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과내규 다운로드-경영학과(2022)
과목 테이블입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2000191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3
2000416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3
2001298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3
2001447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3
2001221 재무관리 (Finance) 3
2000127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3
2000263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3
2000123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3
2000132 경제학 (Economics) 3
2000130 경영학 (Business Management) 3
2001529 회계학 (Accounting) 3
2000128 경영컨설팅 (Introduction to Consulting) 3
2000326 기업법 (Corporate Law) 3
2001223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3
2000801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3
2001924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3
2002079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
2001143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3
2000333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3
2000590 비즈니스 영어 (Business English) 3
2000166 고급 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3
2001922 중소기업론 (Small or Medium Sized Business) 3
2000692 생산 및 운영관리 (Product and Operation Management) 3
2001659 기업진단론 (Theory of Business Diagnosis) 3
2001923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3
2001339 지역연구Ⅰ (Regional StudyⅠ) 3
2001649 지역연구 Ⅱ (Regional Study Ⅱ) 3
2000129 경영 컨설팅 세미나 1 (Business Consulting Seminar 1) 3
2001648 경영 컨설팅 세미나 2 (Business Consulting Seminar 2) 3
2001929 경영 컨설팅 세미나 3 (Business Consulting Seminar 3) 3
2001931 경영 컨설팅 보고서 (Business Consulting Report) 3
2001926 e-Business (e-Business) 3
2001925 세법 (Tax Law) 3
2000358 논문 (Thesis for M.B.A) 3

교과목안내

2000191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경영자가 경영계획 및 통재기능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회계정보를 제공하며 경영의사 결정 및 업적 평가 등에 활용하는 기법들을 연구한다.

2000416 마케팅 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현대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마케팅 전략 도구인 제품, 가격, 경로, 촉진 전략 등과 관련하여 기업 경영적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2001298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내에서의 인간 행동에 관하여 개인적인 차원, 집단적인 차원, 조직 전체적인 차원으로 구분하여 연구하며,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만족과 조직의 목표를 통합하려는 구체적인 기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2001447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경영에 관련된 개념 및 병원, 학교, 공공기관, 교회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기법을 연구하며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제조하기 위한 체계를 분석하며 특히 샘플링 검사 및 관리도에 의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2001221 재무관리 (Finance Management)

조직의 특성 이해와 함께 그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재무관리기법과 특성을 살핀다. 조직이 필요로 하는 자본 규모의 결정, 그 조달방법, 시기를 계획하고 조달된 자금의 최적운용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2000127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와 정보기술의 관리 및 발전 방향을 연구한다.

2000263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 해외사업이 환경 및 경영관리를 다룬다. 특히 국제경영의 문화적 및 정치적 환경, 현지국 기업과의 관계, 해외사업 형태별 전략, 그리고 다국적 기업의 기능별 관리 등을 중점 연구한다.

2000123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기업이 직면한 여러 가지 기회와 위험을 예측하고 분석하여 기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하고 실행하는 훈련을 한다.

2000132 경제학 (Economics)

글로벌 지식기반시대의 기업, 산업 및 국가 경제의 성장, 안정, 능률, 형평, 국제수지 등의 근본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을 위한 정책방안을 강구하는데 필요한 각종 핵심경제 원리, 개념, 경제시스템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000130 경영학 (Business Management)

현대 기업조직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원론적으로 강의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001529 회계학 (Accounting)

회계순환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개념으로써 회계의 전제조건 및 회계원칙과 자산, 부채, 소유주지분, 수익, 비용, 이익의 개념과 회계의 기술적 구조의 중심이 된다.

2000128 경영컨설팅 (Introduction to Consulting)

컨설턴트로서 알아야 할 총체적인 컨설팅의 개념, 컨설팅 프로세스, 컨설팅 문제의 유형과 진단 방법, 컨설팅 보고서 작성 등의 이론과 실무의 기초적 내용을 다룬다.

