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석사 필수과목

2000275 그리스도인 윤리와 보건의료 I (Christian Ethics and Health Cares I)

그리스도인 의료 전무가로서 갖추어야할 윤리와 건강법칙들을 연구한다.

2000472 물리치료연구 및 통계 (Research and Statistics of Physical Therapy)

연구의 기본 개념과 설계 및 통계 해석을 통해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연구 계획을 세울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000362 논문(M.S.) (Thesis for Master of Science in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 분야에 대한 문헌고찰, 연구설계, 실험 및 조사, 분석방법 등을 활용하여 개개인이 이학석사 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신경계물리치료 전공

2000481 물리치료 행정 및 정책 (Adminstration and Policies of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사가 한 직장의 일원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의료기관의 행정 체계, 의사결정 과정 및 정책 수립 과정과 보험 청구, 의료정책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2000041 PNF 기본입문: 신경계물리치료의 기초 이론 (PNF Basic Course, Basic Principle of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PNF 기법의 역사, 철학, 기본 절차 및 테크닉에 대해서 학습하고, 신경계 환자들에게 적용하기 위한 방법과 테크닉 적용 시 고려사항에 대해서 토론한다. 또한 상하지의 움직임에 기초하여 어깨와 골반에 대한 적용 원칙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000860 신경계물리치료접근법Ⅰ (Part A,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Approach Ⅰ)

환자의 움직임과 자세에 근거하여 상지와 하지에 PNF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와 직접적인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000861 신경계물리치료접근법Ⅱ (Part A,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Approach Ⅱ)

환자의 움직임과 자세에 근거하여 PNF 기법을 통한 목과 몸통(안면 및 호흡 포함)에 대한 조절 요령에 대해 학습하며, 매트에서의 움직임과 활동, 그리고 보행에 있어서의 PNF 적용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2000648 상급신경계물리치료접근법Ⅰ (Advance course, Advanced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Approach Ⅰ)

신경계의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 신경과학 분야에서 보다 진보적인 주제를 학습하며, 이에 근거하여 중추신경계 환자들에 대한 물리치료의 최근 경향과 치료방법들에 대해서 강의한다.

2001807 상급신경계물리치료접근법: 국제과정Ⅰ (Level 1 : International Basic Course, Advanced Nerurological Physical Therapy Approach Ⅰ)

신경계물리치료접근법Ⅰ 과목에서 학습하였던 기본적인 PNF 절차에 대해 심층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신경계 환자 치료에 직접 적용하고 평가하며 토론하여 전문 치료사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2001808 상급신경계물리치료접근법: 국제과정Ⅱ (Level 2 : International Basic Course, Advanced Nerurological Physical Therapy Approach Ⅱ)

신경계물리치료접근법 Ⅱ 과목에서 학습하였던 기본적인 PNF 절차에 대해 심층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신경계 환자 치료에 직접 적용하고 평가하며 토론하여 전문 치료사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근골격계 물리치료 전공

2000280 근거중심 물리치료와 근골격 초음파 (Evidence-Based Physical Therapy and Rehabilitative Ultrasound Imaging- RUSI)

재활초음파를 활용하여 근골격계 질환을 근거중심 물리치료학에 기반하여 연구하고 탐색한다.

2000481 물리치료 행정 및 정책 (Administration and Policies of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사가 한 직장의 일원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의료기관의 행정 체계, 의사결정 과정 및 정책 수립 과정과 보험 청구, 의료정책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2001809 경흉추 정형도수물리치료 접근 (Approach Orthopedic Manual Therapy for Cervical and Thoracic Spine)

경흉추부에 신경근골격계 손상 환자의 특성과 능동적 및 수동적 진단법,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 기법에 대해 심화된 학습을 한다.

2001810 요추골반 정형도수물리치료접근 (Approach Orthopedic Manual Therapy for Lumbar Spine and Pelvic)

요추부와 골반부에 신경근골격계 손상 환자의 특성과 능동적 및 수동적 진단법,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 기법에 대해 심화된 학습을 한다.

