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0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국어원어연극(Chinese Drama Performance)

본 과목은 공연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전공생들의 프로젝트이다. 대본을 통해 표현을 학습하고 극을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팀워크를 배우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운다.

졸업논문 및 중국어자격시험(新HSK 6급)(Monographic and Chinese Qualifications Tests)

중국어 전공자로서 필요한 학문적 소양과 필수 지식을 점검한다.

중국문학사 Ⅰ, Ⅱ(History of Chinese Literature Ⅰ, Ⅱ)

중국의 자연과 언어, 문화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 문학을 종관하며, 중국문학에 대한 관점 설정과 중국문학의 변천과정 및 특징에 대한 탐구를 주 내용으로 한다.

중국어회화입문(초급중국어회화Ⅰ)(Basic Chinese ConversationⅠ)

중국어 입문을 위한 발음(성조포함), 어휘(의미), 어법(문장구조), 강독, 회화 등에 관한 기본적 학습을 통하여 간단한 생활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중국문화와 언어(Chinese Communication)

중국을 이해하는 입문 과정으로 중국이라는 나라와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살펴보고 이해한다.

한자와 중국어(Chinese Characters and Chinese)

한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지식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아울러 일상생활에 쓰이는 한자어 실력도 증진시키고, 중국어화의 연계성에 대해서도 학습하고자 한다.

기초중국어연습(초급중국어Ⅰ)(Basic Chinese)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입문자를 위한 기초 중국어 강의로서, 수강생들이 중국어의 기초를 다지며 나아가 스스로 중국어 활용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기초발음, 기초단어, 기초문법 및 기초회화 등을 배우는 과정이다.

초급중국어 회화(Basic Chinese Conversation)

중국어의 특성과 구조를 분석하여 기본 회화는 물론 독해와 작문의 기초를 익히는 데 중점을 두며 중국어 회화 입문에 이어 중국어의 기초 과정을 폭넓게 학습한다.

초급중국어 연습(Practice Elementary Chinese)

중국어의 가장 기본적인 발음과 성조를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요소를 담은 짧은 문장들을 배움으로써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중국어문법레시피탐구(Study on Chinese Grammar Recipe)

실용적인 측면에서 중국어의 쓰임과 문장 구조를 분석하고 통합적인 연습을 통하여 정확하고 적절한 중국어 이해능력과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중급중국어회화Ⅰ,Ⅱ(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 Ⅰ,Ⅱ)

초급중국어회화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중급 수준의 중국어 문장을 통해 다양한 어휘력과 회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중급중국어청취(Intermediate Chinese Listening)

오디오와 비디오 자료를 통한 중국어청취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초회화에서의 정확한 발음학습과 기초와 초급수준의 중국어 일상회화 듣기능력을 기른다.

현장어학실습 Ⅰ,Ⅱ(Intemship Ⅰ,Ⅱ)

중국 정규대학에서 48시간 이상 수료하고 이를 증명하는 서류(수료증 또는 졸업장, 성적표 시간표, 계획표)를 제출하여 학점을 부여한다. 단, 교환학생은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다.

중급중국어독해 Ⅰ,Ⅱ(Intermediate Chinese Ⅰ,Ⅱ)

다양한 중국어 문장을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중국어의 총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독해훈련 및 중국어 문장의 의미 dlo와 빠른 속도로 정확하게 독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한 번역연습Ⅰ(중급중국어Ⅱ)(Intermediate Chinese Ⅱ)

중국어문장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구사하여 번역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분야 수준의 중국어문장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중국어인터뷰(HSK 특강)(Practice in Chinese Interview)

다양한 대화 내용들을 살펴보고 언어적, 비언어적 기술을 익혀 효과적인 인터뷰 및 발표 능력을 배양한다.

시사중국어번역(Current Chinese)

중국어로 된 시사물을 통해 각종 시사 어휘를 학습하고 관련 정보를 입수한다.

고급중국어청취(Advanced Chinese Listening)

뉴스, 시사프로그램, 드라마, 영화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대화 내용을 청취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연습을 한다.

중국어학의 이해(Chinese Composition)

중국어 학습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언어학의 기초지식은 물론 음성학, 음운학, 문자학 등 중국어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영화로 읽는 중국고전(Chinese Classics Movie)

중국 대륙, 홍콩, 대만 등 중화권 여러 지역의 사회, 문화를 영화를 통해 이해한다.

실용중국어회화Ⅰ,Ⅱ(Business Chinese ConversationⅠ,Ⅱ)

다양한 실생활 영역에 적용되는 회화를 훈련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디어중국어(Media Chinese)

미디어(영상, 음성, 활자 등)를 이용하여 듣기, 읽기, 쓰기를 병행하는 한편, 중국어의 어휘, 문법, 문형 등을 익힘으로써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중국 현대소설 선독(Selected Readings of Chinese Modern Novel)

중국 현대 소설의 전반적인 특징 및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중국 현대 소설을 원문으로 이해, 감상할 수 있는 독해능력을 기르고 주요 작가의 생애를 파악하고 그 대표작품들의 독해를 통해 그 내용과 예술적 특성을 이해한다.

중국어문장구조의이해(Studies Chinese Syntax)

다양한 종류의 중국어 문장 제공하여 중국어 문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중국어 교과교육론(Teaching Methods for Subject Matters)

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및 중․고등학교 새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비즈니스중국어(Business Chinese)

대중국 비즈니스에 관한 실무능력을 구비하기 위해 무역통신문 작성 및 연관된 중국어회화 능력을 배양하여 취업에 대비한다.

실무 중국어 회화작문(Business Chinese Conversation and Composition)

중국어를 이용하여 원활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작문과 회화에 중점을 둔 실무 중국어를 익힌다.

영화와 함께 읽는 중국문화(Chinese Culture In Movies)

중화권의 대표적인 영화를 통하여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관련 언어표현을 학습한다.

고급중국어번역Ⅰ,Ⅱ(Advanced Chinese TranslationⅠ,Ⅱ)

중국어 번역의 기본 소양을 학습하고 중국어를 번역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들을 탐구하고 실습한다.

중국어학특강(Special topic in Chinese)

중국어 표현과 의사소통에 관한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한다.

중국어통역Ⅰ,Ⅱ(Chinese InterpretationⅠ,Ⅱ)

통역의 제반요소 및 방법을 검토하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통역연습을 통해 중국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벌 서비스 러닝(Global Service Learning)

교육과정 중에 습득한 지식들을 바탕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기획하고 해결하는 “敎學相長”프로그램이다.

중국어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Theories for Subject Methods)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의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한중 통역연습(Chinese Intensive Reading)

한중교류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국어 통역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단편적인 일상회화의 수준을 넘어서는 품위 있고 격식이 갖추어진 유창하고 정확한 한중언어표현능력과 언어문화를 이해한다.

융합 캡스톤 디자인(Convergence Capstone Design)

교육과정 중에 습득한 지식들을 바탕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기획하고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 소통 등의 역량을 강화시킨다.

중국문화세미나(Seminar on Chinese Culture)

전 학년 모두 이수 가능하며, 방학 중 약 3주간 학과교수의 지도하에 중국현지에서 이루어지는 언어 및 문화체험 학습 프로그램이다.

  • 담당부서
    중국어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46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