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9

본문보기

-편제 2 부 - 우리의 문서 사업*

-2장 -

우리의 출판물

61 마지막 복음의 기별의 크고 놀라운 사업이 이전 어느 때와는 달리 바로 지금 수행되어야 한다. 세상은 우리의 서적과 정기간행물에 있는 말씀의 전도 봉사를 통하여 진리의 빛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은 만물의 마지막이 가깝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나는 우리의 출판소들에 대하여 말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깃발을 높이 들라. 더욱 높이 들라. 온 세상이 들을 수 있도록 셋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라.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계 14:12)”는 사실을 볼 수 있게 하라. 우리의 문서는 온 세상을 향한 증인으로서 기별을 전해야 한다.

우리의 교역자들은 지금 우리의 믿음의 증거들을 취급하고 있는 책들, 성경의 교리들을 가르치고 우리 앞에 있는 시련의 때에 설 수 있는 한 백성을 준비시킬 책들에게 제일 먼저 관심을 두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우리는 성경의 교훈 안에서 경건하게 활동하므로 한 백성을 진리의 빛으로 인도하고 우리의 출판물을 현명하게 사용함으로써 말씀과 교리로 활동하는 자들이 되도록 그들을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성경의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책들, 그 교훈들이 한 백성을 굳게 서도록 준비시키고, 진리로 허리를 동이고 그들의 등불을 밝히 켜게 할 책들을 보급시키도록 그들을 격려해야 한다.

말하자면, 우리는 잘 준비된 문서의 보급으로 성취될 수 있었던 사업에 대하여 잠자고 있었다. 62 이제 우리는 정기간행물과 책들을 현명하게 사용함으로써 결정적인 힘으로 말씀을 전파하여 그리스도께서 밧모 섬에서 요한에게 주신 기별을 세상이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은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고 증거해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은 모든 곳으로 가야 한다. 그것들은 많은 나라의 말로 출판되어야 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은 이 매체를 통하여, 그리고 살아 있는 교사를 통하여 전해져야 한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 그대여, 깨어 일어나라. 진리를 이해하는 자들이 그 진리를 선포하도록 가능한 수단을 다 동원하여 도와주는 것이 지금 그대들이 해야 할 의무이다. 우리의 출판물의 판매에서 얻는 돈의 일부는, 눈 먼 자들의 눈을 뜨게 해 주고 마음의 묵은 땅을 갈아엎는 문서를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한 시설들을 확충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상업주의에 빠져들어 세속적인 사업에 지나치게 얽혀버리므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가 순결하고 능력 있는 그대로 생활 속으로 들어가지 못할 위험에 봉착해 있다. 장사와 잇속을 좋아하는 마음이 점점 더 편만해지고 있다.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의 영혼이 진정으로 거듭나게 하라. 일찍이 우리가 우리의 책임감을 깨달을 필요가 있었던 때가 있다면 진리가 땅에 떨어져 공의가 용납될 수 없는 바로 지금이다. 사단은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역사하기 위해 큰 능력을 가지고 내려왔다. 그러므로 흔들릴 수 있는 것들은 다 흔들릴 것이며 흔들릴 수 없는 것들만 남을 것이다. 63 주께서는 매우 신속히 오실 것이며, 우리는 재난 속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단의 대리자들은 비록 보이지 않지만, 인간의 생명을 멸망시키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지면 우리는 그분의 은혜와 구원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나라를 땅 위에 세우기 위하여 오실 것이다. 우리의 혀는 거룩해져서 그분께 영광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는 과거 어느 때도 일한 적이 없는 그런 일을 지금 해야 한다. 우리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딤후 4:2)는 권고를 받고 있다. 우리는 진리를 제시하기 위한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기 위해 모든 기회를 이용해야 한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거듭 회심을 해야 하고 우리의 생애는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선포하기 위하여 거룩해져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을 보급하는 사업에서, 우리는 따뜻하고 감동적인 마음에서 나온 구주의 사랑에 관하여 말할 수 있다. 오직 하나님만이 죄를 용서하는 권세를 가지고 있다. 만일 우리가 이 기별을 회개하지 않은 자들에게 말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게으름 때문에 그들이 멸망받을 수도 있다. 영혼을 구원하는 복된 성경의 진리가 우리의 문서로 출판되어 있다. 우리의 정기간행물을 판매하는 사업을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주께서는 죽어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하도록 우리 모두를 부르신다. 사단은 택한 자들도 미혹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은 우리가 깨어 일할 때이다. 우리의 서적들과 문서들은 사람들의 눈앞에 제시되어야 한다. 현대 진리의 복음은 지체없이 우리의 도시에 전해져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의무에 대하여 각성해야 하지 않겠는가?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생애와 교훈을 연구 과제로 삼는다면, 지나가는 모든 사건이 감명 깊은 설교를 위한 주제가 될 것이다. 그것은 구주께서 큰길과 샛길에서 복음을 전하신 방법이었다. 그리고 그분께서 말씀하실 때는 그분께 말씀을 들은 작은 무리가 큰 무리의 사람으로 불어났다. 오늘날의 전도자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첫 제자들과 조금도 다름없이 이 사람들은 보증을 받고 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18-20).

64 하나님의 백성에 의하여 수행되어야 할 사업이 영감의 말씀으로 선언되어 있다.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저가 네 길을 예비하리라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막 1:2, 3).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공의를 베풀리라…그는 쇠하지 아니하며 낙담하지 아니하고 세상에 공의를 세우기에 이르리니 섬들이 그 교훈을 앙망하리라”(사 42:1-4).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분의 율법의 요구를 가장 충분하게 살펴보도록 요청하신다. 그분의 말씀은 거룩하고 무한하다. 진리의 사업은 빛나는 등불처럼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열렬하게 연구할 때 진리는 계시될 것이다. 죄와 불의는 지탱되지 못할 것이고, 하나님의 율법은 옹호될 것이다. “하늘을 창조하여 펴시고 땅과 그 소산을 베푸시며 땅 위의 백성에게 호흡을 주시며 땅에 행하는 자에게 신을 주시는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은즉 내가 네 손을 잡아 너를 보호하며 너를 세워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 하리니 네가 소경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처한 자를 간에서 나오게 하리라”(사 42:5-7).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들의 빛을 찾아야 하고 그 후에는 그 빛을 흑암 속에 앉아 있는 자들에게 전해주기 위해 믿음으로 나가야 한다.

