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 전반에 걸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관리를 이해시킨다. 특별히 현대적 기업의 특징, 경영자의 유형, 경영학의 체계, 기업형태, 그리고 경영자의 기능에 관하여 폭넓게 연구한다.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 이론 중 수요․공급에 의한 가격 결정원리, 소비이론, 생산이론, 시장형태와 기업행동 이론 및 자원배분 등 미시부분에 대한 연구와 국민소득론, 화폐금융론, 물가와 인플레이션 및 실업, 경제개발과 발전 및 성장이론, 경기변동론, 국제경제론 등의 거시부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한다.
경영통계론(Business Statistics)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초급과정으로 확률론, 기술통계, 추정 및 가설검정의 추측통계, T-test,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을 다룬다.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조사론, 경영정보론 등의 교과목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ESG경영(ESG Management)
ESG 경영(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management)은 크게 다음의 5가지에 대해 학습한다. 첫째, 사회적 책임 및 지속 가능성 창출, 둘째, 투자자와 소비자의 요구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 방안, 셋째, ESG 관련 법적 및 규제 대응, 넷째, 기업의 경쟁력 및 이미지 향상 방안 마련, 다섯째, 외부 환경 위험 관리 및 장기적인 이익 창출 방안 마련 등이다. ESG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기업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현할 수 있고, 환경 보호와 자원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인 책임을 실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할 수 있다. ESG 경영은 위험 관리 및 기업의 경영 안정성 확보에도 도움이 되며, 장기적인 기업의 가치를 증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고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기업가정신과 창업(Entrepreneurship and New Business)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기업가 및 예비자에게 뛰어난 아이디어와 실험정신, 사업역량을 갖춘 많은 창업기업들의 사례연구, 국내외 이론, 실증연구, 사건, 실무 및 제도적인 분야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경영실무연습(Practice of Basic Management)
기업 내 업무 수행의 가장 기본이 되는 Excel 도구의 실무적 활용능력의 배양과 Powerpoint에 대한 학습 및 Presentation Skills에 대해 학습한다.
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업이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윤리적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 경영, 윤리적 리더십, 윤리적 의사결정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인다.
커뮤니케이션 전략(Communication Strategy)
본 과목은 기업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학습한다. 광고, PR,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익힌다.
엔터테인먼트 마케팅(Entertainment Marketing)
본 과목은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산업에서 소비자를 사로잡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학습한다.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스포츠 마케팅의 특징, 팬덤 마케팅,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과의 융합 등을 심도 있게 다루며,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인다.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현대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전략과 연계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방법을 시도하여 연구한다.
브랜드전략(Brand Strategy)
제품관리에서부터 장기간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 전망을 학습한다.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브랜드 자산평가, 브랜드 확장,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신제품전략(Product introduction strategy)
본 과목은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아이디어 발상부터 시장 조사, 제품 개발, 출시, 그리고 사후 관리까지 신제품 개발의 전 과정을 다루며,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인다.
유통론(Theory of Distribution)
경제는 생산, 유통, 소비의 균형 속에서 발전한다. 유통환경을 둘러싼 변화요인을 전망하고 유통업의 미래전략에 접근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유통산업의 역할과 기능을 검토하면서, 물적유통, 유통정보, 보조적 유통, 그리고 유통기구의 전체적인 형성과정을 분석한다.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
프랜차이즈 경영(Franchise Management)
본 과목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프랜차이즈의 개념, 가맹점 모집, 가맹 계약, 본사 지원 시스템 구축, 마케팅 전략, 그리고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등을 통해 프랜차이즈 경영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무역개론(Principles of International Trade)
기업의 국제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에 대한 이론과 기본적 지식을 학습한다.
