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0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졸업 연구(Graduation Research)

본 과목은 IT융합공학 전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공 관련 기반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기반의 졸업 연구를 수행하여 최종 프로젝트 발표 평가를 통과하여야 한다.

미분적분학(Calculus)

공학에 필수적인 미분적분과 수치해석의 전반적인 이해에 주안점을 두며, 미분법, 고차도함수, 부정적분, 정적분, 편미분, 중적분, 수치해석에 대한 내용의 이해와 함께 효용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강의함으로써 공학과 연계한 기술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T융합개론(Introduction to IT Convergence)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여 최신 컴퓨터 관련 핵심 기술들을 중심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의 IT 융합 기술과 응용분야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컴퓨팅 사고: Python(Computational Thinking: Python)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는 현실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처럼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 방법을 도출해가는 사고 체계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최근 미래 사회의 기초 소양으로 인식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의 학습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컴퓨팅적 문제 분석 및 해결 방안을 습득하도록 하여, 현실문제의 데이터 분석 능력,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 학문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인 이론들인 수학적 논리, 집합과 함수, 행렬, 관계, 트리, 그래프, 부울 대수, 조합, 알고리즘 등을 다룬다.

전기전자공학개론(Electrics and Electronics Engineering)

전기, 전자 , 디지털, 제어, 통신 및 시스템 등의 전기전자공학 전반에 대한 포괄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세부 전공 및 응용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일반물리학(Physics)

운동의 표현, 힘과 운동방정식, 일과 에너지, 운동량과 각운동량 등의 역학적인 개념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강체와 회전운동, 어울림운동 등을 분석하고 파동현상, 유체역학에 대하여 학습한다.

공업수학 I(Engineering Mathematics I)

공학을 전공하면서 접하게 되는 각종 물리적인 현상을 수학적으로 모델화하여 알기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수학적으로 해석 분석하여 해를 얻는 능력을 키워 전공과목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변환, 푸리에 급수, 편미분방정식, 복소수해석 등을 강의한다.

C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가장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C 언어를 이용한 실습을 병행하여 프로그래밍 문법의 이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설계 및 코딩, 디버깅 및 문서화 방법 등을 다룬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자료구조를 살펴보고, 이를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술,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내에서의 자료표현, 스택, 큐, 연결리스트, 트리 등을 공부한다. 이 과목은 컴퓨터과목의 상위과목들을 수강할 때 도움이 된다.

디지털논리회로 및 실습(Digital Engineering and Practice)

논리회로의 동작원리, 조합 IC에 대한 동작원리, 플립플롭의 동작원리, 시퀀스 논리 IC에 대한 동작원리 등의 이해를 통한 디지털의 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디지털 회로의 개념을 습득하여 디지털회로 설계 등에 활용 할 수 있게 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구조인 CPU, controller, memory, 입력/출력장치, 인터페이스 기법, 프로그래밍을 통한 센서 및 엑츄에이터 제어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IT융합시스템 설계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회로이론(Circuit Theory)

전기회로의 기본 소자에 대한 전기적 특성과 직류 및 교류 회로 해석기법, 과도 응답 및 주파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각종 전기회로를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정역학(Statics)

기계시스템에 필수적인 역학적 기본개념인 힘의 개념과 벡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며, 힘과 모멘트의 평형에 따른 시스템의 현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공업수학 II(Engineering Mathematics II)

공업수학 I에서 습득한 상미분방정식, 라플라스 변환, 푸리에 급수, 편미분방정식, 복소수해석 등을 심화 교육한다.

Java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객체지향 언어인 Java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구조와 클래스 기반의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학습한다. 최근에는 모바일 개발의 기반이 되는 프로그래밍으로 각광을 받는 한편, 인터넷 및 분산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객체배열, 클래스와 객체, 이벤트, 메소드, 상속, 캡슐화, 다형성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예제를 통하여 실습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한다.

알고리즘(Algorithm)

자료구조의 알고리즘 복잡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Divide-and-Conquer, Greedy Method, 동적 프로그래밍, Branch-and-Bound, NP 문제 등의 일반적인 컴퓨터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능력을 배운다. 선수과목으로는 자료구조 과목이 있다.

