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공

[2021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매너와 이미지메이킹(Global Manner & Image Making)

세계 각국의 문화적 특징과 차이를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필요한 에티켓과 세련된 매너 및 배려하는 태도를 체화 할 수 있도록 연습하여 외적 서비스 역량 제고에 필수적인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법을 알고 훈련한다. 서비스인으로서 호감 가는 이미지를 주기 위한 행동과 자신의 개성에 맞추어 효과적인 이미지 연출법, 인사 및 표정, 태도 등을 습득하여 서비스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모습을 익힌다.

산업체현장실습인턴십 I(Internship I)

학과 교육과정을 거친 뒤 개인의 성향의 맞는 기업체에서 현장경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쌓는다.

산업체현장실습인턴십 II(Internship II)

학과 교육과정을 거친 뒤 개인의 성향의 맞는 기업체에서 현장경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쌓는다.

서비스리더십(Service Marketing)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서비스리더가 되기 위한 이론 및 사례를 중심으로 리더십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조직 내에서의 올바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조직의 리더에게 요구되어지는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킨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Service Communication)

대중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제안이나 설득을 위한 스킬을 훈련하고 기본적인 보이스 스킬을 익힌다. 아울러 PPT, 보고서, 제안서 등의 효과적인 작성 스킬 또한 훈련한다. 서비스 현장에서 호감가는 목소리 연출과 논리적으로 자신감 있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스피치기법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습득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인으로서 내부고객과 외부고객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유형별 대화법을 익힌다.

의사결정론(Decision Theory)

의사결정론을 통해 의사결정 이론을 이해하고 이론에 입각한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문제가 갖는 다양한 가능성을 알고 의사결정을 위한 전략개발을 목표로 연구한다.

실용중국어회화(High Course Chinese Conversation)

각 분야의 업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급 표현들을 현장감을 살려 실제 회화로 실습해 본다. 정확한 발

실용일본어회화(Practical Japanese Conversation)

각 분야의 업무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고급 표현들을 현장감을 살려 실제 회화로 실습해 본다. 정확한 발음과 억양으로 순발력 있는 대화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한자 및 문장연습(Japanese Kanji and Sentence Practice)

일본어의 기초가 되는 한자를 익혀 문장 내용을 파악하고,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자연스럽고 일본다운 표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일본문화와 언어(Japanese culture and language)

일본 문화를 개관하고 특히 한일 양국의 문화비교를 통해 역사적 관점에서 유사점을 비교, 고찰한다.

필수일본어문법(Essential Japanese Grammar)

기본문형, 기본어휘를 중심으로 심화함으로써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일본어로 된 문서를 읽을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중국문화와 언어(Chinese Culture & Language)

중국을 이해하는 입문 과정으로 중국이라는 나라와 그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살펴보고 이해한다.

중급일본어회화(Intermediate Japanese Conversation)

현대 사회에서 실제 일본인의 사회생활과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회화의 대한 구사력을 학습한다. 어휘와 문법 다양한 회화형식 지식을 습득하여 대화법을 익힌다. 초급 일본어를 넘어 중급 단계의 회화문형이 구사가 가능한 단계로 발전시킨다. 실제 일본인과 대화하는 상황을 연출하여 학습력을 높인다.

중급중국어회화 I(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 I)

초급중국어회화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중급 수준의 중국어 문장을 통해 다양한 어휘력과 회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중급중국어회화 II(Intermediate Chinese Conversation II)

초급중국어회화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중급 수준의 중국어 문장을 통해 다양한 어휘력과 회화능력을 향상시킨다.

초급시청각일본어(Beginner Audiovisual Japanese)

기자재를 통한 멀티미디어 수업으로, 일본의 시청각 자료를 통해 현지인의 비언어적표현과 언어적 표현을 분석하여 다양한 상황의 적절한 일본어 표현을 선택 할 수 있다

초급중국어(Basic Chinese)

중국어의 가장 기본적인 발음과 성조를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요소를 담은 짧은 문장들을 배움으로써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한자와중국어(Chinese Characters and Chinese)

한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지식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아울러 일상생활에 쓰이는 한자어 실력도 증진시키고, 중국어화의 연계성에 대해서도 학습하고자 한다.

정보기술활용(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기업 내 업무 수행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정보기술 중 하나인 오피스도구를 이용하여 경영의 실무적 활용능력의 배양과 Presentation Skills에 대해 학습한다.