2001811 정형도수물리치료 기법 (Techniques for OMPT)

정형도수치료를 하기 위한 생리학적 이론을 이해하고 근에너지기법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2000669 상지 정형도수물리치료접근 (Approach Orthopedic Manual Therapy for U/E)

상지의 신경근골격계 손상 환자의 특성과 능동적 및 수동적 진단법,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 기법에 대해 심화된 학습을 한다.

2001459 하지 정형도수물리치료접근 (Approach Orthopedic Manual Therapy for L/E)

고관절, 슬관절, 발목관절부의 신경근골격계 손상 환자에 특성과 능동적 및 수동적진단법,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 기법에 대해 심화된 학습을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ability to find out the functional lesions of the lower extremity and treat with manual techniques.

2001605 정형도수물리치료의 멀리건 접근법 (Mulligan Approach for OMPT)

기능해부학과 운동을 기초로 하여 신체의 구조적 질환을 파악하고 멀리건 요법의 도수치료 기술을 적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2001812 척추의 도수교정 (Spinal manipulation)

기능해부학과 운동을 기초로 하여 신체의 구조적 질환을 파악하고 척추의 도수교정의 도수치료 기술을 적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박사 필수과목

2000652 상급연구 및 통계Ⅰ (Advanced Research and Statistics Ⅰ)

다변량 회귀분석이나 비모수적 통계방법 등 좀 더 심화된 통계방법을 연구하고 컴퓨터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000276 그리스도인윤리와 보건의료Ⅱ (Christian Ethics and Health Cares Ⅱ)

그리스도인 의료 전무가로서 갖추어야할 윤리와 건강 법칙들을 연구한다.

2000362 논문(Ph.D.) (Dissertation for Ph.D. in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 분야에 대한 문헌고찰, 연구설계, 실험 및 조사, 분석방법 등을 활용하여 개개인이 이학박사 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공통 선택과목

2001119 의료행정 (Administration of Health Care)

경영이론의 선택, 리더십의 형태를 연구하며 인력자원과 재정적인 책임 등을 포함한 보건의료기관의 기능과 관련된 동기이론과 인간행동 이론 등을 연구한다. 보건의료경영의 경향을 조사한다.

2000548 보건통계학 (Statistics Methods in Biological Health Science)

통계학 지식의 습득은 과학과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오늘날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그 필요성이 점점 더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통계학 방법의 발전도 바르고 다양하며 이의 응용분야도 빠른 속도로 넓어져 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기본적인 통계 해석학 방법뿐만 아니라 분산분석 방법, 역학통계, 인구통계, 자료정리, 조사표형식, 조사지침 등을 다루게 된다.

2001200 임상천연요법 (Clinical Naturopathy)

천연치료의 방법과 천연치료의 재료의 연구 분석 및 치료 기전 등을 연구한다.

2001813 교육원리 (Educational Theory)

성인에게 적용하기 위한 교육과 건강전문가로서 교육자질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이론을 연구하며 교육방법 및 전략을 연구한다. 실제적인 교육 활동을 설계한다.

2001045 운동장애재활특론 (Rehabilitation for Movement Disorder)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신경학적 손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각각의 손상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징후의 특징을 익힌다.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재활 방법을 토론한다.

2000291 근골격평가와 재활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for Musculoskeletal System)

근곡격계 재활을 위한 근골격계의 여러 평가방법을 논의하고 재활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평가 도구에 대한 최신 경향과 근거를 연구한다.

2000559 보조공학 (Assistive Technology)

본 과정은 보조공학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장애인의 기능의 유지나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보조장치의 개발과 원리를 연구한다.

2000862 신경과학 (Neuroscience)

신경계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신경과학 분야에서 좀 더 진보되고 세밀한 연구를 위해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2001198 임상의학 (General Medicine)

환자에 대한 초기면접, 신체검진, 임상 회의 및 관리, 의사결정 등을 포함한 직접적인 환자관리에 참여한다.

2001300 족부의학 (Podiatric Medicine)

족부 의학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물리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족부 의학적 방법 등을 연구한다.

2000828 스포츠의학특론 (Advanced Sports Medicine)

스포츠 의학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물리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스포츠 의학적 방법 등을 연구한다.

2001483 해부학특론 (Advanced Anatomy)

인체의 각 부위와 기관별로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1230 재활의학특론 (Advanced Rehabilitation Medicine)

신체의 장애를 가진 환자들의 재활에 관한 치료적 접근법등을 연구한다.

