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9

본문보기

-편제 6 부 - 유색인들 가운데서

-6장 -

유색인 일꾼들을 부르심

199 미국의 남부 지역의 주들에서 선교사로 활동할 유색인 남녀들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키기 위하여 가장 결정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색인인 그리스도인 학생들은 그들의 종족에게 진리를 전하기 위해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을 지혜의 근본으로 삼고 경험 있는 사람들의 권면에 유의하는 자들은 현대 진리의 빛을 그들의 백성에게 전함으로써 흑인 종족에게 큰 축복이 될 수 있다. 형제들과 겸손하게 조화를 이루어 활동하는 모든 교역자는 오늘날 무지와 미신의 흑암 속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빛의 통로가 될 것이다.

우리의 유색인 형제 자매들은 그들이 백인들을 대상으로 활동하기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놓고 방황하는 대신에 유색인을 대상으로 하는 선교 사업에 스스로를 바치도록 하라. 지성적인 유색인 남녀들에게는 그들이 백성을 위해 일할 자리가 많이 있다. 남부 지역에는 이루어야 할 많은 사업이 남아 있다. 특별한 노력이 대도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들 각 도시에는 마지막 자비의 경고의 기별이 전해져야 할 유색인들이 무수하게 많다. 우리의 유색인 교인들의 마음에 선교 정신이 일어나야 한다. 진리를 알지 못하는 자들을 위하여 열렬한 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200 나는 모든 유색인 형제 자매들에게 말하는 바이다. 사태를 사실 그대로 직시하라. 그리고 스스로 자문해 보라. “내게 주어진 기회와 특권들을 볼 때, 나는 나의 주께 얼마만큼 빚을 지고 있는가? 내가 어떻게 그분을 가장 영화롭게 하며 나의 백성들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 나에게 기꺼이 주신 지식을 내가 어떻게 최선껏 활용할 수 있는가? 내가 성경을 펴고 나의 백성들에게 진리를 가르치지 않을 것인가? 내가 하나님께 내 자신을 바친다면 그분께서 나를 당신의 도구로 사용하셔서, 지식의 부족으로 죽어 가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을 내가 도울 수 있지 않겠는가? 압제받고 좌절당한 나의 동족들을 위해 해야 할 사업이 나에게 있지 않은가?”

남부 지역은 일꾼들의 부족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백성을 지나쳐 버리고, 그들을 돕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겠는가, 그렇지 않으면 죽어 가는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스스로를 낮출 것 같으면 그대들이 할 수 있는 사업이 있다. 그분을 신뢰할 때 그대들은 평강과 위로를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 스스로의 길과 그대 스스로의 뜻을 따르면 그대들은 가시와 엉겅퀴를 발견하게 되고, 상급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시간은 짧다. 그대들이 해야 할 일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세월을 아끼고자 결심하라. 그대 자신의 쾌락을 구하지 말라. 스스로 눈을 뜨라! 새로운 결심으로 사업에 착수하라. 주께서 그대들 앞에 길을 열어 주실 것이다. 그리스도의 대열에서, 온유하고 겸손하게 일을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고, 힘을 얻기 위하여 그분을 의지하라. 주께서 그대들에게 수행하도록 주시는 사업을 이해하라. 그리고 하나님을 신뢰할 때, 그대들은 능력에서 능력으로, 은혜에서 은혜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무도 일할 수 없는 밤이 오고 있으므로 낮이 계속되는 동안 그대들은 그대들의 백성을 위하여 부지런하고 꾸준하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남부에는 모든 종류의 선교 사업을 위한 가장 큰 필요가 있다. 지체없이 일꾼들이 이 지역을 위해 준비되어야 한다. 201 우리 백성들은 기후에 적응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남부의 주들에 있는 남녀들의 교육을 위해 자금을 공급해야 한다.

유망한 젊은 남녀들이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가장 좋은 특전들을 받아야 한다. 학교 교사와 집회소들이 여러 지역에 세워지고 교사들이 채용되어야 한다.

유색인들을 돕기 위하여 여러 해 동안 일해 온 자들은 그런 학교를 시작하는 데 관하여 조언을 하기에 참으로 적절하다. 가능한 한 이런 학교들은 도시들 밖에 세워져야 한다. 그러나 도시에는 도시를 떠나서 학교에 다닐 수 없는 많은 어린이들이 있다. 그러므로 이런 아이들의 편리를 위하여 시골에서와 마찬가지로 도시에서도 학교들이 시작되어야 한다.

이런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은 단순히 읽는 법 이상의 것을 배워야 한다. 실업 분야의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직업들을 배우는 시설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남부에서는 물론이요 북부에 있는 우리의 교회들은 유색인 자녀들을 위한 학교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이미 세워진 학교들은 성실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새 학교들의 설립은 추가의 자금이 요구될 것이다. 우리의 형제 자매들은 모두 이 학교들을 유리한 위치에 놓기 위하여 온 마음을 다해 자신의 몫을 담당해야 한다.

이런 분야의 학교 사업에서 헌신하는 일 외에 우리의 유색인 형제들은 그들의 백성들을 대상으로 선교 일요일 학교와 안식일 학교들 곧, 마음이 영혼에 대한 사랑으로 충만해진 교사들이 젊은이들을 가르칠 학교들을 세움으로써 훌륭한 일을 할 수가 있다.

202 남부의 주들에는 기회들이 끊임없이 주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현명한 그리스도인 유색인들이 사업에 부름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백인들이 지도자로 택함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모두 한 몸의 지체이다. 그리고 죄가 타락시킨 낮은 수준에서 당신의 백성들을 이끌어 올리셔서 하늘 조정에서 하나님의 동역자로 인정을 받을 위치에 세워주시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만 완전해진다.

