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2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발상(Design Concept)

창작을 위한 디자인 발상과 전환 방법을 연구하고 시각화하여 이를 통한 독창적인 작품 연구 및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 디자인(Digital Design)

디자이너의 상상력을 현대 디지털 첨단 디자인으로 발현시킨다. 디지털 디자인의 기초에서부터 심화된 포토샵, 일러스트 등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통해 포스터, 광고 등의 이미지를 제작한다.

영상제작Ⅰ(Video ProductionⅠ)

영상제작은 영화,Cf,다큐멘터리,뮤직비디오,창작,홍보영상을 제작한다, 연출과 기획 촬영 스토리보드 편집 과정을 연구한다. 팀별작업을 통하여 새로운 제작기법과 참신한 소재를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디자이너 길을 제시한다.

현대미술실험Ⅰ(Modern fine arts experiment Ⅰ)

현대미술은 평면, 입체, 미디어, 퍼포먼스 등 모든 경계를 넘고 통섭하는 과정에 있다.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미술을 추구하면서 사회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안복과 이슈를 작품으로 표현한다.

드로잉Ⅰ(DrawingⅠ)

모든 미술 분야의 기본과정으로서, 사물에 대한 투시 방법과 심도 있는 관찰력을 통해 그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성적인 표현법과 묘사력을 숙련한다.

2D 웹그래픽(2D Web Graphic)

메타버스 세계관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시점에서 디지털 그래픽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고 전개시켜 나갈 수 있는 인재를 교육하고자 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에 적용하는 2D 웹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기초 조형(Modeling & Design)

조형과 디자인 개념을 정립하고 조형이론을 기초로 하여 재료와 기법의 다양성을 연구하고 습득하여 새로운 조형세계를 창출하는 창의적인 조형능력을 키우며 과정이다. 대한 고찰을 통한 논의해 보고, 이론과 미술 실천, 즉 비평과 다양한 담론의 관계를 분석하여 변화된 미술 상황을 이해한다.

UI 디자인(UI Design)

본 수업에서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GUI 디자인을 학습합니다. 그리드시스템, 레이아웃, 컬러, 서체 등 디자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UI 디자인 실습을 진행합니다.

드로잉 Ⅱ(Drawing Ⅱ)

모든 미술 분야의 기본과정으로서, 사물에 대한 투시 방법과 심도 있는 관찰력을 통해 그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성적인 표현법과 묘사력을 숙련한다.

아트앤일러스트(ART & ILLUST)

일러스트레이션은 책의 이야기를 보조적으로 설명해주는 삽화에서 시작되어 발전되어온, 내러티브를 통한 시각적 소통의 매체로서 해석될 수 있다. 오랜 역사를 통해 발전되어온 시각적 소통의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시각적 소통 방법론을 발전시키게 된다.

아트앤테크놀로지(Art & Technology)

본 교과목을 통해 예술 및 디자인 분야와 관련된 최첨단 기술들을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융합적으로 학습한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 체계를 이용한 문자와 기호를 운용하는 고급 디자인인 타이포그래피 습득을 통해 글꼴, 레터링, 그리드 등 기초 체계, 실험적 타이포그래피로 일컬어지는 심화된 작품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응용체계를 공부한다.

3D 디자인(3D design)

3D 디자인의 기초지식과 전개방안에 대해 학습하며, 3D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법(라이노, Cinema 4D 등) 및 합리적인 공간 구성 표현 능력을 학습한다. 또한 여기서 3D 프린터와의 연계 작업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의 주역이 되는 인재를 양성한다.

디자인론(Design Theory)

자신의 디자인 한 작품의 가치와 논리를 더하기 위해 이론으로 무장한다.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역사, 디자인 사조, 디자인 전략 표현론, 디자인 방법론, 디자인 마케팅론, 디자인 메너지먼트, 디자인 미학, 디자인 평론 등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이론을 습득한다.

미술 감상과 비평(Fine Arts Appreciation and Criticism)

현대미술 감상 포인트를 짚어봄으로써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이고 비평 태도, 관련 이론, 기술 등 감상 및 비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세심하게 고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비평가(에디터)들에게 현대 미술계와 비평계의 현주소를 알려주고 실제 직업적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영상제작(2)(Video Production(2))

영상제작은 영화,Cf,다큐멘터리,뮤직비디오,창작,홍보영상을 제작한다, 연출과 기획 촬영 스토리보드 편집 과정을 연구한다. 팀별작업을 통하여 새로운 제작기법과 참신한 소재를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디자이너 길을 제시한다.

모션그래픽스(Motion Graphics)

디지털미디어에서 시간이 반영되는 다양한 형태의 시·촉각적 컨텐츠 및 모션에 대한 컨셉을 기획하고 이미지·타이포그라피·그래픽 요소·사진·사운드 등의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효과를 실험하고 디자인한다.

캐릭터 디자인(Character Design)

현대는 국가를 초월한 문화 및 다양성을 인정하는 시대이다. 더욱이 문화상품의 소비는 소비자별로 아주 다양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캐릭터 문화상품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창작실기(Creation practice)

개인의 창작 영역을 심화하고 전문화하여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형성해 나가도록 한다. 창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자신만의 내용에 따른 주제, 매체, 표현기법, 소통과 가치 등의 창작 실기 과정의 피드백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미술가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을 발달시키고, 각 개인의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개발한다.