2001439 평가와 측정 (Evaluation & Measurement)

적절한 평가를 선택하고 계획하는 방법과 평가의 특성들과 용어들 및 환자들에게 평가를 적용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2001049 운동조절론Ⅰ (Motor Control Theory Ⅰ)

신경계 재활의 최신 이론과 방법 등을 연구하며 신경계재활의 운동조절이론을 최신정보를 연구한다.

2001057 운동학습Ⅰ (Motor Learning Ⅰ)

본 강의는 운동신경계를 강조한 움직임 학습의 신경 및 행동에 기초한 과학적 근거와 자세, 보행, 그리고 겨냥하기를 포함한 기능적 활동을 조절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회복과 재생과 연관된 신경가소성의 개념과 신경계 내의 계산된 접근법을 신경 재활의 최근 접근법과 학습법을 통하여 토론할 것이다.

2000480 물리치료특론Ⅰ (Physical Rehabilitation Assessment and Treatment Ⅰ)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상담, 처방, 기록 그리고 신체사정방법, 부가적으로 정보의 분석과 건강병력과 신체 검진을 기초로 한 치료계획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2001183 임상신경학 (Clinical Neurology)

이 과정은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 질환의 신경재활 중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임상적인 장애 및 병리를 연구한다.

2001051 운동처방 (Exercise Prescription)

건강증진과 독립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방법을 연구한다.

2001050 운동조절론Ⅱ (Motor Control Theory Ⅱ)

신경계 재활의 최신 이론과 방법 등을 연구하며 신경계재활의 운동조절이론을 최신정보를 연구한다.

2002076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이 과정은 연구의 목적과 객관적인 연구와 보고 등을 소개하며 연구의 계획과 구성 초기도안 등의 중요한 문제점과 그의 설득력 있는 해결방법 등을 제시한다.

2000282 근골격계진단특론(Advanced Diagnosis for Musculoskeletal System)

근곡격계 재활을 위한 근골격계의 여러 진단방법을 논의하고 재활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2001225 재활공학 (Rehabilitation Technology)

본 과정은 재활공학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재활공학의 개발과 원리를 연구한다.

2000281 근거중심물리치료학 (Evidence-Based Physical Therapy)

이 과정은 질 높은 환자 돌봄과 물리치료 서비스를 지향하기 위해 임상적으로 명확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며, 가장 유용한 근거를 통해 환자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임상에서의 문제를 찾고 문헌을 검색하여 정밀하게 분석함으로 임상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2000288 근골격계 초음파 (Rehabilitative Ultrasound Imaging- RUSI)

초음파를 활용한 재활 영역의 근골격계 질환의 진단 및 초음파 영상에 의한 실시간 시각적 되먹임을 통한 근거 중심적 재활 운동 방법을 제시한다.

2001058 운동학습Ⅱ (Motor Learning Ⅱ)

본 강의는 운동신경계를 강조한 움직임 학습의 신경 및 행동에 기초한 과학적 근거와 자세, 보행, 그리고 겨냥하기를 포함한 기능적 활동을 조절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회복과 재생과 연관된 신경가소성의 개념과 신경계 내의 계산된 접근법을 신경 재활의 최근 접근법과 학습법을 통하여 토론할 것이다.

2000280 근거중심물리치료와 근골격초음파 (Evidence-Based Physical Therapy and Rehabilitative Ultrasound Imaging-RUSI)

재활초음파를 활용하여 근골격계 질환을 근거중심 물리치료학에 기반하여 연구하고 탐색한다.

2000481 물리치료행정 및 정책 (Administration and Policies for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와 인접한 사회 환경변화에 따라 물리치료 업무의 효율적 수행 및 조직의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 그리고 필요인력의 적정한 확보와 배치 등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물리치료학문의 세분화・전문화와 필요성, 물리치료사의 개원 준비에 따른 경영리더십 확보, 프로다운 능력개발을 위한 노력 등은 물리치료학 발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임상치료 이외 물리치료 전반적인 운영 및 관리, 효율적인 업무처리 및 행정능력 등을 체계적으로 익힌다.