많은 어려운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 있으며, 또한 이런 어려운 지역에서 현명한 일꾼들이 나와야 한다. 유색인 일꾼들이 그들의 동족을 대상으로 일을 하기 위해 교육을 받도록 사업이 경영되어야 한다. 흑인종 가운데는 재간과 능력이 갖추어진 자들이 많이 있다. 이런 남녀들을 찾아내어 영혼 구원의 사업을 하는 길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협력하실 것이고 그들에게 승리를 안겨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동역자”GG 여호와의 귀는 당신의 사업에 임하고 있는 자들의 부르짖음을 듣고자 열려 있다. 그분께서는 약속하셨다. “내가…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시 32:8). 하나님과 함께 겸손하게 동행하고, 그대들의 의무의 길을 분명히 알려 달라고 그분께 구하라. 그분께서 그분의 대리자들에게 말씀하시고 그분의 동역자가 되도록 요구하실 때, 그들은 예수께서 나사렛의 회당에서 일어나 읽으시고 그분의 사업으로 선포하신 것과 똑같은 종류의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사 61:1).

203 진리는 오늘날 널리 퍼져 있는 오류의 구름에 의해 세상에서 가려져 있다. 가장 낮은 자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실 수 있는 자는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기 위해 찾는 일에 하나님의 대리자들과 협력하고 있다. 죄인에게 죄를 용서하시는 개인의 구주를 제시해 줄 때 우리는 타락한 자의 손을 붙들기 위해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과 동정의 손을 뻗음과 동시에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손을 붙듦으로써 죄인과 구주 사이에 연합의 사슬을 이루게 된다.

끝이 가까웠다. 모든 사람은 지금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신중하고 겸손하고 온유하게 행해야 한다. 모든 진리의 광선을 세상에 비추시는 우리의 귀하신 구주께서는 우리가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왕들이나 사람을 신뢰하지 말고 당신을 완전히 의존하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말씀하신다.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 우리는 예수께서 그분의 아름다운 모습을 우리에게 새겨주시도록 끊임없이 그분을 쳐다볼 필요가 있다. 우리는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아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동료 인간들에게 그리스도를 나타내게 될 것이다.

민족 차별 지역에서의 진리 선포

204 나는 유색인 대상의 사업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또한 무겁게 느낀다. 복음은 학대받은 흑인종들에게도 전해져야 한다. 그러나 이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에는 크게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많은 지역에 있는 백인종들에게는 흑인종에 대한 강한 편견이 있다. 우리는 이런 편견이 무시되기를 바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마치 이런 편견이 없는 것처럼 행동했다면 우리는 백인종들 앞에 빛을 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상황을 사실 그대로 직면하고, 그것을 지혜롭고 슬기롭게 다루어야 한다.

여러 해에 걸쳐 나는 흑인종을 위하여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 이 인종에 대한 감정이 점점 더 강해져 가고 있는 것을 볼 때, 그리고 많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진지한 사업의 신속한 성취의 필요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나의 마음은 아프다. 최근까지 노예의 인종으로 있었던 이 사람들을 돕기 위해 별로 한 일이 없었던 것이 분명한 채 여러 해가 영원 속으로 사라졌다.

그 사업에 따르는 어려움 중 하나는 유색인들이 많은 지역에 사는 백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유색인들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즐거운 일로 여기지 않는 데 있다. 그들을 위한 학교들이 세워지는 것을 볼 때, 그들이 자립하고, 직업을 갖고, 오두막집에 계속해서 사는 대신에 안락한 집들을 가지고 스스로를 부양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것을 볼 때, 그들은 이기적인 계획들이 방해를 받을 가능성, 곧 그들이 더 이상 단순한 적은 임금으로 흑인들을 고용할 수 없겠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리하여 그들의 적의가 일어난다. 그들은 자기들이 손해를 입고 학대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205 어떤 사람들은 노예 제도가 결코 폐지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한다. 하나님의 영이 세상에서 거두어짐에 따라 이런 정신이 점점 강해지고 있으므로 과거에 유색인들을 위해 이루어질 수 있었던 사업을 많은 지역에서 지금은 할 수가 없다.

노예 해방 후 즉시로 정부와 그리스도 교회가 자유를 얻은 사람들을 위해 적절한 활동을 했을 것 같으면 미국 사람들을 통하여 많은 일이 이루어졌을 것이다. 그들에게 도움이 그처럼 크게 필요했던 때에 그들을 돌보고 교육시키기 위해 돈이 자유롭게 사용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약간의 노력을 한 후, 흑인들이 도움을 받지 못한 채로 어려운 짐을 지고 고투하도록 내버려두었다. 유력한 그리스도 교회들 중 어떤 데서는 좋은 사업을 시작했지만 슬프게도 비교적 소수의 사람들 외에는 접촉하지 못했다. 그리고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도 그들의 몫을 감당하지 못했다. 개인들이나 단체들이 유색인들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종의 꾸준한 활동을 전개하여 고상한 사업을 이루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동정과 도움이 필요했던 이 사업에 얼마나 적은 사람들이 참예했던가!

어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유색인들을 위해 수행될 필요가 있는 사업을 하고자 고상한 활동을 계속해 왔다. 만일 이 사업에 종사한 자들이 목회직에 있는 모든 형제들의 협력을 얻었다면 오늘날 그들의 사업의 결과는 현실과는 전혀 달라졌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목회자들 중 대다수는, 어려운 지역에서 더 크게 필요한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해 고투하고 있는 소수처럼 그들이 마땅히 해야 할만큼 협력하지 않았다.

세월이 경과되고 반대가 커짐에 따라 환경은, 분별이 용기의 더 좋은 부분이라고 우리에게 경고한다. 만일 유색인을 위해 이루어진 사업에 현명하지 못한 움직임이 있었다면 그것은 경고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서가 아니다. 206 넓은 태평양 바다 저편,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모든 운동을 조심성 있게 해야 한다는 것과 교역자들이 정치적인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사회적인 평등권에서 백인과 흑인이 섞이는 것을 결코 권장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가 날아왔다.

