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상담학개론(Introduction to Counseling)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고찰하고 상담자의 자질을 함양하며 면접 기법을 실습한다.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 행동의 발달, 성격, 정서, 인지 작용, 생리, 신경 작용, 적응, 학습, 정신 건강, 인간관계 등 심리학 전반에 대한 개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성장발달 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도덕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발달 단계별로 개관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문제들을 연구한다.

상담면접론(Interview Skills for Counseling)

내담자를 상담할 때 사용하는 기본 기술과 중급 기술을 익히고 접수면접부터 상담종결까지의 과정을 배우고 특정 기법들을 연습한다.

생리심리학(Biopsychology)

인간 행동과 심리의 이해에 필요한 생리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을 익힌다.

학습심리학(Psychology of Learning)

인간과 동물의 학습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행동과 사고가 학습, 변형, 망각되는 과정과 그 요인을 배운다.

인간관계 심리학(Psychology of Human Relationships)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심리학적 원리와 기술을 배우고 이를 다양한 인간관계에 적용하고 상담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ies &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에 관한 다양한 학파와 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실전장면에 적용한다.

아동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아동의 심리적 특징을 배우고 그들에게 적합한 상담기법들을 연구한다.

미술치료(Art Therapy)

다양한 미술창작 활동을 통하여 내담자를 이해하고 심리 문제를 치료하는 방법을 배운다.

중독상담(Addiction Counseling)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물질중독 및 행위중독의 특징과 양상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 방법을 배운다.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인간이 자아와 타인과 사회와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심리적 과정을 배운다.

산업 및 조직 심리학(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산업 및 조직심리학을 통해 기업의 의사결정을 위한 준거 설정과 팀워크, 리더십 등 운영 전반에 관한 심리학적 접근과 더불어, 인사 및 조직구성과 더 나아가 직장인들의 건강한 정신건강을 위한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공통된 문제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그들의 문제를 상담자의 도움으로 같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배운다.

청소년상담(Counseling for Youth)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을 배우고 그들에게 적합한 상담기법들을 연구한다.

놀이치료(Play Therapy)

아동상담에서 많이 활용되는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다양한 이상 심리들의 원인과 특징을 알아보고 치료법에 대해 배운다.

소비자 및 광고 심리학(Customer & Advertising Psychology)

소비자 및 광고 심리학은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 조사 기법, 광고 효과 분석 및 브랜드 전략 수립 등 소비자 및 광고에 관한 최신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소셜미디어 심리학(Social Media Psychology)

본 교과는 심리학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소셜미디어를 분석하고, 심리학 전공과 융합된 사회공헌형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목이다.

상담윤리(Professional Ethics for Counselors)

상담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인 함의와 문제들을 고찰하여 건전한 상담 활동을 강화시킨다.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인 특성을 심리검사 및 기타의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직업 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시키고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와 직업을 택하도록 상담하는 기법들을 배운다.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Special Children)

특별한 돌봄을 필요로 하는 아동 및 청소년을 상담하고 보살피는 방법을 익힌다.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심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 및 예방하는 법을 배운다.

건강심리학(Health Psychology)

신체적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과정을 배우고 관련된 상담적 접근을 고찰한다.

범죄 및 법정 심리학(Criminal & Forensic Psychology)

범죄행동(비행행동)의 원인과 성립과정을 밝히고 범죄자의 사회복귀방책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하고 상담의 기법을 배운다.

심리학 현장실습 II(Field Practicum in Psychology II)

교내외 심리학 및 상담 관련기관에서 일정 시간 동안 상담 및 제반업무를 익혀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집단적 제반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들을 배우고, 가족의 역동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상담법을 배운다.

학교상담(School Counseling)

학교 상담자로서 학생, 교사, 학부모를 위해 제공해야 하는 종합적인 상담 서비스에 대해 배운다.

