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한홍구교수 초청특강 안내

2012.06.06 조회수 4,140 삼육대학교
share

한홍구 교수 초청특강

  
지금 이 순간의 역사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대가인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한홍구 교수( http://ko.wikipedia.org/wiki/한홍구 )를 초청합니다. 한 교수는 그동안 각종 언론 및 오프라인 특강을 통하여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맥을 짚고 젊은이들의 사고의 깊이를 다지고 폭을 넓히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그의 이러한 삶의 궤적은 그가 일조각의 창업주이자 언론인인 한만년의 아들이며, 교육자 유진오 선생의 외손자인 것의 영향이 큽니다. 그의 글쓰기의 방향은 재야 사학자의 입장에서 주류 학계의 과거사에 이의를 제기하고 진실을 규명하는것입니다. 그 외의 활동으로는 베트남전 파병 한국군의 베트남 양민학살 폭로, 병역거부권 실현과 국군 대체복무제 개선을 위한 활동,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민간위원 활동 등입니다.
한홍구 교수는 지난 8년 여 전에 삼육대학교 신학과의 초청으로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특강을 위해 우리 대학을 찾은 적이 있습니다. 그의 지향은 우리의 그것과 다르지 않고 오히려 앞서 있음을 발견합니다.
사회적 소수자, 구조적 폭력과 사회악에 맞서 싸우는 한홍구 교수는 ‘역사의 사실과 대화하며 그 역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담아내며 우리 국민들에게 문제의식과 비판의식, 통찰력있는 예지를 선사하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해왔으며, 또한 억울한 일을 당하는 약자들을 위해 온 몸으로 항거하고 지켜주는 넉넉한 형님처럼 그늘진 사회에 어머니의 걸레질과 같은 역할을 하며 ‘지금 여기 이 자리에서’에서의 역할을 묵묵히 해왔습니다. 젊은이들의 삶을 일깨우고 살아갈 길의 지남(指南, 나아갈 길을 가리킴)을 밝히는 일을 위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한홍구 교수의 특강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교육, 세상을 변화시키는 대학을 지향하는 우리 대학의 젊은이들에게 젊은 날 잊을 수 없는 큰 삶의 에너지가 될 것입니다.
젊은이와 교원 및 직원, 지역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특강 제목은 한홍구 교수의 저서 『지금 이 순간의 역사』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4313777
  
 
                                                주제 : 지금 이 순간의 역사
                                                강사 : 한홍구(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시간 : 201267() 오후 4:00~5:50
                                                장소 : 삼육대학교 보건복지교육관
                                                주최 :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
                                                         http://www.syu.ac.kr/web/teacher/home
                                                            주관 : 삼육대학교 글로벌리더십센터
  • 담당부서
    중국어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46
최종수정일 : 2012.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