1895년에 빅토리아 주 멜버른의 근교 알마데일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나는 형제들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이 문제에 관하여 말하는 중에 신중함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나는 위험한 때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한때 유색인을 위해 선교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에 관하여 표현될 수 있었던 취지가 미래에는 생명의 위협을 받지 않고는 표현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유색인을 위해 이루어진 사업이 과거에 어떤 지역에서 이루어진 것과는 다른 차원에서 추진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했다.

유색인 사업 분야에 관해서는 할 수 있는 한 적게 말하도록 하고, 유색인들이 그들의 종족을 위하여 주로 일하게 하라.

백인과 유색인이 같은 건물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에 관해서는 양편에 다 유익이 되는 일반적인 관습으로 준수될 수는 없는 데, 특히 남부에서 그러하다. 가장 좋은 것은 진리를 받아들이는 유색인들이 그들 스스로 예배를 진행할 수 있는 자신의 예배 장소를 제공받는 길이 될 것이다. 207 이 일은 백인을 위한 사업이 심각한 장애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특별히 남부에서 필요하다.

유색인들에게는 산뜻하고 아담한 예배당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이 흑인이라는 이유로 백인과 함께 예배드리는 데서 그들을 제외시키기 위해서가 아니고 진리의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해서라는 사실을 그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그들은 이 계획이 주께서 우리에게 더 좋은 길을 보여 주실 때까지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능력과 경험이 있는 유색인 교인들은 그들의 백성들의 예배를 지도하도록 권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음성도 대표적인 회집에서 들려져야 한다.

유색인 신자들 가운데는 그들의 백성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활동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 하나님께로부터 빛과 진리를 받고 꽤 훌륭한 수준의 재능들을 소유한 교역자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꾸준하면서도 효과적인 모든 방법으로 활동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의 문서를 이용하고 장막 집회들과 실내의 집회들을 열어야 한다. 그리고 때로는, 허용될 수 있는 곳에서는 백인 목사들이 그들을 도와야 한다. 유색인 교역자들의 힘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특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색인들은 그들의 백성들 사이에서 성경을 공부시키고 장막회들을 열기 위해 철저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런 사업을 위하여 준비될 수 있는 유능한 자들이 많이 있다.

우리는 유색인들을 위한 학교들을 세우는 일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세상 사람들이 유색인을 위해 세운 큰 대학에서 교사들과 학생들 앞에 현대 진리를 제시하는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유색인을 위한 학교와 요양소들이 세워져야 하고, 이런 기관에서 유색인 젊은이들은 채용될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사의 지도 아래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

유색인 목사들은 그들의 백성에게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이해시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 시대가 지나가고 편견이 더해감에 따라 많은 지역에서 백인 교역자들은 유색인을 위해서 거의 활동할 수 없게 될 것이다. 208 때때로 우리의 사업에 동조하지 않는 백인들은 그것에 반대하기 위해 유색인들과 연합하여 우리의 가르침이 교회들을 무너뜨리고 안식일 문제에 어려움을 주기 위한 노력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백인 목사들과 유색인 목사들은 거짓말을 유포하여 사람들의 마음에 파멸시키고 죽이고자 하는 적개심을 일으킬 것이다.

지옥의 세력들은 그들의 술책을 다 동원하여 유색인들에게 마지막 자비의 기별이 선포되는 일을 방해하고자 활동하고 있다. 사단은 복음을 전하는 목사와 교사가 백인과 유색인 사이에 존재하는 편견을 무시해 버리기 가장 어렵도록 만들고자 활동하고 있다.

우리는 지혜의 길을 따라야 한다. 우리는 쓸데없이 반대를 일으킬 어떤 일도, 복음 기별의 선포를 방해할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관습이 그렇게 요구하는 곳, 그렇게 함으로 더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곳에서는 백인 신자들과 유색인 신자들이 분리된 예배 장소에서 모여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온유를 계발해야 한다. 그분께서는 하늘의 왕, 하나님의 독생자이셨다. 그러나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하나님께서 멸망하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분의 아들을 고통스럽고 수치스런 죽음에 내어주실 만큼 낮추셨다면, 주님의 선교사들도 깊은 죄악 속에 빠져 있는 자들을 건져내어 도와주고 어둠 속에 있는 자들에게 진리의 빛을 비춰 주기 위해 힘을 다해서 온갖 노력을 즐겨 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리스도께서는 타락한 인간이 있는 곳으로 내려가셔서 그들을 건져내기 위하여 그분의 신성을 인성으로 입으셨다. 209 그분의 추종자들도 그분을 위하여,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도와주기 위해 부당하고 가혹한 많은 일들을 참고 견디고자 즐겨 수락하지 않겠는가? 오늘날 진리를 향해 열려 있는 문들이 편견 때문에 닫혀지지 않을 방법으로 사업이 이루어지게 하라.

유색인 신자들 사이에서 재능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백성을 위해 하나님의 동역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때때로 그들에게 장막회와 큰 집회에서 증거할 기회들이 주어져 매우 많은 영혼들과 접촉하게 될 것이다. 이런 기회들은 남부 지역이 개척되어 큰 소리로 외치는 일이 이루어질 때 나타날 것이다. 성령께서 임하실 때, 영혼의 구원을 위해 활동하는 일에 편견을 초월하는 인간의 승리가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마음들을 지배하실 것이다. 사람의 마음은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신 것처럼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유색인종은 오늘날과는 전혀 다르게 많은 사람들에게 주시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시는 것처럼 사랑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순결하고, 거룩하고 이기심 없는 분위기 속으로 끌어올린다.