2000354 노화와 장기요양 (Aging and Long Term Care)

이 과정은 노화에 따른 장기요양의 최신 경향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논한다. 본 과목을 통해 노화에 관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재정적 영향을 조사하고 장기요양과 최신 사회 정책에 관한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2001115 의료법과 윤리 (Medical Law and Ethics)

이번 코스에는 그들의 도덕적 규칙과 건강에 관한 직업의 합법적인 영역까지 소개되었다. 학생들은 의학 성적을 관리하는 제도와 의무에 관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인구조사를 통한 환자 기밀 사항에 대한 중요성 또한 법에 근거하여 소개 되었다.

2001463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사전적 의미에서의 학습이란 무엇인가를 알게 되거나 지식 기술 등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복잡한 심리가 깊이 관련되어 있다. 학습심리의 영역은 단세초 생물체가 본능적 행동으로부터 인간의 고차원의 윤리적 사회적 행위에 이르기까지 모두 포함하며 그 적용 범위 또한 무한하다. 본 과목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포적 차원에서부터 사회적 차원에까지 고찰하고 효과적, 효율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원칙과 조건을 공부하여 이 수업에서배운 내용을 지식이나 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교육이나 학습 즉 운동, 훈련, 임상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00414 림프계물리치료 (Lymphatic Physical Therapy)

림프계 치료의 최근 경향과 방법들을 연구하고 림프계 이상의 환자들의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2001226 재활과 운동과학 연구 (Research for Rehabilitation and Movement Science)

본 교과목의 목적은 신경계와 근골격계 병리로 인한 움직임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손상된 움직임을 위한 재활적 중재에 대하여 검토하고 토론한다.

2000859 신경계 환자 관리 연구특론 (Advanced Research in Neurological Patient Management)

이 과정은 중추신경계와 복합적인 계통의 질환을 가진 환자의 관리에 대해 연구하는 과정이다. 검진, 평가, 진단, 임상의사결정, 예후, 의사결정 알고리즘, 표준화 사정 및 검사결과와 중재에 대해 연구한다. 특별히 뇌졸중 파킨슨질환, 척수손상 및 다발성경화증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2001042 운동생리특론 (Advanced Exercise Physiology)

운동에 대한 인체의 생리학적인 반응들을 깊이 연구하는 과정으로 특별히 심활관계통, 신체대사, 체온조절, 그리고 산화스트레스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2000331 내분비학 (Endocrinology)

내분비계통, 호르몬 관련 질환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과정에서는 당뇨병, 갑상선질환 등의 체계적인 내분비학에 대하여 검토하고 토론한다.

2000734 선택적 기능동작 평가 (Selective Functional Movement Assessment)

선택적 기능동작 평가는 7가지 전체 몸의 움직임을 검사하여 근골격계 통증과 관련된 몸의 굽힘과 쪼그려 앉기와 같은 기본적인 동작 패턴을 평가하도록 고안되었는데, 본 교과에서 선택적 기능동작 평가는 자세, 근육의 균형 그리고 기본적인 동작패턴을 근골격 치료적 접근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2000340 노인물리치료특론 (Advanced Geriatric Physical Therapy)

이 분야는 의학교과서로부터 나온 지식이 아닌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는 임상의 도전적인 어려운 분야이다. 노인들의 특별한 문제를 연구하며 노인들을 위한 독특한 진단법, 치료법 그리고 심리 사회적인 면의 개선 방법 등을 연구한다.

2001815 소아물리치료특론 (Advanced Pediatric Physical Therapy)

2000514 병리학특론 (Advanced Pathology)

2000510 병리생리학 (Pathological Physiology)

특별한 질병의 진행을 위한 이상적인 생리상태를 인식하고 판정할 수 있는 물리치료사의 지식을 배양한다.

2000946 약리학특론 (Advanced Pharmacology)

약의 생물학적인 효과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본적인 과정이다. 전반부는 약의 흡수, 분포, 반응, 독성, 생체 내변환, 배설 등을 포함한 약리학의 일반적인 원리를 다루며, 후반부는 감염질 환자에 대한 화학치료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미래의 약의 활용과 이론적인 평가를 위한 중요한 개념이나 원리를 소개한다.

