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관련 FAQ

  • 학생의 소득이 없는데, 소득분위 심사가 어떻게 되나요?

    미혼인 경우 부모님과 학생의 소득을 합산합니다. (미혼)본인+부+모, (기혼)본인+배우자

  • 소득분위가 무엇인가요?

    학자금을 신청한 학생 가구의 소득, 재산 및 자동차 등을 금액으로 환산하여 구간에 따라 구분하여 평가하는 심사항목입니다.

  • 장학생 선발결과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국가장학금 Ⅰ유형은 선발결과를 소속대학에 안내함과 동시에, 개별적으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국가장학금 신청>수혜현황]을 통하여 본인의 선발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장학금 Ⅱ유형은 대학에서 자체 장학생 선발운영규정에 의해 심사하여 선발할 예정이므로 결과에 대해서는 대학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학금은 어떻게 반환처리하나요?

    학생의 학적변동 등의 사유로 장학금을 반환할 때에는 소속대학에서 한국장학재단으로 반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장학금을 반환하지 않았을 때는 어떤 일이 생기나요?

    학생의 학적변동으로 장학금을 반환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반환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추후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대출의 신청 및 지급이 불가합니다.

  • 신청 시 중복지원여부로 인하여 장학금 선정에서 제외 되었을 경우, 해당사유 처리 이후 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1차 신청기간동안 직전학기 중복지원여부로 인하여 거절될 경우 신청기간 동안 해당사유를 해소한 이후 재신청하면 됩니다. 또한 1차 장학 최종 선발 시, 해당학기 중복지원으로 거절된 경우도 해당사유를 해소한 이후 2차 신청 시기에 재신청할 경우 재심사를 통해 선정할 예정입니다. (2차 최종 선발 시 거절될 경우 장학금 지급불가)

  • 장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 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국가장학금 I유형은 장학금 신청기간 종료 후 국가행정기관 전산망을 통하여 학생의 가족정보 및 소득분위 확인 등에 따라 14 ~ 15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II유형은 대학 자율에 따라 심사 소요시간이 틀릴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발기준의 소득분위 심사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소득분위란, 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료 산정을 위해 적용되는 부과요소들을 활용하여 전국 가구 평균 소득금액을 10개 그룹으로 나눈 개념입니다.
    즉, 1분위가 최저소득층에 해당되며 10분위가 상대적인 최고소득층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제출 필요서류 발급처는 어디인가요?

    가족관계 증빙서류(가족관계증명서) : 온라인발급(www.minwon.go.kr) 또는 동 주민센터
    기초생활수급자 증빙서류(수급자증명서) : 온라인발급(www.minwon.go.kr) 또는 동 주민센터
    차상위계층 증빙서류(한부모가족 증명서 등) : 주민센터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장애인 증빙서류(장애인증명서) : 온라인발급(www.minwon.go.kr) 또는 동 주민센터

  •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는 무엇인가요?

    학생은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 관련 증빙 서류는 팩스(재단 Fax : 0507-789-8830, 0507-775-8830) 또는 홈페이지 이미지 업로드(홈페이지>국가장학금 신청>수혜현황>서류업로드)로 제출하면 됩니다. 증빙서류를 미제출한 학생은 장학생선발 심사에서 자동 탈락됩니다.
    [서류제출 대상자]로 지정될 경우 가족관계증빙서류(부모명의)를 필수로 제출해야하며, 추가 선택서류로는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장애인증명서, 차상위계층 증빙서류 등이 있습니다.
    기타, 장학금 신청 및 관련 서류 제출 등 국가장학금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한국장학재단 콜센터(1666-5114)로 전화하시면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제출 필요서류 확인은 어디서하나요?

    장학금 신청 완료 후 다음날(영업일 기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이 서류 제출이 필요 대상자인지 아닌지를 알려드립니다.
    ※ 18:00 이후 신청한 학생은 신청 2영업일에 확인 가능
    서류제출을 하지 않아도 되는 분은 [서류완료]로 표시되고, 제출이 필요하신 분들은 [서류제출 대상자]로 제출 필요서류 항목이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 장학금 총 지원횟수가 무엇인가요?

    대학 재학기간의 수업연한(정규학기) 중 국가장학금을 지원 받은 학기의 횟수를 말하며, 해당 국가장학금 범위는 기존의 미래, 희망, 우수드림을 포함한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전체입니다. (※ 국가근로장학금 제외)

  • 기초생활수급권자 인정기준은 무엇인가요?

    기초생활수급권자는 기본적으로 한국장학재단에서 보건복지부를 통해 확인을 할 예정입니다.
    단, 수급권자 증명서를 제출한 학생의 경우 보건복지부 자료와 불일치 하더라도 기초생활수급권자로 인정합니다.(수급권자 증명서는 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만 유효)

  • 성적이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인데, 반올림 가능한가요?

    평점을 100점 만점 기준으로 환산했을 때 소수점 이하 성적은 절사합니다(※ 반올림 불가)

  •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한가요?

    공인인증서는 장학금 신청시 온라인 상에서 본인임을 증명하는 매개체로 각종 동의서의 서명을 대신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재단과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한 은행을 방문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해당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한국장학재단과 업무제휴 협약체결 은행 : 외환, 우리, 국민, 신한, 기업, 경남, 농협, 광주, 대구, 부산, 수협, SC제일, 전북, 하나, 제주

  • 담당부서
    학생처 학생복지팀
  • 전화번호
    02-3399-3225
최종수정일: 2018.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