그리스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자는 유색인종이나 계급의 편견을 초월한다. 거룩한 진리의 창시자께서 높이 들리셔야 한다. 우리의 마음은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믿음으로 충만해져야 한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사업이 우리가 따라야 할 모본이다.

우리는 유색인종의 문제를 선동함으로 편견을 일으키고 위기를 자초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의 빛은 빛이 필요한 자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우리의 맏형님을 의지하여 조용하고, 침착하고, 성실하게 활동해야 한다. 우리는 백인과 흑인 사이에 유지되어야 할 관계에 관하여 장차 따라야 할 정확한 길을 규명하기 위해 서둘지 않아야 한다. 210 이 시대를 위한 진리는 남부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 앞에 선포되어야 한다. 모든 방해물에 관하여 할 수 있는 대로 길이 열려야 한다. 백인들과 흑인들을 분리된 별개의 분야에서 일하게 하고, 그 외는 주께서 처리하시게 하라. 진리는 남부 주들의 백인 남녀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그러면 많은 영혼들을 인도할 사업이 그들의 가정에서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매우 지혜롭고 신중하게GG 사람들이 유색인종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동안에 시간은 흘러가고, 영혼들은 경고도 구원도 받지 못한 채 무덤 속으로 들어간다. 이런 상태가 더 이상 계속되지 않게 하라. 남녀들은 일하러 나가야 하고, 그들은 하나님의 영께서 마음을 감동시키실 때 일을 해야 한다. 유색인 신자들의 재능이 하나도 빠짐없이 이 사업에 필요하다. 유색인 교역자들은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백인 교역자들의 도움을 받아 그들의 백성을 위해 일을 해야 한다. 그들은 자주 권면과 충고가 필요할 것이다. 유색인 신자들과 백인 신자들은 각각 자기들의 예배 장소를 가져야 한다. 각 단체는 그들 자신의 백성을 위해, 그리고 그들이 할 수만 있다면 장소와 때를 가리지 말고 유색인을 위해 진실한 선교 사업을 하는 일에 열성적이어야 한다.

진리가 어떤 지역에서 제시되고 듣고 믿는 대로 많은 백인들이 진리를 받아들이게 될 때, 백인 일꾼들이 유색인을 위해 조용하고 조심성 있게 해야 할 활동의 기회들이 때때로 나타날 것이다. 이런 기회들이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우리는 백인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할 길을 막아버리는 편견을 쓸데없이 일으켜서는 안 된다. 그들은 이 기별이 필요하다. 개국 이래로 없던 환난의 때가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211 백인에 대한 유색인의 감정을 크게 자극할 어떤 말이나 행동도 하지 않도록 크게 유의해야 한다. 우리는 이미 존재하는 어려움을 더욱 악화시키지 않아야 한다. 교역자들이 유색인종을 동요시키지 않고 아무리 지혜롭게 활동할지라도 그들은 반대를 만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왕의 대로를 청결하게 해야 한다. 하나님께 일할 기회를 드려야 한다. 사람들은 그분의 길에서 비켜서야 한다. 그분께서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잘 계획하고 관리하실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첫째 과업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성경의 경고를 전달하는 일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주께서는 모든 사람이 겸손한 마음으로 그 사업을 담당하기를 바라신다. 목사들 모두가 진리를 통하여 성화된 것은 아니다. 주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논쟁을 그만 두기를 바라신다. 민족적인 편견과 차별이 있는 어려운 지역으로 들어가기 위한 우리의 마지막 희망을 끊어버리는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편견을 제압하고 사람들의 마음에 접근하는 수단으로서 의료 선교 사업은 진리가 아직 선포되지 않은 한두 지역에서가 아니라 많은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는 의료 복음 선교사로서 죄로 병든 영혼들에게 구원의 기별을 전함으로써 그들을 치료하기 위해 활동해야 한다. 이 사업은 다른 어떤 일보다 편견을 가장 잘 허물어 버릴 것이다.

안식일GG 안식일 문제는 그것을 제시할 때 큰 주의와 지혜가 요구될 것이다. 거짓 안식일을 마련할 때 세워진 우상을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표준을 높이고, 더욱더 높이라. 하나님의 율법이 기록되어 있는 출애굽기 20장을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라. 십계명의 처음 네 조항은 창조주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알려준다. 212 하나님께 대해 그릇된 자는 이웃에 대하여 진실할 수 없다.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는 자는 이웃을 제 몸처럼 사랑할 것이다. 교만은 허무한 것에 들뜨게 하여 스스로를 신으로 만들게 하지만, 그리스도의 복음은 영혼을 거룩하게 하고 이기주의를 쫓아내 버린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출 20:8).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후 에덴에서 제정되었다.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창 2: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이 됨이라 무릇 그날에 일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쳐지리라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칠일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출 31:12-16).

1908년 10월 19일

유색인종 사업

213 나는 미국 남부의 주들의 유색인들과 우리가 그들을 도와야 하는 관계에 관하여 할 말이 있다. 그들이 너무 오랫동안 노예 제도의 저주 아래 있었기 때문에 그들을 다루는 법을 지금 안다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하나님의 교역자들이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영께서 역사하시도록 허용할 때에 영혼의 구원에 많은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주님은 우리를 도우시는 분이다. 우리가 그분을 신뢰하면 그분께서는 모든 일에 우리를 인도하실 것이다. 한 가지 것은 분명하다. 곧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 우리가 성공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분께서 문제들을 조종해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믿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지금껏 어떤 사람도 하나님을 신뢰한 일이 허지로 돌아간 적은 없다. 그분께서는 당신을 신뢰하는 자들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는 유색인종에 관한 문제로 논쟁하는 일을 피해야 한다. 만일 이 문제가 크게 거론되면 귀중한 많은 시간을 조정하는 데 빼앗기는 어려움이 생기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를 다루는 일에 따라야 할 어떤 분명한 선을 그을 수가 없다. 각기 다른 지역과 다양한 환경에 따라 그 문제는 각각 다르게 취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만일 우리가 유색인종의 문제를 북부의 어떤 지역에서 다루듯이 다룬다면 민족적 편견이 너무도 강한 남부에서는 진리를 제시함에 있어서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다. 남부의 백인 교역자들은 그들이 백인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에 유색인종에 관하여 연구하도록 호소하는 것이 사단의 계획이다. 그의 제안에 유의하게 되면 잡다한 의견과 큰 혼란이 있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도 유색인의 적절한 위치를 분명하게 규명할 수는 없다. 사람들이 이론들을 전개할 수는 있다. 그러나 나는 그런 것이 우리가 인간적인 이론을 따라야 할 이유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그대들에게 보증한다. 214 할 수만 있으면 유색인종 문제는 그치도록 해야 한다.