2000921 심폐물리치료학특론Ⅰ (Advanced 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Ⅰ)

폐와 심장의 태생학, 조직학, 육안해부학 등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된 생화학, 약리학, 생리학, 미생물학 등을 토론한다. 임상적인 진단과 치료 그리고 운동 등을 연구한다.

수기치료특론Ⅰ (Advanced Manual Therapy Ⅰ)

수기치료의 최근 경향과 방법들을 연구하고 근 골격계 이상의 환자들의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2000561 보행분석 (Gait Analysis)

정상적인 인체의 생리학적 보행을 연구하고 신경계 및 근 골격계의 손상으로 인한 병리학적인 보행을 연구한다.

2000649 상급신경재활연구 (Advanced Neurorehabilitation Study)

신경물리치료의 최신경향에 대하여 토론하고 새로운 신경재활의 접근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0512 병리적인체운동학 (Patho-Kinesiology)

병적보행과 양상을 연구하며 장애연구를 위하여 정상적인 기능 모델을 연구한다. 정상적인 형태에서 벗어난 형태의 교정에 필요한 기능적인 문제를 결정하며 이러한 문제를 병리학적으로 연구한다.

2001274 정형물리치료특론 (Advance Orthopeadic Physical Therapy)

이 과정은 정확한 정형학적 진단을 연구하며 정확한 진단은 기능해부학, 정확한 환자의 병력 민첩한 관찰과 검사에 의존한다.

2000867 신경물리치료특론 (Advanced Neurologic Physical Therapy)

이 과정은 정확한 신경학적 진단을 연구하며 신경계 손상환자를 치료하는 접근법등을 연구한다.

2000678, 2000679 생리학특론Ⅰ, II (Advanced Physiology Ⅰ, II)

두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처음과정에서는 일반생리학으로서 물리치료를 하기위한 일반적인 생리학의 원리와 적용을 연구한다. 두 번째 과정에서는 신경계와 근육계의 생리학으로서 물리치료에 필요한 신경계, 근육계의 생리학의 원리와 적용을 연구한다.

2000194 관절생리학특론 (Advanced Joint Physiology and Mobilization)

정형계 환자의 치료를 위한 관절가동기법과 관절의 생리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2000285 근골격계병리학 (Musculoskeletal Pathology)

근골격계 손상질환의 원인과 예방, 발생기전동을 연구한다.

전문기관 및 조직관리 (Professional Systems in Management)

의료관련기관을 운영하면서 각 부분의 전문가들이 상호 협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2000475 물리치료세미나Ⅰ (Seminar in Physical Therapy Ⅰ)

이 과정은 각 분야의 최신경향을 조사하여 분야별 흐름을 파악하고 최근 연구된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 및 질의 응답하는 과정이다.

2000474 물리치료세미나Ⅱ (Seminar in Physical Therapy Ⅱ)

건강전문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논점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현재의 논점이나 혹은 경향, 동향 등을 연구한다.

2000650 상급신경학연구 (Advanced Neurologic Study)

신경학의 최신경향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신경학적인 병리적 양상 등을 연구한다.

2000657, 2000658 상급정형외과학연구Ⅰ,Ⅱ(Advanced Orthopedic Surgery Study Ⅰ, Ⅱ)

정형외과학의 최근 경향과 전통적인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정형외과 환자의 재활에서 물리치료사의 역할과 외과적 수술방법 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첫 번째 과정에서는 골절과 외상의 수술적 방법을 두 번째 과정에서는 부위별 질환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1250 전기진단학과 근전도 (Electrodiagnosis & EMG)

신체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통해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 등을 연구하고 근전도의 사용방법을 실습한다.

2000698 생체역학특론 (Advanced Biomechanics)

인체의 각 부분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역학적인 연구법을 배운다.

2000302 기능운동발달 (Functional Motor Development)

인체가 출생 후 성장하면서 운동발달이 되는 과정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2000809 수기치료특론Ⅱ (Advanced Manual Therapy Ⅱ)

수기치료의 최근 경향과 방법들을 연구하고 근골격계 이상의 환자들의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2000706 생화학특론(Advanced Biochemistry)

영양소의 화학적 특성에 따른 소화, 흡수, 이용 및 생리적 작용 기전과 기능의 차이에 대하여 깊이 있게 강의하고 토론한다.