1908년 5월 24일, 캘리포니아 주 요양원

출판물을 보급하라

65 1907년 3월 2일 밤에, 현대 진리가 게재된 우리의 출판물의 가치와 교회 안에 있는 우리의 형제 자매들이 그 출판물의 광범위한 보급을 위해 별로 노력하고 있지 않은 것에 관하여 많은 것들이 내게 계시되었다.

나는 우리의 출판소들이 지금 빛과 진리를 출판하는 일에 끊임없이 활동해야 한다는 것을 반복해서 보았다. 세상에 있는 교회들에 있어서 지금은 영적 암흑의 때이다. 신령한 사물들에 대한 무지는 하나님과 진리를 보이지 않도록 숨겨버렸다. 악의 세력들은 힘을 모으고 있다. 사단은 그가 세상을 사로잡을 일을 할 것이라고 그의 동역자들에게 호언한다. 교회가 부분적인 무활동 상태에 놓여 있는 동안, 사단과 그의 군대는 맹렬하게 활동하고 있다. 소위 그리스도 교회라고 공언하는 교회들이 세상을 회개시키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 스스로가 이기심과 교만으로 부패해 있으므로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보다 순결하고 고상한 표준으로 이끌기 전에 그들 가운데서 회개시키는 하나님의 능력을 느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고무적인 경험GG 3월 2일 오후에 나는 S.N.해스켈 부부와 함께 오클랜드의 사업과 사우스 랭카스트에서 한동안 지내기 위하여 동부로 가고자 하는 그들의 계획에 대하여 의논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방문을 마친 후에 나는 피곤해서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나는 좌측에 류머티즘을 앓고 있었으므로 통증 때문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나는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이리저리 뒤척였다. 나의 마음속에는 아무 소용도 없는 듯한 고통이 있었다. 마침내 나는 잠이 들었다.

아홉 시 반쯤 되었을 때 나는 돌아눕고자 시도해 보았다. 그런데 돌아눕게 되자, 이 고통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음을 알게 되었다. 66 몸을 이리저리 뒤척여 보고 손을 움직여 보았을 때 나는 아주 말할 수 없이 이상스런 자유와 경쾌함을 느꼈다. 방은 매우 아름답고 따스한 담청색의 빛으로 충만해 있었고, 나는 하늘 존재자들의 팔에 안겨 있는 것 같았다.

이 특수한 빛을 나는 과거에 특별한 축복의 때에 경험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빛이 더욱 뚜렷하고 더욱 감명적이었다. 그래서 나는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는 너무도 완전하고 풍성한 평화를 느꼈다. 나는 일어나 앉아 있었으며, 가장자리가 짙은 진홍색으로 물든 눈처럼 희고, 빛나는 구름으로 내가 둘러싸여 있는 것을 보았다. 가장 부드럽고, 가장 감미로운 음악이 하늘을 채우고 있었는데 나는 그 음악이 천사들의 노래임을 확인했다. 그 때에 한 음성이 내게 말씀하셨다.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구주이다. 거룩한 천사들이 모두 너를 두르고 있다.”

나는 말했다. “그러면 여기가 하늘이구나. 나는 이제 쉼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더 이상 전할 기별이 없으며, 더 이상 거짓 증언으로 고통당할 일도 없을 것이다. 이제는 모든 것이 편안하게 될 것이다. 나는 평화와 쉼을 즐길 것이다. 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평화가 나의 영혼을 채우고 있구나! 이곳이 참으로 하늘인가? 나는 하나님의 어린 자녀들 중 하나인가? 그리고 나는 이 평화를 항상 간직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자 그 음성이 대답하셨다. “그대의 사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나는 다시 잠이 들었다. 내가 잠에서 깨어나자 음악을 듣게 되었으며, 나도 노래하기를 원했다. 그 때 누군가가 나의 방문 곁을 지나갔다. 나는 그 사람도 그 빛을 보았는지 궁금했다. 얼마 후에 그 빛은 사라졌다. 그러나 평화는 남아 있었다.

얼마 후에 나는 다시 잠이 들었다. 이번에는 내가 우리의 서적 사업을 토의하고 있는 어떤 위원회에 있는 것 같았다. 우리의 많은 형제들이 거기에 있었으며, 우리 사업의 지도자들과 해스켈 목사 부부도 형제들과 함께 우리의 서적과 소책자와 정기간행물의 보급에 관하여 토의하고 있었다.

67 해스켈 목사는 화잇 자매에게 전달된 지식이 담긴 책들, 이 시대에 세상에 전해야 할 특별한 기별이 담긴 책들이 더욱 자유롭게 보급되어야 할 이유들을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었다. 그는 물었다. “왜 우리 백성들이 하나님의 신임장을 지니고 있는 책들에 대해 감사하지 않고 그것들을 더욱 널리 보급하지 않는가? 왜 사단의 사업에 관한 경고들이 들어 있는 그 책들을 특별하게 만들지 않는가? 왜 우리는 하나님의 사업을 대항하기 위하여 세운 사단의 계획을 지적해 주고, 그의 계획을 폭로하고 그의 기만을 알려주는 책들을 보급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하지 않는가? 사람들의 눈이 열려서 이 시대의 상태와 위험들을 분별할 수 있도록, 그들이 또한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굳게 붙잡고자 열심히 노력하도록 사단의 기만에 속한 도덕적인 악들이 제거되어야 한다.”

하늘에서 온 한 기별자가 우리 가운데 서서 경고와 교훈의 말을 하였다. 그는 천국 복음이 멸망해 가는 세상을 위한 기별이며 이미 인쇄된 우리의 출판물에 실린 것과 아직 인쇄되지 않은 출판물에 실릴 이 기별을 원근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급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분명히 깨닫게 하였다.