남부의 도시들은 개척되어야 한다. 이 사업을 위해 가장 좋은 재능이 확보되어야 한다. 백인 교역자들은 백인들을 위하여 활동하고, 현대 진리의 기별을 단순한 그대로 선포해야 한다. 그들은 상류 계급과 접촉할 수 있는 통로들을 발견할 것이다. 이 계급에 접촉하기 위한 모든 기회가 이용되어야 한다.

유색인 일꾼들도 사업에 보조를 맞추어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되, 그들의 백성을 위해 열렬하게 일을 해야 한다. 나는 유색인 신자들 가운데 그들의 백성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일을 하고 진리를 분명하게 제시할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것을 하나님께 감사한다. 만일 우리의 유색인 목사들이 학교를 위한 교사들과 일터를 위한 다른 일꾼들을 훈련하는 길을 고안하는 데 현명할 것 같으면, 진리로 돌아올 귀중한 재능을 가진 많은 유색인들이 있다.

유색인들은 그들이 백인과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주장해서는 안 된다. 두 인종의 관계는 취급하기 어려운 문제로 존속해 왔기 때문에 나는 그것이 언제나 가장 곤란한 문제로 남지 않을까 염려한다. 할 수 있으면, 백인의 민족적 편견을 자극하는 것은 무엇이나 피해야 한다. 문이 닫혀질 위험이 있으므로 남부의 어떤 지역에서는 백인 일꾼들이 일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나는 만일 우리가 유색인 중 어떤 사람들의 견해와 기호를 만족시켜 주고자 시도한다면 우리의 진로가 완전히 봉쇄될 것을 안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선포하는 사업이 흑인종의 위치를 조정하고자 하는 노력 때문에 방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 우리가 이 일을 하고자 시도한다면 산과 같은 장벽들이 하나님께서 이루어지기를 바라시는 사업을 방해하기 위해 구축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215 만일 우리가 조용하고 지혜롭게 행동하고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방법대로 활동할 것 같으면 백인과 흑인이 다 같이 우리의 활동에 의하여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마치 아무런 편견도 없는 것처럼 일할 때가 우리에게는 오지 않았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마 10:16)고 말씀하셨다. 만일 할 수 있는 완전한 권리가 있는 어떤 일들을 함으로써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에 방해가 되는 것을 본다면 그런 일을 하지 말라. 진리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닫아 버릴 일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 구원을 받아야 할 세상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도와주고자 시도하고 있는 자들과 관계를 끊음으로써 유익될 것은 전혀 없다.

현명한 행동이 최선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그분을 위해 가장 크게 성취할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일을 해야 한다. 어떤 사람도 극단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위로부터 지혜를 받을 필요가 있다. 만일 지금 경솔한 행동을 한다면 큰 손해가 초래될 것이다. 진정으로 회심한 유색인들이 그리스도를 위해 진리를 받아들이되, 흑인종에 대해서 최선의 길이 취해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나의 건전한 성경 교리의 원칙을 부인하지 않는 방법으로 그 문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뜻을 가르쳐 주시므로 우리가 남부의 일터에서 백인과 유색인을 위해 어떻게 일을 할 것인지 알기 위하여 그분의 발아래서 배우는 자로 앉아야 한다. 우리는 주의 영께서 가르쳐 주시는 대로 일을 하고, 할 수 있는 대로 유색인종에 관한 문제는 거론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남부에 있는 모든 계층에 마지막 복음의 기별을 전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해야 한다. 하나님의 영으로 지도를 받고 지배될 때 우리는 이 문제가 우리 백성들의 마음속에서 절로 조정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216 우리는 개인적으로 주님을 찾아야 한다. 과거의 신앙적인 경험이 피상적인 일에만 머물렀던 자들은 하나님께로 가까이 나아가야 한다. 그대들의 죄를 도말 받기 위해 회개하고 또 회개하고 돌이키라.

진정으로 사업을 담당할 준비를 갖추게 되면 우리는 이 사업에 내포된 문제들을 지금 다루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잘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든 신자들은 이루어져야 할 복음 선교 사업을 위한 길을 준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논쟁에 휘말려 들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들이 그들 상호간에 논쟁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것이 사단의 계획이다. 만일 그들이 깨어 있지 않으면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그들에게 임할 것을 그는 안다. 우리는 지금 원수의 영에게 자리를 내어주므로 판단을 혼란케 하고 우리를 그리스도께로부터 떠나가게 하는 편견을 품을 시간이 없다.

유색인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을 하는 데는 돈과 함께 열렬하고 꾸준한 노력이 들 것이다. 각 사람은 지금 자신이 맡은 일과 위치에 서서, 죄를 고백하고 버리며, 형제들과 조화를 이루어 활동해야 한다. 하나님의 교역자들은 한 정신과 한 마음이 되어 성령을 받기 위해 기도하고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을 이루어 주실 것을 믿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활동에서 배울 교훈GG 한 번은 그리스도께서 가르치고 병 고치는 일을 하고 계시는데, 그분 주위에 모여 있던 무리 중에 한 사람이 말했다.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업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눅 12:13).