2000864 신경과학 및 실험 (Neuroscience & Laboratory)

신경계 손상환자의 치료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며 실험을 통한 연구 방법 등을 연구하고 전반적인 실험방법을 연구한다.

2000819 스포츠물리치료특론Ⅰ (Advanced Sports Physical Therapy Ⅰ)

운동손상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물리치료의 접근방법과 손상의 원리등을 연구하며 이과정은 두 개의 과정으로 첫 번째 과정에서는 운동손상시 응급처치와 급성환자에 대한 치료방법 등을 연구하며 두 번째 과정에서는 손상후 운동선수들의 재활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2001451 피부재활 (Integumentary Rehabilitation)

피부의 기본적인 해부학, 조직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연구하고 피부계질환환자를 치료하는 접근법 등을 연구한다.

2001174 임상근육학 (Clinical Myology)

근육의 상호 균형과 연결관계를 연구하고 통증별, 질환별 원인을 발생하는 근육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2001817 심폐물리치료학특론Ⅱ (Advanced 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Ⅱ)

폐와 심장의 태생학, 조직학, 육안해부학 등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된 생화학, 약리학, 생리학, 미생물학 등을 토론한다. 임상적인 진단과 치료 그리고 운동 등을 연구한다.

2001819 스포츠물리치료특론Ⅱ (Advanced Sports Physical Therapy Ⅱ)

운동손상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물리치료의 접근방법과 손상의 원리 등을 연구하며 이과정은 두 개의 과정으로 첫 번째 과정에서는 운동손상시 응급처치와 급성환자에 대한 치료방법등을 연구하며 두 번째 과정에서는 손상후 운동선수들의 재활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2001399 치료적 마사지특론 (Advanced Therapeutic Massage)

각종 질환별 마사지방법을 연구한다.

2000968 여성건강물리치료 (Woman’s Health Physical Therapy)

이 분야는 의학교과서로부터 나온 지식이 아닌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는 임상의 도전적인 어려운 분야이다. 여성들의 특별한 문제를 연구하며 여성을 위한 독특한 진단법, 치료법 그리고 심리 사회적인 면의 개선 방법 등을 연구한다.

2001228 재활운동특론 (Advanced Exercise for Rehabilitation)

이론적 재활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고, 관련된 최신 신경재활연구의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신경재활에 있어 이론적 지식이 전문적인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임상적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재활지식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2001823, 2001824 인간공학 및 재활Ⅰ, II (Ergonomics and Rehabilitation Ⅰ, II)

인간과 환경, 주거시설, 기계 사이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 인간의 특성과 행동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표준화하는 학문이다. 인체측정 및 생체역학, 산업의학 등의 내용을 연구하며 주로 작업장에서의 환경평가와 직무자세 평가, 장애인이나 노약자관련 편의시설이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1825, 2001826 운동치료특론Ⅰ,Ⅱ (Advanced Therapeutic Massage Ⅰ, Ⅱ)

두 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번째 과정은 운동이 신체에 미치는 생리적 역학적 영향을 분석하고 운동을 통한 치료의 기본개념을 연구한다. 두 번째 과정은 각종 질환별로 적합한 운동을 처방할 수 있도록 질환의 특징과 운동처방의 원리를 연구한다.

2001827 근골격물리치료특론 (Advanced Musculoskeletal Physical Therapy)

근골격계 질환의 특성과 양상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 질환에 대한 치료방법의 최신 경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1828 상급연구통계Ⅱ (Advanced Research and statistics Ⅱ)

2001227 재활연구 (Rehabilitation Study)

이론적 재활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고, 관련된 최신 신경재활연구의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신경재활에 있어 이론적 지식이 전문적인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임상적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재활지식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2001264 전정재활(Vestibular Rehabilitation)

전정재활치료의 최근 경향과 방법들을 연구하고 전정기관 이상의 환자들의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2001829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본 과목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세포적 차원에서부터 사회적 차원에까지 고찰하고 효과적, 효율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원칙과 조건을 공부하여 이 수업에서배운 내용을 지식이나 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교육이나 학습 즉 운동, 훈련, 임상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01830 가상재활Ⅰ (Virtual Rehabilitation Ⅰ)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 기반 운동프로그램을 근골격계, 뇌졸중, 뇌성마비, 인지손상 환자에게 적용하며, 아울러 객관적인 치료효과 제시 등 새로운 기술을 임상적 접근방법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2000470 물리치료 감별진단학 (Differential Diagnosis in Physical Therapy)