추론적(推論的)인 연구의 위험GG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 세상 사람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라시는 진리의 빛은 세상의 학식있는 사람들이 나누어주고자 노력하고 있는 빛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들은 그들의 연구 과정에서 흔히 잘못된 결론에 이르고 많은 저자들이 그들의 연구에서 사단에게서 나온 이론에 열중하기 때문이다. 68 빛의 천사의 옷을 입은 사단은 매우 흥미롭고 과학적인 신비로 가득한 것처럼 보이는 주제들을 인간의 마음에 연구 과제로 제시한다. 이런 주제들을 연구하는 중에 사람들은 잘못된 결론들을 받아들이고 진리로부터 떠나가게 하는 새 이론들을 제의하는 일에서 미혹하는 영들과 연합하게 된다.

우리의 목사들과 교사들과 편집자들에게 읽혀지고 있는 서적에 나타난 거짓 사상들이 원칙에 있어서 진리의 영의 교훈들과 동일하다는 신조 아래 그들의 토의와 설교와 출판에 때때로 혼합될 위험이 있다. “산 성전”이라는 책이 이런 일에 대한 하나의 예증인데, 그 책의 저자는 그 교훈들이 화잇 부인의 저술에서 발견한 것과 동일하다는 것을 지지하는 주장을 했다. 거듭거듭 우리는, 사단에게서 나온 과학, 곧 사단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실재를 부인하기 위해 역사하고 있는 과학을 연구하는 자들의 영향력을 대적하도록 부름을 받게 될 것이다.

아버지와 아들은 각각의 개성을 갖고 계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고 선언하셨다. 그러나 인간의 형체로 세상에 오신 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그분께서는 인간이 그분의 무한한 희생을 통하여,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고자 왕의 의복과 왕의 면류관을 벗어 놓고 그분의 신성을 인성으로 입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일에 사람처럼 시험을 받으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한 번도 유혹자에 대하여 맹렬한 비난을 하지 않으셨다. 모든 유혹에 대하여 그분께서는 주님의 말씀을 제시하셨다. “기록하였으되”는 변함없는 그분의 무기였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대표자로서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원수의 모든 공격에 대항해야 한다. 69 우리는 과학적인 이론을 사용함으로써 뱀의 길을 따르도록 우리 스스로를 허용해서는 결코 안 된다. 사단은 하나님의 말씀을 방어 수단으로 의지하는 하나님의 자녀를 결코 능가할 수 없다.

우리의 고문께서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이 진리로 거룩함을 입어야 한다는 것과 진리가 언제나 첫째 자리에 놓여져야 한다는 것을 우리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 주셨다. 우리는 사단이 거짓 과학을 통하여 그의 기만의 능력을 발휘하고자 여전히 살아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의 왕, 생명의 왕이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하나의 사람으로서 자신을 낮추시고 하나님의 모든 율법에 순종하셨다. 그분께서는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이 밟아야 하는 땅 위를 지나가셨고, 그분께서 겪으신 시련으로부터 죄로 더럽힘을 받지 않고 순결하게 나오셨다. 그분께서는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의 모본이셨다.

그리스도의 초림과 그분의 봉사의 생애는 마땅히 연구되어야 할만큼 연구되지 못하고 있다. 그분의 생애는 진리가 그 고상한 특성 그대로 표현된 극기의 생애였다. 그분께서는 온갖 좋은 말씀과 사업으로 인류를 축복하기 위하여 생애하셨다.

출판 사업의 존엄성GG 책을 만드는 사업은 중요하고 훌륭한 사업이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님께서 점유되도록 의도하신 고상하고 거룩한 위치에 반드시 서 온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자아가 거기에 전념해 온 어떤 사람들의 사업과 혼합되었기 때문이다. 출판 사업은 거룩한 현대 진리의 빛을 세상에 신속하게 전달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의 출판소에서 나오는 출판물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또한 그분의 성령의 계시에 의하여 확립된 모든 믿음의 중심과 기둥을 강화시키는 그런 성격의 것이 되어야 한다.

거짓 이론들을 제시하는 자들이 교회 안으로 들어오고 있는 때에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날에 그분의 백성들을 위해 주신 진리가 그들을 지켜야 한다. 70 반세기 이상 원수의 공격을 대항하여 굳게 서 온 진리는 여전히 하나님의 백성들의 확신과 위로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비 신앙 고백자들에게 보여주는 증거는 엄격한 극기의 생애로 제시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믿음을 조롱거리로 만들지 말고, 하늘의 왕이셨지만 아버지의 말씀의 의를 옹호하기 위하여 극기와 희생의 생애를 택하신 분의 모본을 언제나 우리 앞에 지니고 있어야 한다. 우리의 착한 행실의 빛을 세상에 비추기 위하여 우리 각자가 최선을 다하고자 결심해야 한다.

연합으로 전진함GG 우리의 서적과 정기간행물을 출판하기 위하여 세운 계획에는 완전한 일치가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그 출판물에 실려 있는 빛이 어느 곳에서나 명목상의 교회들과 세상으로 신속하게 전해질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서적들의 판매에 있어서 오늘날 우리가 이루어진 것을 보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의 목사들은 진리가 승리하도록 교인들에게 호소해야 한다.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우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열방은 네 빛으로, 열왕은 비취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사 60:1-3). 연합과 사랑은 신자들을 위하여 놀라운 일들을 성취할 것이다. 우리의 교회들은 일어나서 세상에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전해야 하지 않겠는가?