이 사람은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놀라운 일을 목격했다. 그는 그분의 이해력의 명석함, 그분의 탁월한 판단력, 그분 앞에 제시된 상황들을 보시는 공정성 등에 놀랐다. 217 그는 그리스도의 감동적인 호소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 대한 경고적인 엄숙한 선언을 들었다. 만일 그런 명령의 말씀이 그의 형에게 주어진다면 그는 괴로움을 당하는 사람에게 그의 몫을 감히 거절하지 않을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그리스도의 영향력이 자기편에서 발휘되기를 간구했다. 그는 말했다. “내 형을 명하여 유업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

성령께서는 이 사람에게 썩지 아니하고 더럽힘을 당하지 않고 쇠하지 않는 유업의 상속자가 되도록 호소하고 계셨다. 그는 그리스도의 능력의 증거를 보았다. 이제 그는 자기의 마음속에 있는 위대한 교사에게 말할 기회를 얻었다. 그러나 존 번연의 이야기에 나오는 추문을 캐는 사람처럼 그의 눈은 세상에 고정되어 있었다. 그는 자기의 머리 위에 있는 면류관을 보지 않았다. 마술사 시몬처럼 그는 하나님의 선물을 세속적인 이득을 얻는 수단으로 생각했다.

지상에서의 구주의 사명은 신속하게 끝나고 있었다. 그분께서 은혜의 왕국을 세우는 일을 하고자 오신 사명을 완성하는 데는 불과 수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그러나 인간의 탐욕은 그분을 한 조각 땅을 놓고 언쟁하는 일에 관여하므로 그분의 사명에서 떠나가게 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분의 사명에서 떠나가지 않으셨다. 그분의 대답은 분명했다.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눅 12:14).

그리스도께서는 이것이 그분의 사업이 아니라는 것을 그 사람에게 분명하게 이해시켜 주었다. 그분께서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계셨다. 그분께서는 재판관의 의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이 일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었다.

오늘날 복음 사업에 개입되도록 결코 허용되어서는 안 될 활동이 얼마나 자주 교회에 강요되고 있는가!

218 그리스도께서는 법적·정치적 문제들을 판결해 달라는 요구를 거듭거듭 받으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세속적인 문제에 관여하기를 거절하셨다. 그분께서는 정치적인 세계에는 간악한 처사와 심한 횡포가 있다는 것을 아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다만 성경의 진리를 선포하심으로 이런 일을 폭로하셨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발자취를 따른 수많은 군중에게 순결하고 거룩한 하나님의 율법의 원칙들을 제시하셨고, 그 원칙들을 순종할 때 얻는 축복을 말씀하셨다. 하늘에서 온 권위를 가지고 그분께서는 공의와 자비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개인적인 논쟁에 휘말려 들기를 거절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세상에 오셔서 세우고자 한 위대한 영적 왕국, 의의 왕국의 머리로서 이 세상에 서 계셨다. 그분의 가르침은 이 왕국을 지배하는 고상하고 거룩한 원칙들을 분명히 밝혀 주었다. 그분께서는 공의와 자비와 사랑이 여호와의 왕국에서 지배적인 능력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셨다.

준비의 때GG 우리는 원형적인 대속죄일에 살고 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 이것은 개인적인 과업이다. 우리는 하나님께로 가까이 가야 한다. 그리고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잘못 나타낼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도 우리의 노력에 개입되게 해서는 안 된다. 각 사람은 형제의 죄가 아니고 자기 자신의 죄를 고백해야 한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겸비하게 하여 성령으로 충만해지므로 그가 거듭났다는 것을 생애로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요 1:12)다는 말씀을 읽는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매일의 생활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종들은 모든 냉담, 모든 이기주의로부터 정결해져야 한다. 단순, 온유, 겸손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매우 중요하다. 219 교역자들은 사랑과 신뢰로 연합하고자 노력하라. 만일 그대들이 이렇게 할 수 없다면 그대 자신을 바로잡고 나머지는 하나님께 맡겨라. 믿음과 기도로 일하라. 그리스도인 젊은이들을 택하여, 철과 같은 마음을 가진 교역자들이 아니고 즐겨 조화를 이루는 교역자들이 되도록 그들을 훈련시켜라.

나는 더 큰 은혜를 받지 않으면 시험에 빠지게 될 자들의 마음을 주께서 변화시켜 주시도록 기도한다. 나는 주께서 모든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고 양순하게 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서로 사랑하기 위해 하나님과 밀접히 교제하면서 살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할 때 우리가 그분의 제자라는 것을 세상이 알게 된다. 자기를 높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교역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낮출 때에 축복이 주어질 것이다. 그들은 언제나 신선하고 새로운 사상을 받게 될 것이며, 의료 복음 사업에는 놀라운 부흥이 있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큰 사업은 할 수 있는 대로 신속하게 그리스도의 나라를 하나님의 명령과 일치되게 확장시키는 것이다. 복음은 정복에서 정복으로, 승리에서 승리로 전진해야 한다. 온 하늘 아래서 왕국의 존귀는 지극히 높으신 분의 성도에 속한 백성들에게 주어질 것이며, 그들은 그 나라를 받아서 영원무궁토록 소유하게 될 것이다.

우리 앞에 있는 싸움GG 하나님의 종들은 그리스도인의 갑주를 남김없이 다 입어야 한다. 우리는 단순히 인간적인 원수로 더불어 싸우고 있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싸움에 임하여 그분의 지휘 아래서 싸우고, 하나님의 은혜와 도움에 성공을 걸기를 바라신다.

우리는 전능하신 분의 힘으로 전진해야 한다. 220 우리는 결코 사단의 공격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왜 우리는 그리스도인 용사로서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을 대적하여 서지 않을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위탁하신 재능을 사용하여 전진하도록 요구하신다. 사단은 우리 앞에 유혹을 던질 것이다. 그는 전략에 의하여 우리를 정복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원칙 위에 바위처럼 굳게 서야 한다.

