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1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건축학개론(Introduction to Architecture)

건축물을 계획하고 만드는 과정, 건축물의 구조적 안정을 위한 기초지식, 건축물의 미학적 경험과 상징적 의미, 건축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포괄적 지식을 습득 하도록 한다. 건축이라는 학문적 영역과 건축전문직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건축물과 건조환경이 생성되는 과정과 조건 그리고 의미를 이해하는 포괄적 시각을 갖게 된다.

표현기법(Drawing and Drafting, Presentation Skill, Rendering)

드로잉은 강력한 표현의 수단이다. 바라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다양한 드로잉을 위한 기초가 된다. 이를 위해 각자의 미적 감각을 훈련하여 기본적 조형요소를 자유롭게 표현함을 목표로 한다. 건축가에게 필요한 드로잉을 기계를 사용하지 않는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건축기초제도 및 건축표현 실기에서 습득한 기술을 발전시켜 자기 자신의 표현,작품,패널 등의 표현을 위한 실기기술을 습득한다.

프레젠테이션 모델링(Presentation Modeling)

각종 재료를 이용한 기초적인 건축부분 모형의 표현방법들을 실습하고 설계된 건축물의 이미지에 맞도록 모형의 재료 및 재료의 색상을 선택하고 건물주위 환경을 다양한 표현방법을 사용하여 설계도와 동일하게 모형을 제작한다.

건축기초설계(Basic Design)

과정에 인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축공간의 기본적인 구성과 형태의 표현방법 그리고 인간행태 분석과정을 연습함으로써 공간창조자로서의 건축가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초적소양을 함양한다.

구조의 이해(Introduction to Building Structure)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건축의 기술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와 물질 그리고 실재 건설 과정의 주요한 흐름을 습득하게 한다. 건축에 사용되는 기술의 변화를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건물들의 형태와 각 요소의 구조적 역할을 학습한다.

건축의장론(Architectural Design Theory)

건축의 핵심적 요소인 미, 기능, 구조 가운데서 건축미의 원리와 요소 그리고 이의 건축적 적용을 디자인 이론과 실기 그리고 시청각자료를 통한 시각화 교육을 토대로 교육하여 각 개인이 지닌 독창성과 창의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기본이론을 정립하게 한다.

건축설계Ⅰ(Architectural Design Ⅰ)

기초적인 공간분석과 기능의 이해, 설계과정방법론, 커뮤니케이션기술의 발전에 따른 표현기법의 습득, 디자인의 표현능력 등을 학습한다.

건축설계Ⅱ(Architectural Design Ⅱ)

환경의 연관관계, 사용자-공간에 대한 학습, 건축에 관련된 기술숙달에 대한 비중을 높이며 기초단계의 개념을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연속적 실습을 통하여 간략한 건물의 디자인과 의사전달 방법을 숙련시킨다.

구조역학(Statics)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물질 간에 작용하는 힘과 운동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인 역학 중에서, 힘의평형을 다루는 정역학을 교육한다. 정역학은 건물의 안정성을 위해서 가장기본이 되는 학문으로 물질의 내구성에 관한 기본 원리와 평형, 전단력, 모멘트, 응력과 변형에 관한 영역을 포함한다.

건축재료구법(Architectural Assemblies)

건축재료구법은 학생들에게 시공기술과 건축재료의 성질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토대로 건물구성 원리와 건축요소의 기본 개념을 제시한다. 학생들은 건축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물리적 성질, 기능 및 역할에 중점을 두고 각 재료들의 품질과 적용방식을 학습한다. 건축물에 요구되는 성능 및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구성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강술하며, 건축물을 구성하는 기초, 벽, 바닥, 지붕, 개구부, 계단, 천장 등의 각 부위별 요구성능 및 부위간의 구성원리 및 방법을 실제적으로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 하도록 한다.

건축 환경(Environment Technology)

이 수업은 학생들이 환경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열, 빛, 음에 대한 과학적 기본 원리를 연구하게하며, 건물 내부환경을 조절하는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인간은 쾌적한 온도 습도 기류와 함께 안전하고 소음이 없으며 활동하기에 적합한 공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환경을 충족 시켜줄 수 있기 위해서 에너지, 온열환경, 습도조절, 일조와 일사 음향이론 차음 및 흡음 등의 내용이 제시된다.