드라마치료(Drama Therapy)

음악, 무용,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예술장르를 활용하여 인간 내면의 깊은 곳에 있는 자원을 활용하도록 이끌고, 언어적으로 교류하기 어려운 내담자의 문제에 보다 쉽게 다가가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동기강화상담(Motivational Interview)

행동의 변화를 위하여 내담자가 경험하는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을 탐색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변화 동기를 강화하는 내담자 중심적인 상담법에 대해 배움.

성격심리학(Psychology of Personality)

성격 형성과정과 성격 구조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을 배워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심리통계(Statistics in Psychology)

통계학의 기초 개념들과 이를 심리학 및 상담학 연구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직업심리검사(Vocational Psychological Test)

직업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는 과목으로, 직업심리검사의 특성과 용도, 직업심리검사 해석에 필요한 개념, 주요 직업심리검사의 특성과 실시방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채점과 해석 방법을 익힌다.

심리학 현장실습 I(Field Practicum in Psychology I)

교내외 심리학 및 상담 관련기관에서 일정 시간 동안 상담 및 제반업무를 익혀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동물행동수정(Animal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수정 원리를 바탕으로 반려동물을 교육하고 반려동물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상담사례관리(Counseling Case Management)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내담자의 유형, 상담자의 자세, 상담진행 과정과 상호작용, 다양한 문제에 대한 진단과 이에 따른 다양한 접근방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심리학 및 상담학 연구의 기본 개념과 연구 방법을 배워 논문 작성법을 연습하고 기초 통계 개념을 익힌다.

EBP방법론(Methodology of Evidence-Based Practice)

심리적인 중재와 예방 방법들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심리적 문제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과학적 연구에 근거를 둔 효과적인 중재 및 예방 방법들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직업상담 I(Occupational Counseling I)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직장인의 심리에 대해 배우고 직업 선택, 직업 준비, 직업 적응, 직업 전환, 은퇴 준비 등의 문제에서 내담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심리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배운다.

가정사역(Family Ministry)

가족 간의 관계와 가족의 주기에 따라 발생하는 다양한 필요와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기독교적 사역에 대해 배운다.

심리통계실습(Practicum in Statistics)

기초 통계분석법을 배우고 SPSS 등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힌다.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학부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한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현장적응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휴먼서비스 I(Human Service I)

본 교과에서는 전공 지식과 기술을 봉사 활동을 통해 국내 지역사회나 저개발 국가의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멘토링실습(Mentoring Practicum)

내담자들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의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시켜주는 실습을 수행한다.

노인상담(Counseling for the Elderly)

성인과 노인의 심리와 그들의 환경을 연구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상담기법들을 배운다.

다문화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

다문화 상담을 통해 우리나라의 문화와 이질적인 문화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가정과 외국인 거주자 등에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이해와 상담의 기술을 습득한다.

성 심리 및 상담(Sexuality in Psychology & Counseling)

사랑과 성에 관한 원칙과 성과 관련된 생리학적, 심리학적 지식을 익히고 다양한 성문제에 대해 토의하며 성교육과 성상담 기법에 대해 배운다.

독서치료(Bibliotherapy)

다양한 장르의 책을 독서하여 심리적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는 독서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동물매개상담(Animal-assisted Counseling)

심신의 문제를 가진 내담자에게 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에 도움을 주는 동물매개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종교심리학(Psychology of Religion)

종교적 사상과 개념 및 근본 인간 생활에 기여하는 실제를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한다.

직업상담 II(Occupational Counseling II)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직장인의 심리에 대해 배우고 직업 선택, 직업 준비, 직업 적응, 직업 전환, 은퇴 준비 등의 문제에서 내담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심리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배운다.

부모교육법(Parenting Education)

효과적인 자녀교육법을 배우고 이를 부모들에게 가르치는 방법을 배운다.

휴먼서비스 II(Human Service II)

본 교과에서는 전공 지식과 기술을 봉사 활동을 통해 국내 지역사회나 저개발 국가의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담당부서
    상담심리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79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