이 전쟁에는 면제가 없다. 사단의 대리자들은 그들의 파괴 작업을 결코 중단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사업에 임하고 있는 자들은 모든 전초기지를 경계해야 한다. 우리의 목적은 죽어 가는 영혼들을 파멸에서 구원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한히 중요한 사업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거룩한 일꾼이신 그리스도와 연합하지 않으면 성공하기를 바랄 수 없다.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께서는 인류의 구속주가 되셨다. 인류의 타락 이후로 언제나 그분의 위대한 사업에 그분과 함께 연합하는 자들에게는 이런 말씀이 주어졌다. “너희는 선을 행하다가 낙심치 말라”(살후 3:13).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고전 15:58).

그리스도인은 의료 선교 사업과 관련된 복음 사업을 추진하는 일에 꾸준한 인내를 보이도록 권유를 받고 있다. 그가 진정한 신앙에서 경험을 얻을 때, 그는 품성을 이루는 영적 지식을 얻게 된다.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하나의 연속적인 봉사의 순환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이다.” 매일 하나님의 사업에서 자신의 능력에 비례되는 의무가 사람에게 주어진다. 절대 능력자의 지도 아래 이 의무들을 이행할 때, 그의 유용성은 증가된다. 하나의 의무 이행은 다른 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우리를 더욱 잘 준비시켜준다. 이루어야 할 일을 진정으로 깨닫는 자들은 스스로를 하나님의 다른 활동 세력들과 연합시켜 그분의 직접적인 말씀의 빛 안에 두게 될 것이다. 221 매일 전신 갑주를 입고 그는 전쟁터로 나갈 것이다. 그는 자신의 평생 사업의 끝에 준비되지 않은 채로 남지 않고, 죽어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지 않은 채로 발견되지 않겠다는 결심 아래, 기도와 경성과 인내로써 활동할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하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하나의 능력이 되시는 그리스도의 지도 아래 연합하여 행동하고 하나처럼 전진한다면 그들은 세계를 움직일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일꾼된 우리를 활동하게 하는 원칙들이 사도 바울에 의하여 밝혀져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고전 3:9).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골 3:23). 또한 베드로도 신자들에게 권면한다.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벧전 4:10, 11)라.

천연계를 지배하는 위대한 법칙들이 있다. 영적 사물들도 동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원칙들에 의하여 지배를 받는다. 바라는 결과를 얻으려면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사용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그의 능력에 따라 일을 맡기셨다. 일어날 수 있는 어떤 비상사태에 대처하도록 사람들은 교육과 실천에 의해서 자격을 갖추게 된다. 그러므로 각 사람이 자신의 적절한 영역에 처하여 책임을 감당하기에 적합해지는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현명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222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동정과 이기심 없는 사랑을 나타냄으로 서로 돕기를 바라신다. 독특한 기질과 성질을 가진 자들이 있다. 그들은 다루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결함이 없는가? 그들이 좌절당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실수는 평범한 성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판단에 실수하는 자들을 동정하고 도우신다. 그분께서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당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께서는 모든 사람에 대하여 감동적인 깊은 관심을 가지신다.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고자 노력하지만 내외(內外)로부터 오는 유혹이 그를 공격한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그를 범죄하도록 충동하고 달랜다. 아마도 그는 그들의 유혹에 넘어질 것이다. 그럴 때에 그의 형제들은 그를 어떻게 취급하는가? 그들은 거칠고 신랄한 말로 그를 구주께로부터 더 멀리 쫓아버리는가? 그리스도와 천사들이 보기에 얼마나 슬픈 광경인가!

우리는 싸우다가 쓰러지고, 말과 행동으로 그리스도를 나타내지 못하고, 쓰러졌다가 다시 일어나고, 절망했다가 희망을 품고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유혹에 넘어지는 자들, 또한 우리처럼 그리스도의 끊임없는 사랑의 대상이 되어 있는 자들을 불친절하게 취급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신뢰할 수 있는 존재로 취급하신다. 사람이 만일 일할 기회를 그분께 드리고 그분의 처사를 인정하기만 한다면 그분께서는 사람 속에 넣어주신 마음을 통하여 그분의 영에 의하여 역사하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각 사람이 자신의 마음과 양심을 스스로를 위하여 사용하도록 의도하신다. 그분께서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그림자가 되어서 다른 사람의 의견만을 나타내도록 의도하지 않으신다.

