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어문화전공

[2021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매너와 이미지메이킹(Global Manner & Image Making)

세계 각국의 문화적 특징과 차이를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필요한 에티켓과 세련된 매너 및 배려하는 태도를 체화 할 수 있도록 연습하여 외적 서비스 역량 제고에 필수적인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법을 알고 훈련한다. 서비스인으로서 호감 가는 이미지를 주기 위한 행동과 자신의 개성에 맞추어 효과적인 이미지 연출법, 인사 및 표정, 태도 등을 습득하여 서비스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모습을 익힌다.

산업체현장실습인턴십 I(Internship I)

학과 교육과정을 거친 뒤 개인의 성향의 맞는 기업체에서 현장경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쌓는다.

산업체현장실습인턴십 II(Internship II)

학과 교육과정을 거친 뒤 개인의 성향의 맞는 기업체에서 현장경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쌓는다.

서비스리더십(Service Marketing)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서비스리더가 되기 위한 이론 및 사례를 중심으로 리더십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조직 내에서의 올바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조직의 리더에게 요구되어지는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킨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Service Communication)

대중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제안이나 설득을 위한 스킬을 훈련하고 기본적인 보이스 스킬을 익힌다. 아울러 PPT, 보고서, 제안서 등의 효과적인 작성 스킬 또한 훈련한다. 서비스 현장에서 호감가는 목소리 연출과 논리적으로 자신감 있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스피치기법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습득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인으로서 내부고객과 외부고객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유형별 대화법을 익힌다.

의사결정론(Decision Theory)

의사결정론을 통해 의사결정 이론을 이해하고 이론에 입각한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문제가 갖는 다양한 가능성을 알고 의사결정을 위한 전략개발을 목표로 연구한다.

실용중국어회화(High Course Chinese Conversation)

각 분야의 업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급 표현들을 현장감을 살려 실제 회화로 실습해 본다. 정확한 발

실용일본어회화(Practical Japanese Conversation)

각 분야의 업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급 표현들을 현장감을 살려 실제 회화로 실습해 본다. 정확한 발음과 억양으로 순발력 있는 대화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한자 및 문장연습(Japanese Kanji and Sentence Practice)

일본어의 기초가 되는 한자를 익혀 문장 내용을 파악하고,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자연스럽고 일본다운 표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일본문화와 언어(Japanese culture and language)

일본 문화를 개관하고 특히 한일 양국의 문화비교를 통해 역사적 관점에서 유사점을 비교, 고찰한다.

필수일본어문법(Essential Japanese Grammar)

기본문형, 기본어휘를 중심으로 심화함으로써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일본어로 된 문서를 읽을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중국문화와 언어(Chinese Culture & Language)

중국을 이해하는 입문 과정으로 중국이라는 나라와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살펴보고 이해한다.

중급일본어회화(Intermediate Japanese Conversation)

현대 사회에서 실제 일본인의 사회생활과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회화의 대한 구사력을 학습한다. 어휘와 문법 다양한 회화형식 지식을 습득하여 대화법을 익힌다. 초급 일본어를 넘어 중급 단계의 회화문형이 구사가 가능한 단계로 발전시킨다. 실제 일본인과 대화하는 상황을 연출하여 학습력을 높인다.

중급중국어회화 I(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 I)

초급중국어회화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중급 수준의 중국어 문장을 통해 다양한 어휘력과 회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중급중국어회화 II(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 II)

초급중국어회화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중급 수준의 중국어 문장을 통해 다양한 어휘력과 회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초급시청각일본어(Beginner Audiovisual Japanese)

기자재를 통한 멀티미디어 수업으로, 일본의 시청각 자료를 통해 현지인의 비언어적표현과 언어적 표현을 분석하여 다양한 상황의 적절한 일본어 표현을 선택 할 수 있다

초급중국어(Basic Chinese)

중국어의 가장 기본적인 발음과 성조를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요소를 담은 짧은 문장들을 배움으로써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한자와중국어(Chinese Characters and Chinese)

한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지식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아울러 일상생활에 쓰이는 한자어 실력도 증진시키고, 중국어화의 연계성에 대해서도 학습하고자 한다.

관광중국어(Tourism Chinese)

관광 산업의 발달로 인해 중국관광객의 수요가 많아짐으로서, 관광관련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반적인 중국어를 학습한다.

기초일본어회화(Basic Japanese Conversation)

기본 인사말과 비교적 짧은 회화를 실제 원어민과의 대화를 통하여몸에 익히고 활용해 보는 과정이다. 원어민에 의한 지도로 학생은 기본적인 의사 소통은 가능한 한 일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시청각일본어(Audiovisual Japanese)

기자재를 통한 멀티미디어 수업으로, 일본의 시청각 자료를 통해 현지인의 비언어적표현과 언어적 표현을 분석하여 다양한 상황의 적절한 일본어 표현을 선택 할 수 있다.

