소득이나 재산의 일부를 세금으로 내도록 요구할 수 있게 해주는 법규, 즉 국세기본법, 국세징수법, 소득세법, 법인세법, 그리고 부가가치세법 등에 관해 배운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ACCT161(회계원리Ⅱ)

세무회계(Tax Accounting)

개인 기업의 세무회계, 법인기업의 세무회계 및 이에 관련되는 중요한 세무회계의 기초 이론을 내용으로 한다. *선수과목: ACCT461(세법), ACCT357(중급회계)

상법(Commercial Law)

영리기업에 관한 법규, 또는 상업에 관한 사권(私權) 관계의 법률에 대해 배우고, 특히 기업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회사법과 어음․수표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운다.

회계감사(Auditing)

기업경영에 관한 일련의 회계기록(회계전표, 제계정원장, 각종 보조부, 계산표, 시산표, 재무제표 등)이 정확하며 타당한지를 판단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ACCT161(회계원리Ⅱ), ACCT357(중급회계)

회계학연습 I, II(Accounting Practicum)

재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등 회계 전 분야에 걸친 실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 연습을 한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ACCT161(회계원리Ⅱ), ACCT357(중급회계), ACCT260(관리회계)

유통론(Theory of Distribution)

경제는 생산, 유통, 소비의 균형 속에서 발전한다. 유통환경을 둘러싼 변화요인을 전망하고 유통업의 미래전략에 접근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유통산업의 역할과 기능을 검토하면서, 물적유통, 유통정보, 보조적 유통, 그리고 유통기구의 전체적인 형성과정을 분석한다.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현대 기업의 최대 이해집단이고 마케팅 컨셉의 핵심인 소비자에 대하여 그 중요성, 행동적 특징 및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이해시키고 특히 연구내용의 마케팅 적용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유통기업경영(Distribution Business Management)

최근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유통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과 현대적 관리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선수과목: MKTG132(유통론)

브랜드전략(Brand Strategy)

제품관리에서부터 장기간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 전망을 학습한다.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브랜드 자산평가, 브랜드 확장,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국민경제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유형제품 중심의 마케팅과는 그 속성과 특징이 다른 서비스분야에서의 마케팅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머천다이징(Merchandise Management)

대부분 유통기업의 주된 목적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의 재무적인 목표를 충족시키면서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수량으로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시간에 제공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MKTG232(유통기업경영)

물류관리론(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물류는 물리적인 물품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서 시간, 공간 그리고 일부의 형질변경을 통한 효용을 창출하는 것이 주요 임무이다. 생산된 재화를 수요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과 관련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이들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 등의 제 활동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선수과목: MKTG132(유통론)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이란 목표시장을 선택하고 그들과 수익성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말한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기 위해서 두 가지 핵심 질문에 답할 수있어야한다. 첫째는 우리 회사는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 둘째는 우리 회사는 고객에게 어떤 것을 제공할 수 있는가?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광고전략(Advertising Strategy)

마케팅전략에 따른 광고목적의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대상 시장의 선정, 소구주제의 설정, 매체의 선택과 배분, 광고와 기타 판매촉진 수단과의 조정이라는 광고전략 과정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현대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장조사이론과 기법을 강의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실습을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게 한다.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상권분석(Analysis of Trading Area)

공간적 구조에서 개별점포, 점포집단의 거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리적 범위인 소매상권, 유통기업의 입지선정, 매출액의 관계를 업종별 업태별로 추정하기 위한 이론, 모형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MKTG232(유통기업경영)

유통기업컨설팅(Distribution Business Consulting)

유통기업의 생존과 발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유통기업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경영환경과 경영자원의 보유상황을 고려하고,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을 탈피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선수과목: MKTG232(유통기업경영)

포지셔닝 전략(Positioning Strategy)

포지셔닝 전략은 표적고객의 마음 속에 의미가 있고, 또한 특이하고 경쟁적인 자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기업의 제공물과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행동으로 장기적이며 전략적 차원에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증권시장론(Theory of Security Market)

증권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발행시장과 증권의 발행에 관한 제 문제, 유가증권시장과 증권거래에 관한 제 문제, 증권분석 및 증권투자 등을 다룬다.