원조를 위한 책들GG “실물교훈”은 제목이 말해주는 그대로의 책이다. 그것은 훌륭한 사업을 성취했다. 71 그 판매가 이루어지고 그 판매의 목적과 연관된 바, 우리 학교들의 부채를 갚는 돈이 들어오게 되었다. 그러나 이 일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 책을 읽고 그 책에 있는 진리의 교훈에 의하여 축복을 받았으며,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 책을 읽음으로써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치료봉사”의 책은 “실물교훈”이 우리의 학교들을 위해서 한 것과 동일한 사업을 우리의 요양원들과 건강 기관들을 위하여 할 수 있다. 이 책은 위대한 의사이신 그리스도의 지혜를 간직하고 있다. 나로서는 이런 책들에 관한 나의 저술을 하나님의 사업에 기증하는 것이 귀중한 특권이 되었다. 미래에 그 서적들의 판매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잘 계획되고 끈기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부채를 갚음GG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과거의 실패에서 교훈을 배우기를 바라신다, 그분의 기관들이 빚을 지는 것은 그분께 기쁨이 되지 않는다. 우리가 크고 값비싼 건물들을 짓는 일을 거부함으로써 사업에 대한 특성을 드러내야 할 때가 왔다. 우리는 과거의 실책들을 그대로 답보(踏步)하여 점점 빚에 빠져드는 일을 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오히려 아직까지 우리의 기관들이 지고 있는 빚을 청산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교회들은 가능한 한 이 문제에서 도움이 될 수가 있다. 주께로부터 재물을 위탁받은 교인들은 이자 없이, 혹은 낮은 비율의 이자로 그들의 돈을 하나님의 사업에 투자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자원해서 바치는 헌금으로 그 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도울 수가 있다. 주께서는 그분께서 그대들에게 빌려주신 재물의 일부를 즐거운 마음으로 그분께 돌려드림으로써 그분의 구호금 관리인들이 되기를 그대들에게 요구하신다.

출판 사업에 관한 다른 견해GG 그 후에 우리는 장막회들과 우리 교회의 큰 집회에 참석해 있었는데, 그곳에서 목사들은 우리가 사는 시대의 위기와 우리의 문서들을 보급시키는 일을 서둘러야 할 필요성을 분명히 제시했다. 72 그 호소에 반응하여 형제와 자매들이 앞으로 나와서 많은 책들을 구입했다. 어떤 사람들은 적은 양을, 어떤 사람들은 많은 양을 취했다. 대부분의 구매자들은 그들이 취한 책의 값을 치렀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후불로 처리되었다.

책들이 낮은 가격으로 팔렸고, 어떤 것들은 그 기회를 위하여 특별히 가격이 할인되어서 팔리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책들이 팔렸는데, 어떤 것들은 우리의 믿음에 속하지 않는 자들에게도 팔렸다. 그들은 말했다. “이 책들은 우리를 위한 기별을 간직하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이 사람들은 우리가 그것을 소유할 수 있도록 즐겨 희생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책들을 우리 자신과 우리의 친구들을 위하여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백성들 중 어떤 사람들이 말했다. “이 일을 중단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사업이 망쳐질 것이다.” 한 형제가 책을 한아름 안고 가는 것을 보고 한 문서 전도자가 그의 팔에 손을 얹으면서 말했다. “나의 형제여, 그렇게 많은 책을 가지고 무엇을 할 작정이요?” 그 때에 나는 우리의 고문되신 그리스도의 음성을 들었다. “그들을 금하지 말라. 이것이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다. 끝이 가까웠다. 이 책들이 보급되었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많은 시간을 잃어버렸다. 그 책들을 원근 각지에 판매하라. 그것들을 가을 낙엽처럼 뿌려라. 이 사업은 어떤 사람의 금지 없이 계속되어야 한다. 영혼들은 그리스도 밖에서 죽어 가고 있다. 그들은 하늘 구름을 타고 미구에 나타날 그분에 관하여 경고를 받아야 한다.”

교역자들 중 어떤 사람들은 계속해서 크게 낙담한 것처럼 보였다. 한 사람은 울면서 말했다. “이 사람들이 책들을 너무 싼값에 팔므로 출판 사업에 손해를 주고 있다. 또한 이 일은 우리의 사업을 지원하는 수입의 한 부분을 우리에게서 빼앗고 있다.” 음성의 주인되신 그리스도께서는 대답하셨다. “그대들은 아무런 손실을 당하고 있지 않다. 할인된 가격으로 책들을 가져가는 이 교역자들은 소위 이 같은 희생으로 주어지지 않으면 그런 즉석 판매의 기회를 그로서는 얻을 수가 없었다. 73 달리는 살 엄두도 낼 수 없는 그들의 친구들과 그들 자신을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지금 구입하고 있다.”

경고GG 그 때에 해스켈 목사가 자신의 책들 속에 들어 있는 귀중한 진리를 백성들에게 공급하고자 하는 염원 속에서, 또한 모든 사람이 그 책들이 가격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고, 모두가 그 책들을 널리 보급하도록 격려를 받기를 바라는 욕망 속에서, 자신의 책들을 너무 싸게 팔므로 그 자신의 책임감을 지나치게 무겁게 만들고 있다는 교훈이 그에게 주어졌다.

우리의 고문이신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다. “책들은, 저자가 빈손만 남지 않고, 그리고 출판사도 적절한 이문을 가지므로 그 사업을 추진해 갈 자원을 갖는 그런 방식으로 판매되어야 한다.”

우리가 연구해야 할 비유GG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셨다.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주인과 같으니 저가 하루 한 데나리온씩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또 제 삼 시에 나가 보니 장터에 놀고 섰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내가 너희에게 상당하게 주리라 하니 저희가 가고 제 육 시와 제 구 시에 또 나가 그와 같이 하고 제 십일 시에도 나가 보니 섰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가로되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섰느뇨 가로되 우리를 품꾼으로 쓰는 이가 없음이니이다 가로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하니라 저물매 포도원 주인이 청지기에게 이르되 품꾼들을 불러 나중 온 자로부터 시작하여 먼저 온 자까지 삯을 주라 하니 제 십일 시에 온 자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을 받거늘 먼저 온 자들이 와서 더 받을 줄 알았더니 저희도 한 데나리온씩 받은지라 받은 후 집주인을 원망하여 가로되 나중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만 일하였거늘 저희를 종일 수고와 더위를 견딘 우리와 같게 하였나이다 주인이 그 중의 한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친구여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데나리온의 약속을 하지 아니하였느냐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마 20:1-16).

74 단순한 믿음과 사랑으로 하나님을 위하여 일한 자들에게 주어지는 은혜의 보상은 축복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봉사의 가치는 활동에 쓰여진 시간의 길이에서보다는 거기에 바쳐지는 정신에 의하여 측정된다.