실무일본어회화 및 작문(Workinglevel Japanese conversation and compose)

실제 일본에서 사용 될 기본 표현과 문장연습을 통하여 익힌 것을 기초로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을 적용하여 정확한 일본어 표현이 될 수 있도록 작문 연습을 한다.

실무중국어회화 및 작문(Workinglevel Chinese conversation and compose)

실제 중국에서 사용 될 기본 표현과 문장연습을 통하여 익힌 것을 기초로 다양한 어휘와 표현들을 적용하여 정확한 일본어 표현이 될 수 있도록 작문 연습을 한다.

융합캡스톤디자인(일본어)(Converged Capstone Design(Japanese))

일본어를 통한 '학제 간 융합을 통한 창의적 디자인 상품 및 서비스, 기술 개발, 비즈니스 모델 등의 프로젝트를 설계한다.

융합캡스톤디자인(중국어)(Converged Capstone Design(Chinese))

중국어를 통한 '학제 간 융합을 통한 창의적 디자인 상품 및 서비스, 기술 개발, 비즈니스 모델 등의 프로젝트를 설계한다.

빅데이터로 읽는 일본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Japanese Culture Big Data)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자원인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본문화의 핵심을 분석한다.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앞으로의 일본 미래를 예측하여 선두 하는 리더를 양성한다.

일본어경어와 비즈니스 매너(Japanese honorifics and business manners)

일본의 일상생활 언어를 넘어서 존경어인 경어와 비즈니스 매너를 학습하여 일본 현지에서도 진출이 가능 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스피치 및 프리젠테이션(Japanese Speech and Presentation)

일본 기업과 교육환경에서 필요한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로 삼는다. 프리젠테이션 상황을 연출하고 그의 어울리는 일본어의 통합적인 표현을 살펴본다.

일본어원어연극(Japanese original play)

일본어원어연극 공연을 통하여 연극의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습득한다.

일본어자격시험(Japanese Language Proficiency Test)

일본어 공인인증 시험인 JLPT/JPT를 대비할 수 있다. 자신의 단계를 체크 할 수 있고 목표를 만들어 대비를 한다. 문제의 유형을 나눠 살펴보고 그에 맞는 풀이 방법을 모색한다.

일본인의 심리와 언어행동(Japanese psychology and language behavior)

한일간 문화적 차이가 존재하므로 일본인의 심리와 언어행동에 대해 이해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 일본인의 상황을 통해서 적절한 일본어를 사용하고 일본과 친화적인 교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독해(Japanese reading comprehension)

일본어로 작성된 글을 읽고 내포된 정보와 지식을 파악하여 원활한 독해 능력을 기른다. 독해를 위한 문장의 구성 및 표현을 살펴본다.

일본어번역(Japanese translation)

한국과 일본 간 언어의 차이를 비교하고, 일본어를 적절한 우리말로 옮긴다. 번역과정별 교육을 하여 번역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JLPT/JPT 및 졸업논문(Japanese license and graduation thesis)

일본어 전공생으로서 필요한 학문적 소양과 필수 지식을 점검한다.

초급일본어회화(Elementary Japanese Conversation)

일본어의 기초를 다룬 후 초급단계의 회화를 구사 할 수 있도록 한다. 자연스럽고 일본스러운 표현을 반복적으로 말하며 익힌다.

중국문학의이해(Understanding Chinese Literature)

중국 문학 특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통하여 중국의 시대적 장르적 특성을 함양한 개인의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문화세미나(Seminar on Chinese Culture)

전 학년 모두 이수 가능하며, 방학 중 약 3주간 학과교수의 지도하에 중국현지에서 이루어지는 언어 및 문화체험 학습 프로그램이다.

중국어문법(Chinese Grammar)

실용적인 측면에서 중국어의 쓰임과 문장 구조를 분석하고 통합적인 연습을 통하여 정확하고 적절한 중국어 이해능력과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어원어연극(Chinese Drama Performance)

본 과목은 공연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전공생들의 프로젝트이다. 대본을 통해 표현을 학습하고 극을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팀워크를 배우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운다.

중국어인터뷰(Practice in Chinese Interview)

다양한 대화 내용들을 살펴보고 언어적, 비언어적 기술을 익혀 효과적인 인터뷰 및 발표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어통역1, 2(Chinese Interpretation1, 2)

통역의 제반요소 및 방법을 검토하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통역연습을 통해 중국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중급중국어독해(Intermediate Chinese Reading)

다양한 장르의 문장을 대상으로 의미를 파악하고 원문의 정확하게 독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일번역 및 통역 연습(KoreaJapan translation and interpretation practice)

한일번역과 일한 번역을 반복적으로 학습한다., 통역의 문법, 표현의 차이와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통번역 연습을 하고 이를 통해 실력을 배양한다.

  • 담당부서
    항공관광외국어학부
  • 전화번호
    02-3399-1546
최종수정일 : 2021년 February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