경영분석(Managerial Analysis)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 평가하여 기업의 재무관리 활동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ACCT161(회계원리Ⅱ), FINA251(재무관리)

투자론(Investment Theory)

기업의 설비투자에 대한 의의, 수요예측, 기술적 타당성분석 및 투자가치의 평가기준을 연구한다. 특히 현금흐름 분석을 중심으로 미래의 위험과 불확실성을 다루며 최적 포트폴리오 전략, 증권분석 등도 강의에 포함된다. *선수과목: FINA251(재무관리)

금융상품론(Financial products Theory)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에 관련된 기초지식과 각 기관에서 취급하는 금융상품들과 그 상품의 운용설계, 금융환경 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생상품 즉 옵션과 선물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선수과목: FINA251(재무관리)

기업가치평가(Business Valuation)

회계정보시스템의 산출물인 재무제표와 기타의 경영 및 경제의 비계량적인 데이터를 이용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등을 파악하여 기업의 적정가치에 대한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중개하는 금융시장의 기능과 역할을 연구하고 금융시장에서 유통되는 금융상품의 종류, 특성을 분석하여 금융시장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분석한다.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s)

"금융산업과 금융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보고 발전추세를 공부하며 금융기관의 위험 관리 및 기타 경영관련 이슈들을 분석하고 금융규제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국제 재무관리(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국제적인 기업 활동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외환 및 이자율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그 위험의 헷징을 통한 기업 가치의 향상에 관해 학습한다.

국제 금융시장론(International Financial Markets)

국제금융시장의 세 가지 축인 외환시장, 유로커런시시장, 국제채권시장을 소개하고 각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상품 및 관련 파생상품에 대해 학습한다.

재정학(Public Finance)

합리적인 경제행위가 정부의 행위에는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공공재, 공공선택 이론, 외부성 문제, 소득분배이론, 정부지출 분석, 비용편익 분석, 조세이론, 정부 및 지방 재정 등을 중심으로 다루게 된다. *선수과목: MANA310(미시경제학)

보험론(Insurance)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는 리스크에 대한 이해와 리스크관리 및 보험제도의 기초적 이론을 공부한다. 보험의 본질과 원리, 보험계약, 보험제도의 내용 및 약관, 보험경영, 보험정책과 감독 등을 다룬다.

경영실무연습(Practice of Basic Management)

기업 내 업무 수행의 가장 기본이 되는 Excel 도구의 실무적 활용능력의 배양과 Powerpoint에 대한 학습 및 Presentation Skills에 대해 학습한다.

쇼핑과학(Buyology)

본 과목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은 왜 해당 제품/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이유를 찾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기법들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경영정보론

창업과 E-Business(Lesson for E-Business Startups)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전자상거래 및 e-Business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론과 함께 산업별 사례와 관련 기술에 대해 논하고 e-Business Model 수립 등을 실습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경영정보론

기업가정신과 창업(Entrepreneurship and New Business)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기업가 및 예비자에게 뛰어난 아이디어와 실험정신, 사업역량을 갖춘 많은 창업기업들의 사례연구, 국내외 이론, 실증연구, 사건, 실무 및 제도적인 분야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창업경영사례분석(Case Study on Startups)

지금까지 학습한 지식을 기반으로 종합적 분석능력과 사고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존기업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현실 기업을 보는 시각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교과적 지식과 함께 현실기업의 최근 트랜드와 경영기법들을 학습하고 이를 실무적 관점에서 적용해보는 연습도 병행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기업윤리(Business Ethics)

성공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기업을 경영하는 방법에 대해 논한다. 특히 정직하고, 공정하고, 그리고 대의적으로 기업을 운영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학습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비즈니스영어(Business English)

본 교과목은 해외 유수의 경영, 경제 전문저널에 게재되는 주요 기사들을 리뷰,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영관련 지식과 최신 이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동시에 영문분석능력 제고를 통해 영어기반 정보 활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일과 고용은 인간 활동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경영활동에 있어서의 노동자의 역할과 그들에 대한 처우문제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노동운동의 개요와 노사협조를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주로 산업화, 노동운동, 노동시장 분석, 노동조합 조직, 단체교섭, 노사분쟁 조정, 근로자 경영 참여 및 노사협의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경영학특강(Special Topics in Business)

현재 재직 중에 있는 현장 전문가들을 모시고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듣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관심 진로를 설정하고 해당 진로로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자신의 부족한 부분과 어떻게 부족한 부분을 보강할 수 있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시는 시간을 갖는다.

R활용 경영학 캡스톤디자인(Business Administration Capstone Design by R)

통계적 기법과 최신의 다양한 분석 도구(예, R, PASW Statistics, etc)를 사용하여 시장의 흐름과 니즈를 파악하는 연습을 수행한다. 현장 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표면적 특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속에 숨겨진 패턴과 관계를 파악하여, 시장의 흐름과 고객 니즈 분석 및 시장에 대한 대처 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창업스튜디오(Start-up Studio for Capstone Design)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하는 수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창업마인드와 창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등 창업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데 필요한 모든 제반사항에 대해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체계적인 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현장 경험을 포함하여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배경을 모두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담당부서
    경영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66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