모든 사람을 위한 빛GG 나는 나의 책들 속에 들어 있는 빛이 가능한 모든 사람에게 전해지기를 매우 열망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별을 주셨기 때문이다. 그 책들은 그리스도인 경험에 있어서 귀중한 교훈들을 간직하고 있다. 내가 이 책들을 읽는 일을 방해하여 진리로 돌아올 수 있는 어떤 영혼으로부터 빛을 차단하면 안 되니까 나는 어떤 특별한 기회에 이 책들이 판매되는 것을 감히 금하고 싶지 않다. 나는 우리의 책들을 보급하는 사업에 금지 조항들을 두지 않는다. 75 빛은 등경 위에 두어서 집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빛을 비출 수 있게 해야 한다.

상업주의에 나타난 교훈GG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자를 내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엎으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소경과 저는 자들이 성전에서 예수께 나아오매 고쳐 주시니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의 하시는 이상한 일과 또 성전에서 소리질러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하는 아이들을 보고 분하여 예수께 말하되 저희의 하는 말을 듣느뇨 예수께서 가라사대 그렇다 어린 아기와 젖먹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찬미를 온전케 하셨나이다 함을 너희가 읽어 본 일이 없느냐 하시고”(마 21:12-16).

1908년 5월 4일 캘리포니아 주 요양원 우리의 교역자들이 결코 잊어버려서는 안 될 하나의 요점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최고의 지도자이시라는 사실이다. 그분께서는 학교들이 부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셨다. 그러므로 성공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 계획을 무시해 버리는 자들의 길을 그분께서는 지켜주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의 백성들이 지상에 있는 그분의 사업을 돕기 위하여 연합하여 나갈 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좋은 것은 하나도 그들로부터 거두어지지 않을 것이다.

더 넓은 시야

76 국내와 국외에서 주님의 사업을 추진해 나갈 때,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인력과 재정을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현명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많은 외방 지역의 사업을 지탱하는 책임은 주로 본방에 있는 우리 합회들이 담당해야 한다. 이 합회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의 시험하는 진리가 한 번도 침투하지 않은 새로운 지역들을 개척하는 데 도울 수 있는 재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나간 몇 년 동안에 이상하게도 문들이 열렸다. 그러므로 그 문들로 들어가서 영혼들의 구원을 위하여 열렬한 사업을 시작할 남녀들이 필요하다.

우리의 교육 기관들은 이런 선교 지역이 요구하는 훈련받은 교역자들을 준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우리의 양성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을 강화시키기 위해 현명한 계획들이 세워져야 한다. 헌신한 젊은 남녀들이 책임을 담당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영혼들을 인도하는 일에 적합해지도록 최선의 방법들이 연구되어야 한다. 그들은 어떻게 사람들을 만나고, 어떻게 셋째 천사의 기별을 매력 있는 방법으로 제시할 것인지 배워야 한다. 그리고 재정 문제의 관리에 있어서, 그들은 많은 궁핍을 당하고 가장 엄격한 절약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고립된 지역으로 파견될 때 그들에게 도움이 될 교훈들을 배워야 한다.

주께서는 우리 학교의 많은 학생들이 앞으로의 생애에서 성공에 필요한 실제적인 교훈들을 배울 수 있는 계획을 세우셨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교육 사업과 요양원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바쳐진 귀중한 책들을 판매하는 특권을 그들에게 주셨다. 그 책들을 판매함으로써, 젊은이들은 지경 저편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곤란을 극복하는 길을 그들에게 가르쳐 줄 많은 경험들을 겪게 될 것이다. 77 학창 시절에 이 책들을 권유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은 예의 바르게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방법과 현대 진리의 여러 측면들에 관하여 그들과 이야기하면서 기지를 발휘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어느 정도 재정적으로 성공을 거두게 되면 어떤 사람들은 검약과 절약의 교훈들을 배우게 될 것이며, 그 교훈은 그들이 선교사로 파견될 때 그들에게 큰 유익이 될 것이다.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를 판매하는 일을 맡은 학생들은 그들이 팔고자 하는 책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들이 손에 쥐고 있는 책의 주제를 잘 알고 그 교훈들을 실천하고자 노력할 때 그들은 지식과 영적 능력에 있어서 발전할 것이다. 이 책들 속에 있는 기별에는 하나님께서 내게 계시해 주셔서 세상에 전하게 하신 빛이 있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매 장을 주의 깊이 연구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해야 한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이 진리들을 가르치고 주께서 세상에 전해 주도록 우리에게 위탁하신 귀중한 사상들을 젊은이들에게 고취시키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 책들을 판매하기 위한 준비와 사람들의 주목을 그 책으로 집중시키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은 이 분야의 활동을 담당하는 자들에게 매우 귀중한 교육임이 입증될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젊은이들은 주님의 포도원에서 봉사하기에 적합해질 것이다.

합회 내의 지역 교회에서 책임을 맡은 자들은 우리의 젊은이들을 위하여 해야 할 특별한 사업이 있다. 주님의 사업에 유용하게 쓰이기 위하여 스스로를 준비시키고자 열망하지만 부모들이 그들을 학교에 보낼 수 없는 유망한 젊은이들을 교회의 직원들이 보게 될 때, 그들은 어떻게 그들을 도와주고 격려할 것인지를 연구할 의무가 있다. 78 그들은 부모와 젊은이들과 함께 의논하고 현명하게 계획을 세우는 데 연합해야 한다. 어떤 젊은이들은 국내의 선교 사업에 종사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수도 있다. 우리의 문서를 보급하여 친구들과 이웃들을 셋째 천사의 기별에 유의하게 하는 데 유망한 넓은 일터가 있다. 다른 젊은이들은 더 큰 우리의 책들을 팔기 위하여 권서 사업에 일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의 기관에서 가치 있는 조력자들이 될 자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 전도 유망한 젊은이들이 현명하게 격려를 받고 적절하게 지도를 받을 것 같으면, 그들은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를 판매하는 일에서 그들의 학비를 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책들을 판매함에 있어서 젊은이들은 선교사로서 행동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세상 사람들이 주목하도록 귀중한 빛을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그들은 학교에 다닐 돈을 벌 수 있고, 주님의 사업에 더욱 넓게 봉사할 준비를 계속할 수 있다. 학교에서 그들은 교사들과 학생들로부터 서적 판매의 일을 계속하도록 격려와 감화를 받을 수 있다. 그리하여 그들이 학교를 떠나갈 때에는 어렵고 시련이 많은 환경 아래 셋째 천사의 기별이 전해져야 할 많은 외방 지역에서 해야 할 힘들고, 진지하고, 자아 희생적인 활동에 그들을 적응하게 해 줄 실제적인 훈련을 받게 될 것이다.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 사업 현장에서 실제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채 교육 과정을 마치게 되어 무거운 빚을 안게 되고, 또한 그들이 새로운 미개척지에서 만나게 될 어려움을 거의 깨닫지 못한 채 학교를 떠나는 것보다 이 계획은 얼마나 훌륭한가! 79 외방 지역에서 개척 사업과 관련되는 재정적 어려움을 당하는 것은 그들에게 얼마나 큰 어려움이 될 것인가! 그리고 어떤 사람은 학생 시절에 진 빚을 청산할 때까지 얼마나 무거운 짐을 져야 할 것인가!