환자를 직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임상적 지침을 마련하고자 한다. 적절한 평가와 검사를 통해 소화기계, 내분비계, 비뇨생식기계 등의 증상과 징후를 찾아내고 확인하여 환자에게 물리치료를 효율적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여러 인체 기관의 해부, 생리, 병리를 복습하고 이를 통해 환자를 평가하고 검사하는 방법, 그리고 중재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한다.

2000875 신경재활과 회복연구 (Neurorehabilitation and Recovery Research)

이론적 재활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고, 관련된 최신 신경재활연구의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신경재활에 있어 이론적 지식이 전문적인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임상적 경험과 기술을 가지고 재활지식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2001831 인체운동분석 (Analysis of Human Movement)

인체의 운동의 원리에 대한 최신 이론과 지견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운동 분석 방법, 정상보행, 병적보행, 자세운동기술 수행시의 움직임 패턴 등을 연구한다.

2001039 운동과학특론 (Advanced Movement Science)

운동과 운동장애의 원리에 대한 최신 이론과 지견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생역학, 운동조절, 에너지소모, 운동 분석 및 근골격계와 신경계 질환에 의한 운동장애의 운동학, 운동역학, 행동학, 병리학에 관하여 연구한다.

2001271 정신사회 재활 (Psychosocial Rehabilitation)

임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과 질환에 대해 이해하고, 정신사회적인 접근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2001180 임상생체역학특론 (Advanced Clinical Biomechanics)

생역학의 원리에 대한 최신 이론과 지견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생역학 기초개념, 자세 균형, 운동학, 운동역학, 근육의 기능 등을 연구한다.

2001818, 2001832 근골격계병리적운동학Ⅰ,Ⅱ (Musculoskeletal Pathokinesiology Ⅰ,Ⅱ)

이 과정은 두 개의 과정으로 첫 번째 과정은 근골격계의 움직임에 손상을 입는 기전을 연구하고 두 번째 과정은 이를 치료하는 접근법에 대한 계발과 움직임 손상의 분석을 연구한다.

2000406 동서통합의학 (East-West Integrative Medicine)

동양의학의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물리치료와 유기적인 협력과 통합적인 사고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특별히 침구, 동양의학적 진단, 천연약물, 심신의학, 기능의학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토론한다.

2000479 물리치료특론Ⅱ (Physical Rehabilitation Assessment and Treatment Ⅱ)

상담, 처방, 기록 그리고 신체사정방법, 부가적으로 정보의 분석과 건강병력과 신체 검진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감별진단과 좀더 심화된 방법들을 연구한다.

2000985 연구지도 Ⅰ (Applied Research Ⅰ)

이 과정은 건강전문가인 학생들에게 건강전문교육 연구분야에서의 자료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원리를 이해시킨다. 여기에는 측정이론 자료의 도식적인 표현, 확률이론 그리고 자료해석에서 기술 그리고 추론 통계 등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좀 더 비평적인 방법으로 원형의 연구 보고서를 읽을 수 있다.

2000986 연구지도 Ⅱ (Applied Research Ⅱ)

이 과정에서는 연구방법론의 종류를 소개한다. 역사적인 연구와 사례연구, 관찰연구, 조사, 유사 실험 설계, 실험설계, 일반적인 논점 그리고 유효성, 타당성 등을 배운다.

2000344 노인 재활과 상담 (Rehabilitation and Counseling for aging person)

이 과정의 목적은 노화의 과정을 이해하고 노인들의 고민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며 상담가와 요양전문가들에게 유익하도록 고안되었다. 이 과정은 노화와 노화에 따른 삶은 변화, 건강의 악화 등에 관한 최신경향 이론과 실제를 논한다.

2001125 의학논문작성법Ⅰ (Medical Research Paper Methodology Ⅰ)

의학 연구의 기본 개념과 설계 및 통계 해석을 통해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연구 계획을 세워 연구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논문 작성 능력을 키운다.