무역실무(Trade Management)
기업의 국제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출입 절차, 대금결제, 국제운송 등 무역실무에 필요한 전반적 지식에 대해 학습한다.*선수과목: MANA170(무역개론)
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서비스부문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서비스부문의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하여 설계하고 운영할 것인지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학습하게 한다.*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경영학의 기능분야에 관한 분석 및 의사결정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고위 경영자의 기업경영, 기업의 단기 및 장기전략, 기업의 각종 통제방식, 그리고 기업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 방업을 중심으로 이해시킨다. *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기업 경영의 생산 기능을 기업목적 및 경영정책에 대응하여 어떻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생산 활동의 합리화를 기할 것인가를 경영관리자의 입장에서 공부한다. *선수과목: MANA280(경영통계)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내에서 인간행동의 개인적 차원, 집단적 차원, 조직 전체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 특히 조직 내에서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리더십론(Leadership Theory)
기업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의 형태에 관하여 연구한다. 특히 상황적합적인 측면에서의 리더십에 대하여 비중 있게 연구함으로써, 현대 지도자의 이상적인 상과 제고방안을 검토 연구한다.
기업문화론(Corporation Culture)
기업의 조직에 관한 연구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 특히 조직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조직개발에 관한 이론과 기법, 그리고 다양한 관련 사례를 다룬다.
조직이론(Organizational Theory))
조직의 거시적 측면을 중심으로 조직구조의 유형, 직무의 설계, 조직문화 및 조직계발에 대하여 연구하며 특히 조직이론의 발달과 관계하여 경영학의 포괄적인 이해를 시도한다.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중급미시경제학으로서 소비자이론, 생산이론, 시장형태와 산업조직, 분배이론, 일반균형, 후생경제학, 미시경제정책 등이 주된 내용이다. *선수과목: MANA110(경제학원론)
증권시장론(Theory of Security Market)
증권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발행시장과 증권의 발행에 관한 제 문제, 유가증권시장과 증권거래에 관한 제 문제, 증권분석 및 증권투자 등을 다룬다.
회계원리Ⅰ(Fundamentals of AccountingⅠ)
재무회계의 기본적 개념들을 배우며 특히 회계과정과 재무제표의 내용 및 작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연습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실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회계원리Ⅱ(Fundamentals of AccountingⅡ)
회계원리Ⅱ는 회계원리Ⅰ에서 배운 내용을 재무제표작성을 통하여 정리하고 중급회계에서 논의될 특수한 주제에 대한 원리를 학습하고 연습하는 과목이다.*선수과목: ACCT160(회계원리Ⅰ)
중급회계Ⅰ(Intermediate AccountingⅠ)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이론를 이해하고, 수익인식 및 일반적인 계정과목에 대해 학습한다.
스포츠 경영론(Sports Management)
스포츠 경영론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스포츠 산업 및 스포츠 조직의 경영과 관련된 제반이론과 원칙, 그리고 실무적 시사점 등에 대해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스포츠 산업에 대해 분석하고 스포츠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 및 스포츠 조직의 부문별 경영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컨설팅(Business Consulting)
본 과목은 기업이 직면하는 다양한 경영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 기법을 학습한다. 실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 분석, 해결 방안 모색, 실행 계획 수립 등의 과정을 체험하며 컨설턴트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인적자원관리론(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고용관계론(Labor Relations)
노동조합, 단체교섭, 노동쟁의의 형태, 쟁의조정, 경영참가 등 근로자와 사용자간의 노사관계 관리에 대한 기초적 연구를 한다.
노사관계론(Industrial Relations)
노동조합, 단체교섭, 노동쟁의의 형태, 쟁의조정, 경영참가 등 근로자와 사용자간의 노사관계 관리에 대한 기초적 연구를 한다.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해외사업 환경 및 경영관리를 다룬다. 특히, 국제경영의 문화적 및 정치적 환경, 현지기업과의 관계, 해외사업 형태별 전략, 그리고 다국적 기업의 기능별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선수과목: MANA100(경영학원론)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현대 기업의 최대 이해집단이고 마케팅 컨셉의 핵심인 소비자에 대하여 그 중요성, 행동적 특징 및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이해시키고 특히 연구내용의 마케팅 적용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선수과목: MKTG131(마케팅원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