반면에, 자립하는 그 계획을 따랐다면 얼마나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인가! 학생들은 종종 거의, 혹은 완전히 개인적인 빚을 청산하고서 교육 기관을 떠날 수 있었을 것이며, 학교의 재정도 더욱 넉넉한 상태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국내의 일터에서 이런 경험들을 겪는 과정에서 배운 교훈들은 외방 지역에서 그에게 말할 수 없이 큰 가치가 될 것이다.

만일 학생들이 원한다면 유능한 학생들이 이 책들을 판매하므로 그들의 학비를 벌 수 있도록 현명한 계획을 세워서 그 일을 도와주어야 한다. 이 방법으로 충분한 자금을 벌어서 우리의 양성 학교에서 배우는 동안 빚을 지지 않고 생활해 가는 자들은 다른 지역에서 개척 선교 사업을 하는 데 그들을 적응하게 해 줄 가장 귀중하고도 실제적인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위대한 사업이 짧은 시간에 우리의 세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교육 기관과 의료 기관의 빚을 갚는 수단으로서는 물론이요 유능한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 동안 그들의 비용을 충당하는 수단으로서 “실물교훈”과 “치료봉사”의 귀중한 책들을 우리의 손에 넣어 주신 하나님의 섭리를 과거보다 훨씬 더 잘 이해하고 고맙게 생각하기 위해 연구해야 한다.

우리가 현대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이 귀중한 책들을 현명하게 취급할 때 큰 축복이 우리를 위해 저장되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주님의 계획과 일치되게 활동할 때 우리는 헌신적인 많은 젊은이들이 활동적인 선교사로서 지경 저편으로 들어가기에 적합해지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80 또한 동시에, 국내에 있는 합회들은 새로운 지역에서 진척될 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관대하게 지출할 자금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1908년 4월 17일, 캘리포니아 주 요양원 하나님께서는 “실물교훈”의 판매로 우리의 학교들이 빚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그분의 방법임을 우리 백성 모두가 인정하기를 바라신다. 우리가 오늘날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자금의 부족을 이처럼 심하게 느끼는 이유는 이 계획을 등한히 해 왔기 때문이다. 만일 학교들이 그들을 위해 마련된 그 계획을 실천했다면 학교의 금고에는 더 많은 돈이 있을 것이고, 어려운 다른 부서들의 사업의 필요를 채워 줄 더 많은 돈이 하나님의 종들의 손에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교사와 학생들은 주님의 사업에서 배울 필요가 있는 바로 그 교훈들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요양원들과 양성 학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시들은 우리의 손끝을 겨우 댄 데 불과한 선교 지역으로 우리에게 열려 있다. 이런 지역들 중 어떤 곳에서는 좋은 출발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치료봉사”와 “실물교훈”의 판매로 우리의 요양원과 학교의 사업을 위한 많은 자금이 생기고, 또한 우리 백성들이 그것에 의하여 새로운 선교 지역에서 사업을 개척하기 위한 자금을 기부하는 일에 더욱 자유로워지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었다. 만일 우리의 백성들이 그들이 해야 할만큼 이 책들의 판매에 지금 종사할 것 같으면, 우리는 주께서 추진되기를 바라셨던 방법대로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하여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자금을 갖게 될 것이다.

장막회와 우리의 출판물

81 지난 여러 해 동안에 우리의 장막회와 관련하여 하나님의 종들은 많은 귀중한 기회들을 이용해 우리의 백성들에게 그들의 친구들과 친지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의 구원의 진리를 전하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가르쳐 주었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지역 사회에서 자급 선교사로서 활동하는 법을 배웠다. 많은 사람들은 종전보다 더 큰 열성과 지식을 가지고 활동하고자 이 연례 집회에서 고향으로 돌아갔다.

지난 여러 해 동안에 연례적으로 주어졌던 것보다 더 많은 실제적인 교훈들이 우리의 장막 집회에 참석하는 교인들에게 주어진다면 하나님께 기쁨이 될 것이다. 모든 합회의 일반 교역자들과 우리의 형제 자매들은 우리의 연례적인 집회의 목적 중 하나가 모든 사람에게 개인적인 선교 사업의 실제적인 방법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의 장막 집회에 관한 이 측면은 “교회증언” 6권에 다음과 같이 밝혀져 있다.

“하나님께서 가장 신성한 사업을 우리 손에 맡기셨으므로 이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받기 위하여 모임을 가질 필요가 있다. 우리는 지상에 하나님의 사업을 일으키며,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옹호하고, 구주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요 1:29)으로 높이는 데 있어서 우리가 개인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도록 부름을 받았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는 가정에서의 우리의 할 일을 이해하기 위하여 함께 모여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야 한다. 부모들은 어떻게 그들의 자녀들을 가정의 성소에서 내어 보내어 훈련과 교육을 통하여 세상의 빛으로 광명을 발하게 하도록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 사업의 각 분야에 대하여 이해하고 어떻게 각 부분이 수행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82 그리하여 모든 사람이 연합하여 하는 일에 있어서 계획과 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각자가 해야 할 부분을 이해해야 한다”(교회증언 6권, 32, 33).