전기전자회로 및 실습(Electronic Circuits and Practice)

전기회로의 이해와 해석을 위한 기본 소자의 특징과 법칙 및 정리 등을 소개하고, 또 전자회로에 활용하는 각 소자의 특징과 전자회로의 기본구조 및 해석과 설계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들을 실습을 통하여 확인하여 다른 회로 설계에 적용되도록 응용기술을 익힌다.

반도체공학(Semiconductor Engineering)

반도체를 이루는 재료의 결정 구조를 시작으로 전자의 이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양자역학 기초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기적 원자 배열 구조를 가진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을 해석하고 이를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후 전압이 인가되었을 때 생성되는 전류의 형성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고, 이때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연속방정식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PN접합의 특징에 대하여 학습하여 반도체 소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CAD(Computer Aided Design)

CAD시스템에 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며, 제작자가 구상하는 구조물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하학적 형상 모델링과 시물레이션을 통하여 의도하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선형대수(Linear Algebra)

선형대수는 행렬을 이용하여 선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 분야이자, 전기/전자/컴퓨터공학의 원리를 표현하는 핵심적인 이론이다. 단순히 행렬의 연산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공학적인 문제를 행렬의 형태로 정의하고 그 해답을 구하는 과정과 방법을 다루고 있다. 특히, 전자/컴퓨터 공학에서는 다변수로 이루어진 복잡한 비선형적인 문제를 선형적인 식으로 근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근사화된 선형적인 시스템을 행렬식으로 표현하고 그 해를 구하는 방법을 선형대수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선형대수를 통하여 벡터 공간에서의 다변수 문제를 선형적으로 정의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며, 전자/컴퓨터공학에서 다루는 시스템의 최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HTML5는 뛰어난 이식성과 확장성을 통해 데스크탑 환경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의 응용 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본 과목은 HTML5 이외에, 응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에 필요한 CSS3 및 JavaScript를 함께 학습하여, 이들 요소가 응용 개발에 어떻게 유기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소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생성하기 위한 기술인 JSP(Java Server Page)에 대해 소개한다. JSP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팀별로 수행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기능과 구성에 대하여 강의하며 다음 내용들을 포함한다. 주기억장치 관리, 프로세스 관리, Interrupt 기법, 주변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을 공부한다.

신호 및 시스템(Signals and Systems)

신호 및 시스템을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분석하여 수직적으로 표현하고 표현된 수식을 라플라스 변환 및 푸리에 변환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전자회로(Electronic Circuit)

아날로그 증폭기, 여파기, 발진기 등의 기본 특성 및 구조, 피드백 회로, 전력증폭회로 등의 동작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자회로의 설계 및 해석에 관한 능력을 습득한다.

열역학(Thermodynamics)

열과 역학적 일의 기본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열 현상을 비롯해서 자연계 안에서 에너지의 흐름을 통일적으로 다루는 물리학의 한 분야인 열역학을 이해하고, 열과 일의 형태인 에너지 변환의 결과로서의 물질이 겪는 관찰 가능한 열특성 및 상태변화의 일반적인 사항과 이상 기체와 증기를 활용한 각 사이클의 특성 및 열역학법칙 및 엔트로피 정의를 학습함으로써 해석과 설계에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동역학(Dynamics)

기계시스템에 필수적인 역학적 기본개념인 힘의 개념과 벡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며, 힘과 모멘트의 평형에 따른 시스템의 현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고, 기계운동학의 일반적 원리, 질점의 운동학, 강체의 운동학, 질점의 운동역학, 강체의 운동역학, 충격량과 운동량에 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기계 및 자동차의 거동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확률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확률통계의 기초 이론, 기본 개념 및 응용 분야의 이해, 자료의 요약, 확률 및 확률분포, 이항분포, 정규분포, 표본분포와 추정, 가설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소개와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에 대해 소개하고, 모바일 응용 개발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및 하이브리드 앱 등에 대해 소개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 데이터 모델, 데이터모델링, 정규화 등 주요 이론적 내용을 학습하며 SQL 등의 연습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자동제어(Automatic Control)