광고사진(Commercial Photography)

광고사진은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을 직접 제시하는 모든 표현 즉 상품의 모양이나 색 조명 그리고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사진으로 표현수단이다. 사진의 이론학습과 촬영을 통해 이 문제를 연구한다. 사진 전반에 걸친 이론적 강의와 자유롭게 스튜디오와 야외촬영에서 패션 제품 창작 concept을 설정하여 현대적사진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다.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

변화하고 있는디자인 환경을 이해하고 ,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론적개념을 바탕으로 구체적인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실습과정을 포함합니다. 실제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과정의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UX 스튜디오(UX Studio)

앱과 웹디자인에 있어서 웹표준에 준하는 상호작용 및 반응형 인터페이스에 구사되는 효과적인 interactive Design의 기술적, 심미적 시각 요소, 언어를 파악하고 디자인하는 것을 학습한다.

글로벌 예술문화론(Global Art & Culture theory)

본 수업에서는 디자인 환경, 사회, 문화, 경제 등과 관련된 아트와 디자인의 트렌드 이슈를 바탕으로 국제감각을 학습합니다.

현대미술실험 Ⅱ(Modern Fine Arts Experiment Ⅱ)

현대미술은 평면, 입체, 미디어, 퍼포먼스 등 모든 경계를 넘고 통섭하는 과정에 있다.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미술을 추구하면서 사회문화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안목과 이슈를 작품으로 표현한다.

웹 미디어 디자인(Web Media Design)

콘텐츠 기획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프로모션을 위한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웹 표준에 준하는 반응형 디자인을 위한 HTML의 이해 및 시각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본 기술, 다양한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타블릿 등의 웹접근성에 대한 이해가 어우러진 학습이 이루어진다.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을 시각적 통일된 기호로 소통하는 경영전략 디자인인 CI(corporate Identity)와 상품의 얼굴인 BI(brand Identity), 행사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통일시키는 EI(brand Identity) 등을 습득하여 능력 있는 국제적 아이덴티티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디자인 아이템발굴에서 생산 공정까지의 과정을 통해 실전형 수업으로 진행된다. 디자인프로세스를 통해 기획, 설계제작의 전과정의디자인을 경험함으로 종합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기르고, 팀워크와 리더십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감미디어 경험디자인(Immersive media eXperience Design)

본 교과목은 실감미디어 디자인을 위한 AR/VR 디자인의 기초 교과목으로 유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AR/VR 실습을 진행합니다.

아트 스튜디오Ⅰ/ Ⅱ(Art Studio Ⅰ/ Ⅱ)

미술이란 우리 앞에 놓인 대상에 대한 나름의 표현이요, 해석이요, 비틀기다. 4년 동안 궁리하고 연구해왔던 결과물을 한자리에 펼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유하고 소비한 과정이다.

디자인스튜디오 Ⅰ/ Ⅱ(Design Studio Ⅰ/ Ⅱ)

디자인 스튜디오는 기존에 없던 방식이나 접근성, 디자인은 새롭게 만들어내고 방안해내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디자인한다. 기존의 것을 새롭게 하여금 또 다른 창작을 만들어내고, 그 가치를 높이는 방식을 개발하고 디자인 한다. 4년 동안 연구하고 연마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작품으로, 학생 개개인의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의 역량을 선보이는 작업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포트폴리오Ⅰ/ Ⅱ(Portfolio Ⅰ/ Ⅱ)

대학 4년 전 과정의 실적집인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아이덴티티와 개성을 강조한다. 독특한 자기 소개와 취업, 유학, 창업, 진학, 이직 등을 위해 편집, 제본, 후가공 등 다양한 방법론을 동원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메타버스 콘텐츠 랩(Metaverse Content Lab)

본 교과목은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을 통해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등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취창업세미나(Design Seminar for Career Planning)

창업디자인 수업은 창업아이템을 실무경험이 풍부한 창업 전문가와 명사 초청 세미나, 강의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예비 창업자를 배출한다.

졸업작품전시회(Graduation Works Exhibition)

본 학과의 졸업작품전 출품은 졸업 자격으로서의 졸업 논문을 대체한다. 졸업작품전은 4년 동안의 전 과정 중 자신의 역량을 최고로 발휘한 완성도 있는 작품을 엄선하여 각 전공의 지도교수 컨폼, 교수 종합 심사, 피드백을 통해 4점 이상의 출품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포트폴리오 및 각 전공의 스튜디오 과목 등을 이수하여야 한다. 어떤 이유를 불문하고 졸업작품전에 출품을 하지 못할 시에는 졸업이 불가하다. 단, 작품 수준이 확연히 저조하거나 사고, 천재지변 등의 이유로 출품하지 못할 수 있지만, 학과 교수 졸업전시회 평가회의를 거쳐서 졸업 자격을 결정한다.

  • 담당부서
    아트앤디자인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835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