“잘 경영하기만 하면 장막 집회는 목사와 장로와 집사들이 주님을 위해 더 완전한 일을 하기 위하여 배울 수 있는 학교가 된다. 장막집회는 노유를 막론하고 교인들이 주님의 법도를 더욱 완전히 배울 수 있는 학교가 되며 신자들이 타인을 돕는 일에 도움이 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목사들이 신자들에게 줄 수 있는 최선의 도움은 설교가 아니라 신자들을 위해 일을 계획하는 것이다. 각 사람에게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엇인가 할 일을 주라.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은 자로서 그분을 위해 일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해 주라. 그리고 모든 사람이 일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해 주라. 특히 새로 신자가 된 자들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가 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만일 이 일이 진행되면, 낙담한 자들은 그들의 낙담 상태를 곧 잊어버리게 될 것이고, 약한 자들은 강해질 것이고, 무지한 자들은 영리해질 것이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될 것이다. 그들은 자기에게로 나오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겠다고 약속하신 분 안에서 실수가 없는 조력자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6권, 49, 50).

어떤 합회에서는 지도자들이 이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소개하는 일을 주저해 왔다. 어떤 사람들은 가르치는 것보다 설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연례적인 장막 집회와 같은 경우에 우리는 신자들에게 그들이 사는 지역에서 실제적인 선교 사업을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기회를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많은 경우에 특정한 사람들을 선정하여 이런 집회에서 교육의 여러 분야들의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83 어떤 사람들은 성경을 공부시키는 법과 가정 집회를 지도하는 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일을 해야 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건강과 절제의 원칙을 실천하는 법과, 환자들을 치료하는 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책임을 맡아야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은 우리의 정기간행물과 출판 사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활동할 수도 있다. 또한 선택된 교역자들이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를 판매하는 법을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일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기관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바쳐진 책들을 판매하는 법을 결코 배우지 않았다. 그러나 그런 일이 그들을 의무에서 벗어나게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이 귀중한 책들의 보급에 관련된 그들의 몫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법을 부지런히 배워야 한다. 우리의 학교들과 요양원들은 높은 능률의 수준에서 운영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구조(救助)의 서적들을 널리 보급함으로써 그 기관들을 유리한 위치에 세워야 할 엄숙한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지워져 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하는 복음의 진리가 필요한 수많은 사람들의 손에 이 책들이 쥐어지는 사업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모든 사람을 통하여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우리의 학교들과 요양원들의 구조를 위한 주님의 계획을 이루고자 노력함으로써 우리가 가진 선행의 기회가 남 캘리포니아 합회와 관련되어 거듭거듭 내게 제시되었다. 그곳의 상황은 “실물교훈”과 “치료봉사”의 판매를 강행하기 위한 오랫동안의 지속적인 활동에 매우 유리하다. 남부 캘리포니아에 있는 우리의 형제 자매들은 축적되어 온 빚을 해결하기 위해 돈을 모으는 이 계획에 결코 지치지 않았어야 했다. 페르난도 학교의 학생들과 이미 설립된 세 요양원의 간호사들은 그 구조(救助)의 서적들을 취급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선교 사업에서의 귀중한 경험들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 84 그리고 합회들도 이런 종류의 지속적인 활동에 수반되는 영적·재정적 결과들을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여러 해가 지나갔고, 적극적인 선교 사업에서 풍성한 경험들을 얻고 있어야 할 학생들은 “실물교훈”의 판매에 진심으로 참여하도록 권유를 받지 못했다. 많은 지역에 있는 교인들은 매일 낮선 사람들, 여행자들, 돈과 영향력이 있는 남녀들을 만났지만,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를 보급하는 그런 기회들은 이용되지 못한 채 지나가도록 허용되었다. 부지런하고 전심전력을 다한 활동으로 접촉할 수 있었던 많은 정직한 마음의 사람들이 셋째 천사의 기별의 빛을 받지 못하였다.

만일 주님의 계획대로 되었을 것 같으면 그분의 이름은 영광을 받았을 것이고, 많은 영적 승리가 이루어졌을 것이다. 주께서 여행의 왕래가 많은 지점에 강력한 의료 선교 중심부들을 세우는 일을 비상한 방법으로 지도하고 계실 때 재력이 있는 자들은 주님의 도움에 더욱 잘 응할 수가 있고 즐겨 그렇게 하고자 했을 것이다. 학생들은 국내와 외국에서 실제적인 선교사로서 그들의 능률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는 훈련을 받게 되었을 것이다. 교회들도 영적 축복으로 새롭게 되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진리로 돌아왔을 것이고, 그 사람들이 또한 그들의 영향력과 재물을 하나님의 사업에 바치게 되었을 것이다.

수많은 여행자들, 그들 중 대부분이 건강과 체력을 얻기 위해 왕래하고 있는 남부 캘리포니아와 같은 지역에서는 빛과 진리의 밝은 광선을 퍼뜨리기 위하여 특별하고 꾸준한 활동을 해야 한다. “치료봉사”와 “실물교훈”의 책들은 특별히 여행자 센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므로 여가와 호감을 가진 사람들의 손에 들어가 읽힐 수 있도록 그 책들을 놓아두는 데 가능한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 특별히 건강의 회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자들에게는 “치료봉사”가 필요하다. 이런 계층의 사람들과 접촉하기에 유리한 온갖 기회들이 이용되어야 한다.

지난 몇 달 동안에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구호 사업이 되살아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나의 마음은 기뻤다. 로마린다에서는 간호사 몇 사람이 “치료봉사”의 판매를 위해 특별한 훈련을 받았다. 85 그리고 그들이 이웃의 도시들과 마을에 있는 집들을 방문했을 때, 하늘의 축복이 풍성하게 그들에게 임하였다. 또한 우리 백성들과 그들의 사업을 위하여 우호적인 감명으로 이루어졌다.