2001126 의학논문작성법Ⅱ (Medical Research Paper Methodology Ⅱ)

의학 연구의 기본 개념과 설계 및 통계 해석을 통해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연구 계획을 세워 연구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논문 작성 능력을 키운다.

2000375 뉴로피드백 (Introduction to Neurofeedback)

뉴로피드백은 뇌파-바이오피드백이라고도 하며, 두뇌의 전기적인 활동에 스스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기법이다. 뇌파는 두뇌의 전기적 활동에 기인하며, 두뇌는 정서, 신체증상, 생각, 행동에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신체기관이고, 바이오피드백은 신체에 모니터링하는 장치를 부착하여 그 기능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에게 피드백하는 일종의 훈련 및 처치 방법이다. 본 교과에서는 뉴로피드백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관련 기반기술에 대한 사항도 함께 다룬다.

2000476 물리치료실험방법론 (Experimental Methodology for Physical Therapy)

각종 실험 장비를 사용하여 연구하는 방법을 배우고 관련 최신연구를 분석하고 토론한다.

2000287 근골격 재활초음파 Ⅱ (Rehabilitative Ultrasound Imaging Ⅱ; RUSI Ⅱ)

상지 및 하지의 근골격 질환을 재활초음파를 이용하여 중재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2000199 교과과정 개발 (Curriculum Development)

고등교육에서의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평가하는 기본적인 원리들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특별히 현재 물리치료학과의 특성과 발전방향 그리고 세계적인 추세들을 고려하여 좀 더 발전된 교과과정의 개발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2000279 근거중심재활과학연구 (Evidence-Based Rehabilitation Sciences Research)

임상 결과 및 근거중심 재활과학과 연관된 연구를 개발, 수행, 해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분석하는데 있다. 본 과정은 재활과학 분야의 연구설계, 이론, 통계 방법을 재시할 것이다.

2000919 심리학특론 (Advanced Psychology)

인간의 행동과 정신적 과정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에 대하여 소개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심리학의 주요 하위분야와 관련된 심리적인 사실, 원칙, 현상들에 대하여 배우게 된다.

2002180 의료마케팅(Health care marketing)

이 과정은 의료와 관리의료 환경 내에서 마케팅 전략의 분석, 평가 및 실행을 다루게 된다. 고객과 의료시장,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를 세분화 하는 기술을 발달시키고 고객과의 대화 전략을 증진시키며 가격 책정 접근법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마케팅의 기본 방법과 모델을 소개한다.

2002179 수기치료방법론(Methodology for Manual Physical therapy)

이 과목은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물리치료 분야에서 대표적으로 행하여지고 있는 수기치료 방법들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과 임상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수기치료 방법들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로 근골격계 질환에 적합한 특정 치료기법을 결정하고 적용할 수 있다.

2002178 스포츠 재활(Sports rehabilitation)

이 과정은 고급수준의 손상검사, 능력평가, 관절 특이 손상, 병리, 그리고 손상방지 등을 포괄하는 임상 및 근거 기반 치료의 주제, 원칙, 그리고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2002187 연구계획작성법(Research Proposal Skills)

이 수업에서는 물리치료 분야의 학생들이 자신의 학위 수준의 졸업논문을 적절하며 효과적으로 쓰고, 이해하며, 발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2002185 재활운동신경과학(Neuroscience for Movement and Rehabilitation)

재활운동신경과학과정의 목적은 인간의 움직임의 신경학적 제어, 신경학적 병변으로 인한 움직임의 장애, 움직임에 관한 신경학적 조절의 연구의 방법론적 접근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재활과학과 연구분야와 신경학적 병변의 움직임장애에 관한 운동조절, 운동학습 신경가소성에 대한 최신의 개념을 논의한다.

2002493 다문화역량과 물리치료(Cultural Competency in Physical Therapy)

다문화 세계에서 임상의 물리치료사가 환자와의 상담, 대화,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본 과정을 통해, 그들의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각각의 특수한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화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행동적 치료나 정신적 사회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에 있어 해당 이론을 통한 치료와 교육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담당부서
    학과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38
최종수정일 : 2019.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