한국건축사(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한국 또는 동양건축이 형선 전개되어온 역사적 과정을 공부한다. 한국의 지역 건축에서 풍토성에따라 물리적 환경과 삶의 형태가 맺어온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한국건축의 개념과 양식적 표현, 건축유형과 구축술의 변화와 발전을 공부한다. 한국건축양식과 형태가 결정되는데 건축가와 건축주의 역할과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문화적 요소의 복합적 작용을 이해한다.

서양건축사(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건축과 도시의 역사와 이론의 변화를 개관한다. 시대별로 건축개념과 양식적 표현, 건축유형과 구축술의 변화와 발전을 학습한다. 각각의 역사적 지역적 범주에서 건축 양식과 형태가 결정되는데 건축가와 건축주의 역할과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문화적 요소의 복합적 작용을 이해한다.

디지털 디자인 I(Digital Design)

컴퓨터의 사용을 하나의 디자인 도구 및 의사 소통의 기술로 이해하며 그래픽과 3D모델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건축적 의사소통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디자인을 위한 이론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작업환경의 설정을 습득한다. 솔리드 모델링을 연습디지털 모델링을 한다. 빛과 매스의 처리와 카메라의 세팅을 연습하고 조명의 이해, 조명의 설치 및 설정을 연습, 에니메이션의 제작, 음영 에니메이션, 워크 스루 에니메이션을 제작한다.

건축설계Ⅲ(Architectural Design Ⅲ)

프로그래밍, 대지분석과 디자인을 포함하여 주변 환경과 건축의 관계에 대한 문제 해결, 건축 재료의 성질에 대한 언급, 시공과 구조시스템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단일용도 건축물에 대한 설계 과정을 숙달 시킨다.

건축설계Ⅳ(Architectural Design Ⅳ)

기술을 사용한 단순하거나 복잡한 건물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건축디자인 요소를학습하고 이를 다시 종합적인 문제 해결 방안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더불어 기술적인 검토능력을 배양하며 총체적인 건축설계의 종합능력을 발전시킨다. 단일 건물내에 복합 기능을 수용하는 복잡한 건물이나 여러 개의 복합건물을 다룰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배양하며, 단순한 건물에 대한 완결성 있는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강구조(Steel Structure)

현대의 대표적 구조물 재료인 강재를 이용한 구조로서 허용응력 설계법을 이용한 구조설계절차와 각종 부재설계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Structure)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이해시켜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설계법과 부재 단면 산정방법, 철근량계산법을 익히고 각종 구성부재 단면설계에 이용되는 도표사용법을 숙지시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구조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건축시공(Architectural Materials and Construction Technology)

학생들에게 건물설계와 실제적 생산에 관계되는 학습 내용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건물이 인간의 경제적 활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습득하게 되고, 구체적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일체의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시공의 원칙, 절차, 관리에 대해서 습득하게 된다.

건축법제도(Building Code)

건축실무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관련제법, 건축사법, 전문용역과 관련된 규약, 설계사무실 등 개업 등에 관한 법을 인지하며 전반적인 법률적 사항과 이에 따른 건축사의 법적책임을 인지하도록 한다. 공중 보건과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장애인의 접근성을 고려한 건축법 및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와 규정들을 해설하고 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건축설비(Mechanical Systems)

이 수업은 실내생활환경과 건물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건축 설비의 전반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건축설비는 위생설비 냉난방설비 환기설비 공기조화설비 방재설비 승강장치 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건물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그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현재는 건축설비가 건축 계획이나 구조 및 시공 계획과 함께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건축CAD(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의 사용을 하나의 디자인 도구 및 의사 소통의 기술로 이해하며 그래픽과 3D모델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건축적 의사소통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디자인을 위한 이론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작업환경의 설정을 습득한다. 솔리드 모델링을 연습디지털 모델링을 한다. 빛과 매스의 처리와 카메라의 세팅을 연습하고 조명의 이해, 조명의 설치 및 설정을 연습, 에니메이션의 제작, 음영 에니메이션, 워크 스루 에니메이션을 제작한다.