관광학개론(Introduction to Tourism)

관광학에 입문하는 교과목으로 항공관광산업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실제 다양하게 전개되는 관광현상과 관광학의 기본적 이론을 이해하고 상호 관련되는 실제현상에서 적응하고 창조적 능력을 이루게 한다.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고객심리와 사례연구(Customer Psychology and Case Studies)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고객들은 고품질, 고품격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는 현대에서 발생 되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고객의 심리를 살펴보고 상황의 적절하고 신속한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관광경영정보론(Principles of Tourism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컴퓨터를 기간으로 하는 정보조직의 개념, 구조, 계획, 개발, 운영, 평가, 통제과정을 다루며, 관광경영정보시스템이 기업경영과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 등을 토의한다.

관광빅데이터활용(Tourism Big Data Application & Analysis)

빅데이터의 특징, 수집, 활용 그리고 분석기법을 학습하고 관광객 만족도 향상, 관광 정책 등 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 관광산업에 적용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활용 능력과 분석적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서비스혁신(Tourism & Service Innovation)

관광서비스혁신은 지속가능한 서비스가 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관광 및 서비스 산업의 특징과 혁신의 다양한 사례와 서비스혁신 방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컨텐츠와 창업(Culture Contents & Business Startup)

사업을 추진하는 창업기업가 및 예비자에게 뛰어난 아이디어와 실험정신, 사업역량을 갖춘 많은 창업기업들의 사례연구, 국내외 이론, 실증연구, 사건, 실무 및 제도적인 분야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서비스 Role Play(Service Role Play)

항공기 객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서비스 방법을 익히고 실제 비행에 맞는 상황을 연출하여 실습함으로써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성공적인 서비스 기업의 사례와 서비스 접점에서의 서비스실패 요소를 분석하고 학습함으로써 서비스 접점 직원이 실질적으로 갖춰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서비스경영론(Principles of Service Management)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서비스부문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서비스부문의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하여 설계하고 운영할 것인지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학습하게 한다.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국민경제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유형제품 중심의 마케팅과는 그 속성과 특징이 다른 서비스분야에서의 마케팅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식음료실무(Food & Beverage Practice)

항공산업 및 호텔 등에서 필요로 하는 식음료에 대한 이론과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인적자원관리(Principles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항공관광서비스세미나(Aviation & Tourism Service Seminar)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다양한 직무를 탐색하고 각 항공사, 호텔, 서비스 관련업체 및 일반 기업체 지원을 위한 입사지원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을 익히고 그룹별 토의, 실제 인터뷰 사례 등을 통해 면접에 적용할 수 있는 인터뷰 응대 요령을 익히고 실전 감각을 키운다. 또한, 항공 및 관광 관련 기업체 분석을 통해 각 부문별 선호 인재 유형을 파악하고 최신 항공관광 트랜드를 익혀 전문가로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항공관광실무영어(Practical Airline English)

기내서비스 절차에 맞추어 상황 별 고객응대 요령을 익혀 서비스 수행이 가능하도록 영어 표현을 학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에 필요한 표현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해외 항공사 및 호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용어와 표현을 익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기구조 및 안전보안(Aircraft Internal Structure & Emergency Equipments)

국내 대형항공사에서 운항중인 항공기의 특성과 객실구조를 살펴보고 이착륙과 비행 중 객실 안전과 관련된 안전업무를 이해하고 비상상황 대처법, 구급장비 사용 및 비상탈출 절차 등을 익힌다.

항공사방송실무(Inflight Announcements)

항공기 기내에서 정보 전달 수단으로 사용되는 방송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한국어와 영어 방송을 연습하고, 공항 서비스 방송문도 함께 연습해 항공사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한국어 및 영어 방송을 원활히 수행 할 수 있도록 방송에 적합한 발음, 목소리 톤, 속도, 억양 등을 연습하여 현장에서 기내방송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서비스업무론(Aviation Service Business Theory)

항공서비스의 관한 전체적인 항공사 업무개요를 이해하여 전반적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항공운송업무론(Air transport business theory)

항공물류의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수출입화물의 운송처리 절차를 파악한다. 그 외의 화물 부대서비스 및 사고처리와 클레임 상황에 대하여 알아본다.

항공인터뷰영어(Airline Interview English)

각 항공사의 영어 면접 전형과 외항사 지원을 위한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면접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변 능력을 향상시킨다. 항공사 면접에 대비하여 인터뷰 매너 및 대처 방법을 숙지하여 실전에 대비한 모의 인터뷰를 진행한다.

최종수정일 : 2021년 February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