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활동

특성화 클럽 운영

① 필요성 및 목적: 학생들의 미래 진로와 관련하여 기본적인 체험을 하도록 유도하고, 자신의 세부 전공 발전 영역을 탐색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함.

② 주요내용: 학과가 제시하는 비전 전략에 맞춰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1학년 1학기에 1 개의 클럽 활동을 의무적으로 참석하게 함. 이후에는 자율적 참여로 전환함.

③ 세부과제 및 추진시기

학기 1-1 1-1 1-1
클럽명 역사탐방클럽 한국어교사클럽 한류문화비평클럽

④ 기대효과: 학생들의 자율적 운영을 통해 수업 외 비교과 과정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줌.

한국문화 인재 양성

글로벌 투게더 참여

① 필요성 및 목적: 대학 내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 한국 전통/현대 문화 유산을 탐방하게 함으로써 한국학의 다양한 영역을 체험하도록 함.

② 주요내용: 매년 4월에 국제교육원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 조를 배정하여 한국 문화 유산을 탐방함.

③ 세부과제 및 추진시기

연도 2019 2020 2021
한국 문화 유산 한국민속촌 방송국 견학 드라마 세트장 견학

④ 기대효과: 학생들이 다양한 한국 문화 현장을 탐방함으로 수업과 연구 및 미래 진로 계획에 동기를 부여하고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함.

글로벌 한국학 캠프 운영

① 필요성 및 목적: 한 해 동안 배운 한국학 전반에 관하여 피드백을 나누고, 현재적 시점에서 중요하게 이야기될 수 있는 한국학 주제를 잡아 심도있는 배움과 새로운 도약의 시간을 만듦.

② 주요내용: 일년간 학과 일정에 대한 피드백, 특강 주제에 맞춘 외부인사 초청 및 토론, 새해 학과 발전계획 수립함.

③ 세부과제 및 추진시기: 매년 12월에 2학기 기말고사가 마치고 난 후, 장소와 특강 주제, 외부인사 등을 확정하여 운영함.

④ 기대효과: 학생들의 학과 운영과 참여의 자발성 및 적극성을 높이고, 학과 전체의 단합과 발전 목표를 구체화시켜서 확장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한류 콘텐츠 인재 양성

한류 연계전공 운영

① 필요성 및 목적: 한국학 연구 가운데 한류 문화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더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수업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한류 콘텐츠 관련 진로를 계획하는 학생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함.

② 주요내용: 한류 문화 콘텐츠를 글로벌 한국학과와 미디어 콘텐츠학과, 식품영양학과가 연합하여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이 한류 콘텐츠의 구체적 영역을 다양하게 체험하게 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함.

③ 세부과제 및 추진시기: 2019년 2학기에 3개 학과와 협력하여 연계전공 과정을 완성하였으며, 2020년부터 연계전공자를 모집하여 시행해 나가도록 함.

④ 기대효과: 한류 문화 관련한 콘텐츠 인재 양성에 든든한 기초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해 줌.

한류 페스티벌 추진

① 필요성 및 목적: 한류 문화 연구에 관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고조시키고 학문적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한류 페스티벌을 기획하고 운영함.

② 주요내용: 한류 관련 국내외 연구자들을 초청하여 컨퍼런스를 개최함과 동시에 한류연계 전공과 관련하여 한국어 영역, 미디어 콘텐츠 영역, 음식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학생들이 참여하는 축제를 운영함.

③ 세부과제 및 추진시기: 매년 5월 혹은 10월에 국내외 한류 연구자들 초빙 및 교내 한류 페스티벌 축제 운영.

④ 기대효과: 학생들의 한류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을 극대화시키고, 한류 콘텐츠 전문 인재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줌.

홍보부 활동영상

글로벌한국학과 Q&A 2탄

 

글로벌한국학과? 그런과가 있어?

2019년 글로벌한국학과는 어땠을까?

최종수정일 : 2022년 December 5일