제어시스템을 해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각종 시스템의 모델링 기법, 선형제어시스템의 과도응답 특성, 제어시스템의 안정도 및 해석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나노공학(Nano Engineering)

나노크기의 물질들이 나타내는 현상과 이를 응용한 연관 기술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나노크기 입자나 구조를 측정, 분석하는 원리 및 장비에 대하여 배우고, 기초과학 및 BT, IT분야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국가 신성장 산업의 기반이 되는 나노융합기술 분야의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인간 지능의 원리를 연구하고 컴퓨터에 그 지능을 표현하고 실행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지식의 표현 및 추론, 탐색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 등을 공부하고, 전문가 시스템, 기계학습, 지능형 인터넷 에이젼트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 이론을 학습한다.

기계설계(Machine Design)

설계의 기본개념과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역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축관련 기계요소, 결합용 기계요소, 전동용 기계요소, 스프링, 제동장치 등의 원리응용과 강도설계를 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설계 프로젝트를 통한 실제적인 기계설계 기본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빅데이터(Big Data)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여 각종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징을 학습하여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한 기획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빅데이터 처리 기술 및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처리 분야에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중요성이 날로 인식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영상정보를 다루는 첨단의 응용시스템들이 개발되어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영상처리 기술의 개요에 대해 설명한 후 영상모델과 색(칼러)모델, 영상취득 장치, 영상취득법 등의 기초적인 지식으로서 설명하고, 영상에 대한 영상의 선명화, 복원, 영상압축, 영상분할 알고리즘 등에 대해 강의한다. 그리고 기본 알고리즘에 대한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학습한 내용을 확인한다.

지능전자소자(Intelligent Electrical Device)

지능형 전자소자는 지속적인 크기 축소에 따라 10nm 공정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수년 내에 그 한계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더구나 모바일기기의 확산으로 초저전력 지능형 전자소자에 대한 기술개발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기존 전자소자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전자소자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머신러닝은 명확한 프로그래밍이 없는 상태에서 컴퓨로 하여금 특정 작업을 수행하게 하는 기술이다. 본강의에서는 지도학습(모수/비모수 알고리즘, 서포트 벡터 머신, 커널, 신경회로망), 자율학습(군집화, 차원축소, 추천시스템, 딥 러닝), 머신러닝의 우수사례(편차/분산 이론; 머신러닝과 인공지능의 혁신적 프로세스). 이 과정은 또한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와 적용사례들을 다루고 스마트로봇(지각, 제어), 문자 이해(웹 검색, 안티스팸), 컴퓨터 비전, 의료정보학, 오디오, 데이터베이스 마이닝 등을 만들려면 학습 알고리즘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각종 인터넷에 연결되는 모든 것을 말하는 사물인터넷(IOT)에 대해 전체적인 모습과 개요를 설명한다. 또한, 사물인터넷 구현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들을 소개하고, 사물인터넷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학습한다.

딥러닝(Deep Learning)

기계학습의 심화과정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딥러닝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인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RNN(Recurrent Neural Networks),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학습한다.

로보틱스(Robotics)

로봇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로봇의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응용한다. 로봇 기계 장치,역동성 및 지능제어의 개념을 포함하며, 실습 및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로보틱스 응용을 학습한다.

미래형자동차 공학(Future Car Engineering)

자율주행자동차, 친환경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이해 및 간단한 제작 실습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바로 적용된 수 있는 자동차 엔지니어의 소양을 배양한다.

창의적 종합설계(Creative overall design(Software))

다양한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소프트웨어를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창의적 종합설계(Creative overall design(IT Convergence))

다양한 IT 및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의도하는 지능제어 기반의 기계 및 전기전자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 I~IV(Internship I~IV)

지도교수 및 학과의 동의와 지도하에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현장실습을 위한 계획서, 현장실습 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를 제출하여야 하며, 현장실습 종료 후 지도교수와 실습기관의 평가를 통해 학점을 받게 된다.

최종수정일 : 2020년 October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