페르난도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최근에 “실물교훈”의 판매에 대한 관심을 되살리는 일을 했다. 학생들이 무리를 지어 기도하면서 그 책을 연구한 후에 그들의 교사들과 조(組)를 이루어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하여 은과 금보다 더 가치 있는 건전하고 확고한 경험을 했다. 사실 이런 종류의 사업이 하나님께서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선교 훈련으로 제공되도록 정하신 방법들 중 하나이다. 그런데 그런 기회들을 이용하기를 등한히 하는 자들은 최고의 가치가 있는 경험의 장(章)을 그들의 생애에서 잃어버린다. 진심으로 이런 사업에 투신함으로써 학생들은 어떻게 각 계층의 남녀들에게 기지를 가지고 신중하게 접근할 것인지 어떻게 그들을 예의 바르게 대할 것인지, 판매되는 서적 속에 있는 진리에 대하여 호의적인 생각을 갖도록 그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배울 수가 있다.

우리의 가장 큰 부담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니고 영혼의 구원이어야 한다. 우리는 이 목적을 위하여 어떻게 영혼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을 깨닫도록 인도할 것인지 우리의 힘을 다하여 학생들을 가르쳐야 한다. 86 우리가 영혼구원의 사업에 성공할 때, 믿음에 합류하는 자들도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는 일에 그들의 능력을 사용할 것이다. 우리가 동료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열심히 활동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노력을 번영케 하실 것이다.

합회장들과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말하는 바이다. “실물교훈”의 선물을 최선껏 이용하고자 열렬하게 노력하고 있는 자들을 위하여 저장되어 있는 축복의 큰 가치를 우리의 교육 기관과 관련된 교사들에게 감명 깊게 새겨주기 위하여 우리의 힘을 다하자. 교사들이 많은 학생들과 연합하여 그들과 함께 실제적인 일터로 나가는 준비의 일환으로 이 책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연구하도록 권유하자. 교육자들에게 이 문제에 관한 그들의 책임을 깨닫게 해 주자. “실물교훈”의 사업을 부흥시키고 “치료봉사”와 함께 적극적인 운동을 위한 계획을 실천하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자.

교사들과 학생들이 이 분야의 사업에 전심전력으로 임할 때 그들은 우리의 장막회와 관련된 귀중한 봉사를 할 자격을 갖추는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참석한 신자들에게 그들이 줄 수 있는 교훈을 통하여, 그런 집회들이 열리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서적의 판매를 통하여, 학교에 있는 자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이 전해져야 할 필요가 있는 무리들을 접촉하는 그들의 몫을 담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우리의 백성이 그들의 친구들과 이웃 사람들에게 기별을 어떻게 전할 것인지 보여주는 그들의 책임을 당당하게 감당해야 한다.

주께서 세우신 계획들을 따를 때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 된다. 우리의 지위가 무엇이든지 합회장, 목사, 교사, 학생, 혹은 평신도이든지, 우리는 현대진리가 필요한 자들을 깨우쳐 줄 기회들을 최선껏 이용해야 할 책임을 주께로부터 받고 있다. 87 또한 우리가 사용하도록 그분께서 정해 주신 주요한 방편 중 하나가 인쇄물이다. 우리의 학교와 요양원에서, 우리의 교회에서, 특별히 연례적인 우리의 장막회에서 우리는 이 귀중한 방편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선택된 교역자들은 꾸준한 열성을 가지고 친절하고 성공적인 방법으로 불신자들에게 접근하는 방법과, 이 시대를 위한 진리가 분명하고 능력 있게 제시되어 있는 문서를 그들의 손에 쥐어 주는 방법을 우리 백성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선을 행하는 일에 피곤해지지 말라. 그리스도께서는 지상 봉사 기간에 걸어서 이 지역에서 저 지역으로 여행하셨다. 흔히 그분께서 그러하셨던 것처럼 그분의 인성은 피곤하고 극도로 무거운 짐에 눌리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당신께로 나오는 모든 사람을 고쳐주시고 그들에게 영생의 길을 가르쳐 줄 준비를 언제나 갖추고 계셨다. 자주 육체적으로 지치셨지만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떠나지 않으셨다. 구원받아야 할 세상이 있었다. 그분께서는 빛과 진리를 비추기 위하여 할 수 있는 희생은 다 하셨다.

이스라엘의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거룩한 연합으로 그분과 연결되어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정결케 하는 산 믿음을 발휘하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그분의 사업에 적합한 능력을 입은 일꾼들의 군대가 되기를 바라시며, 그런 자들에게 그분을 위해 영광스런 승리를 얻을 능력을 약속하셨다.

1908년 7월 10일, 캘리포니아 주 요양소 마지막 복음 기별의 엄숙한 사업의 어떤 분야에서 지도자로 서는 자들은 넓은 시야와 사상들을 계발하고 간직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자가 되는 것은 복음의 사업에서 책임을 지는 모든 사람의 특권이다. 88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는 자기 자신의 의지의 명령에 지도를 받아서는 안 된다. 그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사상을 생각하도록 훈련을 받고 하나님의 뜻과 길을 깨닫기 위하여 계몽되어야 한다. 그런 신자는 사업에서 그리스도의 방법을 따르는 자가 될 것이다.

우리의 형제들은, 하나님의 지혜가 그 사업에 참예하는 모든 사람에게 축복이 되는 길로 우리 학교를 위한 계획을 세웠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학생들과 학교의 다른 친구들이 “실물교훈”의 책을 취급하고 그 판매로 학교의 빚을 갚는 데 필요한 자금 중 많은 부분을 벌 수 있게 하고자 그 책은 교육 사업에 기증되었다. 그러나 이 계획은 본래의 의도대로 우리의 학교에 제시되지 않았고, 교사들과 학생들은 이 책을 손에 들고 교육 사업의 유익을 위하여 당당하게 그 판매를 강행하도록 교육을 받지 못했다.

오래 전에 우리 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은 “실물교훈”의 판매로 자금을 세울 기회를 이용하는 법을 배웠어야 했다. 이 책을 판매함으로써 학생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돕게 될 것이고, 또한 그렇게 하는 동안에 귀중한 빛이 전달되므로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경험에 매우 귀중한 교훈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모든 학교들은 교역자들의 교육을 위하여, 학교들의 구조를 위하여, 영혼들을 그리스도의 사업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이제 활동 대열에 들어가 우리에게 제시된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열렬한 노력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