도시계획(Urban Design)

도시적문맥 안에서 건물의 집합과 건물군의 상호관계에 대한 도시설계를 다룬다. 또한 광장, 길 공중복도 등 건물 사이의 공간 등을 살펴보고, 보행자와 자동차의 움직임 및 미지형에 대응하는 방식을 배운다.

건축졸업설계Ⅰ(Design Thesis ResearchⅠ)

설계 능력 배양하기 위하여 졸업 설계 프로젝트에 관련된 교수가 합동으로 지도하며 졸업설계를 진행한다.

건축졸업설계Ⅱ(Design Thesis ResearchⅡ)

설계 능력 배양하기 위하여 졸업 설계 프로젝트에 관련된 교수가 합동으로 지도하며 졸업설계를 진행한다.

건축구조설계(Architecture of Structure Design)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보 기둥 벽 바닥 및 간단한 쉘 구조물의 구조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여기에서는 특히 목조 조적조 철골조 콘크리트조 등의 구조방식의 이해가 요구된다. 그리고 구조재의 기계적 성질을 시험하기위한 실험과정이 포함될 수 있다.

건설관리CM(Construction Management)

거시적인 측면의 건설산업 관련 경제에 대한 이해와 함께, 건설프로젝트 중심의 Financing, 타당 성분석, VE(Value Engineering), LCC(Life Cycle Cost) 등에 대한 개념을 배움으로써 건설산업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익힌다.

근대건축사(Modern Architecture)

르네상스 또는 바로크에서 20세기 근대건축까지 당대의 건축이론과 기능,구조, 미학의 변화를 철학적 종교적 정치적 그리고 환경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근대의 문화적 변동이 가져온 지적충격과 그것의 물적 표현을 건축개념과 양식적 표현, 건축유형과 구축술의 변화를 통해 이해한다.

디지털 디자인 II(Digital Design II)

컴퓨터의 사용을 하나의 디자인 도구 및 의사 소통의 기술로 이해하며 그래픽과 3D모델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건축적 의사소통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디자인을 위한 이론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작업환경의 설정을 습득한다. 솔리드 모델링을 연습 디지털 모델링을 한다. 빛과 매스의 처리와 카메라의 세팅을 연습하고 조명의 이해, 조명의 설치 및 설정을 연습, 에니메이션의 제작, 음영 에니메이션, 워크 스루 에니메이션을 제작한다.

현장실습(On Site Training)

배운 교과 내용이 건축실무에서 어떻게 적용 되는가를 건축의 각 분야에서 실습을 통해 경험하여 졸업 후의 진로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건축물보존과 리모델링(Architectural Preservation and Remodeling)

건축물의 보존과 재활용을 위한 리모델링의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건물의 사회적 수명과 관련된 기능적, 미적 요구의 변화에 따른 계획적 접근 기법과 시공과 재료에 관련된 기술적 기법을 학습한다.

현대건축론(Contemporary Architecture)

2차대전 이후, 또는 196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건축의 변화를 공부한다. 특히 현대 건축가들이 자신의 작품에서 의도하는 사상을 비판적으로 읽어낼 수 있도록 한다.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 구조주의 등의 다양한 현대건축의 흐름을 포함 하도록 하며 예술 문학 철학 등 다른 분야의 흐름과 관련하여 현대건축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IM은 건축물을 가상의 3D 입체 모델로 설계해 설계검토, 도면 및 물량 산출, 각종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건설 프로세스로 설계단계의 효율 향상뿐 아니라 시공과 유지관리단계까지 설계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돼 건설의 전 생애주기에 걸친 전체 건설생산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최신의 설계기법으로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장애인과 노인을 포함한 시설이용약자들은 일반인에 비하여 핸디캡을 갖고 있으며, 이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건축계획적인 고려가 수반되어야 한다. 시설이용약자들의 각 행동특성에 따른 소요공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설계 시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학습한다.

  • 담당부서
    건축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856
최종수정일 : 2021년 January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