유색인 일꾼들을 위한 고려

223 성경의 종교는 계급이나 유색인종을 구별하지 않는다. 그것은 계급, 부, 세속적인 명예를 무시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사람으로 평가하신다. 그분께서는 품성으로 그들의 가치를 결정하신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계시되는 그리스도의 영을 인정해야 한다. 어떤 사람도 어떤 장소에서 정직한 흑인과 이야기를 하거나 악수를 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길 필요는 없다. 그리스도께서 거하시는 분위기 속에 사는 자는 하나님을 배우게 될 것이며, 그분께서 사람을 평가하시는 법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의 유색인 목사들은 존중하게 대우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 일이 반드시 그렇게 되지는 않았다. 이 사람들은 진리에 대하여 철저한 지식을 얻도록 권유를 받아야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일에 유능하게 되는 길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사업에서 성실하게 봉사할 때, 그들은 급료를 받아야 한다. 그들에게도 양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주께서는 북부에 있는 그분의 백성들이 유색인 형제 자매들에게 대하여 친절한 태도를 유지하기를 바라신다. 우리는 그들에게서 결점을 찾는데 민활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더 큰 특권을 누려온 자들처럼 되기를 그들에게 기대할 수 없다. 우리는 유색인들이 살아온 불리한 처지를 기억해야 한다. 백인의 환경과는 전혀 다른 것이 그들의 환경이었다. 북부의 사람들은 남부의 유색인들이 처했던 것보다 더 깨끗하고 순결한 도덕적 분위기에서 살아왔다. 우리는 모든 일에서 도덕에 대한 그들의 사상이 확고하고 깨끗할 것으로 기대할 수 없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오늘날 지상에 계신다면 그분께서는 우리가 깜짝 놀랄 방법으로 흑인종을 가르치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많은 면에서 큰 특권을 받아 온 자들도 그들의 잘못이 부당하게 지적당하고 권면과 권고의 말이 동정심 없는 태도로 발해진다면 흔히 상처를 입은 것으로 느낀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224 못마땅한 성격의 일들이 유색인들에게서 나타날 때, 주께서는 그대들이 충성된 목자의 지혜를 가지고 행동하기를 바라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친절이 비난보다 더 많은 것을 이룬다는 것을 기억하라. 유색인 형제 자매들은 그들의 형제들이 그들에게 최고의 표준에 도달하기를 바란다는 것과 그들이 즐겨 도와주고자 한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그러므로 어떤 일에 유색인들이 실수하면 그들을 정죄하고 그들을 사업에서 분리시키는 데 신속해지지 말라.

정당하고 공정한 판단이 흑인종에게 보여져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고통받는 자들에 대한 부드러운 자비를, 불행한 자들에 대한 동정을, 잘못된 것에 대한 관대한 심사숙고를 그분의 종들에게 요구하신다.

가난한 자들도 주는 특권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그들은 부자들과 마찬가지로 이 사업에서 한 몫을 담당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과부의 두 렙돈에 관하여 주신 교훈은, 사랑의 마음으로 바쳐지기만 하면 가난한 자가 즐겨 바치는 가장 적은 액수의 헌금이 부자의 가장 큰 기부와 똑같이 열납된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성소의 저울에서는 그리스도를 사랑하므로 바친 가난한 자들의 선물이 바쳐진 양에 따라서 평가되지 않고, 그 희생의 동기가 되는 사랑에 의하여 평가된다.

선교 지역의 필요성

225 여러 해 동안 주께서는 미국의 남부 지역에 있는 유색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의 필요성을 당신의 백성들에게 제시하셨다. 이 지역의 도덕적인 흑암, 그 자체가 관대한 마음을 발휘하라는 강력한 호소이다. 과거에 몇 사람들이 이 분야의 우리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했으며, 그들의 선행은 많은 영혼들을 회심시키는 결실을 맺었다.

비록 유색인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할 많은 일이 남아 있을지라도 우리는 이루어진 좋은 시작에 대하여 기뻐하게 된다. “복음 사자(Gospel Herald)” 최근호(1907년)에 이런 보고가 게재되어 있다. “15년 전에는 메이슨딕슨 선(線)(미국의 남부와 북부의 경계선을 두고 하는 말인데, 메릴랜드 주와 펜실베이니아 주와의 경계선임:역자 주)의 이남에 유색인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20명을 넘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700명이 있다. 20년 전에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유색인 교회는 단 하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아프리카와 서인도 제도에 있는 것들을 제외하고 50개의 교회가 있다. …미국에서 지난해에 유색인이 바친 십일금은 5,000불에 이르렀다. 15년 전에는 50불을 넘지 못했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이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용기를 갖자! 하나님께서는 우리 땅의 영역 안에 있는 이 선교 지역에서 큰 일을 이루고자 팔을 벌리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지금 남부 지역에서 신속하게 기별을 확장하기 위하여 그분의 백성에게 특별한 기회들을 주고 계신다. 특별히 우리는 착수된 유색인 사업의 지원을 위한 연례 헌금의 때에 선행의 정신을 나타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재물과 그분의 풍성한 은혜에 대한 청지기로 삼으심으로 우리를 신임하셨다. 그리고 그분께서는 지금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과 고통받는 자들과 압제받는 자들, 미신과 오류의 사슬에 묶여 있는 영혼들을 가리켜 보이시면서 만일 우리가 그들에게 선행을 한다면 마치 그분에게 한 것처럼 그 행동을 받겠다고 보증하신다. 226 그분께서는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 25:40)고 선언하신다.

남부에 있는 수많은 유색인들이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도록 우리에게 호소하고 계시는 도움을 받을 수만 있다면 그들은 지금 건져냄을 받고 그들의 동족들을 도와주는 인간 매개체들이 될 것이다. 이 지역에 있는 남녀의 큰 무리들은 그들의 극심한 빈곤과 그들이 건져냄을 받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그러므로 성실한 교사들이 그들에게 가서 그들이 읽은 그대로 성경을 펴고, 진리를 꾸밈없는 순수성 그대로 제시할 때 흑암이 사라질 것이다. 광명한 진리의 광선들이 진리를 찾는 영혼들에게 비칠 것이다. 그리하면 특권을 이미 받은 자들과 함께 성경에 계시된 진리의 주제들에 관하여 철저하고 지성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들은 크신 교사로부터 올바르게 배우고, 거룩하게 해 주고 구원해 주는 진리들을 기쁨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도덕적 형상이 영혼에게 회복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영원히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나의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이여, 그리스도께서는 지금 그대들에게 말씀하고 계신다. “그대들의 눈을 들어 남부 지역의 밭을 보라. 그곳은 일꾼들, 곧 씨를 뿌리는 자들과 거두어들이는 자들을 요구하고 있다. 그곳은 그 일꾼들을 부양하기 위해 그대들의 재물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은혜는 무한하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선물이다. 그렇다면 무슨 이유로 이 멸시받은 사람들이 어떤 희망과 용기와 믿음을 그들의 생애 속에 도입시키지 않아야 할 것인가?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에게는 마음속에 햇빛이 있다.

1907년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