2000326 기업법 (Corporate Law)

현대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성공적으로 조직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조직경쟁력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과제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과목은 기업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의 이해를 통해 조직의 발전방안을 도모하는 데 강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2001223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다변화하는 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회계이론과 회계실무에서 공통으로 대처하고 있는 방안과 중급회계를 단순한 개념이 아닌 특징과 응용방법을 깊이 다룬다.

2000801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구매에 따른 동기, 태도, 습관 등을 중심으로 한 구매의욕 유발에 대한 심리적 분석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2001924 마케팅 조사론 (Marketing Research)

현대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장 조사 이론과 기법을 강의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실습을 통하여 실무 경험을 쌓게 한다.

2002079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가설 수립, 연구모형설계, 가설검증 및 통계적 분석 등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연구조사와 관련된 통계분석 기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연구방법론, 통계학에 대한 기초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2001143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2000333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노사관계의 각 주체별 목표와 전략, 그리고 각 국가별 노사관계 제도의 특성에 대한 비교 및 형성배경에 대해 연구, 토의한다.

2000590 비즈니스 영어 (Business English)

국제화된 기업환경 하에 능률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능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2000166 고급통계학 (Statistics Methodology)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초급과정으로 확률론, 기술통계, 추정 및 가설검정의 추측통계, T-test,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을 다룬다.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조사론, 경영정보론 등의 교과목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2001922 중소기업론 (Small or Medium Sized Business)

중소기업의 경영상 특징을 대기업의 경우와 비교하여 연구하고 또한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역할에 대해 연구한다.

2000692 생산 및 운영관리 (Product and Operation Management)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엔지니어링, 회계, 재무, 마케팅을 포함한 기업의 각 부문에 통합하는 관점에서 생산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2001659 기업진단론 (Theory of Business Diagnosis)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 평가하여 기업의 재무관리 활동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제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2001923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본 강좌는 계량적인 틀을 가지고 경영현상들을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선형계획법, 동적계획법, 게임이론, 기대확률이론, 대기행렬이론, 그리고 재고모형 등이다.

2001339 지역연구Ⅰ (Regional StudyⅠ)

강의실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경영전략과 경영혁신 기법 및 사례를 국내외 산업현장의 방문을 통해 직접 체험함으로써 실천적 지식과 사고를 넓힌다.

2001649 지역연구 Ⅱ (Regional Study Ⅱ)

이론적으로 학습한 경영전략과 경영혁신 기법 및 사례를 국내외 산업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경험함으로써 실제적인 경영컨설팅 방법론을 학습한다.

2000129 경영 컨설팅 세미나 1 (Business Consulting Seminar 1)

다양한 현장 전문가를 통해 최근의 경영혁신 기법이나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경영현실 문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사고를 습득한다.

2001648 경영 컨설팅 세미나 2 (Business Consulting Seminar 2)

다양한 현장 전문가를 통해 최근의 경영혁신 기법이나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경영현실 문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사고를 습득한다.

2001929 경영 컨설팅 세미나 3 (Business consulting Seminar 3)

다양한 현장 전문가를 통해 최근의 경영혁신 기법이나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경영현실 문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사고를 습득한다.

2001931 경영 컨설팅 보고서 (Business Consulting Report)

컨설팅에 필요한 다양한 컨설팅 지도방법과 사례 등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학습하여 경영 컨설팅 보고서를 작성한다.

2001926 이비즈니스 (e-Business)

조직의 중간경영자들이 알아야 할 전자상거래 개념과 실무들에 관하여 연구한다. 특히, 인터넷 환경 하에서 이루어지는 상거래가 가지는 특성과 유의점 그리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법과 모델들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2001925 세법 (Tax Law)

개인 기업의 세무회계, 법인기업의 세무회계 및 이에 관련되는 중요한 세무회계의 기초이론을 내용으로 한다.

2000358 논문 (Thesis for M.B.A)

이론적, 실천적 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 가운데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개별적 연구를 통해 논문을 작성한다.